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전 오크 입니다만...
지금의 휴먼 종특을 보면 정말 딱합니다. 뭐하나 특출난게 없습니다. 속성도 없습니다.
상향이 이루어저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아니면 종족변경 이라도 나와야 할듯....


휴먼종특
에임 - 명중이 3 증가하고 크리티컬 공격받을 확률이 3% 감소한다.
멘탈 - 마법 방어력이 18, 공격력이 31, 마법력이 32 증가한다.
엑티비티 - HP 회복 보너스가 1, MP 회복 보너스가 1 증가한다. (둘이 합쳐 2?)
퍼시스턴트 - 독/출혈/홀드/스턴 효과를 해제하고 10초 동안 면역한다. (쓸만하내?)

비교대상

오크종특
세비지 - 60초 동안 공격 속도가 17% 증가하고 방어력이 15% 감소한다. (대박)
파이어스트렝스 - 불 속성 공격이 10, 불 속성 내성이 10 증가한다.
에너지틱 - HP 회복 보너스가 3 증가한다.
언다잉윌 - HP가 20% 이하일 때 대미지를 받으면 5초 동안 무적 상태를 유지한다. 해당 효과는 5분에 1번만 발동한다. (대박)

다엘종특
샤프니스 - 물리 크리티컬 대미지와 마법 크리티컬 대미지가 208 증가한다. (대박)
다크어빌리티 - 밤이 되면 STR과 INT가 1 증가한다.
블레스윈드 - 바람 속성 공격이 10, 바람 속성 내성이 10 증가한다.
엑셀레이션 - 자신의 모든 디버프를 해제하고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증가하고 적군에게 타겟이 되지 않는다. (대박)
사이펀라이프 - 대상에게 가한 대미지의 1% 를 HP로 흡수한다.


그랑카인의 자손
그랑카인은 파괴의 신이었다. 하지만, 아인하사드가  하는 작업을 보고 그는 호기심이 생겼다. 그래서 자신도 아인하사드를 흉내내어, 자신을 닮은 형체를 만들었다. 그는 자신의 형체에 불어 넣을 영혼을 구하러 장녀 실렌에게 찾아갔다. 실렌은 크게 놀라며 그에게 말했다.

‘아버지시여, 왜 그런 일을 하려 하십니까? 창조는 어머니 아인하사드 님의 몫입니다. 부디 당신의 것이 아닌 것에 욕심을 부리지 마소서. 파괴신이 만들어내는 피조물은 재앙을 부를 따름입니다.’

하지만 그랑카인은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실렌을 어르기도 하고 달래기도 하여 결국 그녀의 승복을 얻어냈다.

‘어쩔 수 없군요. 하지만, 벌써 물의 영혼은 어머니의 몫입니다. 당신에게 드릴 수 있는 것이라곤 이 남아있는 찌꺼기 뿐입니다.’

실렌은 ‘고여서 썩어있는 물의 영혼’을 그랑카인에게 주었다. 그랑카인은 기쁜 마음으로 그것을 받아 들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피조물에 하나의 영혼만을 담는 것은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장남 파아그리오를 찾아갔다.

‘아버지, 이것은 잘못 된 일입니다. 부디 결심을 거두어 주소서.’

하지만 그도 결국 그랑카인을 거역할 수는 없었다. 그는 ‘다 사그라드는 불의 영혼’을 그랑카인에게 주었다. 그랑카인은 즐겁게 그것을 받아 들었다. 마프르는 눈물을 흘리며 아버지에게 호소했지만, 결국 ‘오염되고 황폐한 땅의 영혼’을 아버지에게 내 주었다. 사이하는 ‘미친 듯이 날뛰는 바람의 영혼’을 내주었다. 그랑카인은 그 모든 것을 들고 기쁘게 자신의 처소로 돌아왔다.

‘내가 만들어내는 생물을 보라! 물과, 불과, 땅과, 바람의 영혼을 갖고 태어나는 그를 보라! 그는 저 거인들보다도 강대하고 현명할 것이다! 이들이 대륙을 지배하리라!’

그랑카인은 자신만만하게 외치며 자신의 형체에 영혼을 불어 넣었다. 하지만 결과는 참담했다. 그 새로운 피조물은 나약하고, 어리석고, 교활하며, 겁쟁이였다. 모든 신들은 그랑카인과 그의 피조물을 비웃었다. 그랑카인은 부끄러움에, 자신이 만든 피조물을 내팽개치고 도망쳐버렸다. 이 피조물들은 ‘인간’이라 불리었다.

출처: 리니지2 공식 홈페이지 - 세계관 (불펌햇다고 뭐라하심 삭제하겟습니다 ㅜㅜ)

리니지2 홈피에 보면 속성이 없는 휴먼은 신께서 물/불/바람/대지 다른종족 만들고 남은 찌꺼기로 만든다고 나와잇습니다...
물론 스토리상 맞춰 껴놔가야 한다면....방어속성이라도 5개씩? 올려줘야 하는거 아닌지...
그냥 혼자 생각해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