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3. 24. 오전 02:38

2번의 사전 체험, 6주간의 오픈 베타가 지나고 엄청난 양의 통계와 너무나도 멋진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피드백이 수두룩 쌓인 지금,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진척도와 경제 체계에 대규모 변경사항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다룰 내용이 많으니 일단 바로 핵심 내용부터 말씀드린 뒤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점
오픈 베타 서비스 현황 글에서 앤드루 “Umbrage” 입 기획 디렉터가 말씀드린 대로 현재 진척도 체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의 끊임없는 진화를 도모하기, 시간과 돈을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게 하기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입한 몇몇 방안은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진척도를 더욱 주체적으로 올릴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이제 레벨을 무제한으로 올릴 수 있는 보물창고에서 매주 챔피언 만능카드 1장을 획득할 수 있으며, 하루에 획득 가능한 XP 제한이 사라지고, 횟수 제한 없이 어떤 카드든 바로 구매 가능하게 됩니다.

목표는 투자한 금액과 상관없이 공평하게 경쟁할 수 있는 게임에서 원하는 카드를 원하는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게 하는 겁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다양한 카드를 활용하는 실험적인 시도를 최대한 장려하고, 더 빠르고 확실하게 덱을 완성할 수 있게 해주고,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전반적인 접근성을 높이리라고 생각합니다.

0.9.3 패치에는 아래와 같은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 보물창고에서 더 나은 보상을 무제한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2레벨 이상의 보물창고는 탐험 토큰을 포함합니다. (이전 기준은 10레벨이었습니다.)
- 5레벨 이상의 보물창고는 무작위 챔피언 카드를 포함합니다. (브라움이 손을 흔들며 인사하네요. 챔피언이 없는 비운의 보물창고와 헤어질 시간입니다.)
- 10레벨 이상의 보물창고는 챔피언 만능카드를 포함합니다. (5레벨의 무작위 챔피언 카드를 대체합니다.)
- 13레벨 이상부터는 추가로 희귀급 카드 3장과 일반 카드 2장을 포함하는 캡슐을 무제한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서사급 또는 챔피언 캡슐로 업그레이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XP를 무제한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PVP 승리 시 일반/랭크 게임에서는 최소 200 XP, 탐험 모드에서는 최소 100 XP를 매번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제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마음껏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앞으로는 AI 게임 승리 시 항상 최소 50 XP를 획득합니다.
- 만능카드를 무제한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상점의 주간 재고 제한이 사라집니다.
- 또는 수집품 탭에서 코인으로 바로 카드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동급 만능카드와 같습니다.)
- 탐험 모드를 부담 없이 자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탐험을 플레이하려면 파편 2,000개 또는 코인 200개가 필요합니다. 여기에 2레벨 보물창고의 탐험 토큰까지 있으니 탐험 모드를 좋아한다면 이제 부담 없이 더 자주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그 대신, 획득하는 보상이 줄어들며 확정으로 지급되던 무작위 챔피언 카드 보상은 보물창고로 옮겨집니다. 또한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토큰에서 줄어든 가치를 돌려받게 되며, 이 변경사항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기 전에 시작된 탐험에서는 변경 이전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또한, 올해 처음 새로 선보이는 카드 세트와 지역이 출시될 때 아래와 같은 기능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 지역 보상에 XP 부스트 레벨이 도입됩니다. XP 부스트 레벨은 지역 보상에 대한 XP 획득을 증가시켜줍니다. 이로써 초반 레벨 업 속도가 올라가고 새로 또는 다시 시작한 플레이어는 지역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XP 부스트 레벨을 제외한 위 변경사항은 4월 1일 0.9.3 패치에 적용됩니다. 미리 안내를 드리는 이유는 플레이어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저희는 진척도와 경제 체계 관련 변경사항을 가볍게 여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진척도를 다룬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 대로 여기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해 드리고자 하며 이번 기회에 광범위한 목표에 관한 이야기도 해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럼 이제 변경사항을 적용하게 된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할 때의 목표와...

