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 추천에 앞서



데스크톱 추천은 다음과 같이 나눠집니다.

AMD CPU FX 6100이 적용되는 모델까지는 AMD와 인텔견적을 각각 나누고(70만원견적까지), 샌디브릿지 견적으로 통일되는 가격대(80만원견적부터) 이후부터는 가성비와 안정성견적으로 나누었습니다. 가성비 견적과 비교되는 안정성 견적은 오버클럭없이 좀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면서 제품자체의 완성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은 모델들로 교체한 견적을 말합니다.

주로 메인보드와 메모리, 파워서플라이에서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그렇게 바뀌는 금액때문에 가성비 견적과 비교해서 같은 가격대비 성능자체가 약간 낮아질 수 있습니다. 크게 체감할 정도로 낮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컴퓨터를 만지는 데 큰 어려움이 없고 이것저것 해볼 생각이시거나 오버클럭을 하실 분들이라면 가성비견적으로, 한번 구입 후에 컴퓨터 열 일이 거의 없는 분들은 안정성 견적을 고려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달의 추천 포인트



2012년의 세 번째 달이 다가왔습니다. 아이비 브릿지와 엔비디아의 차세대 그래픽 카드 제품군이 4월에 발표된다는 소식과 함께 점차 두 제품군의 베일이 조금씩 벗겨지고 있지만 기존에 판매되는 제품군과의 성능차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 또한 함께 전해져 오는 상황이라 새학년 새학기를 맞아 데스크탑 구매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딱히 새 제품들을 기다릴 필요 없이 지금 구입하셔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메모리 제조업체인 엘피다사의 파산 보호신청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메모리 가격 폭등을 조심스레 걱정하셨지만 아직까지 메모리 가격은 크게 오르지 않은 상황이며, 예상한 메모리 가격 폭등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대다수입니다. 또한, 태국 홍수사태로 인해 상승한 하드디스크 가격은 아직 정상화 되지 않은채로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고용량 하드보다 OS, 주력 게임용 SSD와 데이터 저장용 하드디스크 조합을 염두에 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AMD사의 HD7970, HD7950에 이어 HD7770, HD7750이 출시되었지만 아직은 생각보다 높은 시장 가격과 함께 기존의 제품군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성능으로 인해 선뜻 구매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곧 출시될 7870과 7850까지 출시되고, 시장 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가격 추이를 지켜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메인보드의 경우 자잘한 초기불량이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유통사에서 얼마나 잘 대응해주느냐, 소프트웨어적인 최적화 및 최신화로 해결할 수 있느냐를 두루 살펴보고 견적에 포함시켰습니다. 특히 H61보드의 경우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저가형 제품으로 출시되는 편이라 어떠한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비슷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얼마나 잘 갖춰져 있는 지를 우선 시 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하 견적모음은 다나와의 가상견적시스템을 활용했으며, 3월 4일 기준의 가격입니다. 평균가에 맞췄기 때문에 현금 최저가는 기준금액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실제 구입시 현금으로 결제할 경우에는 최저가+조립비+운송비+기타마진 을 포함해서 5만원정도 추가될 수 있으며, 카드로 결제할 경우에는 최소 5만 ~ 최대 20만원정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디스크의 가격 변동이 빈번한 시기이므로 당일 하드디스크의 시세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모니터와 같은 완제품의 경우는 오픈마켓(지마켓, 11번가 기타등등)의 쿠폰을 잘 활용하면 최저가보다 더욱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구입시 최대한 많이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추천 노트북이 궁금하신 분들은 IT인벤추천 3월 노트북을 참고하세요!



▷ 30만원대 견적 : 사무용 혹은 간단한 웹서핑 및 영상감상용




큰 그래픽 성능이 요구되지 않는 사무용, 인터넷 서핑 및 영화 감상용 데스크탑 견적이라면 30만원대 이하로도 충분한 사양의 PC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간단한 게임용으로도 사용하실 계획이시면 램이나 저렴한 외장 그래픽카드를 추가로 장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40만원대 견적 : 온라인 게임을 위한 실속형

AMD의 라나 프로세서와 HD6670을 중심으로 조합한 시스템으로 옵션타협을 통해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은 무난히 실행 가능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파워 공급을 위해 파워렉스의 REX Q 520W 모델 파워를 추가하였으며 가상메모리로 인한 하드 스왑이 신경쓰이시는 분이라면 추가로 4기가 메모리를 장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체적으로 부품가격이 조금씩 하락해서인지 40만원대 데스크탑에서도 i3-2100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CPU와 HD6670의 조합이라면 조금 더 상위 옵션으로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역시 여력이 되신다면 램을 추가하시는 것도 쾌적한 컴퓨팅을 위한 방법입니다.


