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나 노트북을 활용해서 업무나 학습하는 일이 많아지다 보니 시장에도 하루가 다르게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수요가 대폭 증가함에 따라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정작 성능 부분에 있어서는 제자리인 경우가 많기도 한데요. 그러다 보니 거액으로 지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구형으로 전락하는 상황도 발생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쓸만한 노트북을 찾게 돼 곤합니다.

사실 필자는 레노버라는 브랜드를 알고는 있었지만 이번 아이디어패드 Slim3-14ALC R5 모델을 접하면서 처음 사용해보게 되었는데요. 루시엔 R5 5500 cpu, Ram 4GB, NVMe 256G를 탑재한 성능과는 달리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괜찮은 성능을 발휘해 주는 모델로 꽤나 훌륭하다는 생각이 들어 소개를 해보려 합니다. 특히 대세로 통하고 있는 AMD 사의 라이젠(Ryzen) 5000시리즈가 탑재 된 모델이라 선호도가 높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외부적인 요소들을 살펴보고 사양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Slim3-14ALC R5는 블루, 그레이, 베이지라는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화이트와 블랙과는 차별성을 두었는데 실제 영접한 색감이며 재질은 희소성을 느낄 수 있는 동시에 매력적인 포인트라고 생각하는데요. 밋밋하지도 그렇다고 너무 과하지도 않는 적당한 중간선에서 풍겨지는 고급스러움은 카페를 비롯한 외부에서도 멋스러움을 풍길 수 있는 퀄리티입니다.

비단 커버뿐만 아니라 하판과 내부도 동일한 컬러감을 활용하여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하판은 쓸림이나 끌림이 많은 부분임을 감안하여 다른 재질을 적용하였다는 부분에서 마음을 놓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35.6cm(14인치)로 답답함 없는 화면을 볼 수 있고요. 인치 대비 무게가 1.4kg이라는 수준을 감안한다면 경량화된 수준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휴대성이기 때문에 무게는 결코 놓쳐서는 안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부 사용이 잦을 경우 항시 소지해야 하는 충전기 어댑터도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추세에 따라 작은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수납공간이 많고 소지한 노트북보다 지원하는 용량이 큰 파우치를 사용하더라도 충전 어댑터가 크면 부분적으로 튀어나오는데 슬림한 크기 덕분에 수납도 편리하고 무게도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HDMI, USB-C, USB-A, Audio, card reader 등 다양한 포트는 아이디어패드 Slim3-14ALC R5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DP포트가 없다는 점에서 다소 아쉽게도 느껴졌습니다. 마이크로 SD가 아닌 SD, SDHC 규격의 포트는 흔하지 않은 편인데 필자처럼 카메라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더 나 할 위 없이 편리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중간 어댑터 역할을 할 리더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키보드는 풀 배열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과는 차이가 존재하였지만 보다 넓은 구조로 설계되어 오타에 대한 부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키감은 작업용 노트북에 걸맞게 소프트하다는 촉감이 들었고요. 그렇기 때문에 소음이 거의 없다시피하여 사무실이나 인적이 드문 카페처럼 조용한 공간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1920 x 1080 FHD의 해상도와 밝은 수준의 300nit 밝기는 Slim3-14ALC R5의 장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떠한 노트북이든 간에 구매를 고려하는 요소에 있어 밝기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어두침침한 화면에서 오는 답답함은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주기 때문인데요. 마지노선을 250nit로 잡고 있기 때문에 충족하고도 남을 수준이라는 점에서 주변 환경에 간섭받을 일 없이 뚜렷한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광시야각 패널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명이서 넷플릭스 시청하는 상황도 극복이 가능하였고요.



화면 상단에 탑재 된 카메라는 특히 최근 들어 범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작업용 노트북을 구매했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 필요성은 익히 알고 있으나 이로 인한 피해(해킹으로 인한 사용자 사생활 유출 등)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조심스러운 부분이기도 한데요. 그런 부분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스티커를 부착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간혹 모르는 상태로 회의를 한다거나 떼었다 붙였다를 반복하며 끈적임이 남을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레노버 아이디어패드에는 물리적으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셔터를 적용하였습니다.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처음 사용해보는 기능이라는 점에서 신기하기도 했는데요.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4ALC R5는 최신 AMD Ryzen 모바일 5000 시리즈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으면서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대까지 컬래버레이션을 이루면서 외적인 부분까지도 고루 갖춘 제품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 다룰 스펙(성능)까지 확인한다면 삼박사를 고루 갖춘 모델이라는 점에서 공감하리라 생각 듭니다. 더 많은 라이젠 노트북에 대한 내용이 필요하다면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

http://prod.danawa.com/info/?pcode=14619323

[전달하는 노트북은 램 업그레이드 모델이며, 전달해드리는 링크의 제품과 스펙이 다릅니다. (링크 제품 4G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