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4일 전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하겠다라는 공지가 올라와서 아마 많은 분들이 타클래스로 넘어가야 하는지 고민중이신분들도 많을꺼라고 생각합니다만, 적은 도움이라도 되고자 글을 올립니다.

기본 베이스는 저번 대검 클채 + 린1M 을 기준으로 작성하였고, 23일 공지가 올라오기전까지는 어떻게 변경될지 아무도 모르니 참고하실분은 참고하시고, 클체 대비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잘못된 정보나, 틀린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수정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클래스 체인지란?
 : 리니지2M은 자기가 처음 선택한 직업을 끝까지 골라서 할수 없고, 뽑기로 나온 변신을 통해서 클래스를 강제로 진행하여야 하거나, 추가 다이야를 돌려서 원하는 직업이 나올때까지 돌리거나, 뽑기로 뽑아서 사용해야 하는 과금에 맞추어서 자기 직업을 선택하여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린엠과는 다르게. 핵과금러는 별도의 클체 없이 모든 직업을 다 할수 있고, 중,소과금러들은 뽑기로 나온 클래스를 사용해야하나, 이러한 유저들을 위해 추가 과금을 받고 원하는 클래스로 넘겨주는 이벤트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차는 대검 클체를 진행했었고, TJ 쿠폰을 통해서 클래스만 (스킬,아이템제외) 변경을 진행해주는 2번의 클체를 진행했었습니다.

클체를 꼭 해야하나요?
 :린엠의 기준으로 클체를 진행시에는 값이 비싸서 못배웠던 스킬들을 타클래스의 스킬을 통해서 배워서 오는 일명 유학시스템이 클체에서 있었습니다. 이전 대검의 클체에서도 동일하게 진행하였던 부분이기때문에 인기없는 직업의 싼 스킬을 배워서 본클래스의 빵꾸난 스킬을 매꾸는 용도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뽑기와 다이야를 주고 배운 스킬아니더라도, 명코를 통해 습득한 스킬또한 동일하게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의 스킬의 빈부분을 맞추어 이번기회에 배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일부 클래스의 무기와 장비가 비싸서 사용하고 있지 못했다면, 동급 티어의 타클래스 장비를 사서 클체를 통해서 넘어와서 변경하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일 티어의 타클래스 고강 장비를 넘겨서 본 클래스에게 주는것 또한 가능합니다. 그리고 빵꾸난 클래스 컬랙션을 이번기회를 통해서 채울수 있습니다 (각성, 뽑기로만 나오는 클래스는 안됩니다..)
이러한 이점이 있기때문에 다이야를 들여서 클체를 진행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소소한 과금이나 혹은 무과금으로 진행하시면 다이야를 들여 클체를 무리해서 진행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클체는 꽁짜가아닙니다!)

클체 추천 할만한 직업은?
 : 근거리 (대검) 원거리 (오브) 끝! 이상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클체가 스킬과 아이템 모두 진행된다라고 
하면 가장 가격에서 피해를 보게될 직업은 오브가 될것같습니다. (스킬가격 + 템가격의 하향 평준화..)

클체시 유의 사항은?
 : 대검의 전례에서 진행한것 처럼 여러개의 클래스에서 스킬과 템을 체인지를 원하는 직업에 몰아서 진행할순 없습니다
  즉 하나의 클래스의 아이템과 스킬은 하나의 직업에만 넘길수 있고 기회는 계정당 1회입니다.
   (EX) 이도류 템, 한손검 스킬 -> 오브 템, 스킬은 불가, 이도류 템 스킬 -> 오브 템 스킬만 가능
  꽁짜가 아닙니다. 기본 3천다이야의 클체권을 구입한후 변신은 전설은 만9천다이야 까지 들어가고 스킬은 영웅은 900다이야, 전설 스킬은 만얼마였던것 같은데.. 기억이)... 그리고 희귀스킬 4개, 영웅 스킬 4개, 전설스킬 2개까지만 가능합니다. (모든것은 대검 클체 베이스로 작성하였습니다.) 
 만약 전설 본캐를 플베이스로 클체를한다면 기본 3천다이야, 전설 클래스 만9천 다이야, 전설스킬 2개 2만다이야(정확하진 않습니다..) 영웅스킬 4개 (900*4 = 3600)다이야 , 희귀 얼만지 기억이.., 여기에 전설템 장비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100만 이상 (4만다이야)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생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채이후 또다시 클래스 케어를 통해서 언제든지 상향, 하향 가능하기때문에.. 당장 지금의 장점만 보고 클채 변경시 이후에 다시 나올 클체때까지 이용해야하는 경우 도 발생됩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설명하겠지만, 아이템과 스킬에는 각각 티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그냥 나중에 나온 순서라고 보시면될듯) 그래서 원하는 스킬과 템을 클체를 통해서 얻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됩니다.
 그리고 각성 영웅과 전설은 클체를 통해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뽑기로만 나오는 녀석들.. 전설은 둠페르소나, 나머지는 뽑기로 나오는 애들)

스킬 변경시 티어
티어라는 개념이 좀 그렇긴 해도, 나중에 추가된 순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검의 경우로 보면 신규 스킬 퀘이크를 제외한 모든스킬이 그냥 타클래스의 영웅 스킬로 변경이 가능했습니다.