▷ 50만원대 견적 : 중상옵으로 충분한 유저라면


새로 출시된 AMD FX 4100시리즈를 CPU로 사용한 구성입니다. 보드 또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CPU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구성하였으며 HD 6770 그래픽카드 또한 게임 플레이에 부족함이 없는 카드이므로 적당한 가격선에서 게임을 위주로 하는 다용도 PC를 마련하시는 분들에게 어울리는 견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실제 4코어를 이용하므로 다중 작업에도 좋은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50만원대 인텔 추천견적에서는 40만원대 견적에서 사용되던 i3-2100 CPU에 비해 만원 안쪽의 가격 차이로 조금 더 높은 클럭을 얻을 수 있는 인텔 CPU 코어i3 샌디브릿지 2120을 사용하였습니다. 코어i계열 최하위 프로세서지만 그 성능은 결코 쿼드계열 CPU들에게 밀리지 않으며, HD6770과 I3-2120의 조합이라면 최강의 가성비를 보여 줄 것입니다.

▷ 60만원대 견적 : 온라인게임 충분히 중상옵


60만원대 AMD견적에서는 AMD FX 6100 CPU를 선택하였습니다. 6코어 CPU인 FX 6100을 이용한다면 한번에 여러개의 작업을 한다고 해도 성능하락이 없을 것이며, 그래픽성능 부분에서도 HD 6850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여 게임 내 그래픽 중, 상옵션을 즐기기도 충분합니다.



60만원대 인텔 견적은 50만원대 견적에서 CPU는 i3-2100에서 i5-2500으로, VGA는 HD 6850으로 교체하여 그래픽과 CPU, 두 부분 모두 강화한 구성입니다. 50만원대 견적보다 업그레이드 된 60만원대 견적 구성은 다중 작업에 있어서도 동 가격대의 AMD견적 구성에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보일 것이며, 게임에 있어서도 좋은 성능을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 70만원대 견적 : 온라인 게임용으로는 최적의 셋팅


70만원대 AMD견적에서는 그래픽카드를 HD6850에서 GTX560으로 교체하여 CPU성능에 어울리는 그래픽카드를 조합, 온라인 게임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목표로 했으며 하드디스크 역시 500기가에서 1테라급 제품으로 교체, 하드 용량에 있어 부족함이 없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 정도의 제품 구성이면 온라인게임 내에서는 중상옵을 충분히 소화해 낼 수 있을것으로 보이며 기타 작업에도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70만원대 인텔 견적에서 CPU는 i5-2500을 그대로 사용한 대신 그래픽 카드를 HD 6850에서 GTX 560으로, 하드디스크도 500기가급 제품에서 1테라 급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i5-2500과 GTX560을 조합한 70만원대 인텔 견적이라면 어떤 온라인 온라인게임이라도 쾌적하게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 80만원대 견적 : 풀옵션 혹은 아주 약간의 옵션조정


80만원대 가성비 견적에서는 2500K를 이용하여 오버클럭을 통한 CPU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공랭쿨러를 사용하여 4기가 이상의 클럭으로 실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2500K버전의 CPU를 선택하였으며 이와 함께 이를 받쳐주기 위한 메인보드와 파워, 그리고 그래픽 카드의 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한 구성입니다. 그래픽의 경우 특정옵션을 선택하였을 때 원활한 게임플레이가 힘들어 질 수도 있기 때문에 약간의 조정은 필요하지만 높은 CPU성능으로 뒷받침이 되는 구성입니다. 파워의 경우 오버클럭시 혹시 일어날 수 있는 트러블을 방지하기위해 브론즈 인증을 받은 600W급 파워를 사용하였습니다.




80만원대 인정성 견적에서는 기존 삼성램보다 높은 메모리 클럭을 가지고 있으며 램 발열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열판이 달린 지스킬 메모리를 사용하였고, 그래픽 역시 기존의 GTX 560에서 GTX 560 Ti 모델로 교체하였습니다. 케이스는 통풍을 고려한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안정적으로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할 모델로는 최근 많은 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슈플의 500W 제품을 장착하였습니다. 하드디스크의 경우 가성비 견적에 사용된 모델보다 성능은 약간 떨어지지만 A/S기간이 긴 제품을 사용하여 혹시 있을 하드디스크 고장에 대비하였습니다.


