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히으히입니다.

항상 눈팅만 하다가 이렇게 글을 써보는게 처음이라 약간 설레기도 하고 큰 관심을 받지 못할거같아 걱정도 되네요.


-------------------------------------------------------------------------------------
1. 서론

저는 현재 아프리카TV, 유튜브, 트위치 등 방송 플랫폼을 통해 피파를 즐기고 있는 한 유저 입니다.

인벤에서 많은 선수 추천글을 보았는데, 솔직히 일반 유저분들도 잘하시고 각자의 선호 선수가 있겠지만

오늘은 개인 의견을 최소화 하고 챌린저에 계시는 스트리머분들이 많이 선택한 선수에 대해서 이야기 할까 합니다.

방송을 몇번씩 돌려보았고,

이 선수를 추천할때 왜 추천하는지 장점에 대해 거론한 부분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1편 공격수를 시작으로 2편 미드필더, 3편 수비수 & 키퍼 + 최종 강평으로 작성 예정이며,

최대한 가독성을 좋게 하기 위해 엔터를 다소 많이 추가하였습니다.





2. 각 포지션 별 선수추천

 1) ST
 

TOTY 케인 입니다.

 현재 우리흥 손날두 손흥민 선수와 함께 토트넘에서 활동 중 이며, 두 시즌 연속 득점왕에 이번 EPL 득점왕 까지 노렸지만 아쉽게도 득점 2위에 안착한 케인 입니다. (본인의 골을 위해 딸까지 걸었지만..)

 케인을 사용하시는 스트리머 분들은 준수한 피지컬을 사용해서 제로톱 역할을 하며 패스 위주로 이어 나가는 스트리머 분들이 주로 선택하셨습니다.

 피파3와 다르게 피파4에서는 크로스를 통한 헤딩골이 아니라, 패스전개를 통해 역습을 활용한 공격이 대부분 주 득점 루트가 되었고, 기존 타겟맨 ST가 아닌 제로톱 식의 윙어를 활용한 공격 루트의 중간 다리로 쓰기 위해서는 공을 지켜줄 선수가 필요로 하였고, 그런 선수로 선택받은 선수가 TOTY 케인 입니다.

 공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피지컬이 좋은 선수를 필요하고, 다리 역할 뿐만 아니라 때때로는 빠른 침투패스를 통해 직접 해결하여 득점도 가능한 선수들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케인을 대체할 수 있는 비슷한 선수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피파3 시절 BJ감스트를 웃고 울린 그 네덜란드의 검은 튤립 굴리트, 

피파3 모든 포지션 만능 선수였던 굴리트가 ST가 되었습니다.


농협 굴리트 역시 위에 케인과 비슷하게 중간다리 역할을 st포지션에서 피지컬을 활용하는 패스 전개를 활용합니다.

또한, 양발잡이 선수이며 양발을 자유롭게 쓴다는 것이 엄청 큰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어느 각도에서든 패스와 슈팅이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담으로 굴리트는 현재 신보석 선수가 제로톱으로 사용하며 가지고 계신 선수 중 가장 큰 총애를 받고 있습니다.)




케인과 굴리트가 부담되는 분들의 차 선택 선수를 알아보겠습니다.



맨유의 루카쿠 입니다.

스트리머 이호님이 ST로 사용하며, 농협 루카쿠는 큰 키와 뛰어난 피지컬을 활용해서 

ST포지션에서 공을 정확하게 지키며 골 루트를 만들며, 골을 직접 해결하는데도 완벽한 선수 입니다.




 2) 윙어(LW. RW)





윙어에서 최고의 선택을 받은 선수는 네이마르와 메시 였습니다.

피파3에서 4로 넘어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텟이 민첩성과 밸런스 입니다.

민첩성과 밸런스가 높은 선수는 역습시에 역동작이 걸리는것을 최소화 해주며, 공을 잘 뺏기지 않습니다.

피파3에서 메시와 네이마르가 피지컬이 약해 툭치면 날라갔지만,
 
피파4에서의 메시와 네이마르는 뛰어난 민첩성, 밸런스를 통해 

빠른 드리블과 오히려 몸싸움을 통해서 공격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 스트리머 분들이 양쪽 윙어에 네이마르와 메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번 외, 스트리머 분들에게 많이 거론 된 가성비 급 ST.




가성비의 최고봉 뮐러

농협 뮐러 입니다.

ST포지션에 가성비로 급 부상하고 있는 뮐러 입니다.

이 선수는 모든 스텟이 고르게 분포되어 준수하고, 특히 골결이 굉장한 선수입니다.

최근 가성비로 많은 스트리머 분들에게서 ST포지션으로 거론 된 선수입니다.

특히, 스트리머 분들 중 프리즘 블락님께서 굉장히 잘 활용하고 있는 선수 입니다.

뮐러는 최전방 공격수로 놓더라도 cam처럼 내려오는 경향이 짙으며,

타겟맨으로 개인 전술을 변경하더라도 false 9(가짜 공격수)처럼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개인 특성때문인지 직접 골을 넣는 것 보다 양쪽 윙어와 CM이 골을 넣도록 보조해주는 역할을 많이 합니다.


뮐러를 선택할시에 ST에 이런 움직임을 싫어하시면 사용을 고려할 선수 입니다.




다음 가성비 선수는 리네커 입니다.

준수한 스텟으로 많은 선수들이 가성비로 거론되는 선수이며, 
중앙에서 피지컬로 비비기 보다는 중원에서의 침투 패스를 통해 득점하는 분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중앙 스트라이커의 침투패스를 즐겨하신다면 리네커를 선택하는것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3. 후기

스트리머 분들의 추천을 위주로 글을 작성하다보니 

가성비로 미드필더와 수비포지션에서 선택을 하는것이 대세라 공격수 부분에서는 다소 뻔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다음 미드필더와 수비수 부분을 작성할때에는

수많은 질문을 통해 가성비 선수들도 많이 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공격수 편은 이걸로 마무리하며,

다음 편에는 미드필더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