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0 업데이트는 4월 28일 수요일 오전 11시 부터 오후 3시까지, 약 4시간의 정기점검을 통해 적용됩니다.





신규 캐릭터 - 수아

 

새로운 캐릭터 수아가 루미아 섬에 등장합니다.

수아는 출시 후 일주일 간 A-coin 9900개에 판매되며, 1주일 간 랭크 대전에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마음의 양식 (패시브)

수아는 스킬을 사용하면 마음의 양식을 얻어 다음 기본 공격이 대상에게 20/60/100(+공격력의 60%)(+방어력의 60%)의 피해를 입히고, 주변 2m 범위에 10/30/50(+공격력의 30%)(+방어력의 30%)의 피해를 입힙니다.

마음의 양식으로 입힌 피해량의 3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마음의 양식은 최대 3중첩까지 보유할 수 있으며, 중첩이 하나라도 있다면 공격속도가 40%만큼 상승합니다.

마음의 양식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모든 스킬의 쿨다운이 1.5초 감소합니다.

쿨다운 감소 효과는 피해를 입힌 대상의 수와 관계없이 한 번만 적용됩니다.

 


오딧세이 (Q)

수아가 지정한 위치에 두개의 책을 생성하여 잠시 후 중심부로 모으며 범위 안의 적들에게 45/75/105/135/165(+공격력의 40%)의 피해를 입히고, 3.5초 동안 책갈피를 남깁니다.
책갈피가 남은 대상에게 새로운 책갈피를 남기면 20/40/60/80/100(+공격력의 60%)의 피해를 입히고, 기존의 책갈피는 사라집니다.
책의 충돌 지점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쿨다운: 14/12/10/8/6초

  • 스테미너 소모량: 50/60/70/80/90

  • 시전 사거리 : 8m

  • 피해 범위 : 길이 6m , 폭 2m

  • 스턴 범위 : 중심 기준 반지름 0.4m

 


파랑새 (W)

아군 및 자신에게 사용하면 파랑새가 3초 동안 50/90/130/170/210(+공격력의 20%)의 스킬 피해를 흡수하고, 저지불가 상태가 되는 보호막을 씌워줍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파랑새가 25/50/75/110/135(+공격력의 40%)의 피해를 입히고, 1.1/1.2/1.3/1.4/1.5초 동안 적 대상을 실명시킵니다.

  • 쿨다운: 26/24/22/20/18초

  • 스테미너 소모량: 70/85/100/115/130

  • 시전 사거리 : 6m

 


돈키호테 (E)

수아가 무기를 랜스로 바꿔 전방으로 돌진해 처음 적중한 적에게 90/120/150/180/210(+공격력의 40%)의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책갈피 혹은 기절 상태의 적 대상에게는 120/160/200/240/280(+공격력의 60%)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공중에 띄워올립니다.

적 대상에게 적중하면 돈키호테의 쿨다운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쿨다운: 20/18.5/17/15.5/14초

  • 스테미너 소모량: 90/110/130/150/170

  • 이동 거리 : 8m

 


기억력 (R)

한 번 읽은 책의 내용을 전부 기억하는 수아는 가장 최근에 사용한 스킬을 다시 기억하여 사용합니다.

오딧세이: 책이 중심부로 모일 때 범위에 있는 적에게 55/110/165(+공격력의 40%)의 피해를 입히고 3.5초 동안 책갈피를 남깁니다.
책갈피가 남은 대상에게 새로운 책갈피를 남기면 20/60/100(+공격력의 60%)의 피해를 입히고, 기존의 책갈피는 사라집니다.
책의 충돌 지점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파랑새: 아군 및 수아에게 80/160/240(+공격력의 20%)의 스킬 피해를 흡수하고, 저지불가 상태가 되는 보호막을 씌워줍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50/100/150(+공격력의 30%)의 피해를 입히고, 1.1/1.3/1.5초 동안 대상을 실명시킵니다.

돈키호테: 처음 적중한 적에게 100/160/220(+공격력의 40%)의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책갈피 혹은 기절 상태의 적 대상에게는 150/240/330(+공격력의 60%)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공중에 띄워올립니다.

  • 쿨다운: 60/50/40초

 

신규 스킨



메이드 엠마 스킨이 출시 됩니다.

 

시즌 2 랭크 시작

시즌 2는 랭크 시스템의 다양한 개선이 적용되며 약 5개월 간 지속될 예정입니다.

  • 프리 시즌 최종 LP를 기준으로 소프트 리셋되며, 리그 배치 게임이 시작됩니다.

  • 랭크 시즌에 맞게 매칭폭과 MMR 차이에 따른 페널티 등 프리 시즌 보정이 정상화됩니다.

 

데미갓, 이터니티 티어 개편

이제 데미갓과 이터니티 티어는 하위 단계가 없어지며, 이터니티 티어에 순위제가 적용됩니다.

