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맨날 눈팅만 하다가 리버풀 하시는분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글 써봅니다.
사실 여기 게시판에다 쓰는게 맞는지도 모르겠네요... 댓글로 알려주시면 옮길께요..
피온3때부터 꾸준히 하고있는데, 여러번 갈기도 했지만 팬심 때문에 결국 리버풀로 돌아오게 되더라구여,
지금 스쿼드도 리버풀-첼시 515하다가 ebs/boe 나오고 다시 리버풀로 팀갈한 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성능 원하시면 그냥 첼시나 뮌헨, 레알 (+대한민국) 하시구, 리버풀은 515고 뭐고 성능으로만 쓰기는 힘듭니다. 515 해보니까 차라리 리버풀 현역 케미 받아가는게 나은거 같더라구여.

그래도 새로운 시즌 출시로 옛날보다는 할만해진 것 같습니다, 중미풀이 하도 쓰레기여서 첼시 515했던건데, 어느정도 쓸만한거 같에여 이제..

최고 티어는 슈챌이구(아주 옛날에 챔스), 현재 티어는 챌2 입니다. 리버풀 써본 선수들은 전부 후기 남길께여,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스쿼드이구요, 전술은 키보드 랭커 타워님의 41212와 기본적인 4123, 4231 3개정도 쓰고있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21ts 살라를 윙으로 쓰기엔 너무 아까워서 41212를 주로 쓰고 있습니다. 반뎈만 5강 달아주면 한동안은 팀갈 없이 꾸준히 해볼 생각입니다.

--선수들 후기-- 시즌 순서는 추천 순입니다.

살라 (21TS/ 21TY/ MOG / 20TS/ MC): 제가 써본시즌은 이렇게 5개입니다. 제일 추천드리는 시즌은 단연 21TS 입니다. 약발이 3이긴하지만, 왼발이 7정도 체감이고 다른 시즌과는 몸싸움, 속도, 슛파워 모두 비교 불가입니다. 은근히 오른발도 못쓰겠다 수준은 아닙니다. 그다음 으로는 21TY - MOG - 20TS - MC 순 입니다. 물론 제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MOG시즌이 가성비로는 제일 좋은것 같고, 감차도 어느정도 잘 들어갑니다. MC는 5카로 써봤는데 분명 예감이 있는데도 전혀 안 감기는 느낌? 살라의 강점이 가장 사라진 시즌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20TS는 분명 약발이 4라고 되어있는데 3이랑 다른점을 못느끼겠어서 별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팬심이 아니라면 이번에 샤키리가 좋게나왔다고 하니, 21TS 안쓰실 분들은 샤키리로 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시즌은 약발 감수하고 쓸정도로 좋진 않다고 생각해여..

