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6400찍는데 라이트 유저라면 6개월 걸린다고 생각 안합니다.

저는 지인들한테 업혀가면서 크다가 도저히 비참하고 못해먹겠어서 현질해서 스팩업 시간을 좀 단축했구요.
그냥 혼자서 설렁설렁 빠전돌았으면 8개월 이상 걸릴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해제나 크리,밸런까지 세부조정하려면 끝도없이 시간이 들죠,

이건 게임사가 이 게임에 수명을 늘리기위해 의도적으로 스팩업에 걸리는 시간을 이정도로 설정한겁니다.
그래서 유저간의 시간적 격차는 어마어마하게 납니다.

이 노력으로 시간을 줄이기위해 개인별 희망사항이 반영된 파티가 공제방이고,
그런상황만 발생하는걸 방지하려는 게임사의 노력이 빠른전투입니다.

저는 빠른전투없을때 각종 꼬움을 경험하고 최근에 복귀한거라 빠른전투 시스템을 굉장히 긍정적으로 봐요.
딜량이 보상이랑 직결하니까, 저스팩말고 고스팩도 섞일수있으니 순기능은 충분히 하고있죠.
빠른전투가 느려서 꼽다는 말씀은 해당 파티에서 코어 한두개 더먹고 같이 파티하고있는 캐리어만 말할수있는 내용이구요, 그외 파티원은 자신이 원래 걸렸어야 할 시간보다 빨리돌았어요, 딜량만 충분히 했다면 코어도 하나 더 챙겼을수있죠.
뉴비 배척을 방지하기위해 빠전이라는 시스템을 잘만들어놨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제방과 뉴비간의 격차는 유저가 해결할수있는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 전체를 조정하는 개발자가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내놔야됩니다.
내놓은건 빠전이고, 확인결과 문제없다고 보는거겠죠.

저는 스팩업에 들어가는시간은 길고 길다고 생각하지만
게임수명을 늘리려면 마지노선으로 보는걸꺼구요.

*그래도 다른게임의 강화시스템이나 필요 현금, 재화에 비해 분명 혜자급인건 맞습니다.
공상한 크상한같은걸로 능력치를 제한먹어놔서 꼽지만 스팩업을 해도 격차가 작고,
공해제 상한치도 낮고, 효율도 별로라 어마어마한 클리어시간 차이를 만들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아직 공제방으로 들고일어나기엔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아스테라, 밀레, 아르드리 셋다 6400추피와 크리티컬 두가지 정도의 조건만으로 함께 전투하고있지만,

유저들의 요구로 추피 차등제가 시작됬기때문에
아르드리 다음장비, 그다음장비가 나오면서
공제는 6400추피방, 7000추피방, 8400추피방으로 나눠지면서
최상위 장비세팅을 강요하는 시기가 올겁니다.
그때가 지옥이지 아직 시작도안했습니다.
걱정되네요.

공해제는 노력으로라도 되지, 추피는 차등때문에 장비를 그냥 싹바꿔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