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요약


통계 관련

 

금주의 통계

대망의 시즌2 첫 주, 실험체들이 가장 많이 죽은 지역과 가장 적게 죽은 지역은 어디일까요?





밸런스 패치 체계

시즌 2 밸런스 패치 개선안에서 약속드렸던 ‘영원회귀 밸런스 패치 체계’는 2주간 취합한 통계를 바탕으로 최종 검토를 거쳐 다음 주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밸런스 패치 체계는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통계를 보여 반드시 상향이나 하향이 필요한 실험체에 대한 기준이 될 예정입니다. (밸런스 패치의 유일한 기준이 아니라 하나의 기준이며, 자세한 내용은 http://www.inven.co.kr/board/er/5686/294 공지를 참고해 주세요.)

 

“영원회담” 및 플레이어 피드백

“영원회담”을 통해 캐릭터 밸런스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플레이어의 피드백은 특정 플레이어들의 입장이 과도하게 개입될 우려가 있어서 가급적 통계와 교차 검증하고, 기본 통계로 설명이 안 되는 부분들도 더 세부적인 통계로 검증하는 게 원칙입니다.

다만, 상위권이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가지는 모수를 갖추려면 상위 4% 수준은 모아야 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플래티넘 상위까지 포함됩니다.) 그 이상의 최상위권 레벨의 플레이는 통계적 포착이 꽤 어려운 편입니다. 그래서 최상위권 레벨에서의 ‘공통적인’ 플레이 피드백들은 좀 더 유의미하게 다뤄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강함과 약함의 문제를 넘어서는 불편함과 불합리함에 대해서는 해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히르는 평균 이상의 통계를 가지지만 ① 궁극기 레벨이 의미가 없고 ② 이동 속도가 갖추어진 후반부에 자히르의 실력만으로는 나라야나스트라(Q)를 맞출 수가 없고 그에 연계된 간디바(W)도 사용할 수 없다는 불합리함은 해결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구조적 개선은 코딩은 물론이고 어떤 경우에는 애니메이션/이펙트 리메이크까지 동반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28개에 달하는 캐릭터에 대해 순차적으로 메이저 업데이트마다 1~2개 정도의 스킬을 개선해 나가 모든 캐릭터가 조금씩 더 재미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규 스킨



사신 자히르 스킨이 출시 됩니다.


캐릭터

다음 주 공개 예정인 영원회귀 밸런스 패치 체계 기준으로 문제 되는 통계를 가진 캐릭터들 만을 조정합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면 상세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리 다이린

플레이 피드백을 바탕으로 리 다이린의 살상 능력과 침묵 스킬의 활용도를 하향 조정합니다.

  • 호연각(Q)

    • 일반 피해량 25/45/65/85/105(+공격력의 60%) → 25/45/65/85/105(+공격력의 50%)

    • 강화 피해량 28/56/84/112/140(+공격력의 70%) → 28/56/84/112/140(+공격력의 60%)

  • 술 뿌리기(E) 침묵 지속 시간 2초 → 1.6초

  • 취호격파산(R) 타격 당 피해량 40/70/100(+공격력의 20%) → 25/55/85(+공격력의 15%)

 


실비아

전 구간에서 강력한 위력을 내고 있는 실비아를 하향 조정합니다.

  • 성장 공격력 2.2 → 2.0

  • 그란투리스모(P) 공격 속도 및 스킬 증폭 0.6/0.9/1.2% → 0.4/0.8/1.2%

 


수아

이제 수아가 랭크 대전에서 사용 가능해지며, A-coin 가격이 조정됩니다. (9900개 → 8020개)

게임 후반 부, 스킬 레벨과 쿨다운 감소 수치를 일정 수치 이상 올린 수아가 상대를 계속 기절 시키는 플레이를 막기 위해 오딧세이(Q) 스킬의 쿨다운을 조정합니다.

  • 오딧세이(Q) 쿨다운 14/12/10/8/6초 → 12/11/10/9/8초

 


알렉스

알렉스는 솔로 모드에서 여전히 좋지 않은 실험체이나, 상위권 듀오 및 스쿼드 모드에서는 매우 높은 통계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캐릭터 기본 능력을 상향하고, 모드 보정 수치를 조정합니다. → 모드 별 밸런싱 항목 참조.

  • 기본 공격 속도 0.12 → 0.18

  • 코일건(원거리 Q) 스태미너 소모 50/60/70/80/90 → 50/55/60/65/70

 


자히르

게임 후반 이동 속도를 높게 갖춘 상황에서, 스스로의 능력만으로 상대를 명중시키기 어려웠던 문제를 개선합니다.