▷ 90만원대 견적 : 풀옵션으로 초대합니다.


90만원대 가성비 견적에서는 80만원대 견적에서 사용되었던 GTX560 Ti보다 조금 더 고급화된 제품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그래픽 성능을 끌어올리고 잘만의 Z11 케이스를 사용하여 오버클럭 및 고성능 그래픽 사용시 발생하는 시스템 내부의 열기를 효과적으로 제거 할 수 있도록 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의 완성도를 올렸습니다.



안정성을 위주로한 90만원대 안정성 견적에서는 80만원대 견적보다 좀 더 좋은 케이스와 많은 분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슈플의 550W 파워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견적의 완성도를 높인 구성입니다. 사실상 온라인 게임에서 이 이상의 견적을 구성한다고 하더라도 추가로 투자한 금액만큼의 성능 향상을 얻기는 힘든 구성이며, 온라인 게임에서의 풀 옵션, 혹은 아주 약간의 옵션조정을 통해 만족할만한 게임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100만원대 견적 : 게임도 하고, 오버클럭도 하고.


현재 CPU나 메인보드의 라인업을 고려해 보았을 때 100만원선의 견적에서 가성비를 따지자면 2500k이상의 제품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100만원 이하 가격대의 견적과 다른 점은 GTX570 그래픽카드와 브론즈 인증을 받은 650W 급 파워를 장착한 부분입니다. 온라인게임 뿐만 아니라 패키지게임에서 풀옵션을 돌려도 충분히 플레이 가능한 성능을 가진 그래픽카드인 만큼 어떤 게임을 즐기시던지 만족할 만한 성능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버클럭하지 않고 100만원이상의 견적을 꾸린다면, 차라리 HT를 지원하는 샌디브릿지 i7-2600 코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약간의 L3캐쉬차이도 존재하고, HT에 따른 성능증가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게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듀얼 모니터 시스템을 구성하여 게임과 함께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을 한다 해도 충분히 제 성능을 낼 수 있는 사양입니다. 또한, 650급 브론즈 인증을 받은 파워를 사용하여 다중 작업시 요구하는 많은 전력량에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 300만원대 견적 : 정말 큰 마음 먹고 한 번 질러보고 싶은 당신을 위해



300만원 정도를 투자하여 남 부럽지 않은 오버클럭&게이밍 시스템을 구축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견적입니다. i7-3930k CPU와 X79 메인보드, 그리고 32GB메모리를 사용하였으며,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3기가 그래픽 메모리를 장착한 HD7970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OS및 주력 게임을 설치할 256GB SSD와 데이터 보존용 2테라 하드를 사용하여 더욱 빠른 속도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일체형 수냉 키트 및 램 쿨러, 그리고 커세어 케이스를 이용해 시스템 내부의 열을 신속히 제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물론, 이 모든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골드 인증을 받은 슈퍼플라워사의 800W 파워를 사용했습니다.


▷ 금액과 무관한 견적 : 이것은 로망입니다. 영원한 꿈



현존 데스크탑 CPU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i7-3960X 익스트림 에디션, 14900의 속도를 보여주는 지스킬메모리 64GB구성, 이 구성을 가능하게 만들어준 하이엔드 메인보드 모델 X79로 기본을 다진 뒤, HD 7970 3기가 모델 두장을 크로스파이어로 묶었습니다.OCZ RevoDrive3 X2 1테라급 제품을 이용해 광속의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시게이트에서 새로 출시한 1테라 플레터 세 장을 이용한 3TB 하드디스크 2개를 레이드1로 묶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데이터 보존을 위한 완벽한 백업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컴퓨터 내부의 발열을 잡기 위해 일체형 커세어 수냉 쿨러와 옵시디언 800D 케이스를 이용해 고발열에도 문제없는 시스템 내부를 완성하였으며 이 모든 환경을 책임질 가장 안정적인 파워로 시소닉 사의 X-1250 제품을 조합했습니다. 대형 화면으로 패키지 및 온라인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최고의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 이달의 추천 부품
▷ 10만원대 그래픽카드



