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마영전 유저입니다

요 근래 확성기에 종종 퀘스트 레이드를 도와달라는 안타까운 내용의 글을 볼 때가 있습니다. 매번 귓속말로 빠른 전투 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고인물들 흥분해서 헐레벌떡 1초만에 풀방이 되는 기적을 보실 수 있다고 말씀드리지만.... 생각보다 너무 자주 이런 케이스가 보이는지라 아예 글로 한번쯤 정리하고 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더불어 새로 시작하시거나 혹은 향수를 느끼고자 찾아오시는 분들을 위해 꼭 알고가야 할 (혹은 나중에 알면 억울해서 꿈에서 에린볼듯한) 몇가지 팁들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부디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팁 위주다보니 목차는 제 이목구비만큼 제멋대로 구성되 있을 것이고 목차에 해당되는 제목을 크게 표시해놓을테니 필요한 부분만 ctrl + f 로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전투 탭)
1. 빠른 전투 시스템에 대한 이해

2. 퀘스트 레이드에 대한 이해(ex-타락한 여왕)

3. 홍보 기능

4. 온천과 고양이 포션


(육성 탭)
1. 퀘스트 탭(M) 을 이용한 제자리에서 스토리 진행하기

2. 빠른 전투 탭(K) 을 이용한 제자리에서 스토리 진행하기

3. 아이템 가이드



(기타 탭)
1. 용사의 인장 활용법

2. 길드 가이드









(전투 탭)

1. 빠른 전투 시스템에 대한 이해


빠른 전투에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a) 언제 어디서든 빠르게 전투 
b) 노공제 레이드

a)는 빠른 전투 탭의 특성에 의거한 것인데요, 대부분의 지역에서 k만 누르면 굳이 선착장 지도까지 가지 않더라도 그 자리에서 전투 입장이 가능합니다. 이는 특히 육성구간에서 빛을 보는 기능으로 과거 모르반을 뽈뽈거리며 달리면서 똥개 훈련시키던 빡침을 없어주었습니다.



소량의 레벨 업 이후 k 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 및 기타 특수한 목적의 맵은 빠른 전투 목록 중 항상 최상위에 자동으로 위치합니다. 그리고 빨간 네모 쳐 놓은 구간처럼 STORY 라고 표시가 되니 저것을 클릭하고 개인출정을 누르면 빠르게 메인 퀘스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b)는 만렙 이후의 모든 구간에서 적용되는 특성인데요, 특히 마영전의 미친 공제에 대한 압박을 해소하기 위해 나온 기능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레이드를 즐기기 위해선 일단 사람 4명(8명에서 4명으로 변경되었습니다)을 모아야 하는데요, 과거에는 공제가 안되면 레이드를 돌 수가 없어서 빡쳤다면 지금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 빠른 전투는 무작위로 들어오는 4명을 모아서 (강퇴 안됨) 레이드를 돌면 추가 보상을 주는 형식인데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바로 빨간색 네모 부분입니다. 즉 저 딜코어를 먹기 위한 목적으로 고스팩 유저들이 참여한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조건과 더불어 추가보상을 노리고 들어오는 유저들로 인한 균형으로 노공제라고 말은 했지만 사실 그렇게 예전과도 같은 헬팟은 잘 안나옵니다. 저 추가보상 시스템으로 인한 많은 유저들의 자유로운 참여가 빠른 전투의 진정한 목적이자 존재의의입니다. 

다만 최소한의 컷은 존재합니다. 대략 설명하자면 '이 정도 스팩조차 맞추고 오지 않으면 도저히 레이드에서 1인분을 할 수 없고 파티원에게 기여라곤 1도 못할것같지 않을까' 라는 의미에서 컷입니다. 마영전의 레이드는 크게 6종, 4종, 아스테라로 나뉘는데 초반구간인 6종은 90레벨 달성 보상(만렙은 100임) 으로 주는 교복 풀셋으로 참여가 가능하고 그 뒤 4종은 퀘스트만 따라가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달성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스테라는 진입하기 위해 맞추어야 할 템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보류하도록 하겠습니다.

팁 게시판에 제가 쓴 다른 글들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퀘스트 레이드에 대한 이해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가장 큰 이유이자 가장 안타까웠던 요소입니다. 

마영전의 모든 레이드는 기본적으로 1회 제한, vip나 vvip, pc방 혜택등을 이용 시 2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즉 레이드를 가고 싶어도 횟수를 넘기면 가지 못한다는 뜻이지요

예를 들면 [눈물의 화원] 레이드의 레지나는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기본 1~2회밖에 때려잡지 못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예외가 있습니다. 바로 [타락한 여왕] 이라는 퀘스트 레이드의 레지나는 추가로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즉 퀘스트 레이드를 활용하면 하루 1~2번밖에 못 잡는 레이드를 3~4번 갈 수 있다는 뜻이지요. 꿀맛같은 기회입니다.

