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모드?

걍 워크나 스타 들가서 원랜디,나랜디,랜피디,랜타디,이누야사 디펜스 등 각종 여러 명작 디펜스들 많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데 로아에서 디펜스 모드를 한다고? 레스토랑 가서 짜장면 먹는 느낌,중국집 가서 스테이크 먹는 느낌인데? 굳이 레스토랑에서 짜장면 먹을 순 있겠지만 진짜 굳이임

더군다나 로아온에서 디펜스 모드 개발초기 도안을 보여준건지 모르겠는데 이미 여러 비판이 나왔잖음? 디펜스 유닛을 소환하는 타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협소한 자리를 가지고 플레이어들이 머리써서 전술적으로 배치할 재미 요소가 배제된다든지
디펜스 유닛들이 적 유닛과 비슷하게 생겨서 구분이 안간다든지 멋이 없다든지 이같은 문제점들을 요약하면



그냥 존나 디테일이 부족하다임

로아에서 흔히 보는건데 한번 할 일을 가지고 두번하는, 로웬에서 무한부활해서 점령전 노잼되는거

한번만 생각해보면 보이는데 이따구로 냈었단 말이지?
수평적 컨텐츠에서도 안이럴까? 진짜 존~나 잘 만들어도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할지도 의문인데 이전까지 모습으로 본다면 분명 구멍 틈틈이 세는 스펀지나 다름 없을거라 생각됨


수평적 컨텐츠를 만드는 이유는 뭘까

레이드에서 유저들 피로회복도 시키고 지속가능한 컨텐츠를 이용해서 유저이탈도 막고 군단장 컨텐츠를 전년 템포에 맞춰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만드는거잖아

근데 굳이 로아에서 AOS를 하고 디펜스를 하고 해야됨?
나같으면 aos는 롤을 하고 디펜스는 폰으로 하거나 스타켜서 할거같은데? 더군다나 aos를 만든다고 하면 안그래도 개판인 지금 밸런스,pvp밸런스와 aos밸런스의 양립이 가능할까?
아! aos는 가벼운 모드 느낌이라 밸런스 안맞춰도 된다고?

그럼 누가 함? 기동성 빠른 리퍼가 aos에서 사기라서 상대 5명리퍼인데 우리팀 5명 디붕이면 하고 싶어지겠음?

차라리 일회용 컨텐츠를 만들려면 섬컨텐츠나 만들라고 말하고 싶음 그건 그래도 욕 먹을 껀덕지는 없거든
아니면 버려진 항해나 영지컨텐츠에 뭔가 시도를 해보든가


수평적 컨텐츠니 개발에 소모되는 인력,시간이 낭비라고 생각해서 안타까운 마음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