0.29.0 업데이트는 3월 31일 수요일 오전 11시 부터 오후 3시까지, 약 4시간의 정기점검을 통해 적용됩니다.



신 캐릭터 - 바바라

새로운 캐릭터 바바라가 루미아 섬에 등장합니다.

바바라는 출시 후 일주일 간 A-coin 9900개에 판매되며, 1주일 간 랭크 대전에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개조(패시브)

바바라 레벨에 비례하여 공격력의 6%, 방어력의 4%만큼 센트리건이 강화됩니다.
센트리건이 레일건에 적중하거나 자력 폭풍을 생성할 때마다 공격속도가 15/20/25% 상승하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BT-Mk2 센트리건(Q)

바바라가 지정한 위치에 150(+바바라 최대 체력의 21/24/27/30/33%)의 체력을 가진 센트리건을 설치하여 범위 안의 적들에게 15/30/45/60/75(+공격력의 15%)의 피해를 입힙니다.
센트리건은 15초 동안 유지하고 주위에 적에게 총알을 발사하여 15(+바바라 레벨 X 바바라 공격력의 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센트리건이 설치될 때 전에 설치한 센트리건은 부서지며, 설치한 센트리건이 바바라와 멀어지면 센트리건을 회수하고 쿨다운이 50%감소합니다.

  • 쿨다운: 12초

  • 사정거리: 7m

  • 포탑 일반 공격 사정거리: 4.2m

  • 스태미너 소모량: 60/70/80/90/100

 


이온 레이저(W)

바바라가 고출력 포신으로 이온 레이저를 두 발 발사하여 경로상의 적들에게 각각 40/80/120/160/200(+공격력의 35%)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1.5초 동안 20% 감소시킵니다. 두 발에 동시에 적중된 적에게는 각 레이저 피해량이 35%감소하고, 오버 클럭(R) 쿨다운이 1초 감소됩니다.
센트리건에 레이저가 적중하면 센트리건이 충전되고, 적에게 레일건을 발사하여 적들에게 55/100/145/190/235(+센트리건 공격력의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 쿨다운: 4초

  • 사정거리: 7m

  • 스태미너 소모량: 50/60/70/80/90

 


자력 폭풍(E)

바바라가 최대 4초 동안 유지되는 자력폭풍을 자신과 센트리건에 함께 생성하여 자신의 이동속도를 20% 증가시키고 범위 안의 적들에게 0.5초 마다 5/8/10/13/16(+공격력의 5%)(+적 최대 체력의 1/1.5/2/2.5/3%)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거나, 지속시간이 끝나면 자력 폭풍은 폭발하며 범위 안의 적들에게 60/80/100/120/140(+공격력의 35%)의 피해를 입히고, 자력 폭풍이 유지한 동안 입힌 모든 피해량의 30%만큼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바바라 최대 체력의 50% 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바바라와 센트리건의 자력 폭풍 폭발 피해를 동시에 받은 적은 0.75초 동안 기절합니다.

  • 쿨다운 : 20/18/16/14/12초

  • 사정거리 : 2m

  • 스태미너 소모량: 80/90/100/110/120

 


오버 클럭(R)

오버 클럭 스킬을 사용하면 즉시 다음 Q, W, E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스킬에 따라 추가효과가 발동됩니다.



숏 서킷(Q) : 바바라가 센트리건을 설치하고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센트리건은 자폭하며 50/75/100(+공격력의 40%)의 피해를 입힙니다. 바바라가 순간이동 후, 주위에 적들에게 50/75/100(+공격력의 60%)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피해를 입은 적 당 센트리건의 공격속도가 10% 상승합니다.



레이저 충전(W) : 7초동안 레이저 충전이 되며 지속 기간 동안 이온 레이저(W)와 센트리 건의 레일건 피해량이 5/15/25%상승합니다. 센트리건은 레이저 충전 상태동안 일반 공격이 강화되어 레일건으로 공격합니다. 이온 레이저(W)의 스태미너 소모량이 사라지고 쿨다운이 97% 감소합니다.



광자력 폭풍(E) : 자력 폭풍 범위가 유지시간 동안 점점 커지며, 스킬을 다시 사용하거나 4초 후 범위 내의 적들에게 60/80/100/120/140(+공격력의 35%)의 피해와 1.25초 동안 스턴을 주며, 자력 폭풍보다 추가로 20/25/30%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오버 클럭은 한번 더 사용하면 초 강화 상태를 취소하고 3초 후 다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쿨다운 : 100/85/70초

  • 사정거리 : 2m

  • 자폭 피해 사정거리 : 4.5m

  • 하이퍼 루프 피해 사정거리 : 4.5m

  • 광자력 폭풍 사정거리 : 최소 2m ~ 최대 2.75m

 

신규 스킨



밴드리더 하트 스킨이 출시 됩니다.

