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10년도 전에 메모리까서 확인검증완료
피파인벤 말고 피파조선에서 다 까봐서 보정은 확실히 존재..
참고로 보정,컨디션,모멘텀은 다 다른것임...적용시점도 달라...

1.보정은 게임 대상자(내팀/상대팀) 상호스텟 조정
-게임시작전 대기화면에서 메모리 스텟적용
ex) 99메시 -> 80메시로 하향,  66듣보잡-> 88로 상향, 보정로직에는 다양한 변수들이 있겠지? 공개 안되서 모름.
     가령, 구단가치,선수가치,감독레벨 등등...

2.컨디션은 보정공식에 적용된다.
 -게임시작전 대기화면에서 메모리 스텟적용 : 보정로직에 추가로 컨디션이 적용되어  선수스텟의 + - 감가적용

3.모멘텀 타임라인 적용
 -게임로딩시 대기화면에서 이미 경기 타임라인에 설정이 되어 있으며 그대로 적용된다.
 -모든 ea게임에는 모멘텀 타임라인이 존재하며 다른 ea게임 해본사람들은 본적 있을 것이다. 조작도 가능함.(ex : nba)

4.모멘텀은 인게임에서 적용된다.
 -게임시작 대기화면 종료후 인게임에서 스텟적용
 -경기 타임라인에 모멘텀이 설정이 되어 있으며 내팀/상대팀/혹은 둘다 모두에 유리한 시간대가 설정됨
 ex)80메시 -> 90/70 메시로 수시로 변화됨,

5.유사 모멘텀 혹은 유사 보정
 -선수특성에 따른 필드 구역/구간별스텟 +-가감 적용
 ex) 크로스코너부근, 중앙선부근, 골문앞 등 미공개 히든특성에 따른 해당 필드에서 선수의 능력치 대폭상향
     대표선수 : 조빈코

이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지만
보정이 없다 있다 뭐하러 논쟁을 함.....

넥슨에서 실수하고 있는 건
보정의 정도가 그래도 구가가 높은 팀이 유리하게 끔을 해줘야 하고
구가 낮은 팀이 적당히 플레이 가능하게 끔 했어야 하는데

보정역전현상이 생기니깐 말이 많은 것임...
인게임에서의 모멘텀도 구가높은 팀한테 더 많은 타임라인이 설정되어 있어야 하는건데
모멘텀 타임라인도 역전현상이 생기니깐 불만이 폭주하는 거임...
엔진의 이 두가지 부분만 알맞게 수정하면
유저들이 불만도 없을 것이야...
문제는 구가높은 팀이 역보정먹어서 너무 스텟이 낮아져버리니깐 문제지...
쌍방향 보정스텟 조정이 아니라
구가 낮은 팀에 한정해서 상향스텟 보정만 적용하면 대체적으로 다 만족할껏임...

보정으로 체감이 안좋아 지는 건 없어지고 좋아질 일만 생기니깐 말이야.
현재 보정의 문제는 쌍방스텟 조정때문에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넥슨에서 엔진 코아 건들수 있다면 이런 방향으로 했겠지????

근데 코아 건들 실력이 안되거나 라이선스가 없거나 뭐 기타 여러상황이 있으니 수정 못하고 있을 것이고
암튼 적당히 해...현질도 적당히 하고 넥슨에불만도 적당히 하고

대표적인 스텟하향 증상
선수 멍때리는 현상 :
필드선수 , 시야스텟이 50이하로 떨어지면 멍때림,공인지를 못함,패스삑사리는 덤
골키퍼 , 눈앞에 와서야 인지. 반응속도 개느려짐.이상한자새로 쳐내기시도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