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 추천에 앞서



데스크톱 추천은 다음과 같이 나눠집니다.

AMD CPU FX 8120이 적용되는 모델까지는 AMD와 인텔견적을 각각 나누고(70만원견적까지), 80만원대 견적부터는 아이비브릿지 K버전 CPU를 사용한 가성비 견적과, 아이비브릿지 CPU를 사용한 안정성 견적으로 나누었습니다. 가성비 견적의 경우 아이비브릿지 3570k 견적을 이용한 오버클럭을 통해 CPU성능에 중점을 두는 구성이며, 안정성 견적의 경우 비 오버클럭용 아이비브릿지 CPU를 이용하여 특별한 조작 없이도 사용 가능한 제품을 중점으로 구성한 견적입니다.

주로 CPU와 메인보드, 그래픽카드나 파워, 케이스 등에서 차이가 날 수 있으며, 동 가격대라고 하여도 가성비 견적이 오버클럭을 위한 CPU와 메인보드, 그리고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한 파워에 중점을 둔 구성이라면, 안정성 견적은 오버클럭을 위해 투자하는 부분을 케이스와 그래픽카드에 집증하였기 때문에 오버클럭에 자신이 있으시거나 CPU성능을 중요히하는 작업을 위주로 하신다면 가성비 견적을, 오버클럭에 별 관심이 없으시거나 그래픽 성능 위주의 작업을 하신다면 안정성 견적을 참고해 보심이 좋을 것입니다.



이달의 추천 포인트



2012년 한 해를 달궜던 신제품 출시의 열기가 막바지에 달하고 있습니다. 가장 눈길을 끄는 소식으로는 엔비디아의 GTX660, GTX650 출시입니다. GTX660은 20만원대 후반, GTX650은 10만원대 중반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이들의 출시로 AMD의 HD 7700시리즈와 7850의 가격 또한 조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텔 아이비브릿지 라인업 중 i3라인업이 추가로 발매되었습니다. 과거 샌디브릿지 i3라인을 대체하는 22nm CPU제품군으로 기존 i3사용자라면 굳이 업그래이드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새로 컴퓨터를 구매하시는 분이시라면 한 번 살펴보셔도 좋을 제품입니다.

AMD역시 새로운 APU라인업을 출시했습니다. CPU와 GPU를 합친 이번 제품은 내장 그래픽으로도 어느 정도의 게임까지 즐길 수 있는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입니다. 외장형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지 않고 게임을 즐기실 분이라면 가격 안정화 후 선택해 보실만한 제품입니다.

15만원대에서 정체되었던 128g SSD의 가격이 다시 한 번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제품군은 가격이 10만원 대 아래로 떨어지기도 했으며 삼성의 신모델인 840발매 소식으로 기존 830제품등 비슷한 위치의 제품들의 가격 역시 영향을 받았습니다. 10~20만원 내외로 PC업그레이드를 계획하시는 분이라면 SSD 장착을 추천합니다.




* 이하 견적모음은 다나와의 가상견적시스템을 활용했으며, 10월 3일 기준의 가격입니다. 각 가격대 구분은 카드 최저가 기준으로 현금 최저가도 견적 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 구입시 현금으로 결제할 경우에는 최저가+조립비+운송비+기타마진 을 포함해서 6만원정도 추가될 수 있으며, 카드로 결제할 경우에는 최소 5만 ~ 최대 20만원정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 모니터와 같은 완제품의 경우는 오픈마켓(지마켓, 11번가 기타등등)의 쿠폰을 잘 활용하면 최저가보다 더욱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구입시 최대한 많이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추천 노트북이 궁금하신 분들은 IT인벤추천 10월 노트북을 참고하세요!



▷ 30만원 이하 견적 : 사무용 혹은 간단한 웹서핑 및 영상감상용




외장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지 않고 CPU에 내장된 그래픽 칩셋을 이용하여 가격을 절감한 견적입니다. 사무용, 혹은 웹 게임용으로 알맞은 시스템이며 이후 램과 그래픽카드를 추가해서 어느 정도 사양을 요구하는 MMORPG게임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40만원대 견적 : 온라인 게임을 위한 실속형

10만원 근처 가격대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 주고 있는 AMD의 FX4100과 8기가 메모리, 그리고 HD 7750을 조합한 견적입니다. 쿼드코어 CPU와 8기가 메모리로 다중 작업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여주며, 게임 내 옵션을 조절하면서 50만원 안쪽에서 PC를 마련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견적입니다.


