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분들 견적 도와드리면서 중복되는 내용이 너무 많아 해드리고 싶은말 적어봤습니다.

 

글이 점점 길어지는데 요약해서 급하신분들은

 

각 단락의 제목 굵은글씨라도 읽어 봐주세요

 

 

1.CPU와 메인보드는 한쌍입니다.

 

CPU를 다나와나 네이버에서 한번 검색해보세요. 그럼 소켓이라는게 있을거에요.

 

예를들어 4670 하스웰같은경우 1150 , 트리니티 같은경우 FM2 이런식으로 소켓이라는게 있는데.

 

 이 소켓과 메인보드가 지원하는 소켓이 맞아야만 조립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조립할때 호환성이라는건 딱 이 둘만 보면 됩니다.

 

메인보드랑 cpu만 짝이고 나머지부품은 호환성이라는게 거의 없어요

 

cpu를 바꾸시려면 메인보드도 바꾸셔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한가지 예외로는 같은 소켓을 지원하는 cpu로 '업글'하시는거면 메인보드는 바꾸실필요없습니다.

 

2.'게임'만 하실거면 제온이나 i7을 가실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수정)

 

i5와 i7이 다른점은 여러가지 있겠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4코어 4쓰레드와 4코어 8쓰레드의 차이입니다.

 

이 쓰레드라는건 사람의 팔 같은 겁니다. 코어는 머리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이걸 설명드리기 위해서는 하이퍼쓰레딩이라는 기술을 설명드려야하는데

 

이것까지 설명하자면 너무 길어져서 궁금하신분은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그냥 쉽게 생각하면 1개의 코어(머리)로 2개의 쓰레드(손)을 사용하게 하는건데

 

이 2개의손이 있다고 해서 효율이 100%가 증가하는게 아니고 경우에따라서 효율이 0%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온라인게임들은 대부분 듀얼코어이상은 지원을 안합니다.

 

그럴수밖에 없는게 권장사양이 쿼드코어 이상인 게임을 만들면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아직 듀얼코어 제품을

 

사용하고 계실텐데, 온라인게임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이용해야 돈이 되니까요..

 

배틀필드4 같이 옥타코어를 지원하는 게임을 하시려는게 아니라면.. i5로도 충분합니다.

 

예외적으로는 '게임'이 아닌 랜더링이나 인코딩등 다중 작업을 많이하시고 쓰레드가 많을수록 좋은 작업을 하신다면

 

i7나 제온을 가시는게 더 좋습니다.

 

추가내용. 현시점에서 4코어 이상 게임을 지원하는 게임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영전도 얼마전에 패치로 듀얼코어 ->쿼드코어 지원으로 바뀌었고,

 

배틀필드4같은 경우 전형적인 옥타코어(8코어)지원이며, 이번에 나오는 왓치독스라던지

 

반지의제왕 등 ps4 엑박원 게임들이 옥타코어 지원을 함에따라 점점 요구되는 cpu 성능이 올라가는게

 

사실입니다. 이런 패키지 게임들을 pc판으로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제온이나 i7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온라인게임은 대부분

 

듀얼코어 or 쿼드코어 지원이기때문에 온라인게임 한정이라면 i5 가세요 !!

 

블소가 옥타코어 지원이라고 i7 가신다는 분들은 말리고 싶네요..

 

블소가 옥타코어를 지원하기는 해도 블소 게임특성상 1쓰레드만 엄청나게 갈구고

 

2~3번 쓰레드를 보조, 나머지는 50%도 못씁니다..

 

그래서 사실상 i7까지 갈 필요는 없여요. 차라리 오버를 배우셔서 코어당 ipc를 높이세요~

 

물론 i7이 i5보다 좋은건 분명하니 돈만 많다면 i7 가셔도 됩니다. 성능은 분명히 더 올라가요

 

단 투자한 돈이 비하면 그렇게 까지 성능 향상이 안될뿐이죠 

 

3.오버할줄 모르신다면.. k제품은 사지마세요

 

인텔의 4670과 4670k의 차이는 단 하납니다. 오버배수를 풀었느냐 막아놧느냐..

