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하이라이트

체계 변경사항

게임 시간

 총 게임 시간을 약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 스테이지 2-1, 3-2 및 4-2 (증강 라운드) 시간이 10초 단축되었습니다.
  • 스테이지 4-7 (보물 용 라운드) 시간이 10초 단축되었습니다.
  • 스테이지 5-1 (보물 용 이후 라운드) 시간이 10초 단축되었습니다.

플레이어 피해량

 99.99%의 게임이 스테이지 8 이전에 종료되지만, 계속 진행되는 0.01% 게임을 위해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 스테이지 8에서 플레이어가 입는 피해량이 일반 모드와 더블 업에서 150으로 증가했습니다.

대규모 변경사항

 게임 시간 단축으로 인해 챌린저 달성까지의 감소된 시간만큼이나 큰 변경사항입니다. 

특성

 12.12 추가 패치에 적용된 여러 하향에도 불구하고 암살자는 여전히 다른 직업보다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별 특성의 전리품 구 가치를 표시하는 새로고침 버튼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뽀글이처럼 아무 생각 없이 새로고침에 모든 골드를 탕진하게 되진 않을지 걱정되는군요.

별 상징은 무모하게 레벨을 올려 5단계 유닛을 일찍 확보할 수 있는 더블 업 및 일반 게임의 흐름을 비정상적으로 뒤트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강력한 전설급 유닛의 별 등급을 손쉽게 올려 게임을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별 상징이 사라지니 전략적 팀 전투 커뮤니티 관리자 여러분도 한시름 덜겠군요.

3 분노날개는 핵심 챔피언(스웨인이나 자야)에게 모든 피해 흡혈을 통한 생존력과 추가 공격 속도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경우 매우 효율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6 분노날개와 9 분노날개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효율을 내지 못합니다. 신나는 불꽃 계열 특성인 분노날개를 주요 특성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당 특성의 능력치와 용을 상향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빛비늘 아이템의 위력 격차를 좁혔습니다. 이제 자야나 코르키가 착용했을 때 특히 강력한 위력을 보이는 드레이븐의 도끼가 아니더라도 어느 빛비늘 아이템이 등장하든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2 조련사와 3 조련사의 위력 차이는 미미한 수준이며 뇸뇸이 애호가 여러분께서는 이 사실을 그냥 넘어갈 수 없을 것입니다. 전략적 팀 전투의 개발자들이 '뇸뇸이를 용용이라고 부르기 전에 충분히 강력하게 만들어달라'는 메시지를 받았으며, 드디어 이번 패치에서 상향했습니다. 이번에 상향된 뇸뇸이의 불덩이! 피해량은 3 조련사가 활성화되면 두 배로 늘어납니다. 
  • 암살자 치명타 피해량: 15/30/50%  5/25/45%
  • 별: 별 유닛이 배치된 상태에서만 별 상점을 열고 및 전리품 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별 상점까지 남은 새로고침 횟수와 별의 구 전리품 가치를 표시하는 새로운 새로고침 버튼이 추가됩니다.
  • 별 주문력: 5/30/70  10/40/80
  • 별 상징이 삭제됩니다.
  • 포병대 공격력 비례 폭발 피해량: 150/210/280/350%  125/225/325/425%
  • 신기루 빛의 인도자의 투지 최대 체력 비례 체력 회복량: 40/70/70(두 번 회복)/125(두 번 회복)  40/65/65(두 번 회복)/110(두 번 회복)
  • 분노날개 공격 속도: 50/125/225%  50/135/250%
  • 분노날개 모든 피해 흡혈: 30/50/70%  25/50/75%
  • 축제 폭죽 피해량: 140/170/225/300  130/160/210/280
  • 빛비늘 아이템, 챔피언의 왕관 체력: 200  100
  • 빛비늘 아이템, 결단력 있는 투자자 체력: 300  150
  • 빛비늘 아이템, 다이아몬드 손 체력: 300  200
  • 빛비늘 아이템, 다이아몬드 손 피해 면역 지속시간: 2초  1초
  • 빛비늘 아이템, 드레이븐의 도끼 기본 공격력 및 공격 속도: 20  10
  • 빛비늘 아이템, 도박꾼의 칼날 기본 주문력 및 공격 속도: 20  30
  • 빛비늘 아이템, 황금술사의 지팡이 기본 주문력: 20  30
  • 빛비늘 아이템, 쓸데없이 큰 보석 체력: 300  500
  • 빛비늘 아이템, 거물의 갑옷 최대 중첩 횟수: 30  40
  • 빛비늘 아이템, 거물의 갑옷 중첩당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5  1
  • 빛비늘 아이템, 거물의 갑옷 중첩당 체력: 15  5
  • 폭풍 공격 속도: 25/50/80/150%  20/50/100/200%
  • 조련사 뇸뇸이 기본 체력: 500  400
  • 조련사 뇸뇸이 불덩이! 피해량: 100/125/150/175  100/130/160/200
  • 이제 조련사 뇸뇸이의 불덩이!에 맞은 적의 체력 회복량이 불태우기가 지속되는 8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 전사 강화 공격 피해량 증가: 120/200/350%  120/220/420%