새로 출시된 인텔의 아이비브릿지 i3-3220 CPU를 조합한 견적입니다. 동 가격대의 AMD 시스템보다 램 용량은 낮지만 CPU성능에서 이를 메꿔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가적으로 여유가 있으시다면 4기가 램을 추가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50만원대 견적 : 중상옵으로 충분한 유저라면


각종 게임에서 중옵을 선택할 수 있는 견적입니다. 그러나 FX6100이 장착하고 있는 6코어 CPU와 8기가 메모리로 게임 중 동시 작업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여주며 HD7770 역시 게임 내에서 부족하지 않은 그래픽 성능을 보여 줄 것입니다.



40만원대 인텔 견적에서 부족했던 램 추가와 더불어 그래픽카드 역시 HD7700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넉넉한 램 용량으로 게임 중 다른 작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 60만원대 견적 : 온라인게임 충분히 중상옵


8개의 코어로 강력한 다중 실행 능력을 가진 FX8120과 AMD HD 7850을 조합한 견적입니다. 동 가격대의 인텔 견적보다 CPU성능에서는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그래픽성능에서는 나은 모습을 보여주는 구성이며, 방송 등 CPU코어가 많이 요구되는 작업을 하실 분들에게 어울리는 구성입니다.



아이비브릿지 i5시리즈인 3450과 HD 6870을 장착한 시스템 견적입니다. CPU성능이 요구되는 게임이나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 선택 해 보실만한 구성이며, HD 6870역시 10만원대 후반으로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발휘하는 그래픽 카드입니다.



▷ 70만원대 견적 : 온라인 게임용으로는 최적의 셋팅


8코어 제품인 FX 8120을 CPU로 사용한 70만원대 AMD 견적입니다. 게임 단독 실행시 성능은 인텔 견적보다 떨어질지 모르나 다중 클라이언트 실행, 게임 방송 등 CPU를 사용할 일이 많은 작업을 하실때에는 좋은 선택으로 생각되며, CPU성능에서 부족한 부분을 HD 7850으로 채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60만원대 견적보다 안정적인 오버클럭 성능을 가진 메인보드를 채용, 오버클럭 역시 시도해 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인텔 70만원대 견적은 아이비브릿지 i5-3570과 HD 7850, 그리고 b75 메인보드로 구성하였습니다. I7시리즈 CPU로 올라가지 않는 이상은 최고의 CPU이며 두 제품간의 차이를 생각 해 보았을 떄 i5와 성능 좋은 그래픽 카드를 구성하는게 게임을 즐기는데는 더 유리합니다. B75 칩셋을 이용한 메인모드 역시 아이비 브릿지 CPU가 지원하는 기능들을 이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80만원대 견적 : 풀옵션 혹은 아주 약간의 옵션조정


가격대 성능비를 따진다면 역시 오버클럭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달 80만원대 가성비 견적에서는 CPU로 i5-3570k를 이용하였습니다. 아이비브릿지 CPU 사용으로 Z77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모든 성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오버클럭시 발생하는 발열에 대비하여 잘만의 CPU쿨러를 추가로 장착하였습니다. 케이스 역시 굴뚝형 쿨링 시스템을 가진 케이스로 교체, 시스템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안정성 견적의 목표는 컴퓨터 구입 후 케이스를 최대한 오픈하지 않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버클럭으로 성능 향상을 높이는 대신 한 번 장착후 따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그래픽카드쪽을 업그래이드 하는 방향으로 부품을 조합합니다. 10월 추천 견적에서는 엔비디아의 신형 그래픽카드인 GTX 660을 선택하여 게임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효과를 문제 없이 즐기실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90만원대 견적 : 풀옵션으로 초대합니다.



