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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22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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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1
#203. 그저께 올라온 팟캐스트 요약을 번역해 보았습니다.이번 화 팟캐스트를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가 작업한 원문을 직접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늘 그렇듯이 이 요약을 기꺼이 작성하지만, 요약은 모든 것을 다루지 못하고 뉘앙스를 놓칠 수 있으니 팟캐스트를 직접 들어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9월 26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는 미정입니다. 죽음의 기사 - 켈로스의 알에서 켈로스에게 도발 버프가 된 것을 실험되고 있으며, 알을 완전히 깨는 것이 일부 빠른 매치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혈컨죽에서 녹는 수액괴물과 켈로스의 활용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버프 이후 수액괴물과 알 모두 이 아키타입에서 훨씬 더 좋아 보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카드들을 사용하는 것이 반드시 최적이고 최고의 30장 목록에 포함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더 이상 덱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ZachO는 특정 매치업에 따라 이 2장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이 가치가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덱의 성능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는 이 덱의 위력이 가장 약합니다. 우주선죽기와 헤렌죽기는 크게 변한 것이 없습니다. WorldEight는 두 플레이어 모두 알을 낼 경우, 서로의 알을 터뜨리고 싶어 하지 않는 어색한 미러 매치업에 대해 언급합니다. ZachO는 이 패키지가 빠른 매치업보다 느린 매치업에서 더 나을 거라고 추측합니다. 도적 - 도적은 변한 것이 없습니다. ZachO는 새로운 버프를 받은 도적 카드들을 사용하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피락도적은 전설 최상위 구간에서 여전히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흑마법사 - 미니 세트 출시 당시 알흑마는 "완전 쓰레기"처럼 보였습니다. 이젠 더 이상 그렇지 않습니다. 알흑마는 저그 장소 패키지를 실행하는 컨흑 같은 아키타입으로, 임프 먹어라, 분화, 그리고 영혼 흡수 같은 카드로 알을 터뜨리면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덱은 최소한 2티어 덱으로서 높은 MMR에서 매우 유망한 방식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 덱의 성능은 처음 24시간 동안 상당한 소스 편향(역주: 표본이 몰려있는 상황을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특정 구간에 몰려있는…)이 있었지만, 등급전에서 퍼지면서 계속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 덱은 알을 복사하고 터뜨리는 많은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미니 세트 버프에서 즉시 나타난, 유일하게 경쟁력 있는 새 덱입니다. 이 덱은 어그로 덱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어그로 덱은 인기가 없습니다. 도적 상대로는 잘 작동하므로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리스트는 완전히 최적화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ZachO는 상자를 1장만 사용하는 것에 대해 비관적이며, 판 엎기와 케리건은 덱에서 의심스러운 카드일 수 있습니다. WorldEight는 케리건과 판 엎기가 엘리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덱에 있기만 한 것일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퀘흑은 거의 모든 등급구간에서 1티어 덱으로 남아있으며 변한 것이 없습니다. 사제 - 플토사제가 여전히 주로 플레이되는 사제 덱이며, 변한 것이 없습니다. WorldEight는 시든그림자사제를 많이 플레이했다고 말하고, ZachO는 샤파르 빌드가 이 덱에 가장 좋은 빌드라고 말합니다. 그는 이 덱이 그 위력에 비해 덜 플레이되는 덱이라고 생각하지만, 도적 매치업 때문에 사람들이 이 덱을 플레이하지 않게 만들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시든그림자사제는 흑마 상대로 잘 대처하므로, 알흑마가 퀘흑과 함께 점유율이 증가하면 메타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컨사제에 대해서는 모든 실험의 결과는 끔찍해 보입니다. 생명의 의식 버프는 여전히 퀘사제의 전망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전사 - 기존 전사 덱에는 변한 것이 없지만, 알흑마의 등장은 기존 전사 아키타입 모두에게 좋지 않은 징조일 수 있습니다. 시험용 허수아비는 알로 가득 찬 보드 상대로 가치가 없어 보입니다. 전사는 이 패치의 결과로 약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WorldEight는 컨전의 용 패키지를 언급하고, ZachO는 사람들이 확립된 테란전사 빌드에 드라코렉스와 경비 임무를 추가하려는 시도만 보았다고 말합니다. 