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칼엘,쿠크2넴,비아2넴,쿠크3넴(딜찍은 사멸한테 꿀이고 딱렙+10기준) 
짤패턴 주기 짧고 대가리 잘돌리고 가시성 패치 없던 시절이나 난이도 높았지 

요즘기준?

아브1? 사멸잘대줌 2? 외부 겁나 잘대줌 3? 잘대줌 4? 딜찍화 되서 짤패턴보다 기믹 보는 시간비율이 높아짐 
아브 56? 가만히 있고 잘 움직임 패턴주기 길고 후방 안전 패턴 덕지덕지 
문양 먹으면서 딜 하는게 애초에 엄청난 강점이라고 타대+원거리 강점이긴 한데 요즘은 
애초에 1560~67애들 하브 56 파티 잘 껴주지도 않음 대부분 오버스펙해서 감 다들 
짤패턴 최소화 시키고 기믹시간이 길어지고 그곳에만 집중하는게  요즘임 실제로 거기서 리트가 많이나고
카양겔 대놓고 사멸배려 패턴(와이파이,검기날리기,티엔기모으고버서커퓨리등등등) 상당히 많음
새랑 프리우나는 대놓고 배려하고
티엔 같은 경우엔 그나마~ 사멸이 불리함(장판안에서 스킬시전하거나 장판많이 깔아서 똥꼬찌를 공간이없거나
그리고 약간 턴제 게임 같은 느낌임 딜을 넣을 수 있는 패턴이 존재하고 이건 피하는데 집중해야되는 패턴이 공존함

직업의 난이도에 있어서 

사멸이 예전에 우선순위였다면 지금은 시전시간짧고+딜압축률(6초안에썐거)이 캐릭터 난이도에 결정적인 요인임
 어려운 이유가 사멸이라서? 그다지? 시전시간이 길어서? ㅇㅇ 
추가적으로 사전작업이 단순하거나(인파) 사이클의 회복이 빠른 직업(배마)아이덴티티 게이지 채우기 비교적쉬운 직업(비기,점화이런거 xx 창술o스트라이커o)이 딜량편차가 심하지 않앗음 (캐릭터가 잘쳤or못쳤다고 느낄 때 강투,잔혈,투사막바뀌는거)

평균 내부지표 떨어지것같은 애들
점화소서(종해종 맞추는거 운빨도 있다 잘하는 사람 방송봐봐라 이게 컨트롤 실력인지 패턴운빨인지)각성약안먹을경우 스레기 점화 버프 시간이 되게 애매해서 마지막 종말은 패턴운빨이 있음)
유산스카(앤뭐변신하면기믹하고짤패턴떄기믹풀려버리는경우 구조상 나락+뒤로갈수록한방맞고아이언맨슈트벗겨질확률높음+하루죙일 변신준비만하고잇음)
건슬링어(딜압축률 스레기+광범위한 장판 패턴 시전해서 원거리 이점 별로 x+시전시간김 3종세트)
비기버서커(느림+아덴채우기빡셈+변신캐)상향해줘도 스레기일듯함 각성약 안먹는 경우 확정스레기)

평균 내부지표 올라갈꺼 같은 애들
스트라이커- 게이지채우기 쉽고 뇌호격,호왕출현만 잘 맞추면 무난히 잔혈
고기워로드- 일단 도발먹히는 점 딜압축률이 좋은 편(버캐,차스에 몰림)
충단인파- 상향도 먹고 사전작업없고 똥꼬 잘대줌 스트라이커급 딜압축률은 아니긴 하지만 남들 
라우리엘,새새끼,프리우나 날아가거나 기믹시전하거나 등등 딜 못하는 패턴때 아덴 자동으로 차서 다시 기믹 
이후 조우시 바로 죽선박는 메리트가 개큼
기공- 아덴중간에 꺼버릴수도 있음 기믹전에 이부분이 큰 부분을 차지해  내부지표 많이 올라갈꺼같음 
해보지 않아서 조심스럽지만 가치 겪어보면 스펙도 낮은데 뭐야 왤캐 쌔?하는게 기공사들
배마- 사멸배마 우선 애내는 고신속에 용바버프 6초안에 딜 때려박기인데 앞에서 말했다시피 짤패턴들이 사멸이 할만해짐 또 블레이드는 맞춰야 지속적쿨감으로 제성능을 발휘하는데 비해 배마는 고신속에 의해 용바는 복구되므로
저점도 높을 것
고점이 사멸이 높은만큼 내부지표 올라갈 듯 함

반박환영
할꺼면 여러캐릭 카양겔,최소하브3456 도신 경험 있는 분들만 반박하셈 이유달아서






결론

사멸이라서 어렵다기 보단 스킬시전시간이 길어서 어렵다.
딜압축률은 사멸이든 비사멸이든 로아 레이드 구조상 (짤패턴-기믹-짤패턴-기믹은 바뀌지않앗다) 예전부터 중요했고 
딜압축률은 파티원 스펙에 따라 체감이 안될수도 있겠지만 딜이 잘 안밀릴 꺼다 존나 잘했는데도 투사뜨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