10만원대 그래픽카드는 가격에 따라 성능이 따라가는 구조입니다. 다른 가격대의 그래픽카드도 마찬가지겠지만 1~2만원 차이로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차이가 나는지라 많은 고민이 따르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20만원대를 유지하던 GTX560과 HD6870의 최저가가 10만원대로 진입한 것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또한 HD7770과 7750의 등장은 10만원대 그래픽카드의 전체적인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20만원 이상대의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염두에 두신 분들이라면 그래픽카드의 가격 안정 후를 노려 보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슬림PC나 대기업 PC를 사용하시는 분 중 그래픽 카드를 업그레이드 하실 분은 최근 출시된 LP모델에 괸심을 가져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 20만원대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의 전체적인 가격 하락세 덕분에 10만원대 그래픽카드는 혼전의 양상이 벌어지고 있지만, 그 덕분에 20만원대 그래픽카드 선택의 폭은 좁아진 느낌입니다. HD6950과 GTX 560 Ti 중 취향에 맞는 그래픽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30만원이상 그래픽카드


30만원대 그래픽카드 시장 역시 새 그래픽카드 등장 직전의 고요함이라는 느낌이 드는 분위기입니다. HD 6950과 560 Ti의 가격이 20만원대로 떨어지면서 그 자리를 채울 카드들이 등장할 때까지 선택의 폭은 그다지 넓지 않을 것 같네요. 조탁의 570제품이 30만원대 후반으로 내려왔으므로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 고려해 보실만합니다.


▷ 500W 급 파워서플라이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500W급의 경우 그 소비량 만큼이나 많은 종류의 파워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4만원대 초반에 500W급 파워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파워렉스 렉스 III 500W 제품이나 잘만의 모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4만원 중반대의 파워렉스 렉스Q 520 Active PFC모델의 경우 외부 디자인보다는 내부 성능에 더 치중한 파워로 비교적 낮은 가격에 Active PFC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만원대 제품들 부터는 80PLUS Standard인증을 받은 제품을을 선택할 수 있으며, CWT의 DSAII500S모델의 경우 5만원 중반대 가격임에도 Bronze인증을 받은 파워입니다. 국내회사의 파워 중 마이크로닉스의 파워가 4만원대의 가격에 80PLUS 스탠다드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500W급 파워중 6만원이 넘는 파워는 가격대 성능비에서 좋다고 말할 수 없지만 안택의 550W파워는 6만원 초반대의 가격에 안정성과 추가 50W의 파워용량이 장점이기에 추천견적에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가격대는 약간 비싸지만 최근 유저들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 SuperFlower사의 SF-500P, SF-550P 12SP제품도 눈여겨 보실 만 합니다.


▷ 600W 급 파워서플라이



최근 고사양 그래픽카드의 가격 하락에 따라 600W급 파워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5만원 초반대의 가격임에도 620W의 파워용량과 더불어 Active PFC기능을 가지고 있는 REX Q모델이 가격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액벨의 650W모델 또한 85%효율을 가지고 있음에도 6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고, CWT의 제품들 또한 600, 650W대 제품중에서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이 외에 스카이디지탈 파워스테이션 3 PS3-600 Bronze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슈퍼플라워의 SF-600P, FSP600-80APN, 그리고 안텍의 VP650P제품이 7만원대에서 구매가 가능한 파워들 중 주목할만한 제품들입니다. 파워에 얼마를 투자할 것인가를 정해둔 뒤 알맞은 파워를 구매하시면 될 듯 합니다. 파워에 조금 더 돈을 투자하신다면 슈퍼플라워의 SF-650P제품에도 한번 살펴볼만 합니다.

▷ 700W 이상급 파워서플라이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나 오버클럭에 관심을 갖으시면서, 동시에 여러 주변기기를 사용하시는 분이 늘고 있는만큼 700W이상의 고출력 파워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700W에서는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주는 파워렉스의 레전드 80+ 모델 정도가 눈에 띕니다. 그 이후로는 와트수와 가격대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원하는 와트수를 정확히 점검해서 장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핫한 모델로는 안텍의 HCG-900 80PLUS 브론즈 모델입니다. 10만원대에 브론즈등급의 900W파워는 이 모델 뿐이며, 20만원을 약간 넘는 가격에 LEPA의 파워가 위치하고, 슈퍼플라워사나 잘만의 모델도 한번 고려해 볼만 합니다. 그 이상의 가격대에서는 세계 1위로 검증받은 안텍의 1200W파워나 고전의 강자 커세어 AX1200, 그리고 새로 출시된 시소닉의 X-1250 모델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1만원대 케이스



