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 추천에 앞서



데스크톱 추천은 다음과 같이 나눠집니다.

AMD CPU FX 8120이 적용되는 모델까지는 AMD와 인텔견적을 각각 나누고(70만원견적까지), 80만원대 견적부터는 샌디브릿지, 아이비브릿지 K버전 CPU를 사용한 가성비 견적과, 아이비브릿지 CPU를 사용한 안정성 견적으로 나누었습니다. 가성비 견적의 경우 아이비브릿지 3570k 견적을 이용한 오버클럭을 통해 CPU성능에 중점을 두는 구성이며, 안정성 견적의 경우 비 오버클럭용 아이비브릿지 CPU를 이용하여 특별한 조작 없이도 사용 가능한 제품을 중점으로 구성한 견적입니다.

주로 CPU와 메인보드, 그래픽카드나 파워, 케이스 등에서 차이가 날 수 있으며, 동 가격대라고 하여도 가성비 견적이 오버클럭을 위한 CPU와 메인보드, 그리고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한 파워에 중점을 둔 구성이라면, 안정성 견적은 오버클럭을 위해 투자하는 부분을 케이스와 그래픽카드에 집증하였기 때문에 오버클럭에 자신이 있으시거나 CPU성능을 중요히하는 작업을 위주로 하신다면 가성비 견적을, 오버클럭에 별 관심이 없으시거나 그래픽 성능 위주의 작업을 하신다면 안정성 견적을 참고해 보심이 좋을 것입니다.



이달의 추천 포인트



새학기에 접어들면서 PC나 노트북을 장만하시려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를 뜨겁게 달궜던 아이비브릿지 CPU와 NVIDIA&AMD의 그래픽카드 모델 출시도 어느정도 끝나고 있어 부품가격이 점차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9월 25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사의 대표 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새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신 종족과 신 직업 추가, 판다리아 대륙 추가 및 저레벨 공통서버, 인게임 팻 대전으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새 확장팩 출시에 맞춰 PC업그레이드를 생각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새로운 확장팩인 만큼 이전보다 고사양의 PC를 요구하므로 이번 기회에 업그래이드를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엔비디아의 660Ti가 출시되었습니다. 660Ti자체 가격은 40만원대로 형성되었으므로 실제적으로 구매하기에는 선뜻 손이 가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660Ti 출시로 기존 그래픽카드들의 가격 하락이 눈에 띄입니다. 신제품, 중고제품 모두 어느정도의 가격 하락이 있었으므로 20만원대 그래픽카드를 눈여겨 보셨던 분들이라면 구매를 생각해 보시는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HD 7850 1기가 버전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24인치 이하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1기가 그래픽 램으로도 충분하며, 9월 6일 발매된 엔비디아 GTX 660제품과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니, 출시이후에 그래픽카드 가격 변동을 보고 구매하셔도 충분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 이하 견적모음은 다나와의 가상견적시스템을 활용했으며, 9월 3일 기준의 가격입니다. 각 가격대 구분은 카드 최저가 기준으로 현금 최저가도 견적 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 구입시 현금으로 결제할 경우에는 최저가+조립비+운송비+기타마진 을 포함해서 6만원정도 추가될 수 있으며, 카드로 결제할 경우에는 최소 5만 ~ 최대 20만원정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 모니터와 같은 완제품의 경우는 오픈마켓(지마켓, 11번가 기타등등)의 쿠폰을 잘 활용하면 최저가보다 더욱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구입시 최대한 많이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추천 노트북이 궁금하신 분들은 IT인벤추천 9월 노트북을 참고하세요!



▷ 30만원 이하 견적 : 사무용 혹은 간단한 웹서핑 및 영상감상용




고성능의 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사무용, 웹 서핑 및 영상 감상용 데스크톱 견적입니다. 저사양으로 충분한 웹 게임 구동도 가능하며 저가형 그래픽 카드와 램을 추가하신다면 어느정도의 MMORPG 게임 플레이도 가능한 사양입니다.