 

시스템

시즌 1 종료 및 프리 시즌 안내

시즌 1이 종료되고, 프리 시즌에 돌입합니다.

  • 점검이 시작되는 순간의 LP가 시즌 1 최종 LP로 확정됩니다.

  • 사관후보생 유키를 비롯한 시즌 보상은 모두 시즌 1 최종 LP를 기준으로 4월 28일에 지급됩니다.

  • 프리 시즌 중의 랭크 기록은 시즌 보상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4월 28일 시즌 2가 시작될 때에는 프리시즌 최종 점수를 기준으로 소프트리셋 됩니다.

 

최종 금지구역 변경

솔로모드 최종 금지구역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임시 안전지대” 페이즈를 통해 세 명 이상이 최후의 구역에 남았을 때 좀 더 다양한 전술적 상황을 제공하고, 기존의 티밍 문제를 개선하는 게 목표입니다.

매우 큰 변화다 보니 특히 상위권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편입니다. 세부적인 프로세스나 수치, 안전지대 위치 등에 대해 프리 시즌 기간 빠르게 개선하고자 하니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지역이 금지구역 예정지가 되면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임시 안전지대가 두 곳 예고됩니다.

    • 모든 생존자에게 금지구역 카운트 20초 추가

    • 60초 후 다음 페이즈로 진행

    • 임시 안전지대는 각 지역별로 정해져 있으며 보통 건물 안인 경우가 많음

    • 임시 안전지대는 최후 안전지대(보안콘솔 주변)와 다름

    • 생존자가 두 명 뿐이라면 임시 안전지대를 건너뜀

  • 임시 안전지대가 활성화 됩니다.

    • 임시 안전지대 외의 모든 지역은 금지구역이 됨

    • 임시 안전지대는 오직 한 명만 머무를 수 있음

    • 두 명 이상이 진입하면 안전지대가 비활성화 / 다시 한명이 남으면 재활성화

    • 임시 안전지대는 60초간 유지

  • 임시 안전지대가 해제되고 최종 안전지대가 예고됩니다.

    • 모든 생존자에게 금지구역 카운트 10초 추가

    • 최종 안전지대는 기존과 동일

    • 30초 후 다음 페이즈로 진행

  • 최종 안전지대가 활성화 됩니다.

    • 최종 안전지대 규칙은 기존과 동일 (2명이 머무를 수 있음)

    • 60초간 유지

  • 모든 안전지대가 해제됩니다.

 

임시 안전지대 2개 지정 예


임시 안전지대 내 2명이 들어온 경우


지역별 임시 안전지대 위치


 

피해 공식 변경

피해 계산 공식이 변경됩니다.

  • 이제 기본 공격 추가 피해가 % 증폭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예: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0, +10%를 둘 다 가지면, 이전에는 +10이 먼저 계산되어 +11이 적용되었는데, 이제 +10%를 먼저 계산하여 +10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 스킬 증폭 고정값이 % 증폭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계산 방법은 기본 공격 추가 피해와 동일합니다.)

  • 기본공격 중 치명타 발생 시 피해가 200% → 175%로 변경됩니다.

  • 명칭 변경

    • 기본공격 추가피해(%) 명칭이 “기본공격 증폭(%)”로 변경됩니다.

    • 스킬 증폭(고정값) 명칭이 “스킬공격 추가피해”로 변경됩니다.

    • 기본공격과 스킬 모두 고정값이 증가하는 경우 추가피해, %가 증가하는 경우 증폭으로 표현됩니다.

 

일반 대전 매치매이킹 개선

일반 대전 매치매이킹이 이제 서버별로 별도로 적용되며, 상위권이 세분화됩니다.

  • 서울 서버의 솔로 상위권이 세분화됩니다.

  • 모든 서버의 듀오/스쿼드 상위권이 세분화됩니다.

  • 향후 서버 별 현황에 따라 세부적인 대응이 가능해져서 업데이트 마다 조금씩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생존자만 조준하기 기능

생존자만 조준하기 토글 기능이 적용됩니다.

  • F4키를 누르면 이제 마우스 커서가 시체, 감시 카메라, 트랩 등 생존자 이외의 적을 선택하지 않는 “생존자만 조준” 상태가 됩니다.

  • 다시 한 번 F4키를 누르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 옵션에서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정보 오버레이

Alt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클릭할 수 있는 대상에 오버레이가 표시됩니다.