마네 (20TY/ 21TY / 20챔 / 20TS/ MC / MOG): 마네는 요정도 써봤는데, 20TY와 21TY정도는 취향 차이로 갈릴 것 같습니다. 체형 차이가 있어서, 확실히 21TY가 더 부드러운 느낌은 있고, 20TY는 좀 더 투박하지만 몸싸움이 되는 느낌 입니다. 가성비/급성비로는 20챔 7강정도를 추천 드리고, 나머지 시즌은 그냥 안쓰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몸싸움 - 20TY, 체감 - 21TY, 가성비/급성비 - 20챔스라고 볼 때, 나머지는 딱히 메리트가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TY가 가장 좋았습니다. 커브가 낮은것에 비해 ZD도 잘 들어갑니다. 마네는 리버풀 하실꺼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수아레스 (21TS/ 21TY / MC): 수아레스는 3시즌 모두 좋게 사용 했습니다. 수지도 취향 차이로 갈릴 수 있겠네요. 움직임은 3시즌 모두 좋습니다. 인벤 후기나 여러 후기들 보면 MC가 체감이 좋고 빠르다고 하시는데, 사실 타시즌 대비 그런거지 다른 선수들과 비교할때 와 체감 개좋고 개빠르다 수준은 아닙니다. 저는 고강을 달아주고 싶어서 MC를 썼는데, 5카 기준으로는 21TS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양발인 선수들도 주발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21TS 수지는 양발 다 주발인 느낌입니다. 왼발 감차도 걍 다 들어갑니다. 21TY의 경우는 21TS가 급여 감당이 안되실 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1TS 하위 호환 느낌입니다. MC의 경우에는 21TS나 21TY의 체감이 너무 둔해서 도저히 못쓰겠다 하실 때 고강으로만 고려를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약발이 4이긴 하지만 충분히 쓸만한 수준입니다. (후기에서 가끔 보이는 양발이나 다름없다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토레스 (EBS/ 농): 토레스는 예~~전에 농금 쓰다가 팔았었고, 쓸만한 선수는 아니었다는 기억이 있습니다. EBS는 4카로 얼마전 까지 사용했는데,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는 쓸만한 것 같습니다. 침투 움직임 및 스피드는 정말 좋습니다. 저는 몸이 너무 약하고, 체감도 둔탁하고(드리블 존나 김) 가끔 이상하게 쉬운 찬스를 놓쳐서 빡쳐서 팔아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그정도 돈주고 쓸바에는 같은 급여인 21TS 수아레스를 추천 드립니다. 제토 향수로 써보려고 했는데, 맨날 허우적대다가 뺏기는거보고 정나미가 뚝 떨어지더라구요.

피르미누 (MOG): 피르미누는 양발인 MOG 딱 하나 써봤습니다. 그 때는 돈이 없어서 5강 밖에 못 쓰긴했는데, 그냥 안 쓰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양쪽 발 다 3인 느낌입니다. 체감도 둔탁하고, 메리트가 하나도 없는것 같아요. 차라리 조타를 쓰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조타 (20챔스): 떡상을 기원하면서 챔스때 사서 썼었습니다. 슛파워와 몸싸움은 확실히 약한게 체감이 됩니다. 감차랑 드리블 체감, 움직임은 괜찮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리버풀에 얼마없는 양발이기 때문에 현역 스쿼드를 원하신다면 고려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제라드 (LH/ EBS/ LA): 제라드는 사실 거기서 거기입니다.. 가장 돈들인 티가 안나는 선수인 것 같아요. 어느 시즌이든 눈에띄게 좋진 않지만 해줄건 해주는 느낌입니다. 중거리는 어느 시즌이든 1티어 인 것 같습니다. 지금 쓰는 EBS도 LH 6카에서 갈아탔는데, 별다른 점은 못느끼겠어요. 체감이 부드러워졌다 하는 후기를 많이 봤는데, 개인적으로는 시즌 가리고 쓰면 어떤게 어떤건지 못찾을것 같습니다. 그냥 급여되고 미페 원하시면 EBS, 아니면 LH로 추천 드립니다. 가성비는 걍 LH 5카입니다. 가격이 말도 안되니까여.. 저는 선수중에 금액 딸리는애 있는걸 못봐서..

헨더슨 (BOE=20TS=21TY) : 헨더슨이 가장 애증의 선수인데, 실축에서 정말 좋아하거든여.. 키는 왜케 작고 밀너도 양발로 나오는 마당에 왜 약발이 3인지 모르겠는 선수입니다.. 리버풀 중원에서 제라드/밀너 고정이라고 볼때 나머지 한자리로 가장 많이 쓰시는게 헨더슨 일 것 같습니다. 약발만 빼면 쓸만 합니다. 시즌별로 차이도 별로 없고 무난한 느낌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21TY처음 나와서 쓸때는 밸런스가 높게 나와서 그런지 빠릿하고 정말 좋다고 생각했는데, 패스삑이 너무 많이나서 노이로제에 걸렸었습니다..다시는 못쓰겠습니다. BOE는 어제 영입해서 몇판 안써봤는데 데 중미로 두면 너무 올라가는것 같고, 수미로 두면 빠릿하고 괜찮은 느낌입니다. 헨더슨도 팬심이 아니라면 BOE 베이날둠이 이번에 괜찮게 나왔다던데 고려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밀너 (UP/ 20챔/ 베테랑): 성능으로는 단연 UP시즌 입니다. 다만 리버풀 특성상 특정 부분에서는 급여를 줄여줘야 하기 때문에 급성비로는 20챔도 좋은 것 같습니다. EBS는 금카 알박해놨는데 하도 안구해져서 포기하고 20챔으로 샀습니다.. 어떤 시즌이든 밥값은 하기 때문에 급여 맞춰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빠릿빠릿하고, 중거리도 괜찮고 패삑도 안납니다.