1만원대 케이스들은 같은 저렴한 가격에 비해서 강판의 두께가 어느정도냐가 중요한데 사실 그렇게 두껍게 할 수 없는 가격대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사후처리가 좋은 모델로 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추천견적에도 사용된 2MONS E-cell 모델및 다양한 모델들을 선택 할 수 있으며 케이스의 경우 개인 취향이 크게 작용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직접 보시고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두 ATX 사이즈의 일반 메인보드를 수용할 수 있는 모델들이며, 개인이 조립시에는 마감등이 약간 덜되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손을 베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 2~4만원대 케이스



현재 시장에 2~4만원대의 케이스가 가장 많이 출시되어 있는 상황이며, 구매시 주의하실 점은 최근 고성능 그래픽카드들이 많이 이용되는 상황에서 본인이 사용하려는 그래픽카드가 케이스에 문제 없이 장착되는가의 부분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3Rsystem의 에스프레소 모델과 새도우탑 모델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NCORE의 논스톱 케이스의 경우 3만원 안쪽에서 전면 USB 3.0을 사용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케이스 중 하나입니다. COMART 콰트로 제품 역시 3만원대에서 3개의 팬을 제공하는 케이스이고, 이 외의 케이스들 역시충실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다수의 팬을 사용해 볼만한 케이스들입니다. 또한 실버스톤사의 PS05B 모델이 4만원대로 진입, 수준급의 케이스를 저렴한 가격에 사용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보여집니다.


▷ 5만원이상의 케이스



최근 컴퓨터의 성능 향상을 위한 고성능 그래픽카드 사용, 혹은 다수의 하드디스크 이용 뿐만 아니라 쿨링 능력이나 외부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5 만원 이상대의 고가 케이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잘만에서 새로 출시한 Z11 PLUS 모델은 전작의 명성을 이어 케이스로서의 충실한 역할과 함께 디자인적으로도 한 단계 진화한 모습이며, 3Rsystem의 L-1200 브이렉스 V2, NZXT의 Lexa-S, 슈퍼플라워 SF-700T, 앱솔루트의 Cyclone K9-3 모델도 10만원 아래에서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케이스 입니다.빅타워 케이스를 사용해 보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3Rsystem의 T100 발키리 모델을 한 번 눈여겨 보실만 하며, PhoenixCNS 바람의신 에어로스 케이스 역시 10만원대에서 선택해 볼만한 케이스입니다.

최근 베트남의 한 유저가 만든 디아블로3 커스텀 케이스가 많은 분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실버스톤사의 TJ11케이스를 직접 튜닝하여 만든 것이며, 현재 국내에서도 유통되는 케이스이니 능력이 되신다면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 베트남 유저가 제작한 디아블로3 커스텀 케이스 보러 가기(클릭하면 이동합니다)