오버클럭을 시도하면서 그래픽 성능까지 따라준다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월 추천견적에서는 그래픽 카드로 GTX660을 선택, CPU성능에 못지 않은 그래픽성능으로 어떤 게임에서든지 풀 옵션으로 쾌적한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i5-3570정도의 CPU가 된다면 CPU 업그레이드를 통해 가시적인 성능을 느끼기에는 많은 금액이 필요하며 비슷한 비용을 투자한다면 그래픽카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2년 출시된 그래픽 카드 중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GTX 660Ti를 선택, 27인치 모니터에서도 렉 없이 안정적인 환경을 구비할 수 있도록 조합하였습니다.


▷ 100만원대 견적 : 게임도 하고, 오버클럭도 하고.


지스킬 램과 오버클럭시 CPU에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가능하게 하는 메인보드, 그리고 GTX 660 그래픽 카드라면 비단 온라인 게임에서의 풀 옵션 뿐만 아니라 패키지 게임에서의 풀 옵션까지 가능합니다. 이 정도 구성이면 4.5기가 이상 오버클럭도 가능하며 패키지 게임에서 제공하는 각종 그래픽 효과도 무난하게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CPU, 그래픽 카드 모두 30만원대 이상에서는 10만원을 추가한다고 해도 가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없지만 SSD를 추가 장착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PC 초기단계부터 컴퓨터의 성능을 발목잡던 보조 기억장치의 문제를 해결하게 해 준 부품이 SSD고, 128기가 정도면 디아3, 스타2, 와우 세 게임을 동시에 설치 가능합니다.


▷ 금액과 무관한 견적 : 이것은 로망입니다. 영원한 꿈



현존 데스크탑 CPU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i7-3960X 익스트림 에디션, 14900의 속도를 보여주는 지스킬메모리 64GB구성, 이 구성을 가능하게 만들어준 하이엔드 메인보드 모델 X79로 기본을 다진 뒤, GTX680 네 장을 조합하였습니다. OCZ Z-DRIVE R4 1테라 제품을 이용해 광속의 컴퓨팅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넉넉한 디스크 용량을 확보하였으며, 시게이트에서 새로 출시한 1테라 플레터 세 장을 이용한 3TB 하드디스크 2개를 레이드1로 묶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데이터 보존을 위한 완벽한 백업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컴퓨터 내부의 발열을 잡기 위해 일체형 커세어 쿨러와 케이스를 이용해 고발열에도 문제없는 시스템 내부를 완성하였으며 이 모든 환경을 책임질 가장 안정적인 파워로 안텍의 1200W급 파워를 사용하였습니다. 대형 화면으로 패키지 및 온라인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할 것입니다.


▷ 이달의 추천 부품
▷ 10만원대 그래픽카드



GTX650이 출시되었지만 GTX550 Ti만큼 애매한 위치와 가격 때문에 선뜻 구매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HD 6870이 10만원 선으로 내려와 HD 6850의 바통을 이어 받은 가운데 난데없이 통큰 5870이 등장하여 구매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만원 중반대에 신품 5870은 분명히 매력적인 제품이지만 소비 전력이나 케이스 장착 여부등을 꼼꼼히 확인해 보신 후 구매하셔야 할 것입니다.


▷ 20만원대 그래픽카드



7850 1기가, 2기가 제품과 GTX560, 660제품이 경쟁하는 구도의 20만원대 그래픽카드 시장입니다. 27인치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신다면 2기가 메모리를 장착한 제품을, 아니라면 1기가 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 철 지난 제품이지만 HD 6950도 고려해 볼 수 있는 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 30만원이상 그래픽카드


660Ti 등장으로 기존 카드들의 가격이 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HD 7870이나 GTX 670역시 하이엔드 유저들을 위한 좋은 선택이며 여유가 되신다면 잘만 등 사제 쿨러가 달린 제품을 선택하시는것도 추천합니다. 물론 정말 여유가 되신다면 GTX 680을 선택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곧 7870의 20만원대 진입이 예상되니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실 분이라면 조금 더 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 500W 급 파워서플라이


현재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제품은 500W급 파워입니다. 그만큼이나 많은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500W급 파워에 6만원 이상 투자하는 것은 가격대 성능비에서 좋지 않다고 판단되며, 실제로 6만원 이하 가격대에서 좋은 제품도 많이 보입니다. 액벨이나 안텍, CWT등의 파워도 선택해봄직 하며, 파워렉스의 12V 싱글레일 성능에 중점을 둔 신제품 역시 이번 달에 주목해볼만한 제품입니다.



