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는 비셔스 리포트가 없었으니까 대신하는 글로 생각해도 좋겠습니다.

아침에 시간이 남는 나는 월급루팡... 인가...

Competitive Hearthstone: Learn to Win (reddit.com)

일반 - 나성의 출시는 많은 흥미로운 일들이 일어나면서 성공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메타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일부 확장 출시에서 보았던 것처럼 상단에 명확한 메타 상위 덱이 없다는 것입니다.(아웃랜드 초반 악사처럼 깡패는 없다는 얘기에요) 주요 문제는 일부 하위 클래스에서 비롯됩니다. ZachO에 따르면 현재 형식에는 "6.5"개의 실행 가능한 직업만 있습니다. 이 6직업 중 하나를 플레이하는 경우 확장팩으로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다른 4개는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마스터스 투어 직후 밸패가 될 것으로 예상해야 하는데, 8월 16일 화요일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한국 시간으로는 8월 17일 수요일이겠죠) 메타는 멋지게 발전해 왔으며 매일 새로운 덱/직업이 최상위에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1일차는 흑마, 2일차는 법사, 3일차는 냥꾼, 4일차는 술사였다.



흑마 - 임프흑마는 1일차 메타 폭군이었다. 확장팩이 시작될 때 매우 지배적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사람들이 좋다고 예상했던 임프흑마의 카드는 실제로 좋습니다. 짜증난 사서는 1 코로 미친 양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대재앙은 강력한 드로우 엔진입니다. 끔찍한 도서관은 덱에서 가장 강력한 흑마 카드로, 2마나로 주는 피해가 엄청 큽니다. 말썽쟁이 임프는 보드를 쓸리고 나서 환상적으로 다시 채울 수 있습니다. 임프의 왕 라팜은 6마나 느조스+수상한 바텐더입니다. Hat은 라팜이 덱에서 가장 높은 멀리건 유지 비율과 멀리건 시 승률을 가진 카드 중 하나라고 지적합니다. 바다거인은 일부 목록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ZachO는 그들이 미러전에 아주 좋다고 말하지만, 그들이 좋지 않은 매치업이 있습니다 (드루, 법사). 사람들은 영웅 탬신, 암흑칼날 투척꾼, 바다거인, 테크 카드 등으로 덱의 마지막 몇 슬롯을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ZachO는 덱이 강하지만 효과적으로 카운터 칠 수 있는 덱이기 때문에 가볍게만 너프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합니다. 술사, 법사, 나가 사제, 냥꾼 모두 카운터를 잘 합니다. 임프흑마는 주로 2개의 매치업에서 절대적으로 이득을 얻습니다 - 드루와 미라클도적이요. 둘 다 현재 래더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나쁜 덱을 덜 플레이하기 시작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화될 덱의 유형처럼 보입니다. 필드를 다시 먹을 카드가 많고 보드에 많은 능력치(공체)를 넣을 수 있지만 덱에는 상대 필드에 대응하기 위해 속공카드나 훌륭한 컴백 메커니즘이 없으므로 보드를 완전히 잃어버리면 게임을 거의 지게 됩니다. 덱은 현재 승률로 게임에서 최고의 덱처럼 보이지만, 그 중 많은 부분이 드루를 잡아먹는 데에서 나옵니다. 래더 낮은 구간에서는 압도적으로 강해 보이기 때문에 퀘전과 꼭 비슷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끔찍한 도서관이 덱에서 너프 표적이 되는 카드일 가능성이 높지만 드렉타르만큼 튀는 카드는 아닙니다. Hat과 ZachO는 위니 덱이 2년 만에 처음으로 정규전에서 다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암흑시선이 스칼로맨스 때 너프된 것처럼 덱이 사라질 정도로 너프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팀5는 도서관을 3마나로 올릴 수 있지만, 더 이상 도서관에 이어 임프 소환진을 마나커브에 맞게 플레이할 수 없으면 덱을 죽일만큼 가혹한 너프가 될 수 있습니다. Hat과 ZachO는 도서관에서 기본 +1/+1 을 빼서 버프치를 +1/+1 줄이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임프흑마덱은 당신을 OTK 할 수 없으며 손에서 당신을 터뜨릴 수 없으며 전적으로 보드 기반이기 때문에 ZachO는 하스스톤에서 본 가장 독성이 적은 최상위 티어 덱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Hat은 또한 "도서관에 대한 너프는 천체의 정렬에 대한 버프"라고 선언하며, ZachO는 임프흑마덱이 드루이드를 얼마나 견제하고 있는지에 동의한다. 다른 흑마 덱에 대한 많은 실험; 저주 카드를 임프흑마에 섞는 몇 가지 실험과 향수 덱이 플레이되고 있지만 통계상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ZachO는 향수를 쓰고 싶다면 하이브리드 임프흑마로 실행하는 것이 갈 길처럼 보인다고 말합니다.