 

따라서 오버를 안할건데 4670k가 더 좋은거 같아서 산다는건 그냥 돈 낭빕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i7-4770 이랑 제온중 고민이시라면 그냥 제온으로 사세요. 오버 안하는 4770과 제온의 차이는

 

내장그래픽 유무,0.1클럭 밖에 없습니다. 가격은 5만원 이상 차이나는데 그냥 돈낭비에요.

 

4. 견적 질문하실땐 용도를 ☆정확히!!★ 해주세요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한겁니다.. 여러분들이 견적문의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성비.. 낮은가격에 좋은 성능 찾으려고 질문하시는거 아닌가요?

 

아무리 가성비가 좋은 컴퓨터를 사더라도 그 컴퓨터 기능의 50%도 못쓴다면 그냥 돈 낭비입니다.

 

롤이나 피파 서든밖에 안하시는데 i7-4930에 gtx 780ti를 쓰신다면 아무리 가성비 좋은 유통사, 제품 골라서 쓰더라도

 

돈 낭비 하시는겁니다. ( 아 물론, 그냥 취미로 컴퓨터 사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

 

막연하게 앞으로 나올 게임할건데 무난하게 돌아갈정도로 짜주세요. 하면 막막합니다..

 

정확하게 용도로 게임을 할거면 무슨 게임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나올 '게임명'을 '무슨 옵션'이상으로 돌리고 싶습니다.

 

ex1)롤에서 한타를 하더라도 풀옵으로 끈기지 않게 컴퓨터를 업글하고 싶습니다 or 사고 싶습니다.

ex2)와우에서 그냥 솔플정도만 옵션타협하면서 즐기고 싶습니다.

 

이런식으로요.

 

풀옵에서 안티정도만 빼도 r7 270x,gtx 760정도면 지금 나오는 패키지 게임까지 왠만한건 다 돌릴수 있습니다.

 

주로 하는 게임이 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그래픽카드를 조언해드릴때 게임마다 최적화라는게 있습니다.

 

예를들면 gta나 와우 같은경우 완전 극 엔당(지포스) 게임이라서 급이

 

한단계 높은 amd 그래픽카드랑 프레임이 비슷하게 나옵니다.

 

5.업글 하실때 가성비 킹은 ssd입니다.

 

이건 진리입니다.

 

어떤 부품을 업글하더라도 hdd를 쓰시다가 ssd를 쓰는만큼 체감이 많이되는 부품은 없습니다.

 

부팅이 10초가 채 안걸리고 롤 로딩이 1분은 안넘깁니다. 돈이 딱 10만원있는데 어떤걸 업글해야 되나요?

 

라는 질문엔 무조건 ssd를 사세요.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외적으로 cpu나 그래픽카드 성능이 정말 월등하게 낮은데

 

ex)4년전에 50만원주고 산 컴퓨터인데 ssd가 짱이라고?

 

그럼 이거 추가하면 배틀필드4도 풀옵에 렉 하나도 안걸리겠지?

 

이런분들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cpu와 vga가 최소한의 컴퓨터 성능을 낸다는 가정하에 최고의 가성비는 ssd입니다.

 

6.특별한 작업 하는게 아니라면 램은 8기가로도 충분합니다.

 

요즘 나오는 게임 대부분 4기가로도 충분하지만 여유있으면 8기가 까지가 적당합니다.

 

16기가 32기가 .. 별로 쓸데도 없어요.. 물론 게임 한정입니다 .. 다른 작업은 하신다면.. 램은 높을수록 좋겠죠.

 

램이야 용량이 깡패니 높을수록 좋지만 램을 8기가 상태에서 70%도 사용 못하는데 12기가 달아봣자 성능향상 0%입니다

 

추가- 이번에 왓치독스 울트라 옵에서 1440p에서 시스템 메모리 9기가 이상 잡아먹는다더군요 ㅡ_ㅡ;;

 

자신이 할 용도를 정확히 해서 램도 추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7.파워에 들어가는 돈을 아까워하지마세요


파워라는 부품은 사람의 심장 과도 같은 부분입니다. 파워가 부족하면 컴퓨터가 꺼지기도 하고 부품이 뻑나기도 합니다.

