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에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최근 총사 퍼플이 팅기는 현상이 너무 잦아
정상적으로 게임을 즐기는게 매우 불편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래스: 총사
2. 앱플레이어: 퍼플
3. 녹화: 사용중 / 마체를 연타하는 녹화후 2초~6초간격 설정후 실행
4. 증상
4-1. 자고 일어나면 꺼져있음
4-2. 함께 켜둔 멀티플레이(퍼플/타클래스)는 꺼진적이 단 한번도 없음


PC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MD 라이젠5600X 32G메모리 3060그래픽카드 등
2. 인텔 12700F 32G메모리 3060그래픽카드 등
1사양은 기존에 사용해온 PC이고 위 증상으로 인해 PC호환 문제 의견을 준 지인이 많아서
2사양으로 새로 바꿨습니다.
동일 증상이 AMD와 인텔 모두에서 발생되는 것같습니다.


수 많은 검색결과와 주변지인들의 조언을 받아 이것저것 참 많이도 해봤습니다. 
"네가 잠결에 끈거 아니냐?" 라는 말까지 들을 정도로...

오기가 생겨 해결하고 싶은 의지가 강했지만
정확한 원인이 "이것이다" 라고 직관적으로 제출할 수 있는 리포트도 없기에 막막하던중
(오죽 막막했으면 컴퓨터를 새로 샀음. 해결될 줄 알았지 ㅡㅡ)


아래의 방법으로 
리니지m이 팅기는 시점과 간략한 오류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알게됐습니다.

1. 윈도우 검색창 '이벤트 뷰어' (별첨 이미지1)
2. 좌측 메뉴 - 사용자 지정 보기 - 관리이벤트 
2-1. 날짜 및 시간으로 팅김 추정 시간대를 직접 찾아보거나 (별첨 이미지2)
2-2. 원본을 눌러 필터후 'Application Error' 항목건을 찾아봄
3. 항목 클릭시 하단에 출력되는 내용에서 LineageM.exe가 포함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 (별첨 이미지3)

이미지1


이미지2


이미지3

저는 컴퓨터를 새로 구입후 포맷한지 이제 3일차여서
기록된 이벤트가 적은편입니다.

아마 다른분들이 위와같은 방법으로 검색하실때는 이벤트 뷰어 우측 메뉴 필터링 기능을 사용하시어
날짜를 조정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우선 위 방법으로 검색해서 알게된 이벤트(오류)가
제가 팅긴것으로 추정되는 시간과 거의 일치하여 
해당 이벤트로 인해 팅김현상이 발생한것 같다고 생각중입니다.

여기서 해당 이벤트라 하면
"오류 있는 모듈 경로: C:WindowsSystem32ucrtbase.dll"
이 부분을 뜻한다고 생각하는데
정확한 지식은 없어 이게 원인이다 라고 100% 단정은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만약 위 이유가 맞거나
이 글을 보시고 동일한 팅김 현상을 겪는 분들의 이벤트 정보를 공유했는데
오류 있는 응용 프로그램 경로와 오류 있는 모듈 경로가
모두 일치한다면

과연 이 문제를 유저 스스로 고쳐낼수 있느냐
아니면 게임사가 업데이트를 해줘야지만 고쳐지는 부분이냐
이 부분이 궁금합니다.


요약
1. 이벤트 뷰어를 통해 팅김 추정시간에 이벤트 발생 이력을 살펴보자.
2. 팅기는 총사 유저는 이벤트 발생 이력에서 오류 경로가 같을까?
3. 내가 고칠수 있나? 엔씨가 고쳐줘야하나?


※ 총사 게시판에 작성한 글인데 이슈 게시판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거 같아 여기도 작성했습니다.
컴잘알 분들이 계시다면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은 글인 경우 관리자에 의해 삭제 또는 이동하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