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라인이 있다라는 주장은 사익적인 판단으로 쓸수없는 돈을 프로비제이에게 제공했다라는 계약서 녹취본 영상본 같은 증거가 있어야합니다 허나 부주로 활동하는 프모비제이가 존재가 명백하고 모든 프모비제이가 이런 논란에 대응을 어떤한 가이드라인도 없다라고 목소리를 낸 상황에서 거짓일 경우의 리스크를 안고 가이드라인을 줘서 엔씨가 얻을게 무엇일지 생각해봅시다 심지어 샷팀에게도 프모를 제안했다는 확인된 사실이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샷팀에게는 무슨 가이드라인을 주려했을까요? 반샷팀을 썰어라? 그리하여 큰 쟁을 유도해라?

뜨거운 머리를 식히고 냉정하게 생각해봅시다
이렇게 해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사실상 양대 라인에게 엔씨소프트가 복구비를 지원하는 셈입니다

이렇게하면 엔씨소프트가 얻는게 무엇일까요?
방송이 재밌고 나도 라인처럼 쎄져서 쟁을 해보고싶다? 정도의 상승효과는 생각수있겠죠 하지만 모바일게임의 현실과 5년이나 된 게임이라는 점을 착안하여 판단을 한다면 엔씨소프트는 엄청한 손해를 감수해야합니다

"그것이 매출로 직결될것인가?"

대한민국 모바일게임의 수명은 평균 6개월정도로 판단되어 옵니다 그이유는 그 이후 대부분의 경우 신규의 숫자가 확연하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지금 리니지m의 매출의 대부분은 다이아결제가 아닌 현금성 패키지입니다

왜 그래야만 했는지는 여러분들의 현실을 보면 알수있습니다
다이아는 작업장에서 구매하고 계정역시 ㅂㄹㅌ가서 구매하는 현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엔씨다이아만 구매하고 1부터 키우신분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복구비(이것 역시 대부분 혈비죠) 를 쓰든 아이템 시세가 올라가든 엔씨소프트의 매출과 직결되는 경우는 극히.. 제한적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여러분들이 리니지m이 흥하는 상황에서 프로모션 전투방송을 보고 나도 하면 재밌을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신규?? 복귀를 결정해요 그럼 님들은 어떤 절차를 걸치십니까? 1부터 키워서 지존이 되겠다? 엔씨다이아라는 정직한 결제를 하겠다?

머리속에 떠오르는게 있으시죠? 네 엔씨소프트도 똑같은걸 떠올린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엔씨소프트가 매출과 직결되는 통로도 아닌 곳에 프로모션비용이라는 엄청난 거액을 투자해서 얻을수있는게 얼마나 될까요 잡은 물고기 수가 늘어난다고 해서 반드시 매출도 늘어나는게 아닌 것은 상식적인 부분입니다

조금만 냉정히 생각하면 누구나 이런 결론에 다다릅니다

'그렇다면 엔씨소프트는 왜 프로모션을 주었을까?'

여기서부터는 저 역시 뇌피셜입니다 감안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로 아래 3가지 이유입니다

1. 경쟁사로의 유저 유출방지
2. 작업장다이아와 ㅂㄹㅌ계정거래 대응
3. 방송의 영향력과 시대의 변화의 발맞춤

매출이 당장 오르지 않아도 크게보면 시장을 주도한다는 주도권을 놓치지 않고있다라는 사실은 주주들로부터 미래가치를 잠재가치를 성장동력을 이야기할수있는 명분이 생깁니다
리니지m은 리니지w의 매출과 유저수가 줄어드는 그래프를 들이대는 주주들에게 침착하게 엔씨소프트의 투자가치를 이야기할수있는 모맨텀으로서 쓰임이 될수있습니다
바로 리니지m이 리니지w의 그것을 흡수하고있다라는 그래프 말입니다
주식은 미래가치입니다 회사는 주식이 곧 생명줄입니다

이 논리가 설득력이 있다하더라도
주주들의 반문이 생길수있습니다

'그 방어막은 언제까지 유효하고 어떻게 지킬것인가?'

