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FIFA 온라인 4 입니다.



먼저 지난 8/16(화)에 출시 예정 클래스들의 정보가 유출되었고, 관련 사안에 대한 조사로 인해 시간이 소요되어 안내가 늦어진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본 공지를 통해 현재까지의 조사 결과와 조치 사항, 그리고 개선 사항에 대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 유출에 대한 확인 사항 및 조치

1.        신규 클래스 정보를 유출시킨 인원은 개발사 계약직 직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유출 대상자는 회사와의 비밀준수 계약을 위반했고, 구단주 여러분들의 게임 이용에 불편함을 드린 만큼 계약 해지 및 해고 조치 등 최고 수위의 인사 징계를 내렸습니다.



2.        내부에서 획득한 정보를 통해서 본인 및 주변인들이 부당하게 이익을 취한 경우가 존재하는지 여부에 대한 확인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1)         커뮤니티에 노출된 특정 강화 단계의 선수 이미지는 내부 테스트 용도로 제작된 테스트 서버의 선수인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즉, 라이브 서버에는 존재하지 않는 전혀 무관한 선수입니다.

2)         유출 대상자의 취조 과정에서 내부 정보를 공유한 지인, 클럽 등에 대한 확인을 진행했습니다.

지인 1명의 요청으로 1~2차례의 내부 정보를 유출한 사례를 확인했고, 그 이외에 지인, 클럽 등에 정기적으로 정보를 유출하지 않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3)         유출 대상자의 답변과는 별개로 내부에서는 추가적인 사실 확인을 위해 아래의 데이터들을 추가로 살펴보았습니다.

①       데이터 확인 기간 : 해당 직원의 입사 한달 전부터 ~ 입사 후의 퇴사 처리 시점까지

②       데이터 확인 대상자

· 유출자 본인 계정 및 부계정

· 이 외 본인 계정과 부계정의 친구 리스트에 포함되는 인원

· 친구 리스트에 포함된 인원의 친구 리스트에 포함되는 인원

· 본인 계정과 부계정의 클럽 정보와 클럽원에 포함되는 인원

③       데이터 확인 범위 : 구단주님들께 공개되지 않은 내부 정보를 악용한 정황이 없는지 아래 데이터들을 면밀하게 검토하였습니다.

· 이적시장 거래 내역 및 구매 건수/판매 건수/이득 금액 등 데이터와 일종의 ‘사재기’ 행위를 통해 이득을 본 정황이 있는지

· 결제 금액 데이터

· 구단가치 변화 데이터

· BP 보유 변화 데이터

· 에이전트 이용 데이터

· 트레이드 이용 데이터

4)         3) - ①~③의 모든 데이터를 자세하게 검토한 결과, 구단주님들께 공개되지 않은 내부 정보를 활용해 부당 이득을 취한 내역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5)         이 외에도 해당 직원에게 권한이 부여된 내부 시스템을 악용했는지 확인하였으나 본인 계정 포함 3) - ②에 해당되는 지인의 계정에 별도의 재화를 지급한 내역도 없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3.        다수 인원에 대한 데이터 확인에 시간이 소요되어 구단주님들께 빠르게 안내 드리지 못한 점과 내부 직원의 일탈 행동으로 인해 불편한 마음을 드리게 되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 앞으로의 대응 및 개선 방안

1.         테스트와 관련 없는 과도한 정보가 공유되지 않도록 테스트 계정 관리 강화 및 정보 공유 프로세스를 개선하였고, 테스트와 관련된 업무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습니다.

2.         FIFA 온라인 4를 담당하는 모든 담당자에 대한 보안/윤리 교육을 강화하고, 개개인의 보안 인식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3.         이 외에도 게임 내 영향을 줄 수 있는 내부 정보들에 대한 보안 강화를 위해 부족한 점은 없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저희 운영진은 앞으로 정보 보안에 더욱 유념하며 구단주님들께 최선의 서비스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신규 클래스 정보의 유출로 인해 구단주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