▷ 40만원대 견적 : 온라인 게임을 위한 실속형

실제 4코어 제품인 FX 4100이 가격인하로 10만원대에서 훌륭한 가성비를 보여주고 있으며, AMD의 HD 6770 그래픽카드를 함께 조합하였습니다.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 않으시면서 옵션 조정을 통해 블레이드 앤 소울이나 디아블로3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견적이며 약간의 투자를 통한 가시적인 성능 향상을 노리신다면 램을 추가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게임 그래픽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가볍게 중~하옵으로 가볍게 게임을 즐기시려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견적입니다. 조금 더 여유가 있으시다면 램 4기가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50만원대 견적 : 중상옵으로 충분한 유저라면


6코어 CPU인 FX-6100 CPU와 HD7770을 조합한 견적입니다. 중상옵 정도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램 4기가를 추가하여 멀티테스킹에서도 어느정도 여유롭습니다. 케이스 역시 내구성과 통풍을 고려한 제품을 선택하여 자잘한 트러블을 줄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텔 CPU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50만원대 견적입니다. 40만원대 견적에서 램과 그래픽 부분을 강화한 견적으로 디아블로3이나 블레이드 앤 소울을 처음 시작해 보시려는 분들에게 좋은 견적입니다. 물론, 게임 외 다른 용도로 사용하시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성능입니다.

▷ 60만원대 견적 : 온라인게임 충분히 중상옵


여덟 개의 두뇌를 가지고 있는 FX8120과 GTX560이 만났습니다. CPU속도면에서는 동 가격대의 인텔 머신에 약간 뒤지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래픽 성능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구성입니다. MMORPG 세계의 그래픽을 제대로 감상하고 싶은 분들에게 어울리는 구성입니다.



가상 4코어인 2120에서 실제 4코어 제품인 i5-2320으로 CPU를 교체한 견적입니다. 그래픽 성능보다 CPU성능이 더 요구되는 게임 및 작업에 적합한 견적입니다. HD 6850 그래픽카드가 차츰 시장에서 구하기 힘들어지는 관계로 HD 7770을 견적이 포함시켰습니다. MMORPG에 빠져드실 분들에게 추천하는 견적입니다.



▷ 70만원대 견적 : 온라인 게임용으로는 최적의 셋팅


8코어 제품인 FX 8120을 CPU로 사용한 70만원대 AMD 견적입니다. 게임 단독 실행시 성능은 인텔 견적보다 떨어질지 모르나 다중 클라이언트 실행, 게임 방송 등 CPU를 사용할 일이 많은 작업을 하실때에는 좋은 선택으로 생각되며, CPU성능에서 부족한 부분을 HD 7850으로 채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7월, 인텔의 아이비브릿지CPU i5-3470 CPU가 출시되었습니다. i5-3450과 비슷한 가격에 3550과 성능상 크게 차이나지 않아 인텔 CPU를 사용하시려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인 제품입니다. 그래픽카드 역시 GTX560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상급 그래픽 옵션을 선택해도 부족함이 없는 사양입니다.

▷ 80만원대 견적 : 풀옵션 혹은 아주 약간의 옵션조정


가격대 성능비를 따진다면 역시 오버클럭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달 80만원대 가성비 견적에서는 CPU로 i5-3570k를 이용하였습니다. 아이비브릿지 CPU 사용으로 Z77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모든 성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오버클럭시 발생하는 발열에 대비하여 잘만의 CPU쿨러를 추가로 장착하였습니다. 케이스 역시 굴뚝형 쿨링 시스템을 가진 케이스로 교체, 시스템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안정성 견적의 목표는 컴퓨터 구입 후 케이스를 최대한 오픈하지 않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버클럭으로 성능 향상을 높이는 대신 한 번 장착후 따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그래픽카드쪽을 업그래이드 하는 방향으로 부품을 조합합니다. 9월 추천 견적 역시 70만원대 인텔 견적에서 그래픽카드를 GTX560 Ti으로 교체하여 그래픽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 90만원대 견적 : 풀옵션으로 초대합니다.



90만원대 가성비 견적에서는 그래픽 카드를 GTX 560Ti로, 파워를 500W급에서 600W급으로 교체하여 안정적인 오버클럭 성능 발휘와 함께 그래픽 성능 향상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 정도 성능이면 현존 MMORPG 게임을 상옵으로 무리없이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i5-3570정도의 CPU가 된다면 CPU 업그레이드를 통해 가시적인 성능을 느끼기에는 많은 금액이 필요하며 비슷한 비용을 투자한다면 그래픽카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이밍을 위해 구매자들이 그래픽카드에 투자하는 20~30만원대 그래픽카드 중 현재 선택할만한 제품으로는 HD 7850이 가장 무난한 선택이며, 잘만 쿨러를 장착한 제품을 선택, 그래픽카드에서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100만원대 견적 : 게임도 하고, 오버클럭도 하고.