▷ 600W 급 파워서플라이



파워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고, 실제로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권장 파워가 600W이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600W대 역시 액밸, 안텍, 파워렉스, 슈퍼플라워, 탑파워 정도의 제조사 파워를 추천합니다. 파워는 PC의 심장과도 같으니, 마냥 싼 제품을 찾으시는 것보다 어느정도 검증된 제조사의 파워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700W 이상급 파워서플라이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나 오버클럭에 관심을 갖으시면서, 동시에 여러 주변기기를 사용하시는 분이 늘고 있는만큼 700W이상의 고출력 파워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700W에서는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주는 파워렉스의 레전드 80+ 그리고 잘만의 모델이 있으며, 이후에도 자신에게 얼마의 파워가 필요한지 확인하셔서 적당한 파워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일반 구매자 분들 중에는 흔하지 않으시겠지만 대용량의 1500W이상의 파워를 쓰실 분은 적당한 고가 파워에 관심을 가져두시도 좋을듯 합니다.


▷ 1만원대 케이스



1만원대 케이스들은 같은 저렴한 가격에 비해서 강판의 두께가 어느정도냐가 중요한데 사실 그렇게 두껍게 할 수 없는 가격대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사후처리가 좋은 모델로 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추천견적에도 사용된 2MONS E-cell 모델이나 케이스로 유명한 3R 시스템의 모델을 선택할 수 있고, 그 외에도 다양한 모델들을 선택 할 수 있으며 케이스의 경우 개인 취향이 크게 작용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직접 보시고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두 ATX 사이즈의 일반 메인보드를 수용할 수 있는 모델들이며, 개인이 조립시에는 마감등이 약간 덜되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손을 베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2~4만원대 케이스



현재 시장에 2~4만원대의 케이스가 가장 많이 출시되어 있는 상황이며, 구매시 주의하실 점은 최근 고성능 그래픽카드들이 많이 이용되는 상황에서 본인이 사용하려는 그래픽카드가 케이스에 문제 없이 장착되는가의 부분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또한 CPU 쿨러를 장착할 때 대부분의 케이스가 152mm의 쿨러를 마지노선으로 두고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할 쿨러의 높이가 케이스와 맞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3Rsystem의 에스프레소 모델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위에 추천된 제품들은 최소 3개~최대 7개의 팬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통풍에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 고려해 보실만 합니다. 비트페닉스의 아웃로 제품군의 경우 케이스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구매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5만원이상의 케이스



최근 컴퓨터의 성능 향상을 위한 고성능 그래픽카드 사용, 혹은 다수의 하드디스크 이용 뿐만 아니라 쿨링 능력이나 외부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5 만원 이상대의 고가 케이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잘만에서 출시한 Z11 PLUS 모델은 전작의 명성을 이어 케이스로서의 충실한 역할과 함께 디자인적으로도 한 단계 진화한 모습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3Rsystem에서 출시한 이클립스 케이스 역시 많은 구매자들의 선택을 받은 케이스입니다. 기타 다른 케이스들 역시 탄탄한 기본 성능 및 넓은 내부 공간, 그리고 특색있는 외부 디자인을 자랑하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CPU 쿨러를 별도로 장착하는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1. 팬에 의한 소음을 줄이기 2. 높은 열전도율 및 냉각성능에 따른 CPU 온도낮추기 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CPU 쿨러를 장착할 것인지 결정하고나서 쿨러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팬에 의한 소음을 줄이기 위한 쿨러는 그렇게 비싼 걸 쓰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오버클럭에 의한 온도를 낮추기 위한 경우라면 잘만 퍼포마, 옵티마, 3R시스템 프리마 보스2, 잘만 9900맥스, 12X 를 추천합니다. 잘만 퍼포마의 경우는 기존의 120mm 팬 모델에서 92mm 팬모델로 낮춘 만큼 써모랩 바다와 경쟁구도를 형성할 듯 합니다. 어느정도 수준으로 오버클럭을 하느냐에 따라서 각각 커버하는 수준이 다르니 생각하셔서 고르시면 되겠고, 기본적으로 쿨러 하나를 바꾼다고 컴퓨터의 성능이 좋아지진 않기 때문에 내부에 얼마나 시원한 공기가 있느냐에 따라 냉각 성능이 달라지는 만큼 케이스에도 신경을 같이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작은 케이스에서 쓸 수 있는 쿨러로는 쿨마의 제미니II S 정도가 좋습니다. 10cm 이하의 높이이기 때문에 슬림형 케이스에서도 무난하게 사용사능합니다. 최근 여러 회사에서 수냉쿨러가 출시되어 기존 시장에 유통되고 있던 커세어 사의 수냉쿨러와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버클러킹 상태에서의 CPU온도가 염려되시는 분은 한번 구매를 생각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최근 점점 가격하락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 SSD들이며 최소 120GB 정도 용량이 되어야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더욱 빠른 속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시는 보드와 구매하시려는 SSD에서 SATA 3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셔야 하며, 윈도우 7과 주력 MMORPG 2개 정도를 설치하시기 위해서는 120GB급 이상의 SSD 사용을 추천합니다. 추천 SSD리스트의 디스크 용량은 120GB 기준이며 이 정도의 용량이면 운영체계 + 주력 게임 2종 정도를 설치하기에는 충분합니다. 또한, 자신의 보드가 SATA3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SSD의 성능을 체험하기에는 충분한 속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 ~ 23인치형 모니터


