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문조사로 이터널 리턴이 정말 잘되길 바라고 있는 유저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분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한번 듣고싶어서 전문 올려봅니다.
우리 이리 제발 흥해주세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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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전 주로 개인방송 하시는 뉴비, 초보복귀유저 분들을 자주 관찰하는 유저입니다. 
뉴비분들 관찰하면서 진입장벽이 어느 부분에서 넘지 못할 정도로 크게 느껴지고 있는지
시스템적으로 불편한게 있는지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많아서
뉴비편의성 위주로 개선 의견을 건의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초반 파밍시간이 평균5~7분을 넘어가서 총 게임시간의 약 1/3을 잡아먹는 것 이지만
다른 분들의 의견에도 자주 나올 문제고 당장 고치기엔 대공사라고 생각하니 전 넘어가겠습니다.)


1. 인벤토리 확장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가장 큰 진입장벽이 인벤관리 입니다.
현재의 인벤크기론 파밍하면서 인벤관리를 하는게 굉장히 힘들어서
몇몇 아이템을 바닥에 떨궈놓고 제작을 하는게 당연한 플레이가 되있는 상황입니다.
하물며 제작하고 남은 쓸모없는 재료들을 뉴비분들을 인벤에 쌓아두고 다닐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방 맨날 터지고 꽉찬채로 제작하다 바닥에 떨궈서 강철두번세번 만들고
거기서 겜할맛 확떨어져서 계정렙20도 못찍고 떠나버립니다.
특히 레이더 만드는 루트 쓸때 보면 가관이예요
뉴비들 인벤만봐도 게임 어지러워서 힘들어 하는거 너무 많이봤습니다.
제작특화캐릭(쇼우,아이솔 등)에게 혜텍이 가거나 성당 성배경쟁 문제 등이 생기긴 하겠지만
이건 캐릭터, 맵 내 아이템 벨런스로 조정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2. 무의미한 흰색 무기 아이템의 재료화

인벤토리 관리에서 이어지는 내용인데요
가위, 만년필, 분필, 곡괭이, 나뭇가지 가 무기라는걸 알고있는 유저는 많지 않을것입니다.
사실상 재료나 다름없는 아이템들이 무기라는 이유로 겹쳐지지않아서
인벤을 엄청나게 잡아먹는 상황이 꽤나 많습니다.
또한 실수로 숫자키를 눌렀다가 이런무기로 갈아끼는 상황도 생길 수 있고요
기본지급되는 무기들 외에 다른 일반무기들을 재료화 하여 겹쳐지도록 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파밍 아이템 수량 증가

인벤관리의 벽을 뚫고 살아남은 뉴비의 다음 장벽은 폐사 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템을 거의 완성하지도 못한 채 월등하게 템차이가 나는 상대에게 죽는 것은
게임을 끄고싶을 정도의 굉장한 불쾌감과 스트레스를 안겨줍니다.
근데 이 문제는 현재 뉴비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상위급 티어인 다이아 이상의 게임에도 중요 재료를 다른유저가 거의 다 가져가서
폐사한 유저가 거의 모든 게임에서 나오는 중입니다.
단지 아이템 클릭을 조금 늦게 했다는 이유,
재료한두개 못먹어서 조금 늦게 다음지역 갔다는 이유만으로
죽거나 망해버리는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 하기란 쉽지않습니다.
게임에 참가한 18명의 유저들에게 파밍과 제작의 재미을 알려주기엔
현재의 루미아섬은 너무 가난합니다.


4. 무명무실한(알지도못하고 쓸데도없는) 편의성 개선 시스템 개선

https://www.inven.co.kr/board/er/5786/179?p=2
제가 직접 루트채집 알림 시스템의 개선 이 필요하다고 썼던 글입니다.
현재의 채집알림은 작동하는 시점이 너무 한정적이고 작동해도 약 5초안에 사라지기 때문에
뉴비는 물론 오랫동안 플레이 하신 분들도 전혀 모르고 쓸데도 없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F8로 알고있는 정보 오버레이 상시 on/off도
자신과 상대의 주특성, 무기숙련도, 야생동물 스폰시간 등 굉장히 중요한 정보를 표시해줌에도
복귀유저분들은 이 설정이 꺼져있고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상자, 채집물 등의 옵션은 게임이 익숙해지면 비교적 중요도가 적고 
화면이 난잡해 보일 수 있으므로 on/off가 가능한게 좋지만.
전투 능력 정보, 야생동물 스폰시간은 게임 플레이에 많은 영향을 주는 만큼
on/off가 아닌 끌수없는 상시 표시로 바꾸는게 맞다고 봅니다.


5. 오래된 루트 삭제 및 갱신

권총아야 마탄의사수 루트, 공장 붕대 삭제전 공숲성 루트 등등
더이상 못쓰는 루트들이 아직도 게임시작시 추천루트로 떠있고
뉴비분들은 물론 새로운 실험체를 연습하시는 분들도 사용하고계십니다.
복귀 유저분들 또한 접기전에 저장 해두셨던 루트 그대로 쓰면서
제작 재료변경 + 구역 내 재료아이템 변경 등으로 장비 제작이 되지 않는 루트나,
장비효과가 바뀌어서 실험체와 더이상 어울리지 않는 루트를 그대로 사용하십니다.
이분들 누가 예기하기 전까진 루트에 문제가 있는지 모릅니다.
오랫동안 갱신이 되지않은 루트를 주기적으로 삭제하고
추천루트에 시즌제를 도입하여 주기적으로 갱신되도록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그시즌에 추천을 많이받은 루트를 선정하여 간단한 보상을 주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Part 2로 이어집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