아이템 변경시 티어
무기
 : 제가 작성중에 있었는데 바로 밑에 라휀님 글이 보기 쉽게 잘정리되있는것 같아서 그걸 참고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기란업데이트(기란보스와 몹에서 드랍) 무기들, 오렌 업뎃후 무기, 아덴 업뎃후 무기로 티어가 나누어 집니다.
    그런데 오렌, 아덴 무기들이 이전 기란 업뎃무기보다 성능이 구린 경우가 있었는데, 잘 참고하시면 될것같습니다.
    (EX 오브 드뚝이 기란 무기고, 영눈이 오렌 무기입니다..)
   전설은 제작시 전비를 기준으로 1장짜리는 1장짜리 무기 2장짜리는 2장짜리 무기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방어구
 : 악몽, 마제, 다크셋은 변경 불가, 폴리네, 테르시, 네비트만 상호 교환 가능 (대검 기준)
  지금 시세가 테르시 뚜껑과 장갑을 빼면 다 또이 또이인데, 엔씨에서 그냥 해준다면 아마 다 하향 평준화 될것 같습니다.. 전설은 전비 1장짜리는 1장짜리로만 교환 가능할것 같습니다.)
기타 단일셋들 메투나 이런것들을 다해주면 지금 거래소 시세가 다 엉망이 될것 같긴해서 아마 엔씨에서는 이부분까지
는 고려 안해줄것 같습니다..
  
장신구
 : 반지만 잊영 반지로 해줬는데 바이움 릴리스 이런 반지들 빼고 나머지는 다 활용이 가능하기에 클체에서는 진행해줄 확률이 낮습니다.


스킬 변경시 티어
영웅스킬 : 처음 시작시 모든 클래스의 영웅스킬은 9개를 가지고 있는데 이중 아덴스킬 2개 (변경 불가) 처음 나왔던 영웅스킬 4개(명코스킬 2개), 오렌 업데이트시 추가되었던 스킬 1개 아덴업데이트시 추가된 스킬 1개 그리고 가장 최근에 추가된 스킬1개해서 모두 9개입니다.
 아덴스킬은 당연히 클체시 불가 (다시 아덴모아서 배워야 합니다.) 
 대검 기준으로 이번에 추가된 스킬 1개를 제외하고는 모든 스킬은 변경가능합니다.  즉 다클래스 대비 좀 비싼스킬들 데블스, 퀵드) 같은 스킬들또한 그냥 일반 영웅스킬로 변경이 가능해질것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엔씨에서는 이스킬들을 티어를 나누어 진행해야 하지만, 린엠의 경우는 그냥 싸그리 다해줬기 때문에.. (유저의 다이야 시세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이번에 추가된 신규 스킬들 (레트리뷰션, 스커지, 퀘이크 등등)은 안해주거나 (아직 뽑기에 가능한거 보면 돈주고 뽑아써라..) 해주더라도 동급으로 해줄 가능성이 큽니다.)

전설 스킬 : 전설스킬은 아덴 2개 기본 3개 업뎃후 추가된 1개의 스킬(시기가 언젠지 기억이..) 그리고 이번에 추가된 스킬로 해서
 총 7개의 스킬입니다. 아덴스킬은 당연히 클체 변경 불가
  그리고 기본 3개스킬 (명코 1500만짜리) 추가된 1개(3천만짜리) 그리고 신규 스킬 (뽑기..) 로 티어를 나누어 변경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만약 3천만 명코스킬을 1500만 명코스킬로 변경이가능하게 풀어버리면 무소과금 유저들은 다 특정클래스로 모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이번 뽑기 스킬은 당연히 안해줄것 같지만 만약 1500만 명코스킬로 해준다면!! 무조건 넘어가야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스킬 관련해서는 아래 표를 참고바랍니다.
*. 혹시 대검 클체시 드레인 스킬이 클체로 가능했는지 변경하셨던 분들 확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총평
 : 왜 게임 시작부터 원하는 클래스롤 골라서 하다가, 엔씨가 정해준 뽑기로 클래스를 하다 다시 돈주고 클체를 진행해야하는지 모르겠지만 ㅡㅡ;.. 클체가 자주 진행하는 행사가 아니고 비싼 스킬과 템을 저렴하게 변경하능한 이벤트성이니 잘만 이용하시면 더욱 즐거운 게임이 가능할것 같습니다만,,, 근거리 대검 원거리 오브만 남기고 다 사라져버릴듯한 이느낌은 무엇일까요... 

아무튼 이모든 정보는 엔씨가 클체를 내놓기 전까지만 참고로 사용하시고, 템 및 스킬 구입으로 발생해서 생기는 피해는 책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