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 자꾸 잘려서 나오네요..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pyw0216/222404042848





포메이션 & 개인전술 & 팀전술

피파온라인4 일본 국가대표팀 운영 후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욕이란 욕은 다 먹는 팀이에요. 뭐 굳이 말하지 않아도 잘 아시겠죠 ㅠㅠ;;

상대방이 제 팀을 보고 킹받아하는 멘탈 플레이가 주력입니다.. 분노를 유발해서 흔들린 부분을 공략하는..?

그런데 선수층이 굉장히 얇아서 솔직히 교체선수는 둬도 거의 교체할 일이 없고, 수비쪽 인재가 처참합니다..

일본 국가대표팀 운영하실 분들은 감히 수비와 키컨 연습은 금방 마스터할 거에요 ㅋㅋㅋ

포메이션과 개인전술, 팀전술은 제가 이전에 포스팅한 난쟁이팀 41212 전술을 사용했습니다.

(참고 : https://blog.naver.com/pyw0216/222276022200)

감독은 알레시오 디오니시, 질주속도와 패스정확도를 올려줍니다!

네, 해골물 맞습니다. 체감이 전혀 안되요! 그냥 다른 대장팀에 비해 패널티를 안고 키우는 팀이라 그런가..


선수 체감 및 후기

선수후기 말씀드립니다.


MC 가가와 신지 +6

고유특성 : 화려한 개인기·플레이 메이커(AI)·테크니컬 드리블러(AI)

일본팀은 공격수 자원이 없습니다. 후술할 오카자키 신지가 끝이에요...

그렇다고 원탑을 두기엔 화력이 부족한 인재라.. 강제로 공격수 역할을 시킬 수밖에 없답니다 ㅠㅠ

드민밸 빨간불 들어오고 위치선정이 높아서 다행히 옵뚫 플레이는 잘됩니다. 감아차기도 궤적 좋아요

다만 마름에 몸싸움이 처참하기 때문에.. 윙백 박치기에도 누워서 수영을 해버리거든요...

한 번 뚫었으면 수비가 붙기 전에 냅다 중거리나 감차를 바로 하셔야 합니다!

CAM에 두는 게 정답이긴 한데... 나카타라는 부동의 에이스가 있어서 이래저래 고생이 많은 친구입니다.


UP 오카자키 신지 +5

고유특성 : 승부욕·스피드 드리블러(AI)

운이 좋은 놈입니다. 일본 공격수 검색하면 얘밖에 안나오니깐요...

음.. 게임 능력치완 별개지만 가가와도 공격수에 두다보니 '신지 듀오'가 되서 뭔가 깔끔해보입니다.

스탯은 평범 평범~ 이 정도 스펙이면 더 싸고 좋은 선수 차고 넘칩니다. 고유특성이랑 키만 봐도 킹받네..

일단 골결은 그저 그런데 슛 템포가 빨라서 컷백이나 레이저 숏찰 때 굉장한 성공률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의외였던 점은 헤딩을 굉장히 잘 따냅니다;; 인게임 제공권 체감은 키 180은 넘는 거 같아요.

그러니까 걱정마시고 오픈 크로스 찬스땐 올려주시면 됩니다. 팀 헤딩슛 지분의 90%에요.

스루패스 받을 때 은근 기름칠 되있는 몸이 되서 미끌한 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ICON 나카타 히데토시 +3

고유특성 : 플레이 메이커(AI)·중거리 슛 선호(AI)·얼리 크로스 선호(AI)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아이콘을 쓸 수 있습니다. 은카도 150억이라서 전설치곤 진짜 싼 편!

(포스팅 때문에 팀갈을 하도 해서 차마 구매를 아직 못한....)

얘 안쓰면 솔직히 일본 국가대표팀 하는 이유도 없습니다.. 반드시 써야죠 CAM 붙박이입니다.

