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리뷰 할 선수는 LH 로브렌 금카입니다.

먼저 사전에 저는 리버풀 캐미에서 다양한 선수들을 사용해보았고.
대부분의 리버풀 캐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짝 때문에 고민을 많이하시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으로 제가 뽑는 반데이크의 베스트 짝은
캐러거 - 로브렌 - 슈크르텔 - 마팁 - 고메즈 순입니다.
어디까지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기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스텟입니다.
여기에 속도 +2 골결 +1 해주시면됩니다.(리버풀 단일팀)

센터백으로서의 준수한 키와 좋은 몸무게와 체형(84키로면 정말 센터백중에서도 강한편입니다.) 그리고 빨간맛의 적극성과 117이라는 높은 몸싸움 수치입니다.
그리고 나쁘지않고 오히려 준수한 민밸 수치를 가지고있고, 특이사항으로는 약발이 4이며 드리블체감이 매우 좋습니다. 일명 가벼운 체감입니다.


1. 피지컬

- 매우 강한 피지컬을 보유한 로브렌은 고메즈같은 뻥스텟 센백과는 태생이 다릅니다. 적극성도 높아서 어지간하면 튕겨나가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경합이가능하고 높은 몸싸움과 더불어서 높은 몸무게로 상대방에게서 안정적으로 볼탈취를 시도할수있습니다.

 
 - 준수한 스피드로 달라 붙은 뒤에 상대방드리블 타이밍에 정확하게 태클을 걸고 어깨빵을 넣는 모습




- 상대가 굴리트라도 어림없습니다. 어깨빵에서 안정적으로 밀어줍니다.






- 나쁘지않은 준수한 속가를 이용해서 따라잡고 123의 빨간맛의 매서운 어깨방을 시도합니다. 상대가 계속해서 떨쳐내려고하지만 마팁(낮은 민밸과 적극성)과 고메즈(77키로라는 센터백으로서 매우 불합격인 몸무게와 낮은 적극성)는 튕겨나갈지언정 로브렌은 수비는 잘못할지언정 투지에서 밀리는 모습은 절대 보여주지 않습니다. 투지 빼면 시체입니다.
 호돈과의 어깨방싸움에서 밀리지않고 호돈이 주춤거리자마자 120이라는 빨간맛 슬라이딩태클로 공을 걷어내는 모습입니다. 로브렌은 걸레수비를 잘합니다.

 2. 수비 능력

 - 반데이크는 고메즈와는 다르게 태클범위가 넓습니다. 마팁같은 학다리급은 아니지만 체감상 태클범위가 넓다는게 매우 체감이됩니다. 이는 제가 티티시즌, 챔스시즌, 티씨시즌 전부 느꼇고 LH에서도 공통적으로 느낀 부분입니다.
 또한 체감이 매우 좋고 역동작이 적어 안정적으로 탈취해낼수있습니다.

 

 - 보시면 아시겟지만 역동작이 거의 없습니다. 상대 드리블타이밍에 들어가는 정확한 태클

 

 - 약간 타이밍이 늦엇지만 넓은 태클범위를 이용해 바로 볼을 빼내는 모습입니다. 보시면 아시겟지만 태클범위가 정말 넓습니다.


 
 
 - 이번에는 태클보다는 가볍게 어깨를 밀어넣어주는 모습입니다. 로브렌은 태클보다는 이러한 어깨를 밀어넣는 수비에 더 능합니다.

 

 - 커서를 잡고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빨간맛 적극성 탓인지 알아서 백태클을 걸어버리고 굴리트를 튕겨내는 로브렌의 모습.

 

 - 넓은 태클범위로 상대의 쓰루패스를 사전에 차단합니다.그리고 보시면 아시겟지만 바로 자세를 회복(준수한 민밸, 적은 역동작)하고 다시 수비를 하기 위해 뛰어갑니다.



- 넓은 수비범위로 차단

 3. 헤더

 - 경합헤더야 뭐.. 메타빨때문에 지금 다 안들어가서 움짤따는 건 없었고 실축 로브렌의 가장 큰 문제가 공중볼인데.. 사실 로브렌은 경합자체는 잘합니다. 키도좋고 점프력도 뛰어나거든요. 다만 치명적인게 낙하지점위치를 못잡는데... 인게임에서는 그런경우는 없습니다. 실축과 다르게 위치 선정이 매우 뛰어납니다.

 



 뛰어난 위치선정으로 헤더를 넣는 모습


 4. 패스

 - 약발 4에 준수한 짧패때문에 짧패는 거의 미스가 없습니다. 다만 저는 플레이 특성상 롱패스를 자주하는데...

 
 10번정도 시도하면 이렇게 2~3번 정도는 삑납니다.
 그래도 이정도면 매우 잘하는게 맞습니다. 코칭을 달아주면 어늦어도 커버가 들어갑니다.



 총정리하자면...

 좋은 키와 몸무게 체형. 그리고 준수한 속도와 패널티를 줄지언정 투지에서 밀리지않겟다는 미친듯한 적극성(실제로 패널티 종종줫습니다. 하...) 그리고 상대가 슈팅하면 알아서 몸을 던지는 걸레수비에 특화된 센터백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점은 합리적인 급여 16
 저는 센터백을 볼때 제일 먼저 보는것이 1. 속가 2. 몸싸움 3. 몸무게 4. 긴패스 스텟 일정도로 몸무게를 매우 중요하게 봅니다.
 제가 고메즈를 매우 싫어하고 실제로 사용하기를 꺼려하는 이유는 센터백주제 적극성이 낮고(투지에서 밀리고 잘튕겨나갑니다.) 몸무게가 77키로로 어지간한 공격수들보다도 낮아서 몸싸움이 사실상 안되는 수준에 가깝습니다.(어깨빵에서 밀려 태클로 뺏어야함) 그리고 긴패스 스텟도 낮아서 롱패스가 불안합니다.(이 점은 로브렌도 비슷하지만 로브렌은 약발도좋아서 짧패미스는 사실상없고 긴패스삑도 많지가않습니다. 99면 어느정도는 잘 날라갑니다.)

 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저는 반데이크 짝으로 로브렌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TC(8카)도 써보고 챔스(7카)도 써봣지만 두 시즌 전부 괜찮은 시즌입니다. 고메즈는... 진짜 아니에요 차라리 마팁을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