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당 길드의 전 길드 마스터 페로나화이트입니다.

차기 길마를 정하고  생각을 좀 정리하느라 글 쓰는게 늦어졌네요.

먼저 논란으로 인해 불편을 끼쳐드린 길드원 분들께 사죄의 말씀 올립니다. 남아 계신 길드원 분들께는 전달하였지만 먼저 나가신 분들께는 전하지 못했네요. 

논란의 운영진A는 길드에서 내보내었고 남아있는 분들은 운영진에서 내렸습니다. 저 또한 계속 남아있는 것은 길드에 피해를 끼칠것 같다는 생각에 길드를 나온 상황이므로 길드에 대한 비판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또한 해당사건에 대한 비난은 제가 가져가야 될것 같아서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제가 길마가 된지 4개월 정도 된거 같습니다. 인벤은 사사게를 몇 번 보는것 외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게시판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였고 단순히 게시판 이용안내를 보고 부합하다고 여겨 입장문을 쓰게 되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글을 삭제한 이유는 시기하는벨라님의 사과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입장문을 쓴 후 논란이 되었던 것을 4가지 정도로 정리하면 

1. 여왕벌

2. 파벌

3. 미숙한 운영

4. 시기하는벨라의 부당한 추방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4가지 사항에 대한 제 생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여왕벌

여왕벌의 기준에 대한 제 생각은 여성임을 이용하여 이득을 취하는 것입니다.

해당 운영진은 해제 6천의 낮은 스펙이 아니며 길드내에 있었을 때 오히려 길드원들을 도와주었기에 저는 여왕벌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나린님께서 올린 사진은 친한 사람이 개소리 하지말라고 박제 한것을 장난으로 받아친 것 뿐입니다. 

길드를 나간사람들이 암묵적으로 말하였다고 하는데 이전 길드마스터도 추방사유가 아니였기 때문에 추방하지 않았던 것으로 사료됩니다. 

여기에 대해서 저 또한 같은 생각입니다. 나간 분들이 어떤 이유 때문에 그렇게 보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단순히 성격이 안맞아서 나간것 같고 그럼 맞는 길드를 찾아서 가면 된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길드차원에서는 한명한명 다 맞출수는 없으니까요.

다만 홍보지에 공주라는 말을보고 여자인거 티내려고 한다는분도 있으셨는데.. 네... 저는 그런생각도 할 수도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하나 배워가겠습니다.

2. 파벌

마영전 시스템 상 수내를 같이 갈 수 있는 인원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가는 방법에 대해서는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도 본캐는 고정으로 수내를 다닙니다. 하지만 저는 길마의 입장이기 때문에 길드원들과 던전을 돌기 위해 부캐를 만들었고 시간이 맞는분들과 함께 던전을 돌았으며 길드원분들의 질문이나 대화에 참여하고 마을에서도 꾸준히 말을걸고 친해지려고 노력해왔습니다. 물론 질문에 대답해주는건 운영진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모임을 이루어 길드내에서 그 그룹끼리만 논다면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길마가 되기 전 나가신 분들중에는 디스코드를 따로 파서 본인들 끼리만 놀았던 무리가 있습니다. 그 분들은 길드 참여도 전혀 없고 본인들 끼리만 놀았기 때문에 저는 이런분들이 파벌이라고 생각합니다. 

후에 이분들은 단체로 길드를 탈퇴하여 새로운 길드를 만들었고 부정적인 댓글을 다시는 분들 중에 그 분들이 계시네요. 

저는 사실 길마가 되고 싶지 않았던 사람이고 오히려 길드를 탈퇴하고 싶었던 사람이었습니다. 이전 길마가 저에게 길마를 권했을 때 지금은 나갔지만 그 당시 운영진 한명이나 시기하는벨라에게 길마를 물려주라고 하였습니다.

길마가 되고 나서도 시기하는벨라님에게 길마를 물려 주려고도 했었고요 (현생 때메 못받으심)

파벌을 만들어 시기님을 공격 했다고 생각을 하시는데 정말 따지고 보면 파벌을 만든건 시기님 입니다.