  • 데미갓 200점 이상 플레이어 중, 솔로, 듀오, 스쿼드 모드 별 최상위 200명만 이터니티 티어가 지급됩니다.

  • 이터니티 티어 선정은 매일 16시(KST)에 적용됩니다.

 

듀오/스쿼드 킬 점수 개편 및 TK(Team total Kill) 카운트

듀오/스쿼드에서 적 팀을 전멸시킬 때 킬 점수를 얻는 전멸 점수 시스템이 폐지되고, 적을 빈사에 빠뜨릴 때 즉시 킬 점수를 얻습니다.

  • 킬/데스 점수는 여전히 팀이 함께 공유합니다.

  • 같은 적을 두 번 빈사에 빠뜨릴 때는 킬 점수를 얻지 못합니다. 같은 팀이 한 번 빈사에 빠뜨렸던 적에 대해서도 다시 점수를 얻지 못합니다.

  • 한 번 빈사 상태가 되었다가 부활하면, 다시 빈사 상태가 되더라도 점수를 잃지 않습니다.

  • 팀이 얻은 유효 킬(점수를 얻은 킬)을 TK(Team total Kill)로 표시합니다.

 

승급전 재도전

이제 승급전에 실패했을 때, 보류 LP가 남아 있다면 한 번의 재도전 기회를 줍니다.

 

하위 티어 최하 등수 보정

골드 서브젝트 이하 티어에서 매우 낮은 등수를 기록할 때 잃는 점수를 조금 완화합니다.

  • 솔로 모드 골드 티어에서 18등을 하면 16등으로 간주됩니다.

  • 티어가 낮을수록 보정치가 높아져서 아이언에서는 14등으로 보정됩니다.

  • 듀오, 스쿼드 모드의 하위 티어에서도 약간의 보정치가 적용됩니다.

 

0점 보장

이제 매칭된 게임의 평균 MMR이 낮더라도, 솔로 모드에서 3등 이내, 듀오, 스쿼드 모드 2등 이내라면 점수가 감소되지 않습니다.

 

최초 사용 캐릭터 최하 등수 보정

솔로 모드에서, 이번 시즌에 처음 사용하는 캐릭터에 대해, 5판까지 최하 등수를 14등으로 보정합니다. (18등을 해도 14등으로 간주됨)

 

휴면 강등 규칙 변경

데미갓으로 승급 시, 유예 10일이 설정됩니다. 24시간동안 플레이 기록이 없으면 유예 1일을 소모합니다. 한 판 플레이할 때 마다 유예 1일이 충전되며 최대 10일까지 충전됩니다.

다이아몬드로 승급 시, 유예 15일이 설정됩니다. 24시간동안 플레이 기록이 없으면 유예 1일을 소모합니다. 한 판 플레이할 때 마다 유예 3일이 충전되며 최대 15일까지 충전됩니다.

휴면 강등은 모드 별로 별개 적용됩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시즌 2 랭크 대전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절망의 끝에 선 폰에게 모든 영광을


시스템



목표 아이템 제작 트리 표시

이제 미리 설정한 목표 아이템이 우측 가이드에서 트리 구조로 표시됩니다.

먼저 얻어야 할 재료와 제작 과정을 좀 더 쉽게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초보자용 자동 줍기 및 연출 강화

부족한 튜토리얼을 보완해, 초보자들이 생소해하는 아이템 파밍의 기본 규칙에 대한 이해를 도와줍니다.

  • 상자에 있는 목표 아이템(노란 화살표)이 우측 정렬됩니다.

  • 상자를 열고 2초가 지나면 상자에 있는 목표 아이템을 자동으로 습득합니다.

  • 아이템을 얻을 때 장비칸이나 인벤토리로 습득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남은 재료 한 눈에 보기


목표 지역이 금지구역이 되거나 원하는 재료를 얻지 못해 루트를 우회해야할 경우, 많은 재료를 빨리 모을 수 있는 지역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확장맵(M)에서 Alt를 누르고 있는 동안 현재 필요한 모든 재료가 맵에 표시됩니다.


하이퍼루프 맵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팀원 간 루트 보여 주기


팀원의 루트를 한 눈에 파악하고 합류 시점과 장소를 좀 더 쉽게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확장맵(M)에서 Ctrl를 누르고 있는 동안 팀 루트가 표시 됩니다. Ctrl를 떼면 내 루트만 보입니다.

하이퍼루프 맵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듀오/스쿼드 빈사/부활 UI, 결과 화면 개선

빈사와 부활이 좀 더 명확해집니다.

  • 빈사 상태와 부활 시도 중일 때, 각각 고유 UI로 표시됩니다.

  • 또한, 듀오/스쿼드의 패배 화면에서도 팀원을 함께 표시 합니다.

