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파 4 고독한 유저 나좀알려줘바 입니다.


팀갈할때마다 한 포지션에 2, 3명의 선수들을 비교하면서 고민도 많이했었고,  가지고 있는 BP가 그렇게 많지 않아 가성비 선수들만 사용했었습니다.(LH, 한국팀) 이런 선수들 말고도  성능이 좋은 선수를 찾고 싶었지만 유튜버가 추천해주는 선수들은 주로 비싼 BP의 선수들이고 가성비팀을 추천해줬더라도 제가 맞춰서 하다보면 그렇게 좋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내가 한번 찾아보자”로 이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선수 이미지, 급여, 감성, 스탯, 특수 능력 실축 현황 ...으로 선수의 가격이 매겨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로지 그 선수의 스탯으로만으로 선수들을 비교했을때, 성능에 비해 값어치를 하는지, 혹은 아직 찾아 내지 못한 꿀 선수를 스탯을 이용해서 찾을 수 있을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피파4에서 제공하는 open api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모으기 시작했고 시각화해서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박주영(12KH), 지동원(12KH), 손흥민(22TY)의 선수들을 비교한 표입니다.

각각의 선수마다  대략 1만개의 경기 데이터들의 평균값을 나타낸 표입니다.



박주영)


능력치와 가격이 가장 높은 손흥민이 확실히 공격적으로 높은 수치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드리블 거리를 제외하고는 미드필드 성향(드리블 성공률, 드리블 시도, 패스 성공, 패스 시도, 도움)의 스탯은 다른 선수들과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위 그래프로 손흥민은 드리블 거리가 다른 선수에 비해 길고 유효슛 시도가 높습니다. 이 결과로 이 선수는 길게 드리블이 가능하고 드리블후 돌파해서 많은 슛찬스를 남들보다 많이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현재 가지고 있는 BP, 선호하는 스타일의 선수에 따라 위에 표를 참고해서 충분히 현명한 선택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동일한 시즌(MC) 비슷한 포지션으로 사용되는 3명의 선수를 가지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1. 발락 - 1카 기준 181,000,000BP 5카기준 6,150,000,000BP 급여 22

2. 더브라위너 - 1카 기준 87,800,000BP 5카기준 1,620,000,000BP 급여 23

3. 굴리트- 1카 기준 133,000,000BP 5카기준 7,180,000,000BP 급여24


보통 MC시즌들은 1카보다는 2-5카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 

1카로만 봤을때는 선수의 가격 폭이 많이 크기 않지만 5카 까지만 봐도 적게는 10억BP에서 40-50억BP가 됩니다.

위에 나온 선수표를 봤을때 굴리트는 공격적인 면에서 압도적일지 몰라도 미드필드 성향에서는 발락과 더브라위너와 비슷할뿐만 아니라

수비적인 면에서는 발락이 앞서고 있습니다. 위 3선수중에 고민하고 있고 내팀에는 좀더 수비적인 미드필더를 고려고하고 있다면 급여도 2줄여주고 

가격도 저렴한 발락을 근거있게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선수마다 어떤 팀에서 활동했고, 어떤 특수 능력이 있는지에 따라, 급여 등등.. 많은 요인으로 인해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적어도 내가 고민하는 선수들 중에서 성능을 비교해 더 좋은 선수를 고를 수 있거나, 아직 발굴해 내지 못한 좋은 선수를 찾을 수 있다면 나름 의미 있는 기능일 것 같습니다. 


현재 웹사이트는 열어놓은 상태이고 매일 데이터를 축척 중입니다.

관심이 있거나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를 적어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기획하고 개발, 다자인 해서 완성도는 떨어져도 앞으로 계속 꾸준하게 업데이트할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용법:


링크: https://f4coach.com

https://dril.land/store/apps/launcher/17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