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부터 들어가서

로스트아크에는 캐릭터별로 많은 스킬들이 있는데

그런 스킬중에는 반드시 '정해진 거리만큼 이동'하는 스킬이 있고

'최대 사거리 안에서 내가 이동할 위치를 정하는' 스킬이 있어요

예를 들면 '정해진 거리만큼 이동'하는 스킬은

'호크아이 이동베기, 아르카나 스크레치 딜러, 리퍼 디스토션, 인파이터 전진의 일격'등의 스킬이고

'최대 사거리 안에서 내가 이동할 위치를 정하는' 스킬은

'배틀마스터 뇌명각, 스트라이커 화조강림, 인파이터 용의 강림'등의 스킬이에요

'정해진 거리만큼 이동'하는 스킬은 내 마우스 커서가 캐릭터를 중심으로 멀리 있던, 가까운 곳에 있던

내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방향'으로 정해진 스킬 거리만큼 이동해요

반대로 '최대 사거리 안에서 내가 이동할 위치를 정하는' 스킬은

내 마우스 커서의 위치로 내 캐릭터가 이동하죠

이번 글에서 문제가 된 내용은 '최대 사거리 안에서 내가 이동할 위치를 정하는' 스킬에 대한 글이에요





이번 글을 쉽게 설명해보기 위해서

제 냥냥마스터를 데리고 왔습니다!


(안녕~)





실험을 위해서 배틀마스터의 뇌명각이라는 스킬을 사용해볼거에요

미리 뇌명각에 트포 레벨 작업을 해놨어요

그래서 뇌명각에 이동거리는 대략 11m 정도에요

트리시온 중앙에서 뇌명각을 한번 사용해볼께요








오른쪽으로 최대거리를 사용 후, 다시 왼쪽으로 최대거리 사용했을때

처음에 있던 자리로 돌아가졌어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사용했을때도,






스킬을 대각선으로 사용했을때도

전부 원래 있던 제자리로 돌아와졌어요

당연한 결과에요 갈때도, 돌아올때도

똑같이 스킬을 최대거리로 사용했으니까요



그럼 위아래로 사용했을때 또한 다시 중앙으로 돌아와지겠죠?







어? 처음에 위쪽으로 사용할때는 최대거리로 제대로 나간거 같은데

아래로 돌아올때는 왜 중앙에 도착하지 못했죠?




그럼 아래에서 위로 올라와볼까요?



이상하네요 아래에서 위로 오니까

아예 중앙을 넘어버리네요?





왜 이렇게 된걸까요..?

혹시 화면에서 위아래 크기가 다른걸까요?

아래쪽보다 위쪽이 더 넓은걸까요?




화면 정중앙으로 좌,우,위,아래 선을 긋고 위아래를 재 봤을 때

위 아래 픽셀 수는 동일했어요(킹림판 피셜)





그럼 대체 왜 이런걸까요?

제가 개발자는 아니기에 완벽하게 알 순 없어도

좌우로 사용할때는 정상적으로 최대거리로 이동이 가능하고,

위아래로 작동할때는 위쪽만 정상적으로 최대거리로 이동이 됐어요

그럼 아래쪽 시야가 위쪽보다 덜 보여서 그런건가? 생각이 드는데

재본 결과 위 아래는 픽셀 수까지 동일해요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캐릭터의 중앙이 보이는 것 보다 아래쪽에 있는 것 같다.

입니다




이런식으로 캐릭터가 정중앙에 있는 식이 아니고





이렇게 캐릭터의 중심이 화면 정중앙보다 아래로 내려와져 있는거죠

그렇게 생각하면 왜 아래로 스킬을 사용했을때

최대거리까지 스킬이 사용이 안되는건지 설명이 가능하죠





여기서, 진짜 문제는 아래쪽으로 스킬을 사용할 때

이 문제를 유저가 해결 할 방법이 없다는거에요







사진처럼 모든 방향으로 스킬이 최대 방향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아래쪽으론 불가능해요, 마우스 커서 잠금 옵션까지 켜서

화면 제일 끝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해도

아래로는 절대로 최대 거리로 사용 할 수 없었어요

이건 레이드와 그리고 PVP 에서 둘다 큰 패널티죠

이번에 예시로 든 배틀마스터의 뇌명각뿐만 아니라

'최대 사거리 안에서 내가 이동할 위치를 정하는' 스킬을 가진 클래스중에

스킬 이동거리가 큰 경우엔 모두 손해를 보고 있는거죠






제가 임의로 시야각을 수정 할 방법은 없으니

임시로라도 해결방법을 만들어보자면..





이런식으로 아래쪽으로 시야를 좀 넓혀줘서 웬만하면 모든 클래스의 스킬들을, 모든 방향으로

최대거리로 사용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식으로 패치가 되면 어떨까? 싶어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