더 나은 카드 게임을 만들기 위한 여정에 올랐을 때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 목표가 있습니다. 진척도를 올리는 경험을 보람차게 하는 동시에 실험과 발견이 오랫동안 이루어지도록 장려하는 방법을 찾고자 했죠. 오픈 베타가 시작하기도 전인 사전 체험을 준비할 때부터도 이러한 꿈을 달성하려면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진척도 체계를 손보는 데 큰 노력을 투자해야 할 거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진척도에 대한 첫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말씀을 드렸습니다. “내부에서 여전히 주요 논쟁 대상인 것 중 하나는 플레이어들이 궁극적으로 시간의 제한을 받는다는 사실입니다. 퀘스트는 하루에 하나뿐이고 보물창고에는 레벨 제한이 있으며 상점에 있는 만능카드 역시 매주 재고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통제력을 강화하려면 이러한 제한을 둘 수밖에 없었죠. 이로써 원하는 카드를 확실히 획득하되 다소 시간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이게 궁극적으로 더 나은 방식일까요? 그렇게 생각하지만, 곧 여러분의 플레이로 확실히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제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황

카드 획득에 대한 통제력이 만족스러운 수준이라는 반응은 게임의 초기부터 많았지만, 체계의 한계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예시는 챔피언 카드 획득과 관련된 보물창고의 무작위성입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 진척도를 가늠할 때 중요하게 보는 수치인 ‘덱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에 챔피언 카드가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무작위성은 중대한 문제였습니다. 필요한 챔피언을 획득하는 데 상점보다 보물창고에 더욱 의존하는 경우 무작위성은 특히 큰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상점의 한정된 재고, 보물창고의 레벨 한도 등 진척도 체계의 몇몇 요소는 메타의 점진적 진화에 기여하는 듯했지만, 이러한 장점은 다양한 카드를 활용한 자유로운 실험이 어렵다는 눈에 띄는 단점에 상쇄되었습니다. 이는 정체된 느낌을 줄 수도 있는 메타로 이어졌으며 기발함과 실험 정신을 발휘할 때 가장 큰 재미를 느끼는 플레이어의 경우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아예 즐길 수 없게 하는 실질적인 한계로 작용했습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메타는 정말 마음에 드는 현상이지만, 메타가 변화하는 속도를 일부러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플레이어 여러분을 구속할 의향은 전혀 없습니다.




또한, 만능카드뿐만 아니라 간혹 파편마저도 쌓아 두는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만능카드를 주기적으로 새로운 카드를 획득하고 시도하는 데 사용하기보다는 아껴 두는 선택이 궁극적으로 더 가치 있게 느껴진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진척, 실험, 발견에 대한 목표와 완전히 상반되는 방향입니다. 둘째로, 만능카드를 쌓아 두면 다음 세트가 출시되는 즉시 새로운 카드 대부분을 획득하는 데 만능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메타의 점진적 진화가 불가능해지고 이후 세트에서도 똑같은 현상이 반복될 가능성이 크겠죠. 이는 다른 변경사항과 관계없이 새로운 플레이어가 풍부한 자원을 갖춘 기존 플레이어보다 한참 뒤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방지하는 차원에서라도 결국 개선해야만 하는 문제입니다.

문제를 확실하게 인지한 다음에는 실질적으로 두 가지 대책이 가능하다고 봤습니다. 첫 번째는 현상 유지를 고집하며 일부 플레이어가 훨씬 유리해지고 진척도를 올리는 경험이 완전히 다르더라도 어쩔 수 없다고 받아들이는 방법, 두 번째는 큰 변화를 주는 것이었죠.



진척도 2.0

진척도에 대한 목표는 그대로입니다. 여전히 만족스러운 진척도 체계를 갖춘 동시에 실험과 발견이 오랫동안 이루어지도록 장려하는 게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하지만 후자를 위해 전자를 희생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점진적으로 진화하는 메타를 억지로 유지하려고 하면 플레이 경험을 불만족스럽게 하는 요인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주 구매 가능한 만능카드의 수량뿐만 아니라 사용 가능한 수량까지 제한하는 방법이 동원될 수 있습니다. 또는 만능카드를 특정 세트 전용으로 만들어서 다음 세트에서 사용할 수 없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면 메타가 진화하는 속도를 확실히 줄일 수 있겠지만, 그렇게 악랄한 방법을 동원할 생각은 일절 없습니다. (그리고 위의 조치를 했다고 오픈 베타 때와 같이 진화하는 메타가 형성되리라는 법도 없습니다. 최신 카드로 성능이 검증되지 않은 덱을 만드는 시도는 줄어들고, 완전하며 대전에서 강한 새로운 덱이 떠오르기 전까지는 일단 성능이 검증된 기존 덱으로만 플레이하는 경향이 만연하게 될 가능성이 크겠죠.)