일본팀 주요킥은 전부 나카타에게 몰빵해주면 됩니다. 스탯은 이게 왜 전설? 인데

콘빨이 있는 지 진짜 잘 찹니다. 킬패스는 또 킬패스대로 잘 주는데, 특히 ZW 공 최종 도착지가 일품!

아쉬운 점은 좀 약골입니다.. 몸싸움을 못 이기네요;; 거기다 후반되면 개걸레짝이 되서 터덜터덜..

은카달면 좀 사정이 나으려나 싶습니다.. 얼른 돈 모아야겠어요..

20KL 쿠니모토 +6

고유특성 : 화려한 개인기·플레이 메이커(AI)·중거리 슛 선호(AI)·테크니컬 드리블러(AI)

수비 빼곤 무난무난합니다. 생긴 건 수비 잘하게 생겼는데 아니네요 ㅋㅋㅋㅋㅋ

양발이 메리트에요. 주발이 왼발을 쓰더라고요.

반대발로 프리킥을 차는지라 다른 건 나카타에게 맡겨도 오른쪽 프리킥은 얘를 씁니다.

일본팀에서 체감은 얘가 제일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것말고는 진짜 다 무난무난해서요...

딱히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매물 엄청 없네요 그냥.


MC 미나미노 다쿠미 +6

고유특성 : 강철몸·테크니컬 드리블러(AI)

일본 선수 중에서 제일 빠릅니다!ㅋㅋ 차라리 가가와를 윙으로 쓰고 얘를 CF를 쓸까도 고민 많이 했습니다.

오버롤 깎이는 게 너무 맘이 아파서 결국은 LM으로 쓰고 있지만 만족하면서 쓰고 있어요! 원래 자리지만;;

사이드 브레이커입니다. 손흥민이나 살라 쓰시듯 쓰시면 베스트가 아닐까 싶네요. 체감은 그 정돈 아니지만

사이드 째고 들어오다가 ZD각 만들어서 감아넣어버리면 끝입니다.

아 근데 페이스온이 너무 거렁뱅이같이 되어 있습니다;; 얘로 골 넣기 좀 싫어요 그거 때문에

뭐 이건 일본애들 전체적으로 취급이 매우 나쁜 거 같긴 합니다..ㅋㅋ J리그 애들도 많이 없는 걸요..

UP 하세베 마코토 +6

고유특성 : 긴 패스 선호(AI)·승부욕

어딜가나 보입니다 ㅋㅋ 관종수준의 활동량을 보여요. 든든합니다!

그렇다고 비에이라처럼 슛쏘기 망설여질 필요 없답니다! 골 찬스는 케디라정도로 해준다고 보시면 되요.

그러고보니 케디라랑 스타일이 비슷한 거 같기도 하고...

일본의 얇은 선수층 특성상 CDM도 얘 하나라고 보시면 되서 안쓸 수가 없을 겁니다...

재밌는 건 얘 매물 검색해보시면 시즌마다 주 포지션이 달라서 웃깁디다 ㅋㅋ

윙백이 가장 오버롤은 높게 나옵니다만.. CDM 없으면 일본수비 개박살나거든요;; 꼭 쓰세요

UP시즌 애들은 매물이 너무 없네요.. 선수보강 효율 1순위인데...

아 그리고 페이스온 생긴 거 굉장히 느끼합니다.. 불쾌한 골짜기 ㅋㅋㅋㅋ


LH 나가토모 유토 +6

고유특성 : 얼리 크로스 선호(AI)

일본팀 붙박이 LWB! 다른 고민의 선택지가 없습니다.

스탯대로 드리블 칠 때 점점 빨라지는 재미가 있어서 공잡고 은근 상대 코너까지 뛰게 됩니다.

상대방 반응은 윙백이 컷인 하겠지...엥??? 어디까지 올라오냐!? 이런 심리가 걸려서 사이드 프리패스~

스탯대비 크로스 정확도가 높고 LM, RM한테 주는 QW도 정확도가 높은 편입니다.

