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나 잘 모르고 쓰시는 분들도 계실까봐 써봅니다.

현재 침투 방향 지원은 3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방향 타입 1,2,3

홈피 설명에 따르면

· 키보드 조작 시, 침투 방향 보조를 위해 침투 방향 타입 기능이 추가됩니다.

※ 방향 타입 1 : ① 방향키를 입력하고 이후 ② 방향키를 추가 입력했을 시, ①과 ②방향의 중간 방향으로 침투합니다. Ex) → 입력 후 ↑ 입력했을 시, ↗ 방향으로 침투

※ 방향 타입 2 : 침투 방향 입력 후 1초 이내에 방향을 다시 입력하면, 다시 입력한 방향으로 침투합니다.

※ 방향 타입 3 : 4가지 침투 가능한 방향이 노출되며, 1번~4번 단축키 입력 시 해당하는 방향으로 침투합니다.

※ 침투 방향 타입 기능은 [자동화 설정 → 침투 방향 타입]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기본 설정은 OFF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어있구요 각 타입 움직임을 보면 (사실 타입1,2는 체감을 잘 못하겠네요)



방향 타입 1

① 방향키를 입력하고 이후 ② 방향키를 추가 입력했을 시, ①과 ②방향의 중간 방향으로 침투합니다.

Ex) → 입력 후 ↑ 입력했을 시, ↗ 방향으로 침투


보시면 방향이 한번 더 바뀌는 걸 볼 수 있는데 q침투 요청 한 후에 쉬프트 누르고 방향을 한번 바꿔줄 수 있습니다. 근데 딱히 중간 방향은 아니고 그냥 설정한 방향으로 가는거 같네요.

아니면 이게 12시 였다가 3시 방향으로 정하면 3시방향 화살표가 아니라 자동으로 1시방향을 표시하는거 같습니다. 그와중에 개인기 치는거 쉬프트 누르고 방향키 눌러서 저렇습니다..



방향 타입 2

침투 방향 입력 후 1초 이내에 방향을 다시 입력하면, 다시 입력한 방향으로 침투합니다.


방향이 한 4번 바뀌는 걸 볼 수 있는데 설명에 따르면 1초 이내에 방향을 여러번 바꿀 수 있고 1초가 지났을 때 마지막 방향으로 침투 합니다. 이것도 사포하는게 쉬프트 누르고 방향키 누르다보니 저러네요..



방향 타입 3

4가지 침투 가능한 방향이 노출되며, 1번~4번 단축키 입력 시 해당하는 방향으로 침투합니다.


침투 요청하면 방향이 4가지가 나오는데 저 번호대로 누르시면 해당 방향으로 침투 합니다.

타입1,2과 가장 큰 차이점은 후방으로 침투방향이 안나오기 때문에 무조건 전방 침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침투요청 누르고 방향 설정하는 시간은 옵션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후기

일단 쉬프트 눌러야 하는 타입 1,2는 머리와 손가락이 혼란스러워서 적응이 안되고 쉬프트 누르고 방향키 누르다 보면 공잡은 선수가 개인기를 부립니다.. 그리고 손 꼬여서 뒤로 침투시키면 수비하러 침투합니다...

그래서 전방침투만 지원하는 타입3으로 하는게 그나마 쉬운거 같구요..


q 침투 요청 말고 qs 는 제가 잘 못하는 건지 방향 설정이 안뜨더라구요. 이건 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