악마사냥꾼 - 어그로악사와 절벽악사는 여전히 좋은 덱이지만, 사람들의 관심은 낮습니다. 혈컨죽이 만연하지 않은 등급구간에서 훨씬 더 좋은 성과를 냅니다. 두 덱 모두 다이아 랭크에서 등급을 올리기에 가장 좋은 덱 중 하나입니다. 우주선악사는 낮은 MMR에서 상대적으로 인기 있는 덱이지만, 높은 MMR에서는 점유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덱이 경쟁력을 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락도적은 높은 등급에서 사람들이 이 덱을 플레이하는 것을 좌절시키는 것 같습니다. WorldEight는 영혼 방판원 덱을 언급하며 ZachO에게 이와 관련된 내용이 있는지 묻고, ZachO는 지금은 좋아 보이지 않지만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 덱은 낮은 MMR 구간에서 생겨났으며, ZachO는 그 등급에서 2티어 덱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WorldEight는 레드 카드가 알 덱을 상대로 얼마나 효과적인지 지적합니다. 마법사 - 일부 사람들은 플토법사를 되살리려고 하지만, 덱은 여전히 좋지 않아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마법사는 크게 변한 것이 없습니다. 미니 세트 카드 중 어떤 것도 버프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이 직업은 전반적으로 여전히 나빠 보입니다. 주술사 - 1마나 토템을 얻는 것은 퀘술사의 40% 승률을 바꾸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여전히 쓰레기 상태의 퀘덱으로 남아있습니다. 성운술사는 현재 메타에서 사술이 강력한 카드이므로 꽤 좋습니다. 특히 알 덱의 잠재적인 증가와 함께 말입니다. 이 덱은 낮은 등급구간에서 괜찮은 성능을 보이지만, 대부분의 알 덱이 지금 높은 MMR에 있기 때문에 높은 MMR에서 더 강력한 메타에 맞는 선택지입니다. WorldEight는 개인적인 경험상 용 패키지(역주: 나랄렉스, 피락, 이세라)가 덱에서 강력하게 느껴진다고 말합니다. 드루이드 - 긴목공룡 알은 이제 네루비안 알보다 확실히 더 좋은 카드이며, 어그로드루가 미래에 더 많은 지원을 받으면 강력한 아키타입이 될 수 있습니다. 어그로드루는 지금 당장 실행 가능한 좋은 카드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주공드루는 여전히 높은 MMR에서 좋아 보이며 흑마 상대로 괜찮아 보입니다. 아비아나드루 및 다른 드루이드 아키타입은 여전히 나빠 보입니다. 성기사 - 퀘기사와 어그로기사는 변한 것이 없습니다. ZachO는 켈로스 버프 이후 더 많은 사람들이 테란기사를 플레이하려고 하지 않는 것에 약간 놀랐다고 말합니다. ZachO는 매우 적은 표본을 바탕으로 덱이 예전보다 훨씬 나아졌다고 말합니다. 여전히 좋은 덱이 아닐 수도 있지만, 이제 경쟁력 있는 덱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냥꾼 - 앤카일로돈은 최근에 본 버프 중 더 과격한 버프 중 하나이지만, 이 직업이 현재 거의 플레이되지 않기 때문에 ZachO는 기존 냥꾼 아키타입에서 이 카드가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자신 있게 말할 수 없습니다. 야수냥은 어그로악사와 절벽악사와 상황이 비슷합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패키지로 퀘냥을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ZachO는 그의 눈을 사로잡은 한 가지 빌드는 니리와 1마나 주문 패키지가 포함된 퀘냥이라고 말합니다. 니리와 함께하는 발견냥꾼과 퀘스트 자체의 두 가지 승리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본 크기가 너무 작아서 성능에 대해 자신 있게 말할 수 없습니다. WorldEight는 발견 패키지가 퀘스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야수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시너지가 있고, 랑가리 정찰병이 쇼크의 보상을 두 배로 주기 때문에 그 방향에 대해서도 높게 평가합니다. 기타 잡담 - 이번 패치에 대한 (상당히 부정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 패치는 메타를 바꾸는 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알흑마라는 새로운 경쟁력 있는 흑마 덱이 있습니다. 혈컨죽은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을 수 있지만, 이제 실행할 수 있는 새로운 2장 패키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켈로스 버프는 다른 덱의 잠재적인 위치도 바꿨습니다. 성운술사는 알흑마 상대로 사술이 강력하므로 이제 더 나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란기사와 퀘스트발견냥도 실행 가능한 덱이 될 수 있습니다. 피락도적/퀘흑/혈컨죽이라는 상위 3개 덱에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것들이 생기면서 메타가 더 다양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잦은 너프로 인해 메타가 지금 매우 약하기 때문에, 상황이 빠르게 변할 수 있는 힘의 공백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버프가 성공한 것은 아닙니다. 흑마의 빅 야수 패키지에 대한 버프는 그들의 위치를 바꾸는 데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생명의 의식 및 긴목공룡 알 같은 다른 버프는 새로운 카드가 출시될 때까지 기다려야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반적으로 ZachO는 패치가 훌륭했다고 생각합니다. ZachO는 개인적으로 이 패치에 너프가 없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고 말합니다. 