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끼와나연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게시글은 평소 팀갈병이 자주 마렵거나 새로운팀을 맞추고 싶은데 어떤팀을 맞춰야할지 고민되고, 다양한 팀들을 한꺼번에 보고싶은 분들을 위한 자체 제작 엑셀파일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시즌별 주전 팀스쿼드를 찾는법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지난번에 소개해드렸던 FOOTBALLSCOM 블로그스팟을 못보신분들도 있을까봐 다시 링크를 첨부합니다.




1. 시즌별 주전 라인업 및 스쿼드 보는 사이트 정리



THEFOOTBALLSCOM 블로그스팟










1617 맨유


1718 밀란


요렇게 이전시즌 주전라인업의 경우, 몇몇팀은 대체 어떤선수가 주전으로 뛰었고 어떤 포메이션이 주 포메이션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사이트로 하여금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다만, 몇몇팀에만 국한되어있고 2018년이후로 업데이트가 되어있지않은점이 한계점이었습니다. 따라서 위 사이트랑 유사한 사이트를 찾아내었는데,



bdfutbol이라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도 마찬가지로 어떤선수가 주전으로 뛰엇고 주 포메이션을 볼수 있습니다. 다만 경기수로 선수들이 자동인식되어서 간혹 엉뚱한자리에 선수가 위치해있는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첨부한 링크로 들어가시면 라리가를 기본으로 보여주는데(프리미어리그나 다른 리그는 텍스트바를 내리면 보입니다.)


12-13 레알을 확인해보면 이렇게 주전선수들이 먼저 표시되고,




당시 실제 포메이션 및 주전라인업 또한 표시됩니다. 빅리그 모든팀 현재시즌까지 전부 표시되어있어서 확실히 전에 올린 링크보다 더 다양하게 팀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2. 컨셉팀 감성팀 한눈에 볼수 있는 엑셀파일


위에까지 시즌별 팀스쿼드를 찾는방법이었고, 두번째로 앞으로 피파온라인 시리즈가 업데이트될때마다 계속 사용할 예정인 컨셉팀별 엑셀파일을 준비해봤습니다. 목적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대장팀이 아닌 특정 감성이나 컨셉팀을 맞추고 싶은데 그런팀들을 한꺼번에 볼수 있게끔 하기 위함입니다.



 




먼저 첨부하신 엑셀 파일을 들어가면 요렇게 정리를 해놨는데 PL 빅6 및 빅리그 명문팀들에서 컨셉팀을 시즌별로 나누어, 피파4에서 그나마 최대한 시즌 감성을 살릴수있는 목록만 정리해놨습니다. 스쿼드 완성 적합도는 완벽히 구현 가능하면 A를 줬고, 무패우승 아스날처럼 로렌이나 질베르투 실바만 없는 정도면 B를, 수비진이 통째로 감성을 못살리거나 하는 경우는 C를 줬습니다.

그리고 비고의 경우 일일이는 다 하지 못했고 해당 감성팀을 맞추기위해서 팁같은걸 적어놨습니다(EX : 0708맨유는 스몰링이나 박지성을 수미 중미로 써서 캐릭을 대체해야한다)

그 옆이 이제 함수로 만든건데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시즌별로 구글검색이 되도록 하여 팀 스쿼드를 편하게 확인할수 있도록 해봤습니다.




여기서 10/11 맨유를 보고 해당팀을 맞추고싶어졌는데, 해당 스쿼드에 대해서 확인하고 싶으면 구글검색 버튼을 누르시면



요렇게 검색창으로 가게됩니다.(유튜브로 할까 생각했는데 구글이 좀더 다양하게 나오는거같아서 구글로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두번쨰 시트(비주류팀들, 국대팀들)를 클릭하시면 첫번째에서 시즌별로 다루지않았던 그외팀들을 게시해놨습니다. 일일이 적은건 아니고 클럽팀은 리그순위표 있는거 복사해서 했고,

국대팀은 피파4 국적 데이터를 열어서 함수써서 앞부분만 제거해서 복사 붙여넣기했습니다. 거기서 말리 콩고민주공화국 이런 국적은 빼고 실제로 국대팀들 할수있는 국대만 간추렸습니다.


두번째 시트에서도 해당팀 구글검색을 누르면




요런식으로 해당팀 스쿼드 정보를 유튜브나 각종 링크 포털을 통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엑셀파일 업로드가 안되서 구글드라이브에올립니다.)












인벤에 제 구 닉네임 전술연구중중을 검색하시거나, 네이버에 토끼와나연을 치시면 더많은 컨셉팀 및 전술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