온라인 게임 뿐만이 아니라 패키지 게임에서도 충분히 상급 옵션으로 게임을 즐기시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견적입니다. 4기가 이상 클럭으로 오버클럭이 가능한 CPU, 높은 메모리 클럭으로 안정적인 오버클럭을 지원해 줄 지스킬 램, HD 7850 2기가 버전, 그리고 강력한 오버클럭 성능을 받침해 줄 메인보드로 구성하였습니다. 4.5기가 이상으로 오버클럭후 게임을 즐기시려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견적입니다.



SSD가격 하락으로 100만원대 안정성 견적에서도 SSD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어느정도선 이상에서 PC의 성능 향상을 위해 서 가장 좋은 선택은 SSD를 사용하시는 것이며, 현재 안정성 견적에서도 역시 성능 향상을 위해 삼성의 128기가 SSD를 견적에 포함, 하드 로딩으로 인한 각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금액과 무관한 견적 : 이것은 로망입니다. 영원한 꿈



현존 데스크탑 CPU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i7-3960X 익스트림 에디션, 14900의 속도를 보여주는 지스킬메모리 64GB구성, 이 구성을 가능하게 만들어준 하이엔드 메인보드 모델 X79로 기본을 다진 뒤, GTX680 네 장을 조합하였습니다. OCZ Z-DRIVE R4 1테라 제품을 이용해 광속의 컴퓨팅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넉넉한 디스크 용량을 확보하였으며, 시게이트에서 새로 출시한 1테라 플레터 세 장을 이용한 3TB 하드디스크 2개를 레이드1로 묶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데이터 보존을 위한 완벽한 백업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컴퓨터 내부의 발열을 잡기 위해 일체형 잘만 수냉 쿨러와 실버스톤사의 최고급 케이스를 이용해 고발열에도 문제없는 시스템 내부를 완성하였으며 이 모든 환경을 책임질 가장 안정적인 파워로 실버스톤사의 스트라이더 1500W급 파워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모든 케이스는 실버스톤사의 블랙 컬러 케이스 내부에 장착되어 있으므로 디자인 측면에서도 단순한 컴퓨터 케이스 이상의 가치를 지닙니다. 대형 화면으로 패키지 및 온라인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할 것입니다.


▷ 이달의 추천 부품
▷ 10만원대 그래픽카드



구형 그래픽카드들의 품절로 인해 점점 신형 그래픽카드들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10만원 이하의 GT630, 10만원 초반대의 HD 7750, 10만원 중반대의 HD 7770과 마지막 구세대 카드인 HD 6870정도를 선택 가능합니다. GTX650 발매 후 시장 상황을 지켜보는 것도 IT매니아라면 또 다른 즐거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20만원대 그래픽카드



게이밍 PC 용도에서 가장 많이 선택되어지는 20만원대 그래픽카드 시장에 새로이 7850 1기가 제품과 출시 여부로 이슈가 되었던 GTX560 Ti 448 버전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또한 더운 여름을 대비하여 잘만의 쿨러를 장착하고 나온 제품들도 한 번 고려해 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20만원대 시장 역시 GTX660이 출시되어야 시장의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입니다.



▷ 30만원이상 그래픽카드


660Ti 등장으로 기존 카드들의 가격이 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HD 7870이나 GTX 670역시 하이엔드 유저들을 위한 좋은 선택이며 여유가 되신다면 잘만 등 사제 쿨러가 달린 제품을 선택하시는것도 추천합니다. 물론 정말 여유가 되신다면 GTX 680을 선택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500W 급 파워서플라이


현재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제품은 500W급 파워입니다. 그만큼이나 많은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500W급 파워에 6만원 이상 투자하는 것은 가격대 성능비에서 좋지 않다고 판단되며, 실제로 6만원 이하 가격대에서 좋은 제품도 많이 보입니다. 액벨이나 안텍, CWT등의 파워도 선택해봄직 하며, 파워렉스의 12V 싱글레일 성능에 중점을 둔 신제품 역시 이번 달에 주목해볼만한 제품입니다.