마법사 - 영능 스켈레톤 마법사 (일명 Spooky Mage)와 함께 Day 2에 센세이션을 가져왔습니다. 임프흑마에 대해 좋은 덱. 초기 비셔스 제공 목록은 초기에 많은 견인력을 얻었지만 사람들은 약간의 조정을 했습니다. 테오타르는 드루이드를 상대로 이길 기회를 주기 위해 마법사에 추가되었는데, 이 카드 없이는 매우 거친 매치업이었다. 드루이드는 보통 데나트리우스가 얼음이빨 광산으로 손에 추가되었을 때 알 수 있기 때문에, 테오타르를 훔칠 가능성이 가장 큰 시점, 손에 들어온 직후에 플레이할 수 있다. 테오타르는 또한 당신의 목표물이 많은 미러전에서 매우 강합니다. Meati 목록은 첫 번째 불꽃과 불꽃세일을 잘라 냈으며 그 카드없이 임프흑마를 이길 수 있었습니다. 죽음의 혈통이 6마나 카드인 것은 올바른 선택이었고, 5마나 카드로는 너무 세서 게임에 해로울 것입니다. Hat은 3마나 성소, 4마나 미제사건, 5마나에 죽음의 혈통이 나온다면 마나커브가 너무 강력하다고 지적합니다. 이 덱은 강하지만 현재 Tier 2 승률 범위에 있으며 사기 덱은 아닙니다. 냥꾼은 이 덱의 주요 약점이고, 드루이드도 매우 힘든 매치업이기도 합니다. 눈보라와 확고한 알리바이와 같은 생존 가능성 도구를 실행하는 XL 덱이 있습니다. 레나탈 변형은 냥꾼과 흑마 매치업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ZachO는 드루, 미러전 또는 후반 게임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매치업을 이기고 싶다면 레나탈 덱을 쓰지 말라고 합니다. 레나탈은 핵심 공격 카드 또는 테오타르를 찾는 일관성을 줄입니다. 레나탈이 빙결 카드를 드로우할 가능성을 줄이기 때문에 나가사제에 대해서도 더 나쁩니다. 빅스펠법사는 여전히 괜찮아 보이지만 변화가 거의 없는 오래된 덱이기 때문에 많이 플레이하지 않습니다. 빅스펠법사는 스켈레톤법사보다 높은 승률을 가질 수 있지만, 그 중 일부는 빅스펠은 덱 정제가 이미 되었고 스켈레톤은 아직 목록이 여전히 정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비밀법사는 진짜 덱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드루 - 특정 여론에서 말하는 것에도 불구하고, 영웅 거프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좋은 카드는 맞습니다). 드루이드는 흑마 때문에 지금 너무 뜨거워 보이지 않습니다. 데나트리우스+토피어 빌드는 초기에 덱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처럼 보였습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덱에서 테오타르를 넣기 시작했고, 데나트리우스 덱은 데나트리우스가 도난당하거나 또는 느린 매치업에서 데나트리우스의 전함이 게임을 끝내지 못하면 게임에서 승리할 방법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지금하기 시작한 것은 얼음이빨광산을 포기하고 데나트리우스와 함께 오닉시아 및 나가거인과 같은 더 많은 위협적인 카드로 더 많은 승리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바다동물친구들과 함께 자연의 전령을 실행하여 상대방을 필드 전개를 통해 죽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덱을 만드는 것은 브란이 더 다재다능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데나트리우스가 당신의 손에 있을 때 더 이상 신호를 보내지 않기 때문에 테오타르는 덜 효과적이 되고, 테오타르는 단 하나의 승리 조건을 훔칠 수도 없게 됩니다. 이 덱은 주로 흑마 때문에 현재 2티어권에 있습니다. 임프흑마가 너무 심하게 너프되면 드루이드가 문제가 될 것이다. 프레스톨 드루는 사라졌습니다. 천체드루는 지금 당장 위대해 보이지 않으며, ZachO는 이 덱이 죽은 채로 남아 있기를 희망합니다. 거프와 함께 램프드루 덱은 승률에 관계없이 인기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금 바뀌었다고 생각할 이유가 없습니다.



