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 말처럼
재미없으면 그냥 쉬었다가 다시 하러 오면 되는데
로아는 숙제랑 이벤트로 계속 유저를 붙잡아두려 하고 있음

새로운 컨텐츠가 나온다고 했을 때
기본 숙제도 안하고 접었던 사람들은 뒤쳐져서 새컨텐츠 못함
요즘엔 완화도 안해줌

아브56관이나 일리하드 템렙컷만 봐도 아주 상위 소수만 진입가능한 레벨대로 해놨음
지금 쉬러가면 하칸하고 접은 애들도
볼다이크나 카멘 나왔을 때 노말이나 리허설따리로 가야함

1. 효율 좋은 숙제만이라도 하면서 버티든지
2. 쉬다와서 똑같은거 다시 또 하든지(재미없어서 접었는데 재미없는거 또 해야됨)


로아의 가장 큰 문제점이 단순한 파밍 방식과 보상 체계라고 생각하는데
이런거 시즌제로 운영하면 확실한 성장체감 느끼게 하면서 재밌게 만들 수 있음

안쓰던 스킬도 쓰게 만들 수 있고, 서폿 성장체감도 줄 수 있고
단순한 직업도 버스트블레이드 같이 설계형 직업으로 만들 수도 있음
시즌마다 돌아가면서 그렇게 만드는거지

근데 유저 붙잡아두고 장기간 수직적으로만 계속 쌓으려고 하니까
백어택시 뎀증, 치확 증가 이딴 세트 밖에 못내는거임

낭만이니 무료게임이니 말은 하면서 수익은 포기 못하니깐
골드인플레, 딜찍과 성장체감 같은거랑 간당간당하게 줄다리기하면서 
돈과 시간이 많이 들도록 수직으로만 계속 쌓아가는거임
그니까 유저들이 떠나지는 못하고 불만토로만 하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