정보 표시 기능은 주로 초보자들이 게임 내 오브젝트들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 상자, 채집물, 항공보급상자에는 자원표시가 됩니다. 특히 아직 안 열어본 상자를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 보안콘솔, 하이퍼루프 등 조작 가능한 대상도 아이콘 표시가 됩니다.

  • 적은 무기 등급, 무기 숙련도, 킬 수 정보가 간단히 표시됩니다. 숙련자의 경우에도 Alt키를 이용해 빠르게 적의 강함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 튜토리얼에서는 정보 오버레이가 상시 켜져 있습니다.

 

겹쳐진 시체/아이템 줍기

Alt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시체/땅에 떨어진 아이템의 이름표가 표시되고 이를 우클릭해서 주울 수 있습니다. 특히 겹쳐져서 직접 클릭하기 어려운 대상에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핑 커뮤니케이션 추가

듀오, 스쿼드 모드에서 Alt키를 이용해 동료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롭게 들어간 핑:

  • 항공보급상자

  • 숙련도(v) 창에서 각 숙련도 항목 지정

  • 생존자/야생동물 시체

  • 스킬 (쿨다운, 사용가능, 사용불가, 배우지 않음 상태 정보 제공)

  • 스탯과 게이지 (공격력, 방어력, HP 게이지 등)

  • 휴식 버튼 (휴식 요청)

 

관전모드 개선

  • 듀오/스쿼드 모드에서 팀별로 체력 바가 다른 색깔로 표시됩니다.

  • 방장이 옵저버가 되더라도 방장 권한을 유지합니다.

  • 시작지역 선택 시, 관전자에게 스킨이 정상적으로 보여집니다.

 

게임 플레이 시야 확장 (카메라 위치)

카메라 위치가 멀어지면서 시작 시 기준 화면에 담기는 넓이가 넓어집니다.

이제 시야 수치에 따라 카메라가 멀어지지 않고 고정되어 스킬 및 무빙 컨트롤이 일관된 감도로 조작 가능해집니다.


캐릭터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된 최종 금지구역 시스템 변경과 피해량 공식 변경은 캐릭터와 무기 밸런스에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지난 주 통계를 바탕으로, 스킬 증폭과 기본 공격 추가 피해 조정, 치명타 조정, 그리고 체력/방어 숙련도 일괄 조정의 여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면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일괄 변경

  • 모든 캐릭터의 기본 체력 증가

    • 근접 무기 캐릭터 +30

    • 원거리 무기 캐릭터 +20

  • 방어 숙련도 조정

    •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피해 감소 1.2% → 1%

    • 숙련도 레벨 당 스킬 피해 감소 1.0% → 0.8%

    • 경험치 획득량

      • 생존자에게 받은 피해 100 당 70 → 100 당 60

      • 생존자 처치 시 200 → 100

 


레녹스

  • 기본 스태미너 350 → 380

  • 레벨 당 체력 75 → 80

  • 푸른 뱀(R)

    • 표식 지속시간 3/4/5초 → 4/4.5/5초

    • 쿨다운 120/100/80초 → 100/90/80초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 보정 92% → 90%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 보정 89% → 87%

 


로지

  • 이지샷 (Q) 피해량 30/70/110/150/190(+공격력의 35%) → 30/70/110/150/190(+공격력의 25%)

 


매그너스

  • 맷집(P) 감소한 체력 1% 당 방어력 증가 0.2/0.35/0.5% → 0.2/0.4/0.6%

  • 17대 1(W)

    • 피해량 10x6/20x6/20x7/30x7/30x8(+공격력의 30%)(+방어력의 30%)
      10x6/20x6/20x7/30x7/30x8(+공격력의 40%)(+방어력의 20%)

    • 쿨다운 10초 → 8초

    • 이동 속도 감소 20% → 15%

 


버니스

  • 산탄(P) 피해량 공격력의 70/80/90%~91/120/144% → 공격력의 70/85/100%~91/115/133%

  • 사냥 덫(W) 충전 시간 24/20/16/14/12초 → 20/18/16/14/12초

  • 매의 눈(E) 시야 증가량 3/3/3.5/3.5/4m → 3/3/4/4/4.5m

 


쇼이치

  • 레벨 당 방어력 1.7 → 2.2

 


실비아

  • 그란투리스모(P)

    • (신규) 새로운 지역 방문 시 스킬 증폭 증가 0.6/0.8/1%

    • 15개 지역 모두 방문 시 스킬 증폭 15% → 공격속도 5%, 스킬 증폭 5%

  • 기동전(R) 인간 → 바이크 폼 쿨다운 20/11/2초 → 24/13/2초

 