냥꾼 - 아마도 현재 야생씨앗을 실행하는 3 가지 매우 강력한 원형인 명치냥, 야수냥, 퀘냥이 있는 가장 강력한 직업입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냥꾼 덱은 초기 확장팩 쓰레기를 처벌하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승률이 떨어지는 것을 보는 것은 예상치 못할 일이 아닙니다. ZachO는 야수냥(덱이 야생씨앗 카드를 실행하기 때문에 더 이상 빅야수가 아님)에 대한 VS theorycraft 목록이 완벽한 40장 카드 목록이라고 말합니다. 사무로는 성채 사육장 때문에 덱리스트에서 아주 좋습니다. 퀘냥은 마법사에 대한 가장 강력한 카운터이며, 역시 VS 목록이 최고의 목록처럼 보입니다. 야생 영혼은 너무 강해서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퀘냥에서 최고의 카드 중 하나입니다. ZachO는 야생 영혼이 개발 중에는 4마나였다가 버프를 받았으며 카드는 3마나에서 너무 좋지만 4마나에서는 충분하지 않은 경계선에 있는 카드라고 지적합니다. 명치냥은 정제되기까지 며칠이 걸렸습니다. 야생씨앗은 명치냥에게 너무 느리지 않았으며, 야생씨앗 카드의 멀리건이 1코 카드들보다 우선시 되는 것이 옳습니다. Hat은 아라론이 흉포한 갈퀴창날보다 더 높은 멀리건 승률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명치냥은 이제 느린 덱이지만, 후반으로 더 들어갈 생각이 없는 덱이기도 합니다. ZachO는 부수적인 피해에 대해 우리 모두가 틀렸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는 Hunterace가 카드 사전 확장에서 점수를 높게 준 유일한 사람이었던 것으로 보이는 것에 대해 찬사를 부여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목록은 1장을 실행하지만 ZachO는 2장을 실행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필드 외 데미지를 통해 엄청난 필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은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을 정도로 빨리 압력을 가해야하며, 이는 하수인을 플레이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수인이 나온다는 건 부수적인 피해에 대한 목표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쌍궁공포나가 + 야생영혼과 쌍궁 + 부수적인 피해는 역겨운 콤보입니다. 궁극적으로 ZachO는 모든 냥꾼 덱을 경계선 Tier 1 덱이라고 부르며, 세 덱 모두 훌륭하다고 합니다.



술사 - 매우 잘 둥근 직업. 진화술사는 흑마, 법사 및 드루에 대해 좋을 수 있는 원형입니다. Habugabu는 탐욕스럽게 보이는 레나탈 진화 주술사 목록을 내놓았지만 아주 좋아 보인다. 그것은 자갈밭 동굴이 없이 허기진 포식자 2장과 굶주린 광대 2장을 씁니다. 이것은 원시 던전 탐험가가 항상 태고의 파도, 넵툴론의 명령 또는 군영을 드로우시켜서 정령을 같이 드로우 할 확률이 66%가 되도록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짠 겁니다. 이렇게하면 눈사태 수호자를 손에 넣는 것이 훨씬 쉬워져 레나탈의 단점을 없앱니다. ZachO는 이것이 성공적인 레나탈 덱의 일반적인 주제라고 지적합니다. 가장 중요한 카드를 플레이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멀록홈즈는 넣지 마십시오 - 골록 약탈자(이미 손을 다시 채우는 것) 및 앵무새와 안티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카드 선택은 무작위이기 때문에 3개를 모두 올바르게 얻을 수 있는 확률은 1/27입니다). ZachO는 멀록홈즈와 굶주린 광대 1장을 Habu의 목록에서 빼고 오물관리인 2장을 실행하여 4턴에 진흙 웅덩이 플레이를 제공할 것을 권장합니다. 술사는 현재 가장 인기있는 아키타입들에 대해 매우 상성이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포식자는 캘타스와 함께 술사 미러전에서 매우 좋습니다. 포식자는 적 미니언을 타겟팅하도록 지정하기 때문에 앵무새는 항상 적을 공격합니다. Hat은 무작위 선택이 되기 때문에 주술사에서는 함께 볼너+테오타르를 하지 말고, 테오타르만 쓰거나 또는 브란과 함께 테오타르를 쓸 것을 권고합니다. 지금 당장, 이것은 게임에서 최고의 덱이 될 수 있습니다. 토템을 가진 멀록술사는 나빠 보인다.