이런 반문에 답변을 하기위해 프로모션을 진행한 것입니다

방송의 영향력은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그중 게임방송의 경우 학교와 노인정처럼 공감과 유대감을 형성하여 유저들로 하여금 게임자체가 재미없어져도 볼거리를 공감할수있다는 것만으로 그 공감대를 유지하기 위해 게임을 지속하는 심리적인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게임이 재미없어 접었으나 방송자체만 재밌어도 직간접적으로 타게임 유출이 방지되는 결과 또한 제공하게 되는겁니다 방송을 본다는 것은 지속적으로 리니지m 이라는 컨텐츠에 지속적으로 홍보당?하는 결과가 초래되기 때문입니다 즉 지금은 접은 사람들이어도 잠재적 복귀유저들로 본다는 것이죠 리니지w를 접은 유저들의 상당한 수가 리니지m으로 들어온 것이 프로모션을 진행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 당장 매출의 반향을 일으킬수없는 리니지m이지만 유저들을 잠시 가둬두는 효과로는 최고일것이다 이들을 지속적으로 리니지로 길들여서 추후 신규 리니지 시리즈로 몰아버리면 그만이고 경쟁사 타게임 유출방지는 덤'

리니지w의 글로벌 런칭으로 엔씨소프트는 한국시장에서 더 뽑아? 먹을 유저는 없다라는 판단했다는게 논리적으로 귀결됩니다
그렇다고 국내시장 선점을 포기할것을 전제로 둔게 아니라 한국시장 주도권은 계속적으로 쥔체로 해외시장을 두드릴게 자연스럽습니다 스타크래프트로 치면 한국시장은 본진인것이죠 한국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서 리니지m을 쓰려고 매출에 당장 직접적인 기여가 없더라도 방송의 힘을 빌려 프로모션 진행으로 린저씨들 그루밍에 나선 것이라는 개인적인 결론입니다

제가 왜 이런 생각을 했느냐하면 제가 투자자라면 리니지w에 실망해서 리니지m으로 돌아오는 즉 엔씨게임에 실망했는데 엔씨게임으로 돌아오는 이런 현상은 상당히 투자가치가 있다라고 생각할것 같기 때문입니다

매출의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작업장다아아와 ㅂㄹ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작업장 다이아는 엔씨에게 있어 악의축입니다 다이아 결제라는 매출동력을 끊기게 만든 원흉이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대부분의 비제이들은 이 작업장다이아와 연계되어 홍보수단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프로모션을 받기 시작하면서 모든 작업장 다이아 광고를 끊었습니다 핵심적인 홍보수단이 끊김으로서 게임구조상 당장 영향을 받을순 없는 구조이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엔씨다이아를 쓰게되는 파이의 앞자리정도는 바뀌지 않을까 기대해볼수있는 부분입니다
ㅂㄹㅌ계정거래는 엔씨소프트입장에서는 상당한 딜레마에 빠졌을 대목입니다 신규를 유치하기에는 지나치게 고인물게임이고 복귀를 하라고 권하기엔 대부분이 캐릭터가 처분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결국 계정거래를 암묵적으로 풀어주겠다라는 메세지를 유저들에게 보내기 위해 대놓고 리니지m인사이드에서 캐릭터를 구매했다라고 3명의 비제이가 언급했다라고 여겨집니다 대외적으로 공식적으로 인정하기에는 상당히 골머리가 썩힐 부분이 있기때문에 (그동안 제재당한분들의 반발) 이런 방식을 택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이런 일이 있기전부터 전화번호 계정이 나옴으로서 엔씨에서 사실상 계정거래를 인정하기 시작했구나라는 시그널이 있었던것도 사실입니다 뇌피셜이지만 당장 계정거래를 신고해도 사문화된 법으로서 조치가 없을것으로 판단됩니다

면밀히 검토후에 .. 결과를 말씀드리지는 않은 부분.. 뭐이런식의 대응있잖아요? 그럴것으로 예측됩니다

마지막으로 방송의 영향력입니다 이부분은 이미 언급드렷다 싶히 그동안 홍보효과를 무상? 으로 만들어주던 비제이들에게 이젠 공식적으로 비제이 본인들의 조회수 손익을 떠나 유상으로 대가를 추가로 더 지불해야하는 시대임을 엔씨소프트에서 인정한 것이라고 봐야겠죠 지금의 리니지m의 영향력을 만드는데 매출적으로나 위상으로봤을때 상당한 기여를 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정당한 대가로 봐야하는 것입니다 이들을 한명의 유저로 보기전에 이젠 신뢰관계를 구축했다고 볼정도는 아니지만 일종의 사업파트너인거죠

이는 대부분의 린저씨들에게 무상? 으로 많은 볼거리와 공감대를 제공했던 비제이들에게 그동안에 노력에 대한 결실을 축하를 할일이지 배아파 할일도 리모컨이네 게임사에서 캐릭을 사줬네 음모가 있네 등등의 근거없는 정치질로 몰일이 아닙니다

모든 주장에는 근거없는 가정을 면도칼로 도려내면 진실만 남게 되는 법입니다

물론 모든 저의 주장이 뇌피셜이지만

구조적인 체계를 갖춘 논리적인 생각이라고 봅니다

이제 그만 소모적인 전쟁? 은 끝내고

특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치질?하는 이런 문화는

없어지기길 바라고

게임은 게임답고 가볍게 즐길수있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