아델라

이동 속도 증가 패시브를 조금 더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 기본 이동 속도 3.05 → 3

  • 퀸즈 갬빗 디클라인드(P)

    • 치명타 확률 증가 2/6/10% → 4/8/12%

    • (삭제) 치명타 발생 시 추가 이동 속도 4/8/12%

  • 프로모션(Q)

    • 스태미너 소모 60/70/80/90/100 → 50/65/80/95/110

    • (신규) 퀸 장전 도중 추가 이동 속도 4/6/8/10/12%

  • 캐슬링(E)

    • 재사용 가능 거리 10m → 8m

    • 쿨다운 22/20.5/19/17.5/16초 → 20/18.5/17/15.5/14초

 


아드리아나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 86% → 84%


 

아이솔

게임 초반 셈텍스 폭탄의 강력한 버스트 피해를 이용한 빌드의 위력을 낮추는 대신, 전체적인 위력이 너무 약해지지 않도록 화망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 조정합니다.

  • 셈텍스 폭탄(Q)

    • 피해량 50/75/100/125/150(+공격력의 50%) → 50/75/100/125/150(+공격력의 40%)

    • 추가 피해량 8/12/16/20/24(+공격력의 30%) → 8/12/16/20/24(+공격력의 20%)

  • 화망(W) 피해량 18/27/36/45/54(+공격력의 50%)x4 → 18/27/36/45/54(+공격력의 65%)x4

 


자히르

사신의 시력이 조금 더 좋아집니다.

  • 레벨 당 공격력 2.5 → 2.7

  • (신규) 바르가바스트라(R)가 1타 이후에도 사신의 눈 표식을 생성 합니다.

 


재키

연참 스킬을 킬 스틸을 위해 사용하기 조금 어렵게 만드는 대신, 전체적인 위력은 지나치게 감소되지 않도록 출혈 피해량을 상향 조정합니다.

  • 연참(Q)

    • 1타 피해량 45/80/115/150/195(+공격력의 25%) → 30/65/100/135/180(+공격력의 25%)

    • 2타 피해량 30/55/80/105/130(+공격력의 65%) → 20/45/70/95/120(+공격력의 65%)

    • 출혈 피해량 5초 간 80/110/140/170/200 → 5초 간 105/135/165/195/225 



캐시

  • 엠퓨테이션 (W)

    • 피해량 70/105/140/175/210(+공격력의 50%) → 40/75/110/145/180(+공격력의 40%)

    • (신규) 가장자리 적중 시 추가 피해 40(+공격력의 10%)

 


피오라

  • 아따끄 꽁뽀제(W) 뚜셰 표식을 터트릴 때 쿨다운 감소 시간 4초 → 5초

  • 갸르드(R)

    • 피해량 20/35/50 → 20/40/60

    • 쿨다운 6초 → 1초

 


하트

  • Overdrive(W) 진화 시 방어력 감소 25/35% → 30/40%

  • Flanger(E) 진화 시 스킬 증폭 18/25% → 16/23%

 


현우

  • 기본 공격력 36 → 34

  • 도그파이트(P)

    • 활성화 필요 중첩 70 → 55

    • 체력 회복 최대 체력의 7/10/15% → 4/8/12%

  • 발 밟기(Q)

    • 피해량 100/150/200/250/300(+공격력의 40%) → 100/150/200/250/300(+공격력의 30%)

    • 쿨다운 10/9/8/7/6초 → 9/8/7/6/5초

 


혜진

  • 오대존명왕진(R) 부적 피해량 80/130/180(+공격력의 40%) → 80/140/200(+공격력의 40%)

 

무기

피해 공식 변경으로 인해 치명타 / 스킬 증폭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관련 무기가 조정됩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권총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4.5% → 4.1%

  • 마탄의 사수

    • 공격 속도 10% → 15%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38 → 42

  • 매그넘-보아

    • 공격력 95 → 90

    • 생명력 흡수 20% → 22%

  • 일렉트론 블라스터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7 → 31

    • 이동 속도 0.1 → 0.12

 

글러브

  • 어퍼컷(D)

    • 최종 공격력 추가 피해 140/240% → 140/200%

    • 쿨다운 12초 → 12/10초

  • 디바인 피스트 기본 공격 추가 피해 33 → 39

  • 빙화현옥수 공격력 30 → 35

  • 소수 치명타 확률 25% → 30%

  • 여래수투

    • 공격력 39 → 43

    • 쿨다운 감소 18% → 19%

    • 스킬 증폭 18% → 19%

 

기타 (무기)

  • Love&Peace(D) 피해량 공격력의 150/250% → 120/200%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기본 공격 증폭 1.5% → 2.0%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2.5% → 2.2%

