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0일 적용 예정인 24.2.2 긴급 수정 패치에 포함된 업데이트 및 오류 수정 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정규전 카드 업데이트
개발자 의견: 이번 패치의 최우선 사항은 메타의 안정성과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확실한 사항 위주로 적절한 수의 변경 사항을 적용하였습니다. 패치 적용 이후에도 조정의 여지는 남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추가적인 변화를 적용하기 전에 이번 변경 사항 적용 이후의 추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다음 카드들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자연의정수 거프
변경 전: 전투의 함성과 영웅 능력이 완전한 마나 수정을 제공합니다.
변경 후: 전투의 함성과 영웅 능력이 빈 마나 수정을 제공합니다.
개발자 의견: 램프 드루이드는 이번 패치에서 가장 강력하고 영항력이 큰 덱 중 하나입니다. 해당 덱에서 규격을 벗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카드는 명백히 거프였기에, 확신을 가지고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램프 드루이드 전략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거프를 채택할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번 변경 사항을 통해 기존보다는 램핑에 비용이 드는 느낌을 들게 할 방침입니다.
데피아즈단 두목 에드윈
변경 전: [비용 3] 공격력 3 / 생명력 3
변경 후: [비용 4] 공격력 4 / 생명력 4
개발자 의견: 지난 패치에서 에드윈이 상향된 이후로 많은 분들의 이목이 쏠렸습니다. 상향 이후로 게임 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승리를 얻어낸 카드 중 하나가 되었으니까요. 그렇다 보니 도적 조정의 명백한 후보가 되었습니다. 저희가 처음 상향했을 때만 해도 도적은 도움이 필요해 보이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정립이 이루어졌으니, 에드윈의 비용을 다시 4로 돌려놓아도 도적이 메타에서 입지를 잃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신비한 파열 (원소술사 던그래스프의 영웅 능력)
변경 전: 피해를 2 줍니다. 명예로운 일격: 피해량이 2 증가합니다.
변경 후: 피해를 2 줍니다. 명예로운 일격: 피해량이 1 증가합니다.
어둠망토 성소
기존: 내구도 3
신규: 내구도 2
개발자 의견: 지난 패치 이후로 드루이드와 도적에 더해, 마법사는 가장 강한 직업으로서 어깨를 나란히 했습니다. 어둠망토 성소는 게임 중반부에 명백하게 특출난 위력을 발휘했고, 원소술사 던그래스프의 영웅 능력은 점점 위협적으로 성장해 후반부의 주도권을 장악하곤 했죠. 유독 강한 만큼 당연히 이 두 카드가 덱의 성능 조정을 위한 대상으로 지목되었습니다. 이번 변경 사항을 통해 중후반부에서 마법사를 상대할 때의 피로감이 완화될 것입니다.
드워프 지구 방어 (사냥꾼 퀘스트 전개의 첫 단계)
변경 전: 주문 둘로 피해를 줘야 합니다.
변경 후: 주문 셋으로 피해를 줘야 합니다.
개발자 의견: 퀘스트 사냥꾼은 상대의 답답함을 유발하는 덱입니다. 다른 직업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메타에서 강력한 두각을 드러낼 확률이 높았죠. 이번 변경 사항은 덱의 현재 상태와 패치 이후 갖게 될 상대적인 성능 수준을 조정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캘타스
변경 전: [비용 6]
변경 후: [비용 8]
개발자 의견: 캘타스, 브란, 데나트리우스가 여러 덱에서 같이 채택되는 동향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세 카드 특유의 상호작용을 해결하려면 비용을 2 높여 10 마나일 때 브란과 캘타스를 연계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최선이란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브란이 아닌 캘타스를 조정 대상으로 선택한 것은 브란은 다른 흥미로운 용도로도 쓰이고 있지만, 캘타스는 해당 연계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질식의 불가사리
변경 전: [비용 3]
변경 후: [비용 4]
개발자 의견: 질식의 불가사리는 그동안 이름값을 다소 과하게 해왔습니다. 이 카드의 본래 목적은 강력한 조커 카드로 만드는 것이었는데, 덱에 포함하는 비용이 낮다 보니 조커 카드가 아닌 주력 카드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또 특정한 메타에 대응하는 면이 있어 의도치 않게 비메타 덱의 다양성을 해치는 면도 있었지요. 이번 조정 사항으로 질식의 불가사리를 강력한 조커 카드 선택지로 남겨두면서 범용성은 적절히 줄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상기 카드들은 24.2.2 패치 적용 후 2주간 마력을 추출하면 신비한 가루를 100%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카드들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학교 선생님
변경 전: 공격력 4 / 생명력 3
변경 후: 공격력 4 / 생명력 4
개발자 의견: 처음 학교 선생님을 변경했을 당시에는 게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카드였습니다. 이제 해당 카드를 좀 더 편한 마음으로 덱에 포함할 수 있도록 밸런스 변경 사항 일부를 되돌리려고 합니다. 다만, 출시 시점의 성능 수준은 저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높은 편이었습니다.
얼라이언스 기수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1
변경 후: 공격력 2 / 생명력 2
개발자 의견: 저희 개발팀은 좋은 성적을 올리지 못하는 직업의 카드를 상향할 때, 해당 직업의 승률을 바로 50% 이상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작업하지 않습니다. 저희 목표는 플레이어가 해볼 만하다고 생각하는 수준까지 직업을 상향해 게임을 더 재밌게 만드는 것이니까요. 이번 패치는 확신이 있는 변경 사항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성기사는 예전부터 눈여겨봤던 요소를 챙기기로 하였습니다. 이전 밸런스 변경 사항을 되돌리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