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얘기했는데 그렇게 잘알면 니가 스마게입사하라는둥 존나게 비꼬더만 이제 문제인걸 느끼나

Rpg 근본은 무조건 성장 - 성장체감 이 두가지임

뭐 레이드의 재미고 나발이고 걍 저거 두개가 유저들을 매몰시키는 핵심적인 요소임

메이플이 암만 2d겜에 가챠겜이라도 저거 두개는 확실하게 지키고있음

로아유저들 겜하면서 본인 장비 기억나는거 단 하나라도있음?

난 2년하는동안 돈써서 강화올린 장비들 언제 계승당할지 전전긍긍했던 기억뿐인데?

Mmorgp면서 애착가는 장비도없어
인플레막는답시고 성장체감은 불합리할정도로 막아놔
툭하면 딜컷집어넣어서 강제로 산책시키질않나

장비설계부터 모바일수준으로 매력이 없는데
심지어 성장을 체감할 콘텐츠도 전무함

무릉같은 콘텐츠가 별거아닌거같아도 본인이 성장한걸 체감할수있는 rpg의 기본중에 기본이 되는 콘텐츠인데

허구한날 보정 시련 도전 헬

이딴 공산주의식 콘텐츠만 뽑아내니까 게임 내 경제적으로도 유저들 동기부여도 전혀 안되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