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벤 10추글을 보면 체방부터 시작해서 무력화가 어쩌니 부파스킬이 몇개니 카운터가 안 좋다느니
그냥 일주일 내내 직업 밸런스와 직업간 차이점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글만 올라오고 있네요.
몇달 전 빛강선 관련 주접글이나 인게임 움짤들 25강 장기백 10추글들이 그리워서 올려보는 질문입니다.


여러분들은 RPG게임을 왜 하시나요?
그냥 재밌어서. 라기에는 요즘 게임이 엄청나게 많죠. 그래서 본인 취향에 맞는 게임을 하는 것이 쉬워졌고요.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왜 RPG게임을 그것도 로스트아크를 하고 계신가요?


저는 로아에 몸을 담기전엔  던파, 메이플을 아주 어렸을때 잠깐 한 것 빼고는 RPG게임을 아예 안했어요.
스타크래프트, 겟앰프드, 롤, 히오스, 오버워치, 등등 죄다 상대팀과의 승부를 내는 게임만 했었죠.

제 성향이랑 잘 맞아서? 오래했어요. 이상하게 게임에서만 승부욕이 디지게 강하고 지는걸 못 참아서.
그래서 몇몇 게임은 랭킹에 들기도 했어요. 자잘한 대회들도 많이 나가봤고 큰대회도 결과는 안좋았지만 촌놈이 게임하러 서울구경도 가봤었어요.

이러다보니 게임의 재미는 오직 이기는것이고. 내가 이기지 못 하는 게임은 거의 안했어요. 재미를 못 느끼니까.


그러다가 로스트아크 시즌2라는 소문에 열리자마자 맛보러 왔는데
와 게임이 이런 재미가 있구나. 협동해서 뭔가 해낸다는게 이렇게 재밌었구나 처음 느꼈어요.
낙원, 오레하 노말 하드, 아르고스 전부다 트라이 몇시간씩 박으면서 파티원들이랑 같이 숙련되어가고. 그러다가 처음 클리어했을때 그 희열은 평생 잊지 못할 거 같아요. 이때 로아에 머리가 깨졌습니다.


저에게 로아를 왜 하느냐 라고 묻는다면. 
다른거 다 제쳐두고 레이드와 던전들이 너무나도 재밌다. 이에요
물론 부수적인 이유도 많죠. 득템의 재미라던가 pvp도 재밌다던가 내실 모으는것도 소소하게 성취감있고요.
그래도 가장 큰 이유는 보스 트라이를 하는 시간들이에요. 이번 칼엘 아브렐도 정말 재밌게 했습니다.


왜 이런 질문을 하는가? 는
저에게 로스트아크의 재미는 각자 역할을 담당해 협동하여 보스를 잡거나, 내실을 모으는 성취감. 정도인데.

요즘 인벤 글을 보면 왜 하필 로스트아크를 하셔서 고통받으시지..? 싶은 분들이 보여요.

보스잡는건 좋은데 연대책임 기믹이 싫으신 분들은 다크소울이나 몬스터헌터 같은 게임 추천드려요. 

남이 실수하는걸 죽어도 꼴뵈기 싫은 분들은 솔로플레잉게임 많답니다.

누구 실수 꼬투리 잡고 정치질 하는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롤이 딱 입니다 정말로.

내 캐릭터가 모든면에서 만능이어야 하는 분들은 메이플이 맞으실수도 있어요. 요즘은 모르겠는데 거기 직업 차이는 버프스킬이랑 딜스킬 타수 정도밖에 없다고 들었거든요. 즉 스펙업만 뒤져라 하시면 직업간 차이점이 거의 없죠.


로스트아크는 직업간에 차이점이 명확해요. 딜러 탱커 힐러 이런 식 이라는게 아니라

본캐인 디트는 엄청나게 단단하지만 팀을 보호하거나 어그로를 끄는 스킬이 없는데 헤드딜러고. 느려터지죠.

부캐로 키운 유산 스카우터는 엄청나게 빠르고 쉴드도 있지만 부파와 무력이 변신했을때 안좋다는 단점이 있죠. 변신 못 한 시간은 다 딜로스 이기도 하고.

시즌2 맨처음에 키웠던 데헌은 그때 당시엔 진짜 장점이 없는 캐릭이였어요.
지금은 상향먹고 딜이랑 무력을 차지나 버블 없이 즉시 넣을수있다지만 체방도 약한데 근접해야 하는 단점이있죠.
근데 개인적으로 데헌은 건슬이라는 직업 때문에 상향을 더 해야한다고 봐요. 적나라하게 비교가되니까

지금 그렇게 사기라는 건슬도 체방은 약하고 라이플도 생각보다 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물론 지금 쌔긴쌔요 고수들 기준.

블레이드 같은 캐릭들은 버블 채우는 구조상 딜사이클이 제대로 안돌아가죠.

개단단하고 쉴드도 주고 딜도 쌔고 도발도있고 무력 부파까지 좋은 워로드는 직각을 두 개 쓸 수 있는 다른차원의 워로드에요. 우리세계선의 워로드는 딜과 탱킹력 둘 중 하나만 선택 할 수 있답니다.



로스트아크는 내 직업이 쌉구데기여도 군단장레이드가 깨지기는 깨져요. 요구치가 빡빡한 레이드가 아니라서.
본인의 무력화가 어떻고 딜이 어떻고가 클리어에 중요한게 아니라. 다들 보스를 잘 이해하고 기믹수행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가? 가 중요한 레이드들인거죠.
여기서 깨지는건 당연한거고 나는 딜을 1등을해야해. 그러니 내 직업 딜을 상향해줘 이러시는 분들은 경쟁을 좋아하시는거라 몬헌 다크소울 타임어택 이런거 하시면 잘 맞으실거에요 그냥 다른게임 좀 하러가세요.


그러니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에 스트레스 받지말고 즐거운 게임생 즐기시길 바랍니다.
여담으로 불합리한것들은 요구하고 고쳐줘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데헌 강무갱신이라던가 아르카나 스텍관련 문제라던가 서머너 소환수 관련 문제라던가는 고쳐줘야하는게 맞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