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맛집 소리 듣던 tpa가 롤드컵에서 누가 결승 그것도 m5를 꺽고 올라갈줄 알았나 1경기만 볼때만 해도 아 역시 m5 가볍게 누르고 올라가나 했더니 2경기 3경기 이게 왠걸 tpa 저력에 무너져 버렸고 본인들도 어이가 없는듯 한 m5 경기를 보면서 몇가지 포인트를 집어 보자면

 

1. 밴픽

 

m5가 진 이유? 내가 보기엔 적절한 밴픽 분석 운영이다.

그중에서 밴픽은 말 그대로 신의한수를 제대로 꽂아넣었다.

2경기는 사실 밴픽으로 앞선건 아니지만 3경기가 밴픽에서 제대로 꽂아넣은 결과물 이라 보여진다.

일단 코그모 누누 상대로 이즈소나로 딜교환이 당연 안되니 cs도 못먹고 격차는 늘어나고 타워허그 하다보니 타워피 빠지고 드래곤 관리 안되고 본인 cs 먹기 급급해지는 상황이 만들어져서 말 그대로 봇이 파괴 당해버렸다.

그리고 사실 니달리가 2경기 3경기 승부처고 진짜 최고의 신의 한수라고 평가하고 싶다 요릭을 예측한듯 템트리도 말 그대로 요릭을 위한 템트리였고 연습도 많이한게 눈에 보였으며 요릭과 계속 딜교환을 해서 마나를 빼고 마나가 없는 요릭이 집갈때 경험치 cs차이 벌리고 어느정도 렙을 앞서가니 맞딜도 되고 타워를 계속 치는게 보이기 시작했다.

요릭 마나문제를 정확히 파고 들어 집에 자주 가며 성배하나 들고 니달리는 탑타워 파괴 그 이후엔 블루 컨트롤까지 자신들의 시나리오를 제대로 이어나갔다

그리고 미드는 사실 알렉스를 꼼짝 못하게 하는 역할이라 생각한다.

미드 만큼은 어떻게 이길 수 없으니 그저 로밍을 최대한 억제 시키고 라인전만 고집하게 만드는 플레이가 좋았다.

물론 알렉스는 그렇다 하여도 로밍을 갔지만 그 결과가 좋지 않았다.

중간중간 애니비아를 잡아내려 노력하는 알렉스를 보긴 하였지만 애니비아가 템트리 자체도 카탈 아테나 안죽고 버티는 템트리 더군다나 애니비아 라는 케릭이 가진 방어능력 까지 생각해보면 알렉스는 포기하고 봇탑을 무너트려 이기는 전략 같은데 이 전략은 m5가 eu를 무너트릴때 썻던 전략이다 물론 eu를 무너트린 m5는 미드 로밍이였지만 tpa는 라인전으로 봇탑을 무너트려 내가 보기엔 더 대단해 보인다.

그리고 이후엔 정글러간 싸움인데 사실 다이아몬드 프록스는 못했다는 느낌은 없었는데 뭔가 이건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들었고 결국 프록스가 해결해주지 못하니 봇탑 멸망 2차 타워를 빨리 밀고 블루 계속 컨트롤 용 계속 먹고 격차를 계속 벌리다가 한타 능력을 돈으로 제압해버리기 까지 했다

 

2. 운영

 

tpa 운영법은 간단하게 라인전 제압이후 시야압박 드래곤으로 골드격차 한타자제

그 어떤 전략도 내가 보기엔 라인전을 지면 의미가 없는데 tpa의 탑 봇 라인전 압도는 정말 다시 생각해도 어이가 없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겐자였고 그 다음은 다리엔 이였다.

고집스럽게 요릭을 고집했고 내가 보기엔 tpa는 요릭을 예상했다.

물론 요릭을 고른게 잘못은 아니지만 니달리를 상대로 2경기에서 졌을때 포기 했어야 했다고 본다 그게 아니라면 다른 대처법을 만들던지 분명히 학습할 2경기는 있었다.

아쉬운 부분은 계속 됐고 고수페퍼&알렉스도 마땅히 힘을 못쓰는 가운데 프록스라도 여태처럼 경기를 풀어줬어야 했다고 보지만 쉬바나 우디르는 결국 대쉬기가 없었다.

스포츠에 만약은 없지만 신짜오를 다시 한번 기용하는 선택도 나빠보이진 않아서 더욱 아쉽기도 했다.

라인전이 끝나자 타워들은 추풍낙엽 처럼 무너졌고 전진워드 시야압박을 이용한 바론 컨트롤까지 2경기에선 가져갔고 3경기에선 학습을 통해 바론까진 잘 내주지 않았다.

이때부터 니달리는 맞아도 달지 않아 요릭 그라가스론 라인을 밀어주는거 말고는 니달리에게 대항할 방법이 없었고 니달리는 한두대 맞더라도 타워를 조금씩 압박 하는 스플릿 푸쉬로 조여왔다.

물론 중간중간 m5 기적의 한타능력 불가사의한 힘이 보이긴 했지만 그 마저도 최악보단 그냥 악을 선택한 tpa 대처덕분에 워낙 밀려 있는 라인상황상 타워도 못밀고 바론은 한번 먹어보려 했지만 니달리에게 견제 당해 먹지도 못했다.

그리고 여태까지 차곡차곡 드래곤 버프 챙기면서 쌓아둔 돈의 차이로 끝내 한타는 패배했고 그대로 게임셋 tpa 결승 확정이였다.

 

3.tpa의 실력?

 

내가 보기에 배틀로얄에서 진짜 2군 아니면 엄청난 핑 때문에 본 실력을 못보인거 같다.

하지만 내가 보기엔 진짜 2군을 보내서 게임 모니터링 하면서 본거 같기도 하고 1군 2군 섞어서 게임을 했을 가능성도 높다 생각한다.

물론 이 사항에 대해선 나도 잘 알지 못하며 궁금하기에 tpa에게 꼭 묻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