유닛: 1단계

  • 니달리 태고의 생명력 추가 공격 속도: 45%  40%
  • 니달리 태고의 생명력 세 번째 공격 공격력 계수: 250%  225%

유닛: 2단계

 기병대 중심의 빌드가 생겨나고 활약하는 모습을 보게 되어 아주 기쁩니다. 사슴같은 눈망울을 가진 기병대 챔피언의 1성 및 2성 스킬을 상향합니다.

트리스타나의 성능은 현재 평균을 조금 웃도는 수준이지만, 강력한 위력을 보이는 다른 포병대 친구들과 함께 하향하여 전체적인 위력이 이번에 상향된 포병대 특성 자체에 더욱 집중되도록 했습니다. 
  • 릴리아 체력: 700  750
  • 릴리아 공격력: 50  40
  • 릴리아 공격 속도: 0.65  0.7
  • 릴리아 이익, 쿵! 중앙 지점 추가 피해량: 150/225/350  215/275/350
  • 나미 마나: 50/90  25/75
  • 트리스타나 공격 속도: 0.75  0.7

유닛: 3단계

 용술사 스웨인은 피해량과 모든 피해 흡혈을 점차 증가시키면서 진정한 악마의 용 형상을 취할 수 있는 연장전까지 전투를 지속시키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스웨인의 기본 공격 속도를 줄여 위력이 증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늘리고 기본 체력을 하향해 스웨인이 날뛰기 전에 저지하는 일이 전보다 쉬워지도록 했습니다.

용술사 볼리베어는 지나치게 많은 피해를 입히면서도 동시에 그만큼의 피해를 받아낼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중반에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본 피해량 하향을 통해 볼리베어의 대표적인 피바라기 빌드의 위력을 줄이고자 했습니다. 또한 2성과 3성 볼리베어의 위력 차이가 전에 비해 늘어나도록 변경했습니다. 
  • 스웨인 체력: 650  600
  • 스웨인 공격 속도: 0.75  0.7
  • 바루스 공격 속도: 0.75  0.7
  •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타격하는 대상의 수: 3/4/5  4/4/4
  •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적 하나당 추가 마법 피해: 160/175/190  110/155/215
  • 볼리베어 무자비한 폭풍 총 피해량: 480/700/950  440/620/860

유닛: 4단계

 다에야는 기본 지속 효과로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를 지닌 주문력 기반 유닛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다에야의 역할을 더욱 세밀하게 조정했습니다.

이 목록의 나머지 부분은 이미 모두 예상하고 계셨다는 것에 제 월급을 걸겠습니다. 
  • 코르키 공격 속도: 0.75  0.7
  • 다에야 돌풍 피해량: 225/350/1,500  250/375/1,800
  • 다에야 돌풍 기본 지속 효과 마법 피해량: 30/45/200  25/40/150
  • 헤카림 마나 조정: 75/120  60/105
  • 시오유 비취 형태 연속 공격 공격력 계수: 325/350/1,000%  265/275/1,000%
  • 시오유 비취 형태 기절 지속시간: 1.5초  1.25초
  • 사이펜 난동 돌진 공격력 계수: 225/235/500%  150/150/300%
  • 자야 공격 속도: 0.75  0.7

유닛: 5단계

 요술사 상징 및 완벽한 아이템을 갖춘 아우렐리온 솔의 위력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별들 사이로 치솟았습니다. 따라서 이 빌드를 중심으로 밸런스를 조정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로 해당 아이템을 준비하지 못한 채 초대형 블랙홀 생성을 시도한 별 특성 플레이어들은 좋지 못한 상황을 마주해야 했습니다.

쉬바나는 적절한 아이템을 주고 핵심 유닛으로 사용하면 충분한 위력을 뽐내지만 스킬을 두 번째로 사용하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쉬바나의 마나량을 줄여 안정적으로 적의 후방 챔피언에게 두 번째 불길을 뿜을 수 있도록 했지만 그 대신 내구력을 일정 부분 하향했습니다.