 

제가 아는 어떤분은 파워 좀더 싼거 사겠다고 일면 '뻥파워'쓰시다가 컴퓨터 부품 전체 다 날려먹었습니다.

 

이건 극단의 경우이긴 하지만  파워가 좋지못하면 출력이 일정하지 못하고 어느순간 과전류가 흘러서

 

그 전류가 메인보드를 따라 이동하고, 그 메인보드에서 전력공급하는 vga 하드 다 날라갑니다.

 

반대로 전류가 낮아져서 컴퓨터가 필요로 하는 전력을 공급받지 못해 꺼지거나 성능하락이 올수 있고요.

 

만원 이만원 아껴보겠다고 컴퓨터 전체를 날릴수도 있는 폭탄을 가지고 살지 맙시다!

 

8.컴퓨터 당장 오늘 내일 살거 아니면 .. 견적은 주문하기 직전에 짜시는게 좋아요

 

간혹 전역이 한달남았습니다. 컴퓨터 살려고 하는데.. 라는 글을 많이 봅니다만

 

저도 군대 있을떄 그랬지만 이제와서 생각하면 참 쓸데 없는 짓이였습니다..

 

컴퓨터라는게 오늘 다르고 내일 달라서 한달뒤면 또 추천 견적이 바뀝니다..

 

자꾸 이게 좋니 저게 좋니 고민해서 자주 바뀌기도 하구요 ㅎㅎ..

 

여기 견적 맞춰주시는분들이 추천해주시는 것들은 다 좋은 제품들이에요

 

따라서 견적이란건 돈이 딱 되서 오늘이나 내일 주문까지 할수 있을떄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9.견적신청하실때 사용할수 있는 돈의 마지노선을 알려주세요..

 

위에 사용용도와도 맞는 부분이지만.. 견적짤때 가장 고민되는 부분도 자금 부분입니다..

 

최대 얼마까지 가능합니다라는걸 적어주시면.. 견적짤때 조금은 편합니다.

 

10. 컴퓨터는 필요할때 필요한 만큼만 맞춰서 업그레이드 하시는게 좋습니다.

 

견적 신청하시는분둘중에 차후 5년간 바꿀맘 없습니다. 지금 당장 뭘할진 모르겠지만 5년동안 안바꾸게 짜주세요.

 

라는 분들이 많은데 , 컴퓨터는 필요할 때 업그레이드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내가 지금사용할 용도가 100만원짜리면 충분한데 차후 몇년동안 뭘 할지모르니

 

200만원 짜리로 맞추시는 분들이 종종계십니다. 그럴바에는 지금 100만원짜리 삿다가.

 

나중에 더 좋은 사양이 필요하실때 중고로 파시고 나머지 100만원 + 중고로 판돈 으로 새컴을 사시거나

 

지금 컴에서 업그레이드하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컴퓨터 부품은 내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부품이 1년 후에는 같은 성능에  더싼 가격으로 새로운 제품이 나옵니다.

 

특히나  그래픽 카드 같은경우에는 말이죠..

 

따라서 너무 무리해서 좋은 제품 사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11. 업글하실때 가장 쉬운 부품은 그래픽카드, 램, ssd 입니다.

 

그래픽 카드와 램,ssd는 컴퓨터 조립의 ㅈ 자도 모르는 사람도 할수 있습니다.. 그냥 컴퓨터 옆판 까놓고

 

핸드폰으로 그래픽카드 조립법 같은거 보면서 하면 1분도 안걸립니다.. 그냥 딱 봐도 여기에 꼽으면 되겠구나 합니다.

 

꼽기만 하면되요.. 레고조립보다 쉽습니다.

 

램과 ssd는 딴 부품의 교체 없이 업글할수 있으므로 좋습니다..

 

단, 램같은 경우 메인보드가 지원하는게 있으니 예전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는분들이라면 ddr3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ddr3 램을 사주세요. 메인보드도 sata3를 지원하는지 확인한번 해주세요 ~

 

(그렇다고 사타2에 ssd를 꼽는다고 느리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hdd보다 훨~씬 빠릅니다.) 

 

그래픽카드를 바꾸실땐 주의해야 합니다.

 

컴퓨터 소비전력의 50% 이상이 그래픽카드에서 나오신다고 보면 됩니다.