용 패키지에 대한 너프가 없다는 것에 대해 불평하는 많은 플레이어들(높은 MMR 플레이어들을 포함하여)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용 패키지를 너프하면 퀘흑도 너프해야 합니다. ZachO는 퀘흑/피락도적/혈컨죽의 상위 3개 덱을 너프할 경우, 미래 메타를 평가하는 그의 시뮬레이션 도구로는 그 뒤의 새로운 메타로는 높은 MMR에서 주공드루와 사이클도적이 만연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이게 더 나은 메타일까요? 아마 아닐 것입니다. 낮은 MMR에서는 플토사제, 어그로악사, 그리고 기계전사의 상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 덱들이 용 패키지 덱들보다 플레이하기에 더 흥미롭나요? 아마 아닐 것입니다. 늘 접속해있는 사람들 말고 평범하게 플레이하는 낮은 MMR 플레이어들은 혈컨죽을 플레이하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 덱을 못 쓰게 해야 할까요? 퀘흑/피락도적/혈컨죽 3인조를 즐겨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agency가 적은 덱으로 교체하는 것은 상황을 더 좋게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에 카드를 너프하지 않는 것이 모든 등급구간의 플레이어에게 더 나은 메타를 만듭니다. ZachO는 Team5가 내부 수치를 통해 이것을 알아냈을 수 있다고 칭찬합니다. 이 덱들이 모두 새로운 것이었다면, 이 메타는 꽤 잘 받아들여졌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Team5는 현재 메타를 살펴보고 불확실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과감한 버프를 하지 않음으로써 손실을 줄이기로 결정했습니다. 내부 측정에 따르면, 늘상 접속하는 사람들이 아닌 사람들은 비록 좋아하지는 않더라도 현재 메타를 꽤 괜찮게 견디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ZachO가 이 패치에 대해 언급하고 싶은 다른 점은 Team5의 소통입니다. ZachO는 Team5와 해 본 대화에 따르면, 그들은 최근 커뮤니티와의 소통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말합니다. Team5가 이 패치로 인해 비난을 받을 것을 인정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늘 하던 밸런스 패치 티저를 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Team5는 최근 패치 노트에서 개발자 블로그를 게시하고 조롱당했습니다. 조용하면 왜 조용하냐고 하고, 그들이 입을 열고 말하면, 비난을 받는 악순환입니다. 이것이 Team5가 게임에서 이기지 못하는 퀘스트를 디자인 목표로 내세우는 것에 대해 자랑하는 것에 비판이 없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확장팩의 디자인은 완전히 실패했고 모든 단계에서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고유한 직업별 승리 조건이 현재 너무 약해서 중립카드 용 패키지가 대부분의 덱이 게임 후반에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이라는 것에 대한 불만도 제기할 만합니다. 문제는 피락이 OP라는 것이 아닙니다. 직업별로 게임을 끝낼 수 있는 오딘, 시프, 또는 제이스가 없다는 것입니다. ZachO는 Team5가 지난 몇 년 동안 이러한 직업별 의존적 승리 조건들을 모두 너프하라는 불만에 낚여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주저시켰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이 중립 카드들이 모든 덱에 던져지는 것은 질병이 아니라 증상입니다. 이 모든 것을 감안할 때, ZachO는 논리적으로 보면 이 확장팩이 야기한 피해를 되돌릴 수 없으며, Team5가 현재 패치를 처리한 방식에는 건전한 근거가 있다고 말합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비공개 Discord를 넘어 Team5와 더 많은 소통을 원한다면, 우리가 그들의 말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들이 입을 열 때마다 몰려가서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은 플레이어들이고 그들의 분노는 예상되어야 하지만, ZachO는 이 비난이 그들과의 미래 소통 라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더 지적합니다. 그들이 어느 정도의 반성을 한다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그들이 숨쉬는 것에 대해 불평하기보다는 더 수용적이 되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ZachO는 이 패치에 8/10점을 줄 것이며, 그들이 버프에 대해 너무 조심스러웠고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었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번 글을 다루면서 저도 비셔스를 상대로 좀 분노가 치미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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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오늘도 열심히 삽질중입니다.금맥을 발견할지, 지 무덤을 팔지는 두고 봐야 알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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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사울팽
그는 오늘도 열심히 삽질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