그리하여 첫 번째 큰 변경사항에 이르게 됐습니다. 만능카드, 즉 원하는 카드를 직접 구매할 기회를 무제한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오픈 베타 때처럼 진화하는 메타를 다시 끌어내기 위한 방법 중 불만족스러움을 야기하는 방안들을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고 나니 이와 같이 간단한 변경사항으로 동시에 세 가지 핵심 방면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변경사항을 적용하면 새로운 플레이어가 만능카드를 쌓아 둔 기존 플레이어를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는 상황을 피하고, 세트의 모든 카드를 획득해 실험하기를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도움이 되고, 한정된 주간 재고 때문에 카드를 구매해야만 할 것 같은 압박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아마 첫 번째 변경사항이 더욱 눈에 띌 수는 있으나, 가장 먼저 고려한 부분은 만능카드가 아니었습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처음 개발할 때부터 지키고자 한 또 다른 목표는 돈을 얼마나 쓰는지가 게임에서의 성공을 가르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능카드 관련 변경사항을 생각해보기 전에 우선 돈보다는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하는 플레이어가 더욱 주체적으로 카드를 획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알고 보니 첫 번째 변경사항과 비슷하게 단순한 해결책이 있었습니다. XP와 보물창고 보상까지 무제한으로 획득할 수 있게 만들면 챔피언 카드 수집이 더욱더 쉬워지고 주체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죠. 5레벨 보물창고의 무작위 챔피언 카드 또는 10레벨의 챔피언 만능카드, 레벨을 올리면 무제한으로 획득할 수 있는 추가 캡슐 등의 변경사항을 통해 이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은 카드 획득에 대한 통제력을 전반적으로 향상하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하지만 시간이나 돈을 충분히 투자할 수 있는 경우에만 효과를 발휘하며 그렇게 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안 됩니다.




게임을 끊임없이 하거나 돈을 왕창 투자해야만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즐길 수 있다는 느낌이 드는 일은 절대로 피하고자 합니다. 게임을 한동안 안 했을 때 좋은 기회를 놓치고 뒤처질까 봐 두려운 감정은 저희에게도 익숙합니다. 그래서 일일 퀘스트만 완수해도 달성 가능하도록 기획한 5레벨 이상의 보물창고에서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챔피언 카드와 더불어, 어느 정도 뒤처졌을 때 진척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게 해주는 XP 부스트 레벨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벌어지는 격차가 지나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XP 부스트 레벨은 활동적인 플레이어들이 진척도를 올린 속도와 기간에 따라 점차 증가합니다. 진척도 격차가 크게 벌어질 경우 XP 부스트 레벨을 통해 빠르게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한동안 안 하다가 게임에 복귀하는 경험을 쉽고 만족스럽게 하는 동시에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언제 시작하더라도 최적의 시기가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곧 도입될 예정인 주요 변경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진척도 체계에서 힘든 부분이 있으셨다면, 이번 변경사항으로 모두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한이 너무 많았다고요? XP 획득, 보물창고 레벨, 만능카드가 모두 무제한으로 바뀝니다. 접근성이 떨어졌다고요? 개선된 보물창고 보상, 더 많은 탐험, XP 부스트 레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매주 챔피언 카드를 획득할 수 있기만을 바랐다고요? 이제 가능합니다. 이로써 메타가 더 빠르게 진화하게 되겠지만, 카드 획득 속도도 빨라졌으니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자유도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함께 앞으로

앞으로 몇 주 동안 변경사항에 대한 반응과 게임 전반에 끼치는 영향을 주의 깊게 살펴볼 예정입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위한 최선의 진척도 체계를 개발하는 동시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여러 제한이 풀린 환경에서도 메타가 정체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결심은 확고합니다.

이번 변경사항을 고안하는 데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으며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진척도와 경제 체계에 적용되는 대규모 변경사항은 이번이 마지막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항상 그래왔듯이 계속해서 플레이어 여러분과 소통하며 개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오픈 베타에 참여해주시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찾는 데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정식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플레이어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나갈 가능성에 그 어느 때보다 더 설렙니다.

앞으로도 계속 함께 더 나은 카드 게임을 만들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