▷ 600W 급 파워서플라이



파워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고, 실제로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권장 파워가 600W이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600W대 역시 액밸, 안텍, 파워렉스, 슈퍼플라워, 탑파워 정도의 제조사 파워를 추천합니다. 파워는 PC의 심장과도 같으니, 마냥 싼 제품을 찾으시는 것보다 어느정도 검증된 제조사의 파워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700W 이상급 파워서플라이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나 오버클럭에 관심을 갖으시면서, 동시에 여러 주변기기를 사용하시는 분이 늘고 있는만큼 700W이상의 고출력 파워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700W에서는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주는 파워렉스의 레전드 80+ 그리고 잘만의 모델이 있으며, 이후에도 자신에게 얼마의 파워가 필요한지 확인하셔서 적당한 파워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일반 구매자 분들 중에는 흔하지 않으시겠지만 대용량의 1500W이상의 파워를 쓰실 분은 적당한 고가 파워에 관심을 가져두시도 좋을듯 합니다.


▷ 1만원대 케이스



1만원대 케이스들은 같은 저렴한 가격에 비해서 강판의 두께가 어느정도냐가 중요한데 사실 그렇게 두껍게 할 수 없는 가격대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사후처리가 좋은 모델로 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추천견적에도 사용된 2MONS E-cell 모델이나 케이스로 유명한 3R 시스템의 모델을 선택할 수 있고, 그 외에도 다양한 모델들을 선택 할 수 있으며 케이스의 경우 개인 취향이 크게 작용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직접 보시고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두 ATX 사이즈의 일반 메인보드를 수용할 수 있는 모델들이며, 개인이 조립시에는 마감등이 약간 덜되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손을 베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2~4만원대 케이스



현재 시장에 2~4만원대의 케이스가 가장 많이 출시되어 있는 상황이며, 구매시 주의하실 점은 최근 고성능 그래픽카드들이 많이 이용되는 상황에서 본인이 사용하려는 그래픽카드가 케이스에 문제 없이 장착되는가의 부분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또한 CPU 쿨러를 장착할 때 대부분의 케이스가 152mm의 쿨러를 마지노선으로 두고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할 쿨러의 높이가 케이스와 맞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3Rsystem의 에스프레소 모델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위에 추천된 제품들은 최소 3개~최대 7개의 팬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통풍에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 고려해 보실만 합니다. 비트페닉스의 아웃로 제품군의 경우 케이스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구매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5만원이상의 케이스



최근 컴퓨터의 성능 향상을 위한 고성능 그래픽카드 사용, 혹은 다수의 하드디스크 이용 뿐만 아니라 쿨링 능력이나 외부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5 만원 이상대의 고가 케이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잘만에서 출시한 Z11 PLUS 모델은 전작의 명성을 이어 케이스로서의 충실한 역할과 함께 디자인적으로도 한 단계 진화한 모습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3Rsystem에서 출시한 이클립스 케이스 역시 많은 구매자들의 선택을 받은 케이스입니다. 기타 다른 케이스들 역시 탄탄한 기본 성능 및 넓은 내부 공간, 그리고 특색있는 외부 디자인을 자랑하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CPU 쿨러를 별도로 장착하는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1. 팬에 의한 소음을 줄이기 2. 높은 열전도율 및 냉각성능에 따른 CPU 온도낮추기 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CPU 쿨러를 장착할 것인지 결정하고나서 쿨러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팬에 의한 소음을 줄이기 위한 쿨러는 그렇게 비싼 걸 쓰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오버클럭에 의한 온도를 낮추기 위한 경우라면 잘만 퍼포마, 옵티마, 3R시스템 프리마 보스2, 잘만 9900맥스, 12X 를 추천합니다. 잘만 퍼포마의 경우는 기존의 120mm 팬 모델에서 92mm 팬모델로 낮춘 만큼 써모랩 바다와 경쟁구도를 형성할 듯 합니다. 어느정도 수준으로 오버클럭을 하느냐에 따라서 각각 커버하는 수준이 다르니 생각하셔서 고르시면 되겠고, 기본적으로 쿨러 하나를 바꾼다고 컴퓨터의 성능이 좋아지진 않기 때문에 내부에 얼마나 시원한 공기가 있느냐에 따라 냉각 성능이 달라지는 만큼 케이스에도 신경을 같이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작은 케이스에서 쓸 수 있는 쿨러로는 쿨마의 제미니II S 정도가 좋습니다. 10cm 이하의 높이이기 때문에 슬림형 케이스에서도 무난하게 사용사능합니다. 최근 여러 회사에서 수냉쿨러가 출시되어 기존 시장에 유통되고 있던 커세어 사의 수냉쿨러와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버클러킹 상태에서의 CPU온도가 염려되시는 분은 한번 구매를 생각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최근 점점 가격하락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 SSD들이며 최소 120GB 정도 용량이 되어야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더욱 빠른 속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시는 보드와 구매하시려는 SSD에서 SATA 3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셔야 하며, 윈도우 7과 주력 MMORPG 2개 정도를 설치하시기 위해서는 120GB급 이상의 SSD 사용을 추천합니다. 추천 SSD리스트의 디스크 용량은 120GB 기준이며 이 정도의 용량이면 운영체계 + 주력 게임 2종 정도를 설치하기에는 충분합니다. 또한, 자신의 보드가 SATA3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SSD의 성능을 체험하기에는 충분한 속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 ~ 23인치형 모니터


