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정도는 반응해 주실거라 예상했지만, 이렇게 많은 분들이 보고 응원해주실거라곤 생각 못했습니다.

원래 앞에 나서는것 자체를 꺼리는 편이지만, 이번 만큼은 뒤에서 보고만 있을수 없다 느껴서 시작했는데,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고 의견을 나눠준 덕분에 힘이 납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우선, 제목에 언급한대로 월요일 레터라이브와는 별개로 저는 저대로 액토즈와 대화할 창구를 만들기 위해

움직일 예정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액토즈와 직접 연결 됐을 때 어떤 질문을 해야하는지 부터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댓글과 제 디스코드 채널을 통해 액토즈에 궁금한 점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카테고리는 크게 3개로 분류했습니다

- 이번 광고를 내린 이유
- 그동안 게임 내에서 갈등을 조장해온 특정 사상or세력에 대한 액토즈의 생각
- 공지를 통해 언급한 액토즈 운영진의 '중립'에 대한 정의

우선, 우리는 광고를 내린 이유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특히, 어떤 여론이나 입김이 광고를 내리게 할 만큼 강력했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비록 광고에 부정적인 반응이 다른 영상에 비해 많았지만, 파판14를 즐기고 있던 우리 입장에선

"액토즈가 이번에 확실히 이를 갈았구나"라고 생각할 만큼 잘 만들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액토즈는 광고를 내리면서 그렇게 믿고 있었던 우리들의 마음에 다시 깊은 상처를 입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궁금한 것입니다. 무엇이 액토즈에서 광고를 내릴 수 밖에 없도록 만들었는지 말이죠.

큰 광고였던 만큼 비용도 많이 지불했을텐데, 그 비용을 포기할 만큼 큰 압력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두 번째로 그동안 게임 내에서 갈등을 조장해온 특정 사상or세력에 대한 액토즈의 생각을 알고싶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봤을 땐 액토즈는 특정 사상을 옹호하는 듯한 운영을 해왔고, 이번 역시

특정 사상을 가진 유저들의 반발에 백기를 든 것 처럼 보였기 때문에 궁금해졌습니다.

액토즈는 특정 사상을 가진 유저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들과 마찰이 생겼을 때

어떤 식으로 대처하는지(메뉴얼이 있는지)에 대해 말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액토즈가 말하는 '중립'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액토즈의 중립은 우리가 원하는 중립과는 거리가 멀어보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중립은 어떠한 사상에도 휘둘리지 않는 것이며, 만약 그 중립을 해치려는 자가 나타나면

칼같이 잘라내는 태도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공지에 언급한 중립적인 태도가 우리의 눈에는 어떠한 일에도

우리는 눈과 귀를 막고 있겠다는 것 처럼 보였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주신 의견을 토대로 러프하게 질문을 분류해봤습니다.

이런 부분에 미숙하기에 여러분이 이 글을 보고 수정&보완 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저번 글에 언급한 것 처럼 다음주에 따로 연락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에 질문 준비는 내일까지 마무리 하려 합니다.

이후 진행되는대로 진행 사항 업로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파판 14 김성회 광고 사태에 대한 질문

- 어떤 이유로 광고를 내린 것인가?
ㄴ어떤 여론에 영향을 받았는가?
ㄴ아니면, 회사 윗사람의 지시였나?
ㄴ광고 이후의 반응과, 공지 이후의 반응을 공홈 게시판이나 고객센터나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봤을텐데, 어떤 반응 때문에 광고를 내리는 결단을 한 것인지?

- 게임 내 갈등을 조장하는 특정 사상을 몰아낼 생각이 있는지?
ㄴ ㅇㅂ, ㅁㄱ 같은 단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ㄴ 부정적이다 -> 그런데 왜 몰아내지 않는 것인지?
    중립이다(긍정적이다) -> 그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은 생각하지 않는건지?

- 당신들이 말하는 파판14 운영팀의 '중립'은 무엇인가?
ㄴ '중립'이란 단어에 대해 유저와 운영팀 간의 온다차가 매우 큰건 알고 있는지?
ㄴ 파판 운영팀이 중립을 지키기 위해 어떤 활동을 했는가?
ㄴ 그렇다면, 운영팀의 '중립'적 태도 유지를 방해하는 ㅇㅂ, ㅁㄱ 같은 세력을 몰아내야 하는게 아닌가?
ㄴ 액토즈와 스퀘어에닉스 간 업무 보고 및 상호 커뮤니케이션은 어떤식으로 진행되는가?
우선 여기 말씀해주신 분들의 의견을 러프하게 모았습니다. 누락된 부분이나 수정, 추가해야하는 부분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