대부분의 데스크탑에서 사용되는 크기인 19~23인치 모니터추천입니다. 가급적이면 광시야각패널(IPS, VA)에서 선택했으며, 모니터는 AS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안정적인 사후처리가 가능한 모델들을 위주로 했음을 알려드립니다. 20인치에서는 MOTVCNC의 모델이 무난합니다. 22인치에서는 벤큐의 모델이 관심을 끌고 있고, IPS 패널을 채용한 LG의 226V 제품도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DELL의 모니터 또한 많은 유저들에게 선호받고 있는 모니터 모델 중 하나 이고, TN패널을 사용한 벤큐제품 정도가 가격대성능비도 좋고 무난한 듯 합니다. 23인치는 가장 잘 팔리는 크기인 만큼 다양한 모델들이 있지만 역시 IPS패널에 LED 백라이트를 사용한 LG 플래트론 IPS236V 모델이 가장 추천할만 합니다. 성능, 인지도, AS까지 모두 좋습니다. 그 외에는 알파스캔의 AOC 2353 LED 모델도 UH-IPS패널에 LED백라이트를 채택한 모델이면서 가격도 상당히 좋기 때문에 추천할 만 합니다. TV기능이 필요하다면 LG나 삼성 등에서 TV 기능을 탑재한 모델을 판매 중이니 한 번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4인치 이상 모니터


24인치 이상의 대형크기 모니터는 일단 24인치에서 벤큐의 BL2400PT 모델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광시야각 VA패널에 LED백라이트, 피벗, Display Port 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세로로 돌려서 3개 묶어서 아이피니티를 구성하는 용도로도 좋고, 자체완성도도 높습니다. 그 외에 24인치에서는 삼성전자의 S24A 모델정도가 좋습니다. 특히 삼성모델은 완성도가 상당히 높아서 TN패널임에도 색감이나 무게, 발열에서 매우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7인치로 넘어갈 경우에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대기업인 LG와 삼성의 경우는 TN패널에 1920*1080의 HD급 해상도지원, HDTV 지원등 부가적인 옵션들이 좋은 경우이고, 아치바, 크로스오버, 퍼스트, 위텍의 경우는 IPS패널에 2560*1440의 초고해상도 라는 반대되는 장점을 갖고 있으므로 모니터를 이용해서 어떠한 작업을 하기 위함인지 분명히 판단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일반적인 용도에 TV도 보고 할 목적이라면 LG나 삼성, 알파스캔쪽이 좋을 것이고, 모니터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자 한다면 아치바, 크로스오버, 퍼스트, 위텍의 제품들을 추천합니다. 단, 이러한 IPS패널의 초고해상도 모니터들은 바이패스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와의 호환성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더불어 HDMI 1.4a 규격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사용하신다면 구지 듀얼링크 DVI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되니 이 점 역시 구매하실 때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