사제 - 나가사제는 게임에서 최고의 덱 중 하나입니다. 흑마, 법사 모두와의 좋은 매치업. Hat은 상대가 1코 화염임프 2코 도서관 3코 소환진을 쓴 임프흑마와의 게임을 강조합니다. 그들이 처리하지 않은 갈퀴창날을 필드에 두고, Hat은 펠라고스+어둠의 권능:포식을 4턴에서 플레이하여 보드를 처리한 다음 버프된 임프를 처리하여 게임을 거의 종료했습니다. 성당은 덱에 훨씬 더 일관성을 부여하고 가발이 손에 없을 경우를 대비하여 드로우합니다. 당신은 더 이상 물건이 부족하지 않으며 핸드의 이상으로 끝날 가능성이 훨씬 적습니다. ZachO는 theorycraft목록에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덱에서 승천자의 은혜를 실행한다고 말합니다. 놀랍게도 공범은 덱에서 그렇게 훌륭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Hat은 공범에 대해 3턴에서 장소를 플레이하면 기본적으로 3턴 플레이를 포기하고 4턴에서 공범에게 적용한다고 말합니다. 현재 형식에서는 4턴 콤보를 기다리는 것보다 일찍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당과 버프를 즉시 플레이하고 싶습니다. 승천자의 은혜는 높은 능력치 도발 하수인을 만들어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사제는 이제 승률이 끔찍한 것이 아니며 (3티어쯤), 덱을 만드는 몇 가지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VS theorycraft 형식 또는 제거기와 광역침묵을 넣는 무거운 경로로 갈 수 있습니다. 문제는 덱에 압박을 주는 플랜이 없기 때문에 많은 문제가 있는 매치업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제 덱은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멧돼지사제와 암흑사제는 거의 안 보입니다. ZachO는 그들이 공범을 과대평가했음을 인정합니다.



도적 - 도적은 매우 지저분합니다. 상어+눈사태 무덤이 있는 미라클도적에는 놀라운 하이롤이 있지만 매우 일관성이 없으며 약 35%의 승률을 보입니다. 거의 이길 수없는 매치업이 있습니다. 조각비틀괴물+비밀스러운 정보를 사용한 죽메덱 실험은 강력한 턴을 얻을 수는 있지만 전혀 일관성이 없습니다. 새 카드가 없는 훔돚은 괜찮지만 훌륭하지는 않습니다 (Tier 3과 Tier 4 사이). 덱이 오래된 덱이기 때문에 관심을 얻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퀘스트 도적은 아마 괜찮을지 모르지만, 아무도 그것을 플레이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기뢰도적은 승리할 수 있는 매치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마도 최고의 현재 도적 덱일 것입니다. 하지만 냥꾼, 드루 및 흑마에 대해 승률은 끔찍합니다. ZachO는 죽메도적이 상대적으로 탐구되지 않았으며 현재 멋지게 보이지 않더라도 거기에 해답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비밀 패키지는 현재 따끈따끈한 대변처럼 보이며 비교적 놀랍습니다. 작은 5개의 비밀 패키지로 외눈 탐정을 플레이하는 것조차도 좋지 않습니다. 납치는 현재의 메타에서 끔찍합니다. 배신의 배신은 드로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XL도적 또한 뜨거운 쓰레기입니다. 두 번째 연속으로, 팀 5가 확장팩에서 이 직업에 대해 갖는 디자인 목표가 완전히 평평하게 떨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죄악석 묘지와 드라카는 훌륭한 카드이지만 현재 플레이할 수 없는 원형에 속합니다. 기뢰도적이 이 직업의 유일한 플레이 가능할 수 있는 덱이 된다면 도적에 대한 훌륭한 모습은 아닙니다. 도적이 S티어급 드로우 옵션을 다시 실행할 수 있다면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기사 - 플레이 할 수 없는 직업처럼 보입니다. 순혈 성기사는 그렇지 않습니다. 백작은 덱을 짜는 제한에 대한 보상이 좋지 않습니다. 신성성기사는 나빠 보이고, 기껏해야 3티어. 기계기사는 새로운 것을 얻지 못했고 임프흑마와 냥꾼과 같은 더 빠른 덱에 패배합니다. 성기사는 훌륭한 새 카드를 몇 장 얻었지만 새로운 전략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악사 - 이 직업은 완전한 쓰레기입니다. 유물 패키지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Habugabu는 1일차에 죽메악사 리스트를 올렸고, 가장 경쟁력이 있는 악사 덱이며 여전히 저 멀리 있는 4티어. 유물은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효과적인 승리조건으로 기능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게임에서 통하지 않습니다. 3마나 유물 금고는 너무 비싼 것 같습니다. 어그로악사는 지금 슬프다고 느끼고, 확대경 전투검 옵션은 임프흑마가 2마나로 손패를 채우는 것에 비해 한심합니다. 직업 통틀어서 38.5%의 승률로 주저앉아 있으며, 틀림없이 사상 최악이었습니다.