시기님은 시기의 노예방이라는 디스코드 방을 따로 파놓으셨으며 단톡방에서는 자기 사람들만 챙길거라는 발언을 하였죠. 예전엔 더 많이 있었다고 알고있는데 지금은 3-4명 정도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거기계신 길드원 분들에게 뭐라고하는건 절대 아닙니다만 객관적으로 봤을 때 누가 파벌인지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 미숙한 운영

미숙한 운영으로 인해서 많은 길드원 들이 나갔고 그 문제를 고치지 않았다. 제가 길마시절에 나가신 분들은 아니지만 논란 당시 길드 마스터인 제가 욕을 먹는게 맞다는건 부정하지 않겠습니다. 

저도 운영이 미숙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선을 넘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제가 길마를 달기 이 전에 나간 사람들 대부분이 성향 차이로 나갔고 

길드는 모든 입장을 들어줄 수 없기 때문에 성향이 안맞는다 싶으면 맞는 길드를 찾아가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그 사람이 싫을 순 있지만 욕할건 또 뭐 있냐는 생각입니다. 

굳이 게임 접은 사람까지 불러서 글쓰게 하는게 맞는건가 싶습니다.


4. 시기하는벨라의 부당한 추방

시기하는벨라가 오랫동안 길드에 헌신하였다고 하는데 글세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시기하는벨라님은 본인도 그랬듯이 운영진 활동을 잘 안하던 사람이였습니다.

맨 처음 공개한 카톡 내용에서 3명이 1명을 공격한다고 하였는데 이건 상황상 그렇게 보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단톡방에서 옳고 그름를 가려보려고 한 상황이고 3명이 대답한거니까요. 제가 중립을 유지 하지 않고 한쪽 입장만 본다고 하였는데 처음에는 저도 중립이었습니다. 

근대 시기님의 답변이 말도 안되고 본인도 저를 굉장히 비뚫어져서 본다고 하였으므로 제 입장에서는 이 사람이 자기 불평 불만만 얘기하고 떼쓰는 거로 밖에 볼수 없었습니다.

시기님과 문답한 내용을 대충 적어보면 아래 내용입니다.

여왕벌로 생각하는 이유가 뭔가요? - 그냥 여왕벌이라고 생각해요 /여왕벌의 정의를 아세요? - 굳이 명확한 정의가있어야할까요? / 왜 가스라이팅 한다고 생각하나요? - 꽃아님의 운영진으로써 길사대 참여 권유 때문에요  

저는 아직도 왜 저게 가스라이팅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전제가 맞아야 조심을 하든 말든하죠. 다른 예시는 없었고 운영진 톡방에서 이야기 한게  다른사람 눈에 안좋게 보일 수가 있을까요? 

차라리 나린님이 올린 사진같은걸 들고 왔으면 모르겠네요. 이렇게 증거 제시도 못하고 나가서 글쓰는게 저는 답답했나 봅니다.



사실 시기하는벨라의 추방은 위에 근거를 대지 못한 것과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 시기님이 저를 안 좋게 본다고 이야기 하였고 뭔가 하나 잡으려고 시비를 가리는 말을 자꾸 하셨기 때문에 귓속말로 하는거면 몰라도 이게 길드 분위기를 해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시기하는벨라님에게 분위기를 망치는 행동은 하지 말라고 말씀드렸지만 자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할 말은 할거라고 이야기 하였기 때문에 더 이상 문제가 되기전에 저는 둘 중 하나는 길드에서 내보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꾸 문제를 야기하는 시기님을 내보낼 수 밖에없었습니다. 

길드에 오래계셨던 분을 내보내는게 저도 안타깝지만 대화도 했고 권유도 했고 공고도 했네요. 할 만큼은 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엔 시기님의 글을 정정하기 위해 글을 썻지만 저의 부족한 대처로 인해서 길드원 분들께는 큰 피해를 주었네요. 다시 한번 더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더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여기까지만 해도 적당한거 같으니 이만 마치겠습니다.


처음 연화비에 들어올때는 별로 내키지 않았지만 지인분의 끝없는 권유로 들어오게 되었고 들어와서는 좋은 사람들도 만나고 길마까지하게 되었네요. 

이왕 하는거 차기 길마가 올때까지 좋은 길마가 되고싶었고 많은 시간과 마음을 투자했지만 끝이 좋지않네요.

게임도 많이 질렸고 길마로서도 많이 지쳤기 때문에 차라리 홀가분한거 같기도 하구요.

전 길마는 나밖에 할사람 없다고 해서 맡겼는데 폭파되버렸네 미안하다. 밥한번 살게^^

더 많이 챙겨주지 못한 길드원분께 죄송하다는 말씀 전해드립니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제 생각을 이야기 한거고 반박 시 님말이 맞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