  • 새티스팩션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1 → 13

  • 천국의 계단

    • 스킬 증폭 20% → 18%

    • 쿨다운 감소 8% → 5%

  • 틴 스피릿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0 → 22

 

단검

  • 파산검 쿨다운 감소 10% → 15%

  • 카른웬난 쿨다운 감소 8% → 12%

  • 프라가라흐

    • 공격력 90 → 95

    • 이동 속도 0.2 → 0.22

 

돌격 소총

  • 무기 숙련도 당 스킬 증폭 2% → 1.5%

  • (신규 영웅 등급) 95식 자동소총

    • 조합식 AK-47 + 강철

    • 능력치

      • 공격력 +72

      • 시야 +1.5

      • 기본 공격 사거리 +0.5

      • 장탄 수 30

  • 기존 개틀링 건 삭제 / 기관총 이름 변경 기관총 → 개틀링 건



  • (신규 전설 등급) 아그니

    • 개틀링 건 + 뜨거운 오일

    • 능력치

      • 공격력 +55

      • 공격속도 +33%

      • 시야 +2.5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6

      • 장탄 수 30

  • 기관총 이름 변경 기관총 → 개틀링 건

  • AK-12 치명타 확률 17% → 20%

  • XCR 공격력 60 → 63

 

레이피어

  • 듀랜달 Mk2

    • 치명타 확률 10% → 12%

    • 쿨다운 감소 8% → 6%

  • 볼틱레토 공격 속도 35% → 45%

  • 유성검 치명타 확률 17% → 20%

 

망치

  • 다그다의 망치

    • 체력 재생 150% → 200%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0 → 22

  • 낭아봉 스킬 공격 추가 피해 28 → 33

 

방망이

  • 풀스윙(D) 시전 시간 0.66초 → 0.42초

  • 구원의 여신상 스태미너 재생 60% → 80%

  • 스파이의 우산 스킬 공격 추가 피해 28 → 30

 

석궁

  • 영광금귀신기노 기본 공격 추가 피해 37 → 44

 

쌍검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스킬 증폭 0.8% → 1.3%

 

쌍절곤

  • 대소반룡곤 스킬 공격 추가 피해 16 → 20

 

암기

  • 옥전결 스킬 공격 추가 피해 10 → 15

  • 생사부

    • 충전 시간 40초 → 30초

    • 이미지 교체

  • 푸른색 단도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9 → 33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21 → 24

  • 풍마 수리검

    • 공격력 55 → 58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36 → 40

  • 플레솃 최대 충전 수 20 → 24

  • 만천화우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30 → 150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25 → 30

    • 충전 시간 70초 → 66초

 

양손검

  • 아론다이트 공격 속도 25% → 30%

  • 레바테인

    • 공격 속도 8% → 10%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0 → 25

  • 호푸어드 치명타 확률 25% → 28%

 

저격총

  • 사사성광 이동 속도 감소 -0.07 → -0.03

 

  • 방천화극 이동 속도 -0.1 → -0.07

  • 화첨창

    • 체력 재생 1.5 → 2

    • 스태미너 재생 1.5 → 2

  • 장팔사모 이미지 교체

 

채찍

  • 글레이프니르 스킬 공격 추가 피해 35 → 40

  • 플라즈마 윕

    • 공격 속도 30% → 40%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2 → 15

  • 혈화구절편 공격력 65 → 70

 

투척

  • 다비드 슬링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27 → 33

    • 체력 재생 150% → 200%

  • 안티오크의 수류탄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85 → 95

    • 충전 시간 50초 → 45초

 

톤파

  • 고속회전(D) 쿨다운 30/25초 → 25/20초

 

  • 엘리멘탈 보우 이동 속도 0.1 → 0.13

  • 편전 기본 공격 추가 피해 40 → 45

 

방어구

피해 공식 변경으로 인해 치명타 / 스킬 증폭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관련 방어구가 조정됩니다.

치유 감소가 25%/40%로 세분화 됩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석양의 갑옷 방어력 22 → 20

  • 광학미채 슈트 방어력 15 → 18

  • 락커의 자켓

    • 기본 공격 피해 감소 11 → 15

    • 이제 원거리 캐릭터가 착용 시 25%의 치유 감소만이 적용됩니다.

  • 미스릴 갑옷

    • 방어력 62 → 60

    • 스킬 피해 감소 10 → 14

  • 배틀 슈트 기본 공격 피해 감소 12 → 15

  • (삭제) 성기사의 갑옷 이동 속도 -0.02

  • 집사복 이동 속도 0.1 → 0.12

  • EOD 슈트

    • 기본 공격 피해 감소 8 → 10

    • 최대 체력 270 → 250

  • 불꽃 드레스

    • 공격력 16 → 20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8 → 20

    • 체력 재생 2.5 → 2

 

머리

신규 아이템 도입으로 인해 일부 아이템의 조합식이 변경됩니다.