하지만 아무때나 막 참여할 수 있음 꿀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원래 다같이 쉬는 것 보다 남들 일할때 쉬는게 제일 꿀인것처럼 이 레이드도 크나큰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퀘스트를 진행하는 사람만이 단 1번 퀘스트 레이드 방을 개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날이면 날마다 오는 기회가 아닌거죠. 

그러니 현재 [타락한 여왕] 퀘스트를 받은 당신!! 바로 당신!! 여기서부터 퀘스트 레이드는 k 를 눌러서 빠른 전투로 방을 만들도록 합시다. 새벽시간대가 아니고서야 헐레벌떡 1초만에 당신을 캐리하기 위해 모이는 버스기사 3명을 부려먹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다보면 이렇듯 5개 종류의 퀘스트 레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이름은 각각 [타락한 여왕], [뒤틀린 마수], [그림자와 빛], [광명의 루], [땅 밑에서] 이고 아쉽게도 퀘스트레이드는 이 이후론 존재하지 않고 똑같은 레이드로 취급됩니다. 그러니 이 5개의 맵은 반드시 k 를 눌러 빠른전투로 방을 만들도록 합시다





3. 홍보 기능

당신이 만약 파티를 모집하고 싶다면 파티를 만든 후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파티를 만드는 법은 T를 누르고 파티를 누른 후 본인이 원하는 내용과 제한을 넣으면 되겠습니다. (더불어 도움을 요청할 것이라면 파티 제목에 본인이 가고자 하는 맵 이름을 적어둬야 도와드리기 편합니다)

파티를 만들었다면 화면 좌측 상단에 다음 그림과 같은 목록이 생겼을 것입니다.


(아이디는 그냥 넘어가주세요. 귀엽잖아요)

초대, 홍보, 탈퇴하기 기능 중 홍보를 누르면 화면 우측 하단의 홍보 탭에 해당 내용이 올라갑니다. 주로 순회팟을 모집하거나 간혹 빠른 전투 입장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분들이 도움을 요청하는 용도로 쓰이고 그 외에도 '파티' 를 모집하는 목적의 다양한 글들이 올라옵니다. 본인이 사용하셔도 되고 홍보탭을 보다가 참여를 해도 좋습니다.

참고로 여기다가 뭐 물건 파는 내용의 글 같은걸 올리면 찐따취급 받으니 반드시 파티 관련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용
채팅 탭 목록에 홍보 기능이 없다면 + 버튼으로 추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온천과 고양이 포션

정말 간단히 요약하자면 공짜로 스팩 올려주는 기능들입니다. 육성구간이든 만렙이후든 꼭 사용하도록 합시다




온천의 위치는 다음과 같은데 현재 그림에서는 온천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T -> 온천을 눌러서 입욕제가 풀려있는 채널로 이동한 이후 온천에 몸을 담그면 좋은 버프가 생깁니다. 해당 효과는 직접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로 효과 찍어서 편집하기 귀찮아서 이러는게 절대 아닙니다)

고양이 포션은 콜헨 여관의 고양이에게 '반가운 인사' 를 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돈 주고 사는 거 말고 반가운 상자는 매일 오전 9시에 우편으로 자동 지급 되는 티켓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자를 까면 공격력과 생명력, 대항력을 주는 고양이 포션을 얻을 수 있고 먹으면 1회 한정 공격력이 오릅니다.

다만 개인적으론 상자는 최대한 모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돈 주고 사는 상자는 맘대로). 왜냐하면 해당 포션이 대항력이라는 스탯을 1회 한정으로 올려주는데 이것이 나중에 쓸 일이 많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포션 자체는 24시간 유통기간이 있어서 쌓아둘 수 없는데 포션을 오픈하기 전에 상자는 그딴거 없어서 몇개든 모아둘 수 있습니다. 접속 시 마다 상자를 모아둬서 나중에 유용하게 써먹도록 합시다.






(육성 탭)
1. 퀘스트 탭(M) 을 이용한 제자리에서 스토리 진행하기

2. 빠른 전투 탭(K) 을 이용한 제자리에서 스토리 진행하기

3. 아이템 가이드




를 쓰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제가 예전에 쓴 글이 있네요 링크만 걸어두겠습니다.