 

적 처치 연출 개선


적을 처치하는 순간이 좀 더 짜릿해집니다.

  • 적 체력바가 파편화되어 부서집니다. (부활 시 재생성됩니다.)

  • 사망자 위로 광선 이펙트가 표시됩니다.

  • 처치 숙련도 경험치가 사망자 위에 표시됩니다.

  • 버스트 피해를 입히면 체력바가 흔들립니다.

 

소음핑 - 무기 완성 핑 추가, 전투 소음 핑 개선


완성 무기(상위 무기가 없는 무기)를 제작할 때, 30m 거리까지 표시되는 무기 완성 핑을 표시합니다. 주변에서 무기 완성 핑이 보이면 긴장하세요!

  • 또한, 전투 시 발생하는 소음핑을 포함하여, 모든 소음핑은 10초의 쿨다운을 가집니다.

  • 예외 - 플레이어 킬, 하이퍼루프 도착, 무기 완성 3가지는 쿨다운과 무관하게 무조건 출력됩니다.

 

야생동물 등장 예고 및 레벨에 따른 드롭 차등화

늑대와 곰이 등장하기 전에 등장 위치에 스크래치 마크가 표시됩니다. 스크래치 마크는 등장이 임박하면서 점점 붉게 변합니다.

  • 5레벨 곰이 VF혈액샘플과 포스코어를 드롭하지 않습니다.

  • 재생성된 곰이 VF혈액샘플(2% → 3.8%)과 포스코어(6% → 7.55)가 드롭할 확률이 소폭 상승합니다.




▲ 등장까지 120초 이상 남음


 

120초 내 등장


 

60초 내 등장


 

등장 직전

 

사용자 설정 / 관전 모드 개선 - 인벤토리 표시, 팀 이름 지정

대회 중계가 좀 더 개선됩니다.

  • 이제 관전 모드에서 인벤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설정 대전에서 팀 이름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팀 이름은 관전자에게 팀 번호 대신 표시됩니다.

 

단축키 설정 서버 저장

이제 PC방 등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해도 기존 익숙한 설정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 설정(옵션)에서 저장한 단축키 설정이 이제 서버에 저장됩니다.

  • 단축키 외의 설정(화면, 사운드 등)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위클라인 박사 처치 버프 이펙트

위클라인 박사를 처치한 플레이어가 더 직관적으로 파악됩니다.

  • 위클라인 처치 버프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의 발 아래에 버프 이펙트가 표시됩니다.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주요 개선사항

  • 프레임 드랍 관련 가장 큰 문제로 의심되는 Raycast(물리 동기화 관련 로직) 최적화 및 Scoreboard(주로 적을 처음 발견하는 순간 시야 동기화 로직) 최적화 등 다수의 최적화가 진행되었습니다.

  • 보관함/루트 화면에서 이제 출시 순서가 아닌 이름 순서로 캐릭터를 정렬합니다. 또한, 캐릭터 많이 사용한 순서 정렬 옵션을 제공합니다. (패치 이후 사용한 수만 집계됩니다.)

  • 계정 레벨 20 이하에 한해, AI 대전 플레이 시에도 A-coin과 Exp 보상이 지급 됩니다.

  • 미션 초기화 시간이 오후 4시에서 정오로 변경됩니다.

  • Alt + Q, W, E, R을 이용해 “스킬을 자신에게 즉시 시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좌우 반전 시 좌클릭으로 아이템 드래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

