럼블 스테이지 1일차 이후 LCS 해설 Markz: "T1의 연승 집계 방식은 사기성 기록 (fraudulent streak)"





매치 무패와 단판 무패 기록은 다르게 바라봐야 한다.
이렇게 연승기록을 측정하는 것은 존나게 허황된 사기 기록이다. (so fucking fraudulent)
이는 T1을 더 좋게 포장하기 위해 측정 방식을 새로 개발한거나 다름이 없다.
사람들이 '그들은 올해 진 적이 없어요!'라고 말하는데 이 말은 그렇게 쓰는 게 아니다.
T1을 보고 올해 무패라 하는 것은 Undefeated라는 말의 정의를 다시 내리는 것과도 같다.
매치 18승 0패를 한 것과 단판 36연승을 한 것은 질적으로 다른데 왜 매치 기준으로 연승기록을 세나?
이런 방식은 역사적으로 본 적이 없다
매치 18승 0패를 하는 동안, T1의 단일게임 연승 기록은 역대 연승기록 TOP10에도 들어가지 못한다


내가 이 말을 하면 T1 팬들은 빡치겠지만, 당신네 팀 존나 잘하는거 맞고 역대 T1 중 가장 셀 수도 있다.
근데 여기서 더 띄워주려고 이상한 연승기록 만드는 건 진짜 좀 아니다.
BO1에서 1승하는 것과 BO5에서 승리하는 것 (3-1, 3-2)를 동일하게 치면 안된다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G2의 연승기록(22연승)은 T1의 연승기록보다 훨씬 힘든 것이다.
수학적으로, 매 게임의 기대승률이 6~70%라고 쳐도 22연승을 할 확률은 0.3%에 불과하다
G2의 기록과 T1의 기록을 비교하려면 동일한 기준에서 해야하지,
G2의 기록은 단판 기준으로 측정하고 T1의 기록은 BO3, BO5 기준으로 측정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
T1은 스프링 시즌 42승 8패를 했고 이것과 G2의 22연승은 질적으로 다르며 비교 대상이 아니다.
오늘 T1이 G2에게 져서 내가 기쁜 부분은 이딴 "연승 기록" 이야기를 더는 안 들어도 된다는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