(기타 탭)
1. 용사의 인장 활용법

용사의 인장은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 가능한데 일단 기본적으로 90레벨 이후 레이드를 돌면 쌓인다는 것만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c-> 인장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으며 여기서 유용한 것들과 별로 안유용한 것들을 구분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용인 상점을 오픈했을 시 보게 되는 화면입니다. 우측 상단에 20개 획득 제한은 레이드 관련된거고 기타 다른 방법으로 수급할 수단이 많으니 너무 걱정마세요. 이론상 하루 120개 (물론 절대 쉽지 않은 방법임) 수급이 가능하긴 합니다.


a) 다마스쿠스 강철은 복원 제련이라는 시스템의 핵심적인 아이템입니다. 다만 이것은 기타 다른 방법으로도 수급 가능하니 비상시에 용인이 남아돌 때 1개쯤 사는것도 생각해볼만 하다 라고 이해하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b) 불안정한 강화의 룬은 가장 핵심적인 용인 구매의 요소입니다. 복원 제련 시 강화의 룬을 소모하라고 뜨는데 이 불강룬으로도 대체가 됩니다. 복원제련 시스템을 이해하셔야 이 유용함을 아실텐데 지금은 일단 '캐시템 돈 주고 안 사고 이걸로 해결 가능' 이라고 알고계시면 되겠습니다.

c) 불안정한 인챈트의 룬가성비가 넘나 쓰레기라 그닥 추천은 안합니다..... 저거 살 바에 인챈조각4개 모아서 100% 인챈으로 바꿔서 바르고 말쥬 (조각 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팁게의 제 다른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d) 게브네의 강화석은 사람마다 체감이 다른데 저게 아마 강화확률 3% 올려주던가 ....? 강화할 때 제발 이번엔 붙고 싶으면 미신이라도 믿는 심정으로 구매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e) +13강 부활 강화의 룬은성장해가는 유저들에게 가장 핵심적인 룬입니다. 쉽게 말해 무기+방어구 12강짜리를 100% 확률로 13강으로 만들어 준다는 뜻입니다. (대신 자동으로 예토템이 됩니다). 다만 95레벨 제한이고 '강화 가능한 12강' 에게만 먹히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f) 해비던트의 봉인된 힘, 요하드의 봉인된 힘은 악세 퀘스트를 해결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저거 돈주고 사면 좀 비싸서 용인으로 사라고 넣어놓은거긴 한데 사실 저게 용인 70개만큼의 가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인게임 내에서 정보를 수집해서 해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95레벨 장비에 들어가는 각종 조각들 또한 용인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돈 아끼고 싶으면 용인을 적극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다만 각잡고 용인으로 다 해결하려면 정신나간 노가다가 필요하니 멘탈과의 균형을 잘 잡으십시오 휴먼.)

신캐 버프 + 곧 골든타임이라 조각 값이 슬슬 미쳐날뛰는데 굳이 용인이 아니더라도 투데이노기 간간히 돌면 (그게 뭔지는 검색을 추천) 가아아아아끔 뜨니까 이 부분 또한 선택의 여지로 남겨두시면 되겠습니다.






2. 길드 가이드

사실 최소한의 정보 전달을 위해 이렇게 글 쓰긴 했는데 아직 한참 정보가 모자라다고 느끼실 것입니다. 게임 하다가 '아 이거 각잡고 좀 해볼까?'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길드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물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길드는 연모)

온라인에서는 일단 본 마영전 인벤에서 <<< 좌측의 목록을 보시면 [커뮤니티 게시판] 항목에 [길드 홍보 게시판] 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모저모 검색해보시고 본인의 성향과 맞는 길드를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인게임에서는 Y를 누르면 여러 가지 길드 성향들을 검색할 수 있는데 이것 또한 참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대뜸 길드 가입 신청을 넣을 경우 이게 기존 길드원들 부캐 신청인지 아님 진짜 뉴비인지 헷갈려서 가입 안 시켜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웬만하면 운영진에게 귓 (/w 아이디 할말) 을 넣어서 상담 후 결정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길드 혜택도 이모저모 있으니 해당 내용을 검색해보시고 꼭 혜택 받아서 재미있게 게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각잡고 쓸랬는데 2번 육성 탭을 통째로 날려버리니까 생각보다 여유있게 끝냈네요. 사실 저건 리뉴얼할 것도 없어서 굳이 적진 않았는데 이전 글이 부족하거나 혹은 이해하기 어렵게 구성되있다는 요청이 있다면 리뉴얼 고려해보겠습니당

님들 제발 확성기로 퀘맵 도와달라 하지 마세요 k로 파기만 하면 막 흥분해서 사람들 달려와요 아까운 확성기값 흑흑...... 

재밌게 게임하세요 저는 이만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