 

그만큼 그래픽카드는 파워와 연관성이 깊습니다. 견적짤때 파워용량은 그래픽카드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되요

 

(cpu 오버를 안하신다면^^..)

 

따라서 이 글을 보고 무작장 그래픽카드를 사서 업글하시기 보다는 파워는 이걸 쓰고 있는데

 
이 그래픽 카드로 업글가능한가요? 라는 식으로 한번 물어봐주세요 ~

 

이와는 반대로 메인보드, 파워, 케이스는 업글 하기 가장 어렵습니다..이 3개를 바꿀줄 아시는분은

 

처음부터 끝까지 조립할 줄 아신다고 보면 됩니다. 

12. 온라인 게임만 하시는 용도라면 그래픽 카드는 270x, gtx760 정도라면 충분합니다..

 

온라인게임은 저기 위에서 설명했듯이 그렇게 엄청나게 사양 높은 게임이 거의 없습니다..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서버렉이 발생할수 밖에 없기 떄문에 그래픽카드는 저 위에 써논 정도만 되면 오히려 cpu빨을 더 많이 받습니다.

 

이렇게 말하니 저기 위에선 i5로도 충분하다고 하지 않았느냐 근데 그렇게 말하면 

 

i7을 사야하는거 아니냐? 라고 말씀하시는분들 계실까봐 미리 말씀드리자면 제가 말하는 cpu빨이라는건

 

cpu 오버를 해서 코어당 성능을 어느 이상까지 올려야 한다는 말이지 코어 갯수랑은 무관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온라인게임에서 i5 이상은 필요없어요 ^^ ~

 

13. 정품을 써보시는건 어떨까요?

 

ms office 안쓰시는분들 없을겁니다. 파워포인트 , 엑셀, 워드 등등.. 온국민이 쓰는 ms office가

 

우리나라의 경우 복제품이 99%라고합니다. 바로 옆나라 일본은 정품이 99%라네요.

 

이 글을 쓰는 저 조차도 오피스를 복돌이로 쓰고있으니까요. 네 사실 구하기가 너무 쉽죠..

 

우리나라 인식이 참 이상한게 복돌이 쓰면 현명하고 정품쓰면 개 호갱으로 보는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인식이 우리나라 개발자들의 미래를 암울하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ㅠ_ㅠ..

 

게임으로써는 콜오브듀티나 모던워페어 매트로 라스트 나이트 부터

 

프로그램으로써는 윈도우나 맥 같은 운영체제까지..

 

우리나라사람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써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고

 

우리들의 인식부터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4.케이스에도 돈을 투자할만 합니다.

 

보통 케이스가 뭐가 중요하냐고 하시는데 공간이 제한되지 않는 한 클수록 좋습니다.

 

커서 뭐가 좋냐고 하면 1.쿨링 2.소음 3.확장성 이겠네요

 

큰만큼 케이스에 빈공간이 많아서 공기순환도 잘되고 그만큼 온도를 잘잡아 줍니다. 

 

팬이 빨리 돌지 않아도 되니 자동으로 소음이 작아지겠죠

 

확장성은 두말하면 잔소리구요. 단점이라면 가격?

 

케이스는 재활용이 가장 쉽고 좋은 부품이기때문에 한번사면 최대 5년 이내에는 거의 무조건 바꿔야하는

 

cpu, vga와 달리 관리만 잘한다면 10년 20년도 쓸수 있습니다.

 

3r 제품같은 경우는 a/s 기간이 끝났는데도 전화해서 문제생기면

 

다음날 선불택배로 예비부품 보내주는 묻지마 a/s로 유명하죠.

 

15.  내가 정말 아끼고 오래 쓸 컴퓨터라면 들에게 너무 의존하기보다는

스스로가 먼저 컴퓨터의 기본&관리하는 법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댓글에 더 추가 해줬으면 하는 내용 써주시면 참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질문하실거 있으면 쪽지나 댓글 남겨주세요 ~ 아는 한도에내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립니다

 

p.s.1 불로소득 배우기 왜 이렇게 어렵나요 .. 이니가 없어요 흑흑

 

p.s.2 이 글을 읽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하나만 달아주세요 ^^ 작성자의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