전사 - 어떻게든 악사보다 더 나쁜 승률을 보입니다. 아무도 컨전을 시도조차 하지 않습니다. 격노전사는 플레이할 수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실행 가능하려면 일종의 손패 재장전 옵션이 필요합니다.



다른 잡다한 이야기:

ZachO는 법사섹션에서 드루이드 플레이어가 테오타르의 임팩트를 더 잘 인식하고 있으며, 똑똑한 드루이드 플레이어(여전히 얼음이빨 광산을 플레이하는 경우)는 상대방의 덱이 테오타르를 운영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얼음이빨광산을 즉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대신, 비늘, 바다동물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할 수 있을 때까지 또는 더 많은 카드를 손에 넣을 때 기적같은 성장 후에 플레이할 수 있을 때까지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도적, 성기사, 악마사냥꾼, 전사는 필사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ZachO는 현재 이러한 직업을 돕기 위해 너프보다 버프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옹호자입니다. 너프는 40% 미만의 승률을 갑자기 실행가능한 아키타입으로 거의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불땅 속공전사가 유일한 예외일 수도 있지만 미친 너프로 4티어에도 있었습니다). 그가 제안한 버프는 유물 금고를 2마나로 하는 것이며, 잠재적으로 연속타격 너프를 롤백하고, 전사 너프 (깊바존, 방패분쇄, 파도망령)를 롤백할 수 있으며, 백작의 초대장은 3 대신 1~2코스트로 하는 것이다. 보통 확장팩 출시 후 첫 패치는 팀5에서는 버프 없이 오버파워나 경험상 불쾌한 것들만 건드리지만, ZachO는 이번에는 코스를 바꾸기를 희망합니다. 가도항에서 매우 강력했기 때문에 깊바존과 연속타격이 되돌려지기를 원하는 것은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파워레벨이 올라간 지금은 더 잘 맞을 수 있습니다. Hat은 투사가 돌아오길 원한다(뭘까요? 악사의 분노결속투사?).


너프에 관해서는, ZachO는 끔찍한 도서관에서 기본 +1/+1을 제거하는 게 낫고, 3마나로 옮기면 카드를 죽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현재 다른 어떤 것도 너프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천체의 정렬이 21 마나로 옮겨지는 것을 보는 것은 신경 쓰지 않겠지만). 어떤 사람들은 다가오는 대재앙에 대한 너프를 원하지만 ZachO는 그것으로 드로우되는 카드 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말하면서 데이터상으로 2장 드로우와 3장 드로우가 파워에서 차이나는 정도가 5장과 6장의 차이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재앙은 또한 손에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막대를 실행하지 않는 한 느린 흑마 덱에서 다소 돌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