대부분의 데스크탑에서 사용되는 크기인 19~23인치 모니터추천입니다. 가급적이면 광시야각패널(IPS, VA)에서 선택했으며, 모니터는 AS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안정적인 사후처리가 가능한 모델들을 위주로 했음을 알려드립니다. 20인치에서는 MOTVCNC의 모델이 무난합니다. 22인치에서는 벤큐의 모델이 관심을 끌고 있고, IPS 패널을 채용한 LG의 226V 제품도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DELL의 모니터 또한 많은 유저들에게 선호받고 있는 모니터 모델 중 하나 이고, TN패널을 사용한 벤큐제품 정도가 가격대성능비도 좋고 무난한 듯 합니다. 23인치는 가장 잘 팔리는 크기인 만큼 다양한 모델들이 있지만 역시 IPS패널에 LED 백라이트를 사용한 LG 플래트론 IPS236V 모델이 가장 추천할만 합니다. 성능, 인지도, AS까지 모두 좋습니다. 그 외에는 알파스캔의 AOC 2353 LED 모델도 UH-IPS패널에 LED백라이트를 채택한 모델이면서 가격도 상당히 좋기 때문에 추천할 만 합니다. TV기능이 필요하다면 LG나 삼성 등에서 TV 기능을 탑재한 모델을 판매 중이니 한 번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4인치 이상 모니터


24인치 이상의 대형크기 모니터는 일단 24인치에서 벤큐의 BL2400PT 모델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광시야각 VA패널에 LED백라이트, 피벗, Display Port 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세로로 돌려서 3개 묶어서 아이피니티를 구성하는 용도로도 좋고, 자체완성도도 높습니다. 그 외에 24인치에서는 삼성전자의 S24A 모델정도가 좋습니다. 특히 삼성모델은 완성도가 상당히 높아서 TN패널임에도 색감이나 무게, 발열에서 매우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7인치로 넘어갈 경우에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대기업인 LG와 삼성의 경우는 TN패널에 1920*1080의 HD급 해상도지원, HDTV 지원등 부가적인 옵션들이 좋은 경우이고, 아치바, 크로스오버, 퍼스트, 위텍의 경우는 IPS패널에 2560*1440의 초고해상도 라는 반대되는 장점을 갖고 있으므로 모니터를 이용해서 어떠한 작업을 하기 위함인지 분명히 판단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일반적인 용도에 TV도 보고 할 목적이라면 LG나 삼성, 알파스캔쪽이 좋을 것이고, 모니터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자 한다면 아치바, 크로스오버, 퍼스트, 위텍의 제품들을 추천합니다. 단, 이러한 IPS패널의 초고해상도 모니터들은 바이패스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와의 호환성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더불어 HDMI 1.4a 규격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사용하신다면 구지 듀얼링크 DVI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되니 이 점 역시 구매하실 때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