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사다르 쉴드 관련해서 실험해봤습니다. 

1. lv 30 기준 일반공격력 39이며 자세한 스탯 내역은 아래의 스샷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2. 칼라의 은총 미적용 쉴드에 대하여 계산공식 확인을 위해 실험했습니다.
 칼라의 읜총 미적용 쉴드 기본 생명력 흡수 지수 30%. 생흡량 예상치 = 11.7. 실제 흡수량 확인 = 12

=>이를 통해 "일반공격력 X 생명력 흡수 지수  = 반올림된 생명력회복량(이하 생흡량)" 으로 계산됨을 확인


3. 칼라의 은총 적용 쉴드 생명력 흡수 지수(곱연산이라면) 30 X 1.6 = 48% 피흡량 예상치 = 18.72. 
   칼라의 은총 적용 쉴드 생명력 흡수 지수(합연산이라면) 30 + 60 = 90% 피흡량 예상치 = 35.1


=> 실제 흡수량 확인 = 23

위 실험을 통해 특성 적용은 합연산도 곱연산도 아닌 그 무엇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2의 실험을 통해 확인한 "일반공격력 X 생명력 흡수 지수  = 반올림된 생명력회복량(이하 생흡량)" 을 역추하여 
특성이 적용되었을 때의 생명력 흡수 지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실험값을 통해 도출된 생명력 흡수 지수 = 58% = 100 X 23(생흡량)/39(일반 공격력)

어라?? 58%요 ? 이거 뭔가 특성에 기재된 60%와 매우 근접한 값이라는 생각에 계산기를 두들겨봤습니다.

39(일반 공격력) X 0.6(특성에 기재된 생명력 흡수 지수) = 23.4 => 23(반올림)

네 그렇습니다. 실험으로 도출된 결과는 아무래도 번역 오류인 것 같습니다.

"플라즈마 보호막의 생명력 흡수 효과가 60% 증가합니다" 가 아닌 "플라즈마 보호막의 생명력 흡수효과가 60%로 증가"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네요.


세 줄 요약
1. 태사다르 플레이 중 '칼라의 은총' 특성의 적용값이 이상하다고 판단됨
2. 실험을 통해 알아보니 "60% 증가" 가 아닌 "60%로 증가" 로 확인됨
3. 아마 다른 쉴드 메커니즘을 가진 영웅들의 특성도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음


결론
당연히 곱연산일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네요. 지속딜이 가능한 딜러들 위주로 팀이 편성되었을 때 "칼라의 기민함"특성의 대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