쉬바나 및 다른 5단계 챔피언 상향을 통해 해당 유닛들이 전설적인 느낌을 주도록 하며 빠르게 8/9레벨에 도달해 이 유닛들을 확보하는 전략이 충분한 결실을 제공할 수 있게 했습니다. 
  • 아우렐리온 솔 업데이트: 아우렐리온 솔이 불안정한 블랙홀을 무작위의 적 위치 아래에 소환합니다. 2초 뒤에 블랙홀이 폭발하며 주변 적들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공격력을 20% 약화시킵니다. 전투 시작 20초 이후부터 생성되는 블랙홀은 더욱 크기가 커지며 5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 아우렐리온 솔 마나: 40/90
  • 아우렐리온 솔 블랙홀 피해량: 350/475/5,000
  • 3성 아우렐리온 솔은 우주적으로 거대한 블랙홀을 생성합니다.
  • 파이크 체력: 800  900
  • 쉬바나 마나 조정: 45/75  30/60
  • 쉬바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60  55
  • 쉬바나 화염 숨결 최대 체력 비례 불태우기 피해량: 45/60/300%  50/66/500%
  • 소라카 별똥별 별 1개당 체력 회복량: 100/150/1,000  120/180/1,000
  • 조이 마나 조정: 60/120  50/100

아이템

 보석 건틀릿의 위력이 대부분 치명타 피해량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제대로 사용하려면 유닛의 치명타 확률이 높아야만 했습니다. 보석 건틀릿의 기본 주문력을 늘려 주문력 챔피언이 무한의 대검 없이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빛비늘 아이템 간 성능 차이를 줄인 것처럼 대장간 증강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오른의 아이템도 성능 차이를 줄였습니다. 
  • 덤불 조끼 총 방어력: 60  80
  • 장미가시 조끼 (찬란한 덤불 조끼) 총 방어력: 100  130
  • 보석 건틀릿 총 주문력: 20  40
  • 보석 건틀릿 치명타 피해량: 30%  10%
  • 눈부신 건틀릿 (찬란한 보석 건틀릿) 총 주문력: 20  60
  • 눈부신 건틀릿 (찬란한 보석 건틀릿) 치명타 피해량: 75%  40%
  • 오른의 아이템, 무한한 삼위일체 30% 치명타 확률 삭제
  • 오른의 아이템, 마나자네 스킬 사용 후 마나 획득량: 4초 동안 150  5초 동안 200
  • 오른의 아이템, 흑요석 양날 도끼 공격력: 30  20
  • 오른의 아이템, 로켓 주먹 체력: 500  400

증강

 우리들의 우정에는 엄청난 힘이 깃들어 있죠. 최고의 친구 증강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파란색 배터리가 푸른 파수꾼과 중첩되지 않으므로 함께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번 도탄 증강 변경으로 포병대의 튕기는 공격이 탱커를 한 번 더 공격하는 대신 후방의 핵심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 최고의 친구 추가 공격 속도: 15/25/35%  10/20/30%
  • 이제 파란색 배터리가 스킬 사용 후 20의 마나 획득 대신 스킬 사용 후 유닛의 마나를 20으로 고정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 어수선한 마음 대기석이 가득 찬 경우 경험치 획득량: 3  4
  • 사이버네틱 이식술 공격력: 10/20/30  8/15/25
  • 문제가 두 배 방어력/마법 저항력/공격력/주문력: 30/40/50  22/33/44
  • 환각 피해 감소 효과 지속시간: 5초  6초
  • 진보의 행진 라운드당 경험치 획득량: 4  5
  • 이제 도탄(포병대)이 가장 가까운 대상 대신 먼 대상에게 우선적으로 튕깁니다.

소규모 변경사항

 간식을 충분히 먹지 못한 뇸뇸이처럼 작은 변경사항입니다. 

특성

 새롭게 추가된 7 길드 특성의 추가 능력치입니다. 7 길드 활성화 시 길드 유닛은 세주아니로부터 추가 체력 500, 트위치로부터 추가 공격 속도 50%, 라이즈로부터 추가 주문력 50, 탈론으로부터 추가 공격력 50, 바드로부터 공격당 추가 마나 10, 길드 상징 착용자로부터 추가 모든 피해 흡혈 15%를 얻습니다.
    • 일깨우는 자 마나: 3/6/10  3/7/12
    • 길드 신규: 7 길드 특성이 새로 추가됩니다. 길드 보너스 250%
    • 형상변환자 변신 시 추가 최대 체력: 45/90/135%  40/90/145%

    유닛: 1단계

     별처럼 반짝이는 눈을 가진 혈마법사 블라디미르가 안정적으로 피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마나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 블라디미르 마나 조정: 0/70  20/70

    유닛: 2단계

     브라움이 똑똑해집니다. 
    • 이제 브라움의 스킬 툴팁에 가장 큰 적 무리를 향해 방패를 들어 올린다고 표시됩니다.

