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덧 LCK가 3주차가 끝이 났네요.

드디어 길고 길었던 13.1 패치경기가 끝이나고 4주차 부터는 새로운 패치로 대회가 치뤄질 예정이라 패치 적용에 조합기 최적화도 꾸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3주차 메타 조합기 결산입니다.


image.png (분석자료) LCK 3주차 결산 (2/5일 경기까지 정리)



2주차와 비교해봤을때
3주차 결산.png (분석자료) LCK 3주차 결산 (2/5일 경기까지 정리)

총 세트수 75세트 이며

2주차 중간 결산 했을 비교하였을때 가정이 

달성팀이 미달팀을 이긴 경기 비율은 48% -> 45%로 하락 되었고

양쪽 모두 달성을 31% -> 39%로 상승 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치의 변화는 LCK팀들이 같은 패치의 경기를 계속 진행함에 따라 메타의 흐름을 읽게 되어서 

미달 밴픽하는 팀이 줄어들고 달성하는 팀들이 더 많아지면서  "양쪽 모두 달성"의 조건들의 팀들이 더 많아졌다는 긍정적인 신호 같네요.



다음은 각팀들의 세트 승,패수 와 달성,미달 밴픽을 얼마나 했는지를 지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image.png (분석자료) LCK 3주차 결산 (2/5일 경기까지 정리)

image.png (분석자료) LCK 3주차 결산 (2/5일 경기까지 정리)
KT 와 HLE이 순위와는 다른 독특한 지표를 보여주고 있네요.


제 예측은 KT와 같이 밴픽 비율이 낮은데 순위가 높은건 밴픽은 미달 vs 미달이나 달성 vs 달성 경기들을 선수들이 인게임적으로 잘 풀어낸듯 하며

HLE 같이 지표가 높은 경우는 HLE가 인게임 적으로 게임을 잘 풀어내지 못한게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HLE는 초반에 연패하다가 경기력이 향상 되어서 3주차에서는 경기력이 올라왔다고 생각합니다.)


꼭 달성율이 높아야지만 좋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으며 안정적인 팀이다 라고만 생각해주시고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메타 조합기로 LPL 데이터를 정리해서 LPL에서는 과연 어떻게 나올지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LCK 메타 조합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