티아고 (19챔/ 21TY/ MC): 티아고도 실축에서 정말 좋아해서 쓸만한 시즌은 다 써봤는데, 개인적으로 급여 줄여주는 용도로 쓰는 19챔이 아니라면 다른 선수를 쓰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아니면 본인이 중미에서도 체감이 중요하고 드리블을 잘치신다면 쓸만도 한데.. 몸이 너무 약해요. 몸싸움이 가장 보완된 21TY도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습니다. 슛파워도 약하고, 약발은 체감은 안되는데 오른발 슛도 약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패삑은 잘 안나요, 밸런스 때문인지 패스 능력치 때문인지.. 팬심아니면 다른 선수를 추천 드립니다. 헨도 쓰기전에 19챔 7카 쓰고 있었는데, 종잇장인 것만 빼면 사실 리버풀에 없는 유형의 선수라 급여도 줄일 겸 쓰시겠다면 19챔은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파비뉴 (MC/ 20챔/ TC): 파비뉴... 센백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조 고메스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5백을 쓰시는게 아니라면 추천 드리진 않습니다. 진짜 약발만 아니면 무조건 수미로 필수일텐데, 약발이 3도아니고 2라서... 수비적으로는 정말 괜찮고, 체감도 부드러워요. MC의 경우에는 중거리도 괜찮습니다. 다만 습관성 패삑에 적응하셔야 될 겁니다. UP시즌은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MC랑 비슷할 것 같습니다. 중미 수미보다는 센백으로 추천 드립니다. 중미나 수미에두시면 얘가 어떻게차야 오른발을 쓸지 경기중에 고민하시게 될 겁니다.

베이날둠 (MC/ MOG/ 20TY): 사실 리버풀 팬이라면 둠둠이보다는 다른 선수를 쓰고 싶겠지만, 피파에서는 제라드/밀너 짝으로는 둠둠이가 가장 무난합니다. 특이하게 MC는 스트라이커 / 윙어 / 공미 특화형으로 나왔는데, 피르미누 같은 쭉정이보다는 훨씬 좋았습니다. 체감도 좋고, 빠르고, 골결 및 슛파워도 만족하며 썼습니다. 중미쪽에서는 새로나온 BOE가 6둠이라고 소문이 자자하던데 못써봤고, MOG 고강정도 쓰면 무난합니다. 다음 시즌에는 현역 캐미에서 빠지겠지만, 다른 선수들 새로운 시즌을 기대하시며 그때까지 쓰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로버트슨 (19챔스/ 18A/ 20LIVE/ TC): 로보는 급여 생각 안하면 무적권 19챔입니다. 다른시즌 대비 스탯 분배가 말이 안됩니다. 급여14에서 이정도 성능이면 진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수비적으로도 좋고, 크로스도 좋습니다. 사실 19챔 빼면 다 거기서 거기긴 한데, TC는 급여 13어치는 못하는 것 같아서 가장 비추 드립니다. 급여1 더써서 19챔 6~7카 쓰시는게 TC금카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18A가 라이브보다는 확실히 낫긴 한데, 가격이 부담되시면 20LIVE도 괜찮습니다.

