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커가 지표가 기형적으로 낮은 이유가 페이커가 존나 못해서로 귀결되는 건 아님
물론 예전보다야 못하고 지금 월즈에서도 명백히 상위권 미드라이너로 분류하기에도 무리가 있는 건 사실임

근데 지표만 보면 플레이인따리 미드보다 못하거나 그렇게 욕쳐먹는 크라인보다도 못한 수준인데 이건 티원의 팀색깔과 페이커가 맡는 역할에 기인하는거라고 봄

일단 페이커는 이번 월즈에서 거의 모든 판을 트페만 플레이 했기에 15분 골드지표만 살짝 좋고 딜관련 지표는 거의 최하위권임 이건 당연할 수 밖에 없다는걸 알텐데 문제는 킬관여율임
‘아니 ㅋㅋ 트페를 쳐 뽑았으면 킬관여라도 높아야지 뭐하는거임?’ 이라고 말하는데 이건 게임을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소리임

지금 티원의 색깔은 오너칸나 중심의 상체교전 + 바텀의 강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한 케리아의 합류속도로 템포를 상당히 스피디하게 가져가는 팀임 템포자체는 그 담원보다 빠름 평균 게임시간이나 15분 골드격차 지표를 보면 알 수 있음

근데 이런 팀 색깔 상 트페는 교전에 매번 합류하면서 킬관여를 높일 수가 없는 챔프임 트페는 순간적인 궁극기 합류로 인원수 차이 벌리는 싸움이나 일방적인 짤라먹기, 중후반 사이드 운영에 힘을 줄 수 있는 챔픈데 이 챔프의 고질적인 약점은 다대다 싸움이 되는 순간 힘이 쭉 빠져버린다는거임 그냥 일방적으로 하나 포커싱해서 잡는게 아니라 상대 미드랑 같은 템포로 같이 올라가면 이미 상체가 유리한 상태에서 시작한게 아니면 대부분의 미드챔프 상대로 교전력이 상당히 떨어진다는거

티원에서 지금 페이커의 역할은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혼자 킬따고 백업봐주고 하면서 원맨캐리하는 5연갈때의 역할이 아님
이런식으로 게임하면 오히려 미드 빡센팀 만나거나 페이커가 라인전을 밀려버리는 순간 티원 승리플랜이 옅어지는거고

냉정히 말해서 지금 티원에서 페이커가 수행하는 역할은 가자미임
적당히 상대미드 붙잡아두면서 궁극기로 인한 변수만 상대방에게 끊임없이 생각을 강요시키는 역할
실제로 트페를 가져갈땐 대부분 1픽으로만 가져갔고 후픽은 타라인에 몰아줘서 상체 혹은 하체의 라인전 강점을 극대화시켜주고 자기는 그냥 받쳐준다는 느낌으로 하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