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 인벤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플레이를 하던 중 우연히 카메라 설정과 관련하여 신기한 사실을 발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이들 아시다시피 피파온라인4는 전작과 달리 카메라 세부설정을 할 수 없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많은 유저분들께서 기본 설정되어있는 원거리(F7)로 플레이를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경기장을 넓게 보는 것을 선호하는 유저로서 이 원거리 카메라에 대해 평소 많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에 따른 대안으로 고려했던 카메라는 아래 사진과 같은 다인전(F8)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인전 카메라는 아래 사진처럼 카메라의 높이가 굉장히 낮아 플레이를 할 때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아래와 같은 카메라 설정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한눈에 봐도 첫 번째 사진의 다인전 카메라와는 카메라 높이에 있어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과연 이 카메라는 무엇일까요?

 

놀랍게도 이 카메라 역시 다인전(F8)입니다. 두 번째 사진의 다인전 카메라는 기존 다인전 카메라의 단점인 낮은 높이의 문제가 해결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두 번째 다인전 카메라로 게임 플레이를 해본 결과 첫 번째 다인전 카메라는 물론, 기존에 사용하던 원거리 카메라보다 게임이 훨씬 쉬워졌다고 느꼈습니다. 즉침을 이용하여 공격수를 침투시킨 후 ZW를 이용한 침투패스를 활용하는 현 메타에서 이 카메라는 굉장히 큰 이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즉침이 달린 투톱 공격수 앞으로 굉장히 광활한 공간이 펼쳐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카메라 사용 시, 저 넓은 공간쪽으로 침투해 들어가는 공격수에게 패스를 뿌려주기가 굉장히 쉬워집니다.

마찬가지로 수비 시에도 상대 공격수가 포백 뒤쪽으로 침투해 들어가는 모습을 쉽게 포착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수비수를 조작하여 침투패스에 대응하기가 쉬워집니다.

 

그렇다면 이제 이렇게 높이가 개선된 다인전 카메라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설정방법은 굉장히 번거롭고 손이 많이 가는 점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우선, 메인 화면-환경설정-카메라 설정에서 다인전이 아닌 카메라로 설정을 합니다. 저는 원거리(F7)로 설정하겠습니다.

그 후, 경기를 시작하면 당연히 아래와 같이 다인전이 아닌 카메라로 설정이 되어 있을 겁니다.

이 때 ESC를 눌러 환경설정에서 


다인전(F8)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설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중, 키보드의 F8을 눌러 다인전을 설정하실 경우


기존에 저희가 알던 낮은 높이의 다인전 카메라로 돌아가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한 경기를 끝마친 후 메인 화면의 설정으로 들어가면 

 


다인전으로 변경되어 있음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설정 그대로 다음 경기를 시작하면 낮은 높이의 다인전 카메라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이 카메라 설정을 다시 다인전이 아닌 카메라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이후의 과정은 위와 동일합니다.

 

, 제가 알려드린 카메라로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매 경기가 끝난 뒤 카메라 설정을 바꿔야 하고, 게임이 시작된 후에 매번 ESC버튼을 눌러 카메라 설정을 다인전으로 바꿔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다인전 카메라가 이렇게 두 종류인 이유도 알 수 없고, 아직까지도 카메라 높이 조절을 유저가 원하는대로 할 수 없는 게임의 상황이 아쉽지만 저처럼 경기장을 넓게 보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께서는 번거롭더라도 위 설정을 통해 게임을 즐기시면 훨씬 재밌게 플레이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위 카메라 설정으로 게임을 하다보니 게임 중간에 카메라 높이가 자동으로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는, 다시 ESC버튼을 누르거나 키보드 버튼을 통해 다인전이 아닌 카메라로 설정한 뒤, 재차 ESC버튼을 눌러 다인전 카메라로 다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이상 카메라 설정과 관련된 팁 전달해드렸습니다. 이 카메라 설정과 관련하여 제가 발견하지 못한 팁이나 오류가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