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샷건이 근거리다 중거리다 하는 짤 보면서,
그리고 그 짤 안에서 어쩔줄 모르고 버둥거리는 스커/리퍼를 보면서 느껴진거 적어봄.

지금 원딜이 로아에서 강한 이유는, 물론 캐릭 그 자체의 강함도 일정부분 차지한다만
나는 '딜각'이라는 부분이 굉장히 크다고 느낌.

이는 전태 워로드의 전성기였던 알고-발탄 엔드시절을 돌아보면 설명하기 쉬운데,
그때 전태워로드는 모든딜러중 1티어딜러, 일단 오면 받는수준의 개사기딜러였음.

왜? 그때 전태워로드의 캐릭터밸런스가 문제였나?
당시 전태는 현재보다 직각피증 10%,배쉬공증5%를 더 가지고있었음.

근데 이것때문에 사기가 아니였어.
이때 허수가 있었다면 전태는 dps에서 그닥 상위권이 아니였을거야.
그럼 왜 모두들 전태가 1티어 사기캐 너프필수를 외쳤을까?

알고-발탄을 전태워로드로 해보면 딱 느껴지는게 있을거야.

아르고스의 패턴중 가장 아프다는 큰피자,작은피자? 워로드는 그런거 몰라.
내가 처음 트라이할때 전태로 작은피자를 파회한 방식은 '걍 가만히 쳐맞고 있기'였어.
이게 파회냐 싶지? 근데 전태는 가능해. 
전태의 실드량은 10만을 웃도는 수준으로 그냥 맞아도 괜찮고 아프다싶으면 넬라한번으로 다막을수도있어.
(같이간 딱렙딜러들은 작피5회맞으면 걍 저세상이야.)

3페안밖은 부캐 알고보내기전까지 몰랐어. 딜러들이 안밖이어쩌구하는데 뭔지 모르겠더라. 데미지가 안들어와서.
게다가 지랄같은 뒷발차기? 전태는 그런거 몰라. 안넘어지거든.

발탄은? 1넴 출혈다맞아도 본인만 살고 체방따리 다죽이는 범인1순위인건 유명하니 넘어가고..

발탄2넴의 핵심인 밀어내서 낙사시킨다.날려버려서 낙사시킨다. 이게 워로드에게는 성립하질않아. 
피격면역이 무한이거든 씨바 꼬우면 상태이상 걸어보든가 ㅋㅋ
그나마 위협적인게 잡기인데 이것만 빼면 사실상 워로드를 죽일 수가없었어.

자, 이게 어쨌다는걸까? 알고-발탄 시절의 전태 워로드는 사실상 보스의딜링<워로드탱킹력 이 성립하는 구간이야.
이시점에서 전태1 각인만 해도 보스는 특수기믹이 아닌한 딜부족으로 워로드를 못죽여.
그리고 워로드의 행동을 제한할만한 상태이상기또한 많이 갖추지 못했지.

그 결과 워로드는 진짜 즉사/전멸한다 수준의 몇몇 기믹들만 제외하면 매순간이 딜타임이고 
회피할 필요가 전혀없었어. 

회피할 필요가 전혀없다? 그럼 레이드뛰는 모든순간이 다 황금딜타임이지.
무한한 딜타임이 곧 워로드에게 잔혈을 가져다주었던거야.

스마게또한 이를 알고있어서 워로드에대한 너프와 더불어 이후에 나온 던전에는 체방으로 모두 버텨낸다는 방식을 저격하는 게이지기믹 등등을 선보이면서 워로드의 티어가 조금 내려가게 만들었지.

자 여기서 알수있는건, 딜러에게는 물론 dps도 중요하지만, 딜각이 미치는 영향도 엄청나게 크다는거야.
실전 레이드에서는 모두 고려하기 힘들정도로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고(시너지,어그로,패턴 기타등등)
이 변수들 하나하나가 딜량을 크게 좌지우지하는데, 그와중에 대부분의 딜러는 패턴을 기본적으로 회피해야해.

이때, 누군가는 10개의 패턴중 3개를 회피해야하고  누군가는 10개의 패턴중 7개를 회피해야한다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까??

캐릭터 자체성능이 좀 떨어져도 회피해야할 상황 자체가 적고 딜각이 여유롭다면 꽤 준수한 실전딜을 뽑아낼수있어.

여러가지 저격느낌이 나는 기믹과 패치로인해 전태워로드는 노말아브와 하브 몇몇 관문을 제외하면 저런 강점이 좀 퇴색되었고, 이제는 '딜각'의 강점을 가장 잘 보이는게 원딜들이야.

근딜만 피해야하는 패턴, 하지만 동시에 원거리는 안전한 딜타임이 나오는 패턴은 생각보다 많아.

그 모든시간에 딜을 박아넣으니 원딜은 손쉽게 강투 잔혈을 가져가게되지.

이런 캐릭터 본연의 요소가 아닌 외부요소가 실전딜에선 굉장히 크게 작용하기때문에 함부로 밸런스를 건드리긴 어려워.

하지만 내 생각을 말해보자면, 

어느레이드건 근딜이 더 힘들수는 있어도 원딜이 더 많이 피해야하는 상황은 드물다고 봐.
결국 대다수의 패턴은 정면에서 나오고, 근거리에서 좀더 위협적으로 다가오기때문에 그래.

그러니 비슷한 체방이라면, 비슷한수준의 조건을 만족해야한다면, 
근딜은 원딜보다 더 큰 데미지를 넣을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생각해.

그렇게 해준다해도 딜각이라는 부분이 발목을 잡아서 원딜을 따라갈수있을까 의문이긴하지만
최소한 운좋게 최고의 포텐을 뽑을 상황이라면 근딜이 잔혈 가져갈 기회를 주는게 맞지않을까?
그럴 상황이 흔할리도 없는데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