머리 방어구에 적용된 치명타 피해 감소가 일괄 삭제됩니다.

  • 왕관

    • 조합식 머리테 + 황금 베레모 + 황금

    • 능력치(기존)

      • 방어력 16

      • 최대 스태미너 360

      • 스킬 증폭 8%

    • 능력치(신규)

      • 방어력 16

      • 최대 체력 160

      • 스킬 증폭 8%

  • 제국 왕관

    • 능력치(기존)

      • 방어력 +18

      • 최대 체력 +300

      • 최대 스태미너 +500

      • 스킬 증폭 8%

    • 능력치(신규)

      • 방어력 20

      • 최대 체력 330

      • 스킬 증폭 10%

  • 변검

    • 방어력 16 → 10

    • 비 전투 중 이동 속도 0.3 → 0.35

  • 수정 티아라 치명타 확률 20% → 22%

  • 황실 부르고넷

    • 방어력 8 → 10

    • 최대 스태미너 200 → 300

  • 월계관

    • 방어력 18 → 20

    • 체력 재생 1.5 → 2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5 → 21



  • (신규 전설등급) 천사의 고리

    • 머리테 + 포스코어

    • 능력치

      • 공격력 +40

      • 방어력 +30

      • 최대 스태미너 300

      • 치명타 피해량 감소 10%

 

  • 큐브 워치

    • 등급 희귀영웅

    • 조합식 손목시계+문스톤 고장난 시계+ 문스톤

    • 방어력 22 → 20

    • 쿨다운 감소 6% (신규)

  • 소드 스토퍼

    • 방어력 30 → 33

    • 이제 원거리 캐릭터가 착용 시 25%의 치유 감소만이 적용됩니다.

  • 레이더 방어력 15 → 18

  • 스카디의 팔찌 스킬 공격 추가 피해 20 → 24

 

다리

  • 풍화륜

    • 이동 속도 0.35 → 0.33

  • 미스릴 부츠

    • 방어력 26 → 22

    • 이동 속도 0.45 → 0.5

  • 부케팔로스 공격력 5 → 10

  • 클링온 부츠

    • 이제 원거리 캐릭터가 착용 시 25%의 치유 감소만이 적용됩니다.

  • 글레이셜 슈즈 스킬 공격 추가 피해 15 → 20

 

장식

  • 부채 스킬 공격 추가 피해 6 → 9

  • 군선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7 → 12

    • 치유 감소 40% → 25%

  • 달빛 펜던트

    • 공격력 20 → 24

    • 생명력 흡수 20% → 16%

  • 백우선

    • 이동 속도 0.1 → 0.12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16 → 18

    • 이제 원거리 캐릭터가 착용 시 25%의 치유 감소만이 적용됩니다.

  • 우치와

    • 생명력 흡수 17% → 14%

    • 스킬 공격 추가 피해 21 → 23

  • 진리는 나의 빛 스킬 증폭 8% → 10%

  • 캐리비안 장식총 생명력 흡수 8% → 6%

  • 해적의 증표 생명력 흡수 8% → 6%

  • 삼매진화 기본 공격 추가 피해 13 → 15

  • 에메랄드 타블렛

    • 공격력 12 → 15

    • 방어력 12 → 15

 

음식/음료

음식

납품업체 변경으로 인해, 불량품이던 반창고를 비롯한 전반적인 보급품의 품질이 좋아졌습니다.

  • 반창고 체력 회복량 200 → 325

  • 약초 체력 회복량 200 → 300

  • 초콜렛 체력 회복량 200 → 275

  • 빵 체력 회복량 225 → 275

  • 생라면 체력 회복량 200 → 275

  • 카레가루 체력 회복량 250 → 200

  • 체력 회복량 600 → 650

  • 시트러스 케이크 회복량 360 → 380

  • 카레빵 회복량 400 → 450

  • 카레 회복량 520 → 550

  • 카레 고로케 회복량 550 → 600

  • 볶음라면 회복량 550 → 600

 

음료

루미아 섬 환경 미화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루미아 섬의 수질이 좋아졌습니다.

  • 물 스태미너 회복량 100 → 200

  • 소주 스태미너 회복량 350 → 400

  • 뜨거운 물 스태미너 회복량 200 → 300

  • 아이스 커피 스태미너 회복량 500 → 550

  • 핫초코 스태미너 회복량 450 → 500

  • 깔루아 밀크 스태미너 회복량 660 → 700


트랩

최종 금지구역 개편에 맞춰 트랩 보유 개수를 조정합니다.