CPU 쿨러를 별도로 장착하는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1. 팬에 의한 소음을 줄이기 2. 높은 열전도율 및 냉각성능에 따른 CPU 온도낮추기 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CPU 쿨러를 장착할 것인지 결정하고나서 쿨러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팬에 의한 소음을 줄이기 위한 쿨러는 그렇게 비싼 걸 쓰지 않아도 됩니다. 써모랩 바다2010 정도나 하이퍼TX3 정도면 충분합니다. 반면 오버클럭에 의한 온도를 낮추기 위한 경우라면 잘만 퍼포마, 3R시스템 프리마 보스2, 잘만 9900맥스, 12X 를 추천합니다. 잘만 퍼포마의 경우는 기존의 120mm 팬 모델에서 92mm 팬모델로 낮춘 만큼 써모랩 바다와 경쟁구도를 형성할 듯 합니다. 어느정도 수준으로 오버클럭을 하느냐에 따라서 각각 커버하는 수준이 다르니 생각하셔서 고르시면 되겠고, 기본적으로 쿨러 하나를 바꾼다고 컴퓨터의 성능이 좋아지진 않기 때문에 내부에 얼마나 시원한 공기가 있느냐에 따라 냉각 성능이 달라지는 만큼 케이스에도 신경을 같이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작은 케이스에서 쓸 수 있는 쿨러로는 쿨마의 제미니II S 정도가 좋습니다. 10cm 이하의 높이이기 때문에 슬림형 케이스에서도 무난하게 사용사능합니다. 최근 안텍과 잘만, 써멀테이크에서 수냉쿨러가 출시되어 기존 시장에 유통되고 있던 커세어 사의 수냉쿨러와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버클러킹 상태에서의 CPU온도가 염려되시는 분은 한번 구매를 생각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하드디스크의 가격이 계속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SSD입니다. 빠른 속도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용량대비 비싼 가격으로 아직 쉽게 손이 가지 않는 저장장치이긴 하지만 가격 대비 가장 확실한 성능 향상을 노릴 수 있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더욱 빠른 속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시는 보드와 구매하시려는 SSD에서 SATA 3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셔야 하며, 윈도우 7과 주력 MMORPG 2개 정도를 설치하시기 위해서는 120GB급 이상의 SSD 사용을 추천합니다. 고급형 SSD인 커세어의 제품과 해외제품인 OCZ, 그리고 삼성의 830시리즈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잘만에서도 SATA 3 지원 제품이 출시되었으며, SSD의 명가인 인텔 역시 SATA3 대응 제품군인 520시리즈를 출시하고 반격에 나선 가운데 벌어질 SSD전쟁의 승자는 누가 될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기존의 제품군들보다 가격을 낮춘 저가형 SSD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용량 파일 이동시에는 체감이 되는 부분이지만 기존의 하드디스크보다 빠른 속도를 체감하실 수 있으므로 한 번 고려해 보실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20 ~ 23인치형 모니터


대부분의 데스크탑에서 사용되는 크기인 19~23인치 모니터추천입니다. 가급적이면 광시야각패널(IPS, VA)에서 선택했으며, 모니터는 AS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안정적인 사후처리가 가능한 모델들을 위주로 했음을 알려드립니다. 20인치에서는 MOTVCNC의 모델과 벤큐의 GL2030모델이 무난합니다. 22인치에서도 마찬가지로 MOTVCNC와 벤큐의 모델, 알파스캔의 AOC V22+ LED 모델이 경합을 벌이고 있으며, DELL의 모니터 또한 많은 유저들에게 선호받고 있는 모니터 모델 중 하나 이고 TN패널을 사용한 벤큐제품 정도가 가격대성능비도 좋고 무난한 듯 합니다. 23인치는 가장 잘 팔리는 크기인 만큼 다양한 모델들이 있지만 역시 IPS패널에 LED 백라이트를 사용한 LG 플래트론 IPS236V 모델이 가장 추천할만 합니다. 성능, 인지도, AS까지 모두 좋습니다. 그 외에는 알파스캔의 AOC i2340 LED 모델도 UH-IPS패널에 LED백라이트를 채택한 모델이면서 가격도 상당히 좋기 때문에 추천할 만 합니다. TV기능이 필요하다면 LG의 M235IPS 모델이나 삼성의 T23A350 모델이 좋겠습니다.

▷ 24인치 이상 모니터


24인치 이상의 대형크기 모니터는 일단 24인치에서 벤큐의 BL2400PT 모델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광시야각 VA패널에 LED백라이트, 피벗, Display Port 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세로로 돌려서 3개 묶어서 아이피니티를 구성하는 용도로도 좋고, 자체완성도도 높습니다. 그 외에 24인치에서는 삼성전자의 S24A 모델정도가 좋습니다. 특히 삼성모델은 완성도가 상당히 높아서 TN패널임에도 색감이나 무게, 발열에서 매우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7인치로 넘어갈 경우에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대기업인 LG와 삼성의 경우는 TN패널에 1920*1080의 HD급 해상도지원, HDTV 지원등 부가적인 옵션들이 좋은 경우이고, 아치바, 크로스오버의 경우는 IPS패널에 2560*1440의 초고해상도 라는 반대되는 장점을 갖고 있으므로 모니터를 이용해서 어떠한 작업을 하기 위함인지 분명히 판단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일반적인 용도에 TV도 보고 할 목적이라면 LG나 삼성, 알파스캔쪽이 좋을 것이고, 모니터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자 한다면 아치바, 크로스오버, 퍼스트의 제품들을 추천합니다. 단, 이러한 IPS패널의 초고해상도 모니터들은 바이패스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와의 호환성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