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견적 요청 대상 : PC 또는 특정 부품
게이밍 노트북


1. 금액 범위 : 최소~최대
200~300


2. 용도 - 게임 & 옵션, 기타 방송, 그래픽 작업 등
용도로는 문서작업 영상 시청 등 이것저것 하는 다용도 목적이나 게임 외에 그 정도 수준의 고사양 작업을 할 일이 전혀 없음. 


3. 선호 메이커
ASUS ROG 모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격대가 가격대이니 만큼 어느정도 A/S도 생각해야 해서 보통 많이들 추천되는 레노버는 기피하고 싶습니다.


4. 추가로 필요한 부품 :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SSD 등



5.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 : 소음, 온도, 파워, 케이스, 통풍, 오버 등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의 마감 처리(잔고장, 내구성, A/S 등)


6.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사양



7. 기타 사항
3~4년 정도 쓸 생각이니 만큼 예산은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200만원 초반부터 후반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게이밍 용도이니 만큼 무조건 17인치대 생각합니다. 직업상 이동할 일이 종종 있어서 사실상 컴퓨터 대용이라 그 이하 작은 크기는 전혀 염두에 안 두고 있습니다.

잠정적으로 정해놓은 모델이 있습니다. 첫째로
ASUS ROG STRIX G17 G713RW-LL150 (SSD 512GB) http://prod.danawa.com/info/?pcode=17130116
모델입니다. 지금 질문 올리는 시점에서 230만원이네요. 3070TI 그래픽카드가 가격대에 비해 좋은 편이고 디스플레이도 P3에 해상도도 좋습니다.
ROG STRIX이니 만큼 기본 가격대는 어느정도 세지만, TUF 시리즈에 비해 마감이나 디스플레이 품질, 최대 해상도도 우수한 편이고요. 3070TI가 노트북용인 걸 감안해도 상당히 좋은 그래픽카드이니 만큼, 고사양 게임을 돌릴 생각이면 좋은 선택지라 보아서 골랐고, RAM과 저장용량이 부족하다 싶어서 노트북용 DDR5 16GB와 PCI 4.0 M2 T1B는 주문해놓은 상태입니다.

둘째로
ASUS ROG SCAR G733ZM-LL053 (SSD 1TB) http://prod.danawa.com/info/?pcode=17155193&cate=11229515
모델입니다. 지금 질문 올리는 시점에서 235만원으로 위 모델과 거의 가격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픽카드는 3060으로 약간 낮지만, 노트북용 그래픽카드가 데스크탑 모델보다 성능이 떨어진다는 걸 감안할 때, 3060은 노트북용과 데스크탑용이 거의 차이가 없는(TGP가 높다는 가정 하에) 모델로 알고 있습니다. 성능도 괜찮은 편이니 그래서 가장 가성비 좋은 모델로 추천되는 걸테고요.
RAM과 저장용량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추가확정 상태이니 사실상 첫번째로 골라놓은 모델과 내부 성능은 그래픽카드 차이만 있습니다. 엘더레이크 CPU는 어차피 게임용으론 둘 다 차고 넘쳐서 굳이 비교하진 않을게요. 노트북으로 영상 편집 등의 전문작업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램브란트 6800H와 별 차이를 못 느낄 거 같습니다.
ROG SCAR 시리즈는 ROG 시리즈 중에서 최상위 모델이니 만큼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의 마감(내구성, 사운드, 디자인, 잔고장 등)이 아주 훌륭하다고 들었고 이런 부분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고민인 건 절대적인 성능 부분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3~4년은 쓸 생각으로 사는 물건이라 3060이 이후에 성능 문제로 발목잡히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만약 그런 문제가 없다면 SCAR를 살텐데, 몇년은 쓸 걸 생각하면 어느 모델이 좋을까요?
아니면 그 외에 DELL의 에일리언웨어도 고려사항으로 넣어야 할까요? MSI랑 레노버는 A/S가 너무 구리다고 들어서 일단 배제했는데 현재는 어떤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