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PVP 시스템은 정당한 PVP를 활성화 시키는 게 아니라,
오히려 전투를 재미없게 만들고 있다.

막피들이 재미를 못보고 있는 것도 맞지만,
리니지m의 꽃인 전투&썰자 또한 재미가 없어진 거에 대해선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정당한 쟁 유저들 중에 현 PVP 시스템에 만족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함.

너무나도 많은 개선 방안들이 있겠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PVP시(맞보라 탔을 경우 한해)
죽은 플레이어: +1점
죽인 플레이어: +6~32점 (현 점수 계산 방식 의거)

이런식으로 해서 죽은 사람과 죽인 사람 모두 점수를 얻도록 해서
쟁 유저들의 '점수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것.

현재 쟁하다 죽을 시 무복(복구비)가 빠지는 것+PVP점수가 나락가는 것
두가지의 패널티를 안게 되는데
점수에 대한 패널티만 걱정하지 않게 해줘도
더 공격적으로 맞다이/쟁을 할 수 있어
유저도 PVP가 더 재밌어지고, 엔씨도 다복비를 더 빨아갈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