  • 일괄 조정

    • 인벤토리 1칸 당 트랩 보유 최대 개수 5개 → 4개

    • 영웅 등급 트랩 피해량 -20

    • 고급/희귀 등급 트랩 피해량 -15

  • 소란발생기

    • 생성 개수 5 → 3

    • 피해량 40 → 60

지역 및 드랍 아이템

모든 항공 보급 상자의 가치가 크게 향상되며 2일차 밤부터 영웅 항공 보급 상자의 등장 확률이 크게 올라갑니다.

  • 더 이상 항공 보급에서 일반 재료 아이템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고급 항공 보급 상자 : 고급 음식, 희귀 음식 제작 재료 (뜨거운 오일, 달궈진 돌멩이)

  • 희귀 항공 보급 상자 : 희귀 음식, 희귀 장비, 희귀 특수 재료(미스릴 등)

  • 영웅 항공 보급 상자 : 영웅 장비, 영웅 특수 재료(포스코어 등), 영웅 소모 아이템(피시 앤 칩스 등)

  • 전설 보급 상자 : 전설 장비, 전설 소모 아이템(리모트 마인 등)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주요 개선사항

  • 운석의 도착 지점이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 솔로 모드 처치 시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10 + 사망자 레벨 * 1)% → (20 + 사망자 레벨 * 2)%

  • 현재 지역에서 목표 재료를 찾을 때 인지 효과가 좀 더 강화되며, 모두 찾았을 때 완료 효과음과 함께 우측에 더 잘 보이게 표시됩니다.

  • 위클라인 박사가 미니맵에서 오렌지색 점이 아닌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 마우스 휠 버튼(MB3)을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값은 맵(M) 열기입니다.

  • 버그 등의 이유로 캐릭터가 랭크 출전금지 상태일 경우, 랭크 매칭 전에 알려줍니다.

  • 결과창에서 게임ID를 표기합니다. 고객 문의 시, 게임 ID를 첨부하면 좀 더 빠르게 해당 게임 기록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목표 재료 인지 효과 개선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CCTV가 박스 클릭을 가로 막는 문제 수정

  • 번화가, 묘지, 병원에서 일부 상자가 벽 너머 열리는 문제 수정

  • 금지구역 카운트가 동시에 0초가 될 때 간헐적으로 순위가 잘못 계산되는 문제 수정

  • 재료가 동일한 장비에 대해 목표 아이템이 정상 출력되지 않는 경우 수정

  • 암기 무기 스왑 시 횟수가 정상 소모되지 않는 경우 수정

  • 아이템 버리기(Shift+MB2)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게 수정

  • 카메라 고정(Y) 상태가 아닐 때, Alt+Tab으로 외부 화면에 나가도 마우스를 인식하여 화면이 계속 이동하는 문제 수정

  • 스킬 포인트가 2개 이상일 때에도 루트의 스킬 추천이 정상 동작하도록 수정

  • 훈련 모드에서 운석 채집 후 운석 오버레이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 수정

  • 다른 캐릭터가 내 시야 밖의 적을 공격할 때 투사체가 정상 처리 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위클라인 박사의 모드 보정 툴팁이 나오지 않는 문제 수정

  • 듀오/스쿼드에서 부활 효과음이 캐릭터마다 잘못된 경우들 수정

  • 위성 레이더 활성화 시 시야 내 적이 시야 밖으로 나가면 사라지는 문제 수정

  • 상자를 연 상태에서 일부 이동 스킬 사용 시 상자가 닫히지 않는 문제 수정

  • 넉백 도중에 속박이 걸리는 경우 그 자리에 멈추는 문제 수정

  • 아군이 설치한 트랩, 감시카메라를 우클릭할 때 선택하지 않게 수정

  • 재접속 후 금지구역 카운트가 잠깐 잘못 표기되거나 빈사처럼 보이는 문제 수정

  • 스킬 인디케이터나 상자 UI 등이 켜진 상태로 사망하면 관전 전환시에도 계속 보이는 문제 수정

  • 결과 화면이 두 번 출력되는 경우 수정

  • 낮은 해상도에서 체력/스태미너 게이지 마우스 오버시 체력/스태미너 재생 수치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스킬피해 감소 옵션이 캐릭터 UI에 정상 적용되도록 수정

  • 장전(F) 단축키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휴식 중 재장전 애니메이션이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

  • 빈사상태에서 화면 하단 체력 게이지가 정상 표기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빈사상태에서 스킬 예약이 해제되지 않아 부활하자 마자 스킬을 사용하는 문제 수정