다만 수비력은 그냥 평범 그 자체네요. 그렇다고 불안하진 않습니다.

슈팅은 기대하면 안됩니다. 무조건 패스! 아무리 기회가 나도 패스인 겁니다..

일본 국적+고급여 덕택에 굉장히 저렴합니다. 어짜피 일본 국대는 급여가 남아돌아요!

LH 요시다 마야 +7

고유특성 : X

후술할 키퍼 다음으로 일본팀 실점원인입니다. 이놈만큼은 꼭 직접 만져서 침투 대비하세요.

겁나 느려요... 거북이놈 볼때마다 패버리고 싶습니다..안쓰면 된다고요? 센터백 검색하면 얘뿐이에요..

무조건 써야합니다. 좋든 싫든요 ㅠㅠㅠ 7카인데도 이렇게 느리면 어떻게 하라는 건지.. 실축반영 제로;;

그나마 다행중 다행인 건.. 일단 일본 수비수들 발 느린 걸 상대방이 잘 몰라서 초반엔 안심할 수 있는 거?

두번째로는 일본 국대라고 만만하게 봤다가 1:1 다이다이에서 박살낼 수 있다는 점이 있겠어요..

1:1 몸통 맞짱수비는 분명 좋습니다. 헤딩 경합도 우수하고요.. 나머진 위 두 상황이 오래가길 바랄 수 밖에..

코너킥이랑 역습때마다 스트레스입니다..CDM보다 수비 가담이 늦으면 어쩌잔겨...


19NG 도미야스 다케히로 +6

고유특성 : X

쓸데없이 왜 양발;;; 속력이나 좀 올려주지.. 울며 겨자먹기로 써야하는 센터백입니다..

요시다 보다 상황이 진짜 쪼~~끔 더 나을 뿐 역시나 처참합니다.. 피4 운영진들 일본내들 좀 더 만들어라!!

일본 센터백이 워낙 귀하다보니..아니 아니 그냥 요시다랑 도미야스 둘 뿐이기 때문에 가격 거품만 엄청남..

이런 능력치를 솔직히 어디 써먹겠습니까;; 어휴 속터져 ㅠㅠㅠㅠ


LH 사카이 히로키 +7

고유특성 : 장거리 스로인

얘밖에 못써요. 선택지 포기하세요. 그냥 없습니다 ㅋㅋㅋㅋ

부지런하고 은근히 윙어들 잘팹니다. 윙백치곤 등빨이 있어서 그런가봐요.

다만 가출 좀 있고 이상하게 슛욕심이 있어서 골냄새를 자꾸 쳐맡으려 합니다;; 슛도 못하면서;;

인게임 내에서 일본 수비의 미래는 참담합니다...


LH 가와시마 에이지 +7

고유특성 : GK 소극적 크로스 수비

키퍼 얘뿐입니다. 중거리슛, 감아차기, 땅볼슛, 컷백, 로빙슛 못 막습니다.

네, 그냥 두는 키퍼입니다. 죽이고 싶습니다. 지는 이유 NO.1입니다. 실력으로 커버가 안됩니다.

7칸데 스탯 보세요.. 거기다 소크수 붙었네요. 훈련코치 GK 최고존엄으로 붙여줘도 의미 없습니다.

3골 드셨으면 4골 넣을 각오로 게임하세요. 키퍼 정도는 고급여 용병 키퍼 쓰세요.. 저도 고민중입니다.

근본을 유지하기 전에 제 멘탈이 유지가 안되네요...

절망적인 건... 일본 키퍼 중 '제일' 잘하는 게 이 정도라는 점...


팀컬러


아시아 선수들은 스태미너가 대부분 높게 책정되지만, 일본애들은 더 그런 게 많고요.

팀컬러마저도 스태미너+적극성입니다. 부담없이 필드를 달리세요.

전후반 체감차이 못 느꼈습니다.


