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좀 거창하죠? ㅎㅎ 글쓰기 좋아하는 성격이라 이렇게 시작을 해봅니다.


이번에 두개의 게임이 나오면서 잠깐이었지만 제2의나라 또한 리니지 형제를 제친적이 있었죠?


근데 오딘의 열풍은 생각보다 세네요. 


물론 리니지 형제가 나왔을때보다 매출면에서는 비교도 안될겁니다. 그만큼 리니지형제의 파급력은 컸으니..


그래도 철옹성같던 리니지를 함락시킨게 오딘이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많죠.


또한 카카오계열사로서 지속적인 투자와 세력의 확장이 예상되는 카카오 게임즈의 오딘은..


모바일 게임계에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죠.


덕분에 저도 주식으로 득좀 보긴 했습니다. 근데 이렇게까지 올라가리라곤 생각못해서 조금 아쉬움이 남기도 했지만요. ㅎㅎ








전 일단 리니지m은 메인으로 계속 하고 있습니다.


제2의나라와 오딘은 경우는 남들은 부캐키우고 하는데 전 그저 소과금으로 대충 돌리고 있죠.


물론 리니지m의 과금이 이쪽으로 가긴 했네요.


특징적인 부분들을 말씀해드려보자면..


일단 제2의나라의 경우 그래픽부터 호불호가 좀 갈리죠? 


게임성이야 뭐.. 넷마블 특유의 숙제게임입니다. 거기다가 rpg가 결합된거죠. ㅎㅎ 


또한 넷마블이 욕을 많이 먹긴 해도, 무소과금이 가장 하기 좋은 게임구조를 갖추고 있긴 해요.


그러나 우리 린저씨들이 하기에는 좀.. ㅋㅋㅋㅋㅋㅋㅋ




오딘의 경우, 할게 존나게 없다는 어느 유투버의 말이 공감되네요.


제2의나라의 경우 초반 정착까지 거진 일주일은 한거 같은데,


오딘은 하루만에 해결했네요. ㅋㅋ 만약 과금을 조금하지 않았다면 하루도 안걸렸을 겁니다.


보스에서 막히면 할게 없으니까요 ㅋㅋㅋㅋㅋㅋ


물론 뭐 이런 리니지류의 게임은 다 똑같죠.


근데 생각보다 재미있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네요. 


뭐 근데 리니지m도 왜 재밌는지는 모르니까.. 비슷한 맥락인듯 싶습니다.


게임을 잘만들어 놓았으니까 재밌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예전에 듀랑고라는 넥슨이 만든 획기적인 게임이.. 대기열만 해결했어도 그렇게 빨리 망하진 않았을 거란 말이 있었는데,


오딘은 대기열을 존나게 참아가면서 하고 있는걸 보면.. 게임성의 차이인가 싶긴 합니다.





오딘의 경우, 지금까지 게임사들이 저질러온 실수들을 만회하며, 운영하는 느낌입니다.


과금 유도면에서도 그렇고, 유저들의 불만을 수용하는 것도 그렇고,


지금까지 한국게임사들이 유저들을 다소 호구로 보며 의견 수용을 무시하는 운영을 한것과는 확연히 다르죠.


물론 유저들의 목소리를 다 수용할순 없습니다. 그렇다면 큰 방향성이 무너지겠죠.


하지만 지금까지 카카오게임즈는, 무시할건 무시하고, 받아들일건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부분이 결과로 나타나고 있죠. ㅎㅎ












리니지m도 생각해보면 초반에는 무소과금의 다이아 벌이가 되긴했었고, 핵과금의 용놀이가 불가하긴 했습니다.


어찌보면 리니지m이 방패막이가 되었던 것일수도 있죠.


하지만, 그 드랍 확률에 오딘에 비해서 낮았던건 사실이며, 과금 상품 지나치게 비쌉니다.


오딘의 향후 업데이트가 어떻게 이루어질진 모르겠지만, 지금까지의 모습으로는 리니지m의 전철을 밟진 않을거 같네요.


특히 아이템을 게임사에서 팔아버리면, 그 재미는 온전히 잃어버리게 되니 ㅎㅎ






주저리 주저리 적어놓고, 가장 중요한 점은..


엔씨소프트는 변하지 않을 겁니다.


기업은 어떻게 보면 한 사람과 비슷한 것 같더라구요.


기업의 문화, 성격 등등은 쉽게 바뀌지 않더라구요.


물론 신경쓰는 척은 하겠지만, 


지금의 과금유도에서 더 뽑아낼 생각만 하지, 다른 방법을 고안해낼 생각은 못할겁니다.


물론 밑에사람들은 바꿔야한다고 생각하겠죠. 하지만 기업의 의사결정이 그렇게 쉽진 않죠.





그래도 탄탄한 유저층이 존재하고, 지금까지의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우리의 바람대로 엔씨가 망하거나 할일은 없을겁니다 ㅎㅎ


하지만, 다른 사업은 거의 전무하고, 게임내의 과금에서 오는 매출수익으로 성장해온 회사이기에


돌아선 많은 유저들, 그리고 미래의 유저들을 잃어버린 엔씨소프트는 향후 지속적인 하락을 겪을 것임은 분명하겠네요.






마무리를 어떻게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