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베스 개발진과 질의응답

벨베스가 룬테라를 집어삼키는 필연적인 결과를 앞두고 흥분이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벨베스의 출시를 기념해 플레이어들이 궁금해하시는 질문에 답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벨베스를 기본 공격 위주 챔피언으로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벨베스의 핵심은 상대를 속이는 것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우아한 마법사 같을 수 있지만, 본모습은 가면 뒤에 숨겨져 있습니다. 벨베스의 본모습은 압도적으로 강력한 공허 괴물입니다. 최전선에서 서슴지 않고 (기본 공격으로) 상대를 찢어발겨 정수를 집어삼키죠.

Riot August, 챔피언 기획 리드

벨베스의 개발을 시작할 때 독특하면서도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챔피언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공허 출신 암살자로 만드는 방향을 고려했지만, 이미 카직스가 그 역할을 잘하고 있었습니다. 벨베스를 마법사로 만드는 방향도 고려해봤지만, 그러면 플레이어가 느끼기에 지나치게 특화된 정글러가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독특함과 대중성이라는 개발 목표를 둘 다 달성하는 최선의 방법은 벨베스를 전투형 암살자로 만드는 방향이겠다고 판단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공격 속도가 무한으로 증가하는 챔피언을 만들면 어떨지 살펴보던 개발자들이 있었습니다. 벨베스 기획팀의 마음에 쏙 드는 능력이었으며 벨베스의 테마와도 잘 어울리겠다고 판단해서 벨베스의 스킬 구성에 포함하기로 했습니다(당시 벨베스의 아트는 초기 단계에 있었습니다).

라이언 “Reav3” 미렐리스, 리드 게임플레이 프로듀서

벨베스의 챔피언 아이콘에 ‘진짜’ 얼굴이 아닌 ‘인간’ 얼굴이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챔피언 아이콘은 크기가 작을 때도 게임 도중에 알아보기 쉬워야 합니다. 아귀 같은 벨베스의 성질을 담아내고자 일러스트에서 벨베스의 ‘진짜’ 얼굴을 숨기기로 했습니다. 일러스트를 아이콘으로 만들려고 할 때 벨베스의 ‘진짜’ 얼굴은 게임플레이 명확성 측면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벨베스의 ‘가짜’ 얼굴을 게임 내 아이콘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Riot August, 챔피언 기획 리드

벨베스에게 무한으로 증가하는 공격 속도와 고정 피해를 입히는 능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공허와 마찬가지로 무한으로 증가하는 벨베스의 공격 속도는 만물을 집어삼킬 것입니다... 다만 그러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공격 시 입히는 고정 피해가 점점 늘어나는 능력은 후반에 강해지는 전투형 암살자의 장단점을 부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내구력이 강한 적을 상대할 때는 피해량이 매우 높은 수준까지 늘어나지만, 전투 초반에는 덜 효과적이므로 폭발적인 피해로 적을 처치하는 능력은 떨어집니다. 공격 속도가 높을수록 고정 피해가 빠르게 상승하니 벨베스에게는 골드를 일찍 모으는 플레이가 매우 중요합니다(마찬가지로 상대는 벨베스가 골드를 못 모으게 해야 합니다).

브라이언 “Riot Axes” 살바토레, 리드 게임플레이 기획자

큰가오리 챔피언을 만들어보니 어땠나요? 큰가오리는 찰싹거리나요?
벨베스의 시작점은 언제나 큰가오리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색다른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벨베스에게 왕과 괴물의 느낌이 둘 다 있어야 했습니다. 벨베스는 날아다니지만, 헤엄치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야 했습니다. 우아한 평소 모습과 끔찍한 괴물 형태 간 대비를 핵심 주제로 삼아 다양한 방향을 살펴보는 작업도 재미있었습니다. 벨베스의 가짜 머리는 본모습이 아니기 때문에 가짜 머리에 애니메이션이 지나치게 많이 적용되지 않도록 조심하며 지금까지의 경험을 무시해야 하는 이상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Riot nickstravaganza, 애니메이션 아티스트

벨베스 작업은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렵고 흥미로웠습니다. 벨베스의 기본 공격 동작을 고민할 때가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제작을 시작하자마자 큰가오리에 어울리는 다양한 근접 공격 동작을 시도해봤습니다(참고: 그 과정에서 큰가오리는 한 마리도 다치지 않았습니다). 꼬리, 뾰족한 치마, 날개 등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을 살펴본 다음 공격 속도에 따라 기본 공격을 다르게 하기로 했습니다. 공격 속도가 낮을 때는 날개로 베는 동작을 하게 만들었습니다(믿기 힘드시겠지만, 찰싹거리는 게 아닙니다). 공격 속도가 높아지면 적을 찌르기 시작하며 정말 많이 높아지면 본모습일 때 더 빠른 특별한 찌르기를 구사합니다!

알렉스 “GambitxX13” 페헤이라 시몽이스, 애니메이션 아티스트

큰가오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라이엇의 사내 (그리고 아마 유일한) 해양학자로서 큰가오리는 굉장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양학자가 아닌 사람들은 큰가오리를 노랑가오리와 종종 혼동하지만, 큰가오리는 사람을 해치지 않는 착한 존재입니다. 벨베스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큰가오리는 이빨이나 꼬리 가시가 없습니다. 펄럭이면서 물속을 우아하게 날아다니며 작은 물고기와 갑각류를 먹습니다. 하와이와 코스타리카의 자연에서 본 적이 있으며 매우 아름답습니다. 벨베스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정보: 노랑가오리에 쏘이지 않으려면 얕은 바다에서 모랫바닥을 걸을 때 가오리를 밟을 수 있으니 발을 들었다가 내리며 걷기보다 발을 끌며 걷는 게 안전합니다.

그렉 “Ghostcrawler” 스트릿, 라이엇의 (유일한?) 사내 해양학자

저희만큼 공허 큰가오리가 흥미롭다고 생각하시나요? 감히 벨베스에게 도전하는 어리석은 적을 찰싹거림으로 교육하고 싶으신가요? 벨베스와 공허 물고기 미니언은 지금 협곡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