후보선수 추천

솔직히 제가 쓴 주전선수말고는 쓸 일이 없습니다.

그나마 구보 다케후사는 후보로 넣어두긴 했는데 가격거품만 쌔고, 미나미노 하위호환인 지라...

뭐 능력치만 봐도 답 나오죠? 진짜 쓰려고 생각마시고 칸채우기한단 맘으로 대충 박아두시길...

차라리 주전 똑같은 애들 여유되시면 더 사시고 컨디션 따라 바꿔치기하는 게 맞습니다. 매물이 있겠냐만은


일본 국가대표팀 장점

1. 상대방에게 분노를 유발한다

이게 1이유입니다. "뭐냐 쪽X리 새X야 ㅋㅋ", "제정신이냐?" 등등의 욕부터 먹고 플레이를 하는 게 다반사.쉽게 말해 얕보이는 거죠. 애들 스탯도 구려보이니 무리한 플레이들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침착하게 차근차근 밟아주는 플레이 합시다. 골 세레머니도 일부러 카메라까지 달려가서 해주면 금상첨화!선제 2골 먼저 넣으셨다면 상대방이 알아서 자멸해요.

2. 중앙 장악력

실축반영이 좀 된 건지...일본 특유의 티키타카 플레이가 굉장히 부드럽게 잘 됩니다. 연계가 좋네요.

중앙에서 공 틱틱 돌리다가 한방에 전방으로 찔러주시면 됩니다.

대신 비비는 침투는 웬만하면 하지마세요;; 바닥에 널부러집니다..

3. 보정이 더 잘 느껴진다.

보정충이란 소리들을 거 같지만.. 왜 다들 느껴봤으면서 그걸 실력으로 착각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제 주캐 AC밀란보다 한 번씩 더 미친 플레이를 보이는데.. 그렇다고 제가 그렇게 X밥 실력도 아닌 지라..

참고로 제가 말하는 보정은 모멘텀까지 포함된 말입니다.


일본 국가대표팀 단점

1. 남아도는 급여의 찝찝함 + 매물없음

일본 최고존엄들로만 구성해도 급여가 190도 안 넘습니다.. 그만큼 선수층이 허접하단 거죠;;

고강선택이 필수입니다. 다행히 국적버프의 영향으로 고강도 충분히 저렴한 가격에 형성되어있습니다만,

매물이 없어서 사질 못해요...물론 산다해도 그 값을 해내는 건 기대 ㄴㄴ..

2. 수비하다가 접게됩니다.

대량실점판이 잦습니다. 그때마다 수비+키퍼진 단체 다리절단식하고싶어요!

이렇게 수비가 허접할 수 없습니다.. 너무 못막아요 ㅠㅠ 근본팀 포기하고싶단 생각이 매판 듭니다.

거기다 일본팀까지 하고 지면 "정의구현", "쪽X리 패기 성공ㅋㅋㄹㅃㅃ"이런 소리 듣기 때문에;;

차라리 캐미 포기하고 아시안 올스타팀을 키우는 게 티어도 올리고 정신건강에 좋을 지도..

그러기엔 한국선수가 국뽕스탯이 많기 때문에 나카타말곤 쓸 애가 없긴 하겠어요...


일본 국가대표팀 후기 마칩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어쩌다보니 일본국대 하지말란 글처럼 되버렸네요ㅋㅋ

100억 미만으로 팀짜는데엔 괜찮은 선택일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영부영한 다른 캐미 맞추는 거 보단 제가 쓴 글만으로도 완벽에 가까운 캐미를 맞추신 거니깐요!

혹여 전술을 복사하고 싶으신 분은

구단주 명 : 하카이코우센

이걸로 구단주 검색하셔서 전술 복사해가셔요~

대표팀 포메이션 C 복사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B는 감독모드용 5-2-3입니다...(연속경기 돌리는 용으로 승률 높아요)

궁금한 점 댓글 다시면 친절히 답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