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025&aid=0003105103

국내 온라인 게임회사들이 핵심 수익 모델인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지금보다 더 많이 공개하기로 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27일 자율규제 강령의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 개정안은 공개 대상 확률 정보의 범위를 확대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내용을 담았다. 오는 12월부터 적용한다. 엔씨소프트는 “3분기부터 개정안 내용을 선제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오는 12월 이전에 모든 게임에 순차적으로 적용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현재 게임회사들은 ‘캡슐형(뽑기)’ 유료 아이템의 확률만 공개한다. 이번 개정안은 강화·합성형으로 공개 범위를 넓힌다. 게임 이용자가 ▶유료 아이템을 사용해 무기의 등급을 올릴 때 성공할 확률과 ▶여러 아이템을 합쳐 원하는 무기를 얻을 확률도 공개하겠다는 의미다.




예컨대 넥슨의 피파모바일은 축구선수 카드를 유료 캡슐형으로 판매하고 있다. 현재도 이런 확률은 공개한다. 그런데 게임 이용자가 선수 능력을 강화할 때 필요한 아이템은 게임 내 이벤트를 통해 구할 수 있다. 이때 성공 확률은 현재 비공개다. 앞으로는 이런 확률도 다 공개한다는 게 개정안의 내용이다. 게임산업협회 관계자는 “우연에 의해 결과물이 나오는 모든 유료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공개하도록 했다”며 “무료를 빼고 다 공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안에선 이용자가 쉽게 확률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현재는 “백분율로만 표시한다”고 돼 있다. 이용자가 구체적인 확률을 확인하려면 게임사 홈페이지 등에서 검색해야 한다. 다음달 10일 출시하는 넷마블의 신작 게임 ‘제2의 나라’는 아이템 확률 정보를 판매창 바로 밑에 표시하기로 했다. 이런 식으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의미다.

일부 국회의원들은 게임 확률 정보 공개를 규정하는 법안(게임산업법 개정안)도 발의했다.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낸 법안은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고 이 조항을 위반하면 과징금을 부과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상헌 민주당 의원이 제출한 법안은 게임사가 확률 공개 의무를 위반하면 형사 처벌(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하는 내용을 포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