아놀드 (20챔스/ 18S/ 20LIVE/ GR/ TC/ 19챔스): 아놀드도 20챔스가 성능으로는 최곱니다.. 크로스 오집니다. 쓰고있을 때는 프리킥도 아놀드 줬습니다. 지금 쓰고있는 18S는 라이브랑 급여 1차이인데 성능은 꽤나 차이나서 그 다음으로 추천 드립니다. 크로스도 어느정도 되고, 몸싸움도 라이브만큼 노답은 아닙니다. 나머지 시즌은 그닥 기억이 안납니다... 메리트는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급여 쓰실꺼면 20챔스, 아니면 18S로 추천 드립니다.

반데이크 (21TY/ MOG/ MC/ 19챔스): 반데이크도 쓸만한 시즌은 다 써봤는데, 급여 고려하더라도 21TY가 압살이긴 합니다.. 21TY 3카만 써도 사기라는게 체감이 됩니다. 자동수비로 알아서 다뺏습니다. 그다음으로는 MOG가 가성비로 가장 나은 것 같고, 19챔은 이제는 좀 후달리는 느낌이 듭니다. MC는 좋긴한데 급여 1 더써서 21TY 가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조 고메스 (20챔스/ UP/ 19챔스): 실축에 비해 너무 좋게 나온 조 고메스 입니다. 20챔스-UP은 고만고만 한데, 20챔스가 체감적으로 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19챔은 급성비로는 괜찮습니다만, 아무래도 성능면에서는 나머지 두 시즌에 비해 딸리는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금카 쓰실게 아니라면 비추 입니다. 급여 19도 충분히 급성비라고 할수 있지만, 뤼디거, 토모리 등으로 인해 이제는 그렇게 급성비 느낌이 안드는것도 사실입니다.. 19챔 고메스 금카가 구하기 힘드시다면 TC파비뉴 금카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상한 걸어두면 2~3일이면 사지긴 합니다)

골키퍼: 리버풀 중원과 함께 최고의 병맛을 자랑하는 골키퍼입니다. 일일이 리뷰할 가치가 없기때문에 같이 쓰겠습니다. 첼시515할때 쓴 급여 7따리 에두아르 멘디가 급여 12짜리 알리송보다 20배 정도 좋습니다. 알리송은 TB/LIVE 써봤고, 레이나는 LIVE/EBS 써봤습니다. 지금 쓰고있는 EBS 레이나가 그나마 가장 나은 것 같습니다. 알리송 쓸바에는 그냥 급여 따른데 투자한다 생각하고 라이브 레이나 쓰세요.. MC빵형이나 라이브 미뇰레를 가장 많이 쓰시던데, 저는 아무리 게임이라도 미뇰레나 카리우스는 못 쓰겠더라구요.. 빵형은 써보고싶긴 했는데 급여때문에 못써봤습니다. EBS 레이나 괜찮은 것 같아요, 키는 작아도 민첩한 느낌입니다. 현재로서는 최선인 것 같습니다.

그 외: 달글리시 (ICON/MC), 오언 (ICON/LA), 존 반스 (ICON) 등등 써봤습니다만.. 달글리시 정도는 ICON/MC 둘 다 양발로 고려해 볼만 한 것 같고, 오언은 진짜 몸이 토레스보다 약합니다. 존 반스는 분명히 스탯상으로는 좋은데 다 뻥스탯인 느낌이라 비추 드립니다.

쓰다보니 정말 써본 선수가 많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리버풀이 성능으로 추천드릴만한 팀은 아니지만, 팬이시라면 못 쓸정도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새로운 시즌이 나와서 확실히 나아진 느낌이 들고, 공격진에 빠른선수가 많아서 플레이 하는 재미가 있는 팀인 것 같습니다. 쓰다보니 너무 길어져서 산만한 느낌이네여.. 혹시 궁금하신 선수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여.. 제 첫글인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