  • 시야에 드러난 적의 정보 갱신이 간헐적으로 늦는 문제 수정

  • 인벤토리 칸 사이에 아이템이 드래그 될 경우 버려지는 문제

  • 피해를 주지 않는 군중제어 스킬이 어시스트를 얻지 못하는 문제 수정

  • 야생 동물을 부쉬 끝 부분에서 공격할 시 야생 동물이 캐릭터를 정상적으로 공격하지 못하는 문제 수정

  • 낚시 타이머가 간헐적으로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문제 수정

  • 듀오/스쿼드 관전 중 팀원을 살리는 경우, 팀 컬러가 다른 팀의 색으로 변경되는 문제 수정

  • 관전 시 생명의 나무 오버레이가 생명의 나무를 채집한 이후에도 보이는 문제

  • 재접속 시 가지고 있는 루트 중 맨 위의 것으로 변경되는 문제 수정

  • 음식의 체력 회복/스태미너 회복 아이콘이 겹치는 문제 수정

캐릭터 및 무기 개선 사항

  • 나딘 다람쥐 덫(W)이 없어질 때 잠깐 보라색이 보이는 문제 수정

  • 루크, 쇼이치가 보안콘솔을 조작할 때 애니메이션이 멈추지 않는 문제 수정

  • 리 다이린 취호격파산(R)에 명중된 적이 사망하면 취호격파산이 즉시 종료되게 수정

  • 바바라가 쿨다운 감소 장비를 장착 시, 오버클럭(R)을 쿨다운 상태에서 재사용이 가능한 문제 수정

  • 바바라 포탑이 보안콘솔/하이퍼루프 옆에 설치될 경우 우클릭으로 타게팅이 안되는 문제 수정

  • 바바라 센트리건에 알렉스 교란(근접 E)의 도발이 적용 되지 않는 문제 수정

  • 바바라 센트리건이 바바라의 시야를 공유 받지 못하는 문제 수정

  • 실비아, 알렉스 일반 시전 옵션에서 단축키를 공유하는 스킬이 한쪽 폼만 쿨다운 중일 때 단축키를 입력하면 인디케이터가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시셀라가 듀오/스쿼드에서 사망 시 윌슨이 사라지지 않는 문제 수정

  • 시셀라 윌슨이 부쉬에 있을 때 시셀라가 사망하면 시야가 남아 있는 문제 수정

  • 시셀라 나랑 놀자(E)를 아군에게 사용했을 때 어시스트를 얻지 못하는 문제 수정

  • 아델라 프로모션(Q), 나이트 포크(W), 캐슬링(E) 사용 시 이전에 입력했던 이동 명령이 취소되는 문제 수정

  • 아이솔이 셈텍스 폭탄(Q)을 맞은 대상의 설치물을 공격할 때 셈텍스 폭탄 스택 효과음이 들리는 문제 수정

  • 알렉스가 생성한 홀로그램을 클릭하면 홀로그램 초상화 표시

  • 알렉스의 홀로그램이 매혹, 공포에 걸릴 시 순간이동하는 문제 수정

  • 알렉스가 잠입을 준비 하는 동안 잠입 해제 행동을 해도 카운트가 초기화 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알렉스 두 명 중 한 명이 경고 범위에 벗어날 때 다른 알렉스가 경고 범위 안에 있어도 잠입 발각 이펙트가 사라지는 문제 수정

  • 알렉스가 권총을 자동 재장전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알렉스 정밀 폭격(R)의 이펙트와 실제 피해 범위가 맞지 않는 문제 및 중심 범위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알렉스 정밀 폭격(R)의 발동 횟수가 간헐적으로 적은 문제 수정

  • 알렉스 정밀 폭격(R)의 첫 번째 타격의 피격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 알렉스 양손검 기본 공격 중 정밀 폭격(R) 사용 시, 무기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엠마의 비둘기 딜러(Q)가 바바라의 센트리건을 통과하는 문제 수정

  • 엠마 CheerUP♥(P) 레벨에 따른 피해량 증가가 정상 적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유키 화무십일홍(R)의 이펙트를 실제 피해 범위와 일치하도록 문제 수정

  • 키아라의 부정(Q)의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 아이콘이 여러 번 갱신되는 문제 수정

  • 피오라가 갸르드(R) 사용 시 이동이 취소되지 않게 수정

  • 피오라가 기본 공격으로 적을 죽일 경우 갸르드(R)의 스태미너가 소모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피오라가 채집물을 채집할 때 갸르드(R) 사용 시 애니메이션이 무한히 재생하는 문제 수정

  • 톤파 고속회전(D)을 여러 명이 동시 사용 시 누적되는 반사 피해량이 공유되는 문제 수정

  • 그 외 툴팁 수정

로비 개선 사항

  • 랭크 대전 종료 후 결과 창에서 간헐적으로 일반 모드로 잘못 출력되는 문제 수정

  • 관전 시 결과 순위표에서 경험치, A-coin이 정상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관전 시 게임 종료 후 신고하기를 할 수 없는 문제 수정

  • 다른 게임의 스팀 초대를 받으면 팀 초대 팝업이 출력되는 문제 수정

  • 옵션의 그래픽 설정을 변경 할 때 수직동기화 상태가 변경되는 문제 수정

  • 옵션의 수직동기화 항목이 On일 때도 로비에서 프레임 제한(60FPS) 기능이 작동하도록 문제 수정

  • 옵션의 수직동기화 항목이 On일 때 최대 FPS항목이 비활성화되도록 수정

  • 옵션의 해상도 항목에서 모니터 주사율(Hz) 표시를 제거

  • 로딩 팁 이미지 일부 추가

  • 튜토리얼 5장 종료 시 자동으로 로비로 이동하도록 수정

  • 돌격소총 과열(D) 스킬 설명 영상 교체

  • 대전 기록을 2번 연속 빠르게 클릭 시 화면이 겹쳐 보이는 문제 수정

  • 캐릭터 스킬 영상 재생 중 매칭 시, 영상 사운드가 종료 되지 않는 문제 수정


Part. 2 에서 계속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