  • 대상 지정 불가 상태일 때 야생동물 어그로가 풀리는 문제 수정

  • 아이템 박스를 열어둔 상태에서 사망 시 잠깐동안 아이템 습득이 가능한 문제 수정

  • 항공 보급에서 탄창, 우치와, 백우선, 생명의 가루, 달빛 펜던트를 얻을 수 없었던 문제 수정

캐릭터 및 무기 개선 사항

  • 나딘 황소의 눈(Q)이 간헐적으로 인디케이터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로지 더블샷(P)이 간헐적으로 취소되는 문제 수정

  • 로지 이지샷(Q) 적중 후 춤, 변이, 침묵, 고정 상태가 되면 돌진이 발동하지 않는 문제 수정

  • 루크 클리닝서비스(Q)로 키아라 뒤틀린 기도(W) 보호막 제거 시 보호막이 터지면서 루크가 피해를 받는 문제 수정

  • 리 다이린 취호격파산(R)이 적 제압 중 속박에 취소되는 문제 수정

  • 쇼우 내려찍기(W) 강화 시 적에게 디버프 아이콘이 나오지 않는 문제 수정

  • 쇼우가 정지상태에서 뜨거운 맛(R) 사용 시 적을 클릭해도 적을 바라보지 않는 문제 수정

  • 쇼우 뜨거운 맛(R) 사용 중 적에게 우클릭 시 적의 방향을 계속 따라가는 문제 수정

  • 실비아, 혜진의 트랩 설치 애니메이션 수정

  • 아드리아나 방화(Q) 사용 도중 기름 뿌리기(W)와 화염 난사(R)가 사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아드리아나가 변이 상태일 때 간헐적으로 토끼 위에 화염방사기가 나오는 문제 수정

  • 아야 고정사격(W) 사용 중, 무빙턴(E)이 사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엠마가 위클라인 버프를 가진 채로 폭주모자(W) 사용 시 효과음 버그 수정

  • 엠마의 스킬 딜레이 버그 수정 (폭죽모자(W)와 비둘기 딜러(Q)를 연달아 쓸 때 조작감이 일부 변경됨)

  • 유키 완벽한 옷매무새(P)가 듀오/스쿼드 모드 보정값을 받지 않는 문제 수정

  • 자히르 채집 애니메이션 간헐적 버그 수정

  • 재키 전기톱 살인마(R) 사용 중 빗겨흘리기(양손검 D)를 사용하면 효과음이 나오지 않는 문제 수정

  • 재키 전기톱 살인마(R) 2타 발동 시점에 침묵 상태이면 발동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캐시가 하이퍼루프를 사용하는 적에게 동맥절제술(Q)로 돌진하면, 적 위치로 이동경로가 찍히는 문제 수정

  • 피오라 마르셰 & 롱빼(E) 두번째 사용 시 효과음이 나오지 않는 문제 수정

  • 하트의 기본 공격이 날아가는 도중에 Over Drive(W)를 사용하면 공격력 버프가 적용되도록 변경

  • 하트 Flanger(E) 사용 시 보이스가 잘못 나가던 문제 수정

  • 스킬 인디케이터를 킨 상태에서 스택형 스킬(버니스 사냥덫(W), 아드리아나 화염 난사(R) 등)이 충전되면 인디케이터가 꺼지는 문제 수정

  • 각종 스킬 툴팁 개선

 

로비 개선 사항

  • 게임 시작 시 접속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문제들 개선

  • 대전 기록에서 무기 숙련도가 무기 숙련도 합계가 아닌 최고 무기 숙련도를 보여주도록 수정

  • 매우 낮은 해상도에서 대기열 회피 페널티가 안보이는 문제 수정

  • 루트 재공유 시, 버전 코드가 정상 표시되게 수정

  • 루트 창에서 운석이 탐색 재료로 변경

  • 그 외 루트 관련 마이너 버그들 수정 (드래그 시 오류, 정렬 문제, 아이콘 위치, 선택 박스 위치 등)

  • 시작지역 선택 시, 제한 시간 종료 직전 루트를 변경하면 루트가 변경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시작지역 선택 시, 루트의 아이템을 드래그하지 못하게 수정

  • 스킬 영상 볼륨이 마스터 볼륨 음소거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문제 수정

  • 결과창, 통계창 등에서 무기 숙련도가 같은 게 2개 이상 있을 때 무기가 잘못 표기되는 문제 수정

  • 상점에서 구매 버튼을 연속으로 눌러도 한 번만 동작하도록 수정

  • 신고 사유 작성 시 한글 입력기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