  • 나라야나스트라(Q) 스킬 발동 시 딜레이 0.65초 → 0.53초

 


현우

현우의 지속 전투 효율을 소폭 상향합니다.

  • 선빵필승(E) 적중 시 쿨다운 감소 20% → 25%

 

무기

마이너 패치에서는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통계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일부 무기 / 무기군 만을 조정합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면 상세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권총

  • 매그넘-보아 이동 속도 0.15 → 0.1

 

레이피어

  • 섬격(D) 피해량 (기본 공격력의 200% + 치명타 피해 증가율) → (기본 공격력의 175% + 치명타 피해 증가율)

 

양손검

  • 호푸어드 체력 300 → 260

 

암기

  • 생사부 조합식 변경 부적 + 생명의 나무 부적 + 생명의 가루

 

방어구

마이너 패치에서는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통계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일부 방어구 만을 조정합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면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배틀 슈트 스킬 피해 감소 12% → 8%

 

모드 별 밸런싱 

  • 정밀 폭격(R) 및 교란(E) 스킬의 지역 장악 능력을 바탕으로, 알렉스는 상위권 듀오/스쿼드 모드에서 매우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알렉스

  • 듀오 모드 입히는 피해량 97% → 94%

  • 스쿼드 모드 입히는 피해 보정 95% → 92%

 

지역

 

번화가 지역 상자 추가 / 수정

스타팅 포인트 별 밸런스 조정 및 이동 동선 최적화를 위해 일부 상자를 추가 / 수정하였습니다.

 

지역 별 아이템 수량 변화

번화가, 공장, 양궁장 지역의 아이템 수량이 맞지 않는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양궁장

    • 종이 7 → 8



  • 공장

    • 알코올 6 → 7

    • 손도끼 4 → 5

    • 붕대 8 → 9

    • 못 8 → 9

    • 고철 11 → 12



  • 번화가

    • 배터리 11 → 12

    • 감시카메라 6 5

    • 트럼프카드 7 → 8

    • 손목시계 7 →

 

주시 중인 항목

 

신규 및 유지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장비

    • 기본 공격 추가 피해 장비들 모두가 성당 지역 방문을 강제하여 루트의 획일화와 지역 과포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문제 해결을 위해 장비 하위 아이템 변경, 신규 하위 아이템 추가 등의 방안을 준비 중입니다.

  • 가속화 된 게임 템포 문제

    • 신규 시스템 및 숙련도 / 경험치 획득량 조정을 통해 꾸준히 개선하겠습니다.

  • 키아라의 심판 / 바바라의 레일건 등의 스킬 범위 가시성 문제

    • 이펙트를 바탕으로 스킬 범위를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거나, 판단할 근거가 없는 스킬들의 이펙트 개선 및 추가를 준비 중입니다.

  • 무기스킬 - 도끼, 망치, 저격총 등

  • 임시 안전지대 전투 구도

 

개선안 도입 예정

  • 아이템 관련 문제

    • 기본 공격력이 높은 무기군 (도끼, 창, 저격총, 망치 등)

    • 스킬 추가 피해 장비

    • 양궁장 스타팅 지역 선택 비중

    • 위 아이템 관련 문제들은 신규 아이템 옵션을 통해 다음 메이저 패치에 개선 예정이며, 추후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개선하겠습니다.

  • 고급 주택가 스타팅 포인트

    • 고급 주택가 스타팅 포인트 개선안 작업이 완료 되었으며, 다음 메이저 혹은 다음 마이너 패치에 포함 될 예정입니다.  

미리보는 0.32 패치

  • 아이템 신규 옵션 추가

    • 트랩 피해 감소

    • 캐릭터 레벨 비례 성장 능력치

    • 방어력 관통

    • 장착 시 숙련도 기반 효과 증가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아이템 옵션

      • 음수 값을 가진 아이템 옵션은 제작 숙련도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 바바라 BT-Mk2 센트리건(Q) 쿨다운/숙련도 관련 메카닉 개선

  • 아야 고정사격(W) 연속 명중 시 피해량 감소 보정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간헐적인 크래시(강제 종료) 문제 개선

  • 채팅 관련 보안 강화

  • 프리 로테이션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수아 돈키호테(E) 명중 후 채집 등 다른 행동을 하면, 서있는 자세로 스케이트 타듯이 이동하는 문제 수정

  • 아델라가 소환한 기물이 사라지지 않거나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실비아, 알렉스, 버니스의 기본 공격 시 총기 소음 핑이 발생하지 않는 문제 수정


※ 서버 점검 요일이 변경됨에 따라 다음주 부터는 매주 수요일에 패치노트가 공개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