    유닛: 4단계

    • 니코 태고의 마력 보호막 흡수량: 275/400/1,200  275/400/2,000
    • 탈론 공격력: 65  60

    유닛: 5단계

     바드는 1성부터 팀 전체에 공격당 추가 마나를 부여하고 음표까지 수집하는 등 지나치게 높은 스킬 가치를 지녔습니다. 
    • 바드 운명의 소용돌이 기절 지속시간: 1.5/2/15초  1.25/2/15초
    • 야스오 공격력: 90  85
    • 이제 야스오가 마지막 남은 적의 체력이 아무리 많더라도 일관성 있게 처형합니다.

    아이템

     중첩을 쌓고 중첩을 지켜보고 중첩을 기록합니다. 
    • 이제 대천사의 지팡이 및 우르프 천사의 지팡이(찬란한 아이템)에 중첩 횟수가 표시됩니다.
    • 이제 구인수의 격노검 및 구인수의 심판(찬란한 아이템)에 중첩 횟수가 표시됩니다.
    • 이제 즈롯 차원문이 암살자를 상대할 때 및 암살자가 착용했을 때 모두 일관성 있게 작동합니다.

    증강

     간이 대장간에서 똑같은 오른 아이템을 획득하는 것은 흥미롭지 않을 뿐 아니라 상황에 맞게 플레이하기도 어렵습니다. 특정한 용도를 가진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을 두 개 이상 배치하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중 로켓 주먹을 여러 개 사용하는 상황은 그리워질 것 같군요. 
    • 전투 훈련 시작 공격력: 5  8
    • 이제 문제가 두 배를 획득하기 전에 이미 3성을 달성한 유닛이 있는 경우에도 동일한 2성 유닛을 획득합니다.
    • 이미 획득한 오른의 유물은 더 이상 간이 대장간에서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임시변통 방어구 III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60  65

    게임 모드

    더블 업

     더블 업 모드의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전략가가 출발하는 방식 및 명확성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 이제 선택 순서가 점수판에 시각적으로 표시됩니다.
    • 선택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출발하는 순서대로 4위와 3위, 4위와 2위, 3위와 1위, 2위와 1위입니다.
    • 4위 팀이 탈락한 후의 선택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출발하는 순서대로 3위와 2위, 3위와 1위, 2위와 1위입니다.
    • 4위 및 3위 팀이 탈락한 후의 선택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출발하는 순서대로 2위와 2위, 1위와 1위입니다.
    • 이제 아군 지원이 취소되면 아군 지원 타이머의 시각 효과가 3초 동안 표시되는 대신 즉시 종료됩니다.
    •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아이템 및 유닛을 선택할 차례를 알려주는 출발 타이머의 시각 효과가 더욱 잘 보이도록 업데이트됩니다.

    초고속 모드

    • 초고속 모드에서 조련사가 뇸뇸이에게 간식을 두 번 먹일 확률: 65%  50%
    • 별부르미 (소라카) 플레이어 체력 회복: 1/2/15  1/2/20

    지역 이전

    랭크 유지

    • 계정을 이전하고 2주 이내에 원래의 지역으로 되돌아가는 경우, 해당 계정의 랭크 현황은 이전하기 전 상태로 복원됩니다.

    버그 수정

    • 허리에서 화살 쏘기: 이제 바루스가 활 높이에서 화살을 발사합니다.
    • 이제 전설 특성으로 희생하는 유닛이 서풍의 효과를 받더라도 전설 유닛은 정상적으로 능력치를 얻습니다.
    • 이제 전설 특성의 희생이 서풍의 효과보다 먼저 진행되므로 곧바로 희생될 유닛을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습니다.
    • 이제 밴시의 발톱이 탐 켄치의 스킬 피해를 막습니다.
    • 이제 형상변환자 영혼이 정의의 손길이 아닌 태양불꽃 망토를 지급한다고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준비 I이 4-2 스테이지에 등장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애쉬가 가장 가까운 대상 대신 공격 대상을 향해 스킬을 사용합니다.
    • 이제 복제 팀이 여러 단계가 존재하는 증강(루덴의 메아리, 다른 태생 등)을 보유할 경우 해당 증강이 항상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특정 상황에서 챔피언이 착용한 빛비늘 아이템이 전투 중간에 착용 해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가장 화끈한 포격: 이제 여러 명의 포병대가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화끈한 포격의 불태우기 피해가 보다 정확하게 집계됩니다. 피해량 정보 표시에만 영향을 주며 피해량 자체에는 변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