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하게나마 본인을 소개해야만 험난한 인벤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필자는 현재 1626 블레이드를 육성중이며 현 엔드컨텐츠 하드 첫주차 클리어
1000명안에 속하는 악마사냥꾼
그보다 더 적은 헬컨텐츠 전체 무공을 보유하고있으며(일명 마쾌광)
시련칼엘리고스 첫주차 클리어를 달성한

흔히말하는 로악귀 입니다

앞으로도 카멘첫주클을 목표로 꾸준히 성장하고있으며

실력적인 측면에서도 꽤 상위권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유저입니다
22년 2월경 하브6관문 백어택 91.4프로 달성 영상, 하칸 2주차 영상 등등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환경변수

이 글을 씀에 있어서 유트브 '포피셜' 채널의 최신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환경변수 = 보스가 어떤 패턴을 사용 / 주력기가 적중 안 했고 / 치명타 뜨고말고'

환경변수를 위와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서 예시를 들겠습니다
필자의 본캐인 잔재블레이드로 설명하겠습니다

'블리츠와 마엘스톰을 사용'하였고 '마엘스톰 버프안에 소울 앱소버와 보이드 스트라이크를 적중시켜서 3버블을 완성'하려고 했으나
'보스의 순간이동 및 어글자 대상이동'으로 인해 '3버블을 완성하지못하여 3버블 아츠 쿨타임감소를 적용받지 못했다'.

나는 잔재블레이드를 안해서 모르겠는데요?

더 쉽게 표현하자면

'정해진 사이클을 연속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 '특정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그 조건을 달성하지 못하여' '다음 사이클을 전개하지 못했다'
라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런 변수가 존재하지 않는 직업군도 존재합니다
그런 직업군들은 '스킬을 못맞췄으면' '다음 스킬쿨 기다렸다가 돌아오는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필자는 앞으로
환경변수에 의한 편차가 큰 직업군을 A (리스크가 큰 직업군)
그렇지 않은 직업군을 B(리스크가 적은 직업군)
라고 표현하겠습니다

2. 환경변수와 지표와의 상관관계

2-1) 환경변수가 크지않은 직업군 B

환경변수가 크지않다고 함은
결국 해당 직업군을 플레이하는 사람 전체를 줄세워보면 편차가 평균에 매우 가깝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즉, 이러한 직업군들은 밸런스패치를 진행할때 평균지표가 곧 전체지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적용됩니다, 예외는 항상 존재합니다)

따라서 개발사가 해당 직업군의 평균을 70이라고 정했을때 유저평균의 지표가 80이라면
해당 직업군은 너프가 되어야만 합니다

또한, 개발사는 해당 직업군의 평균을 90까지 올릴 수 없습니다
(상향평준화를 진행하여 개발사가 책정한 평균이 80까진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90만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환경변수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직업군이기때문입니다
어딜가도 80만큼 넣어요 그러한 직업군들은

다른말로하면 B 직업군들은 어떠한 짓을해도 A 직업군들의 고점을 못따라간다는 의미입니다


2-2) 환경변수가 큰 직업군 A

환경변수가 큰 직업군들은
직업군 전체 유저를 줄세워보면 편차가 매우 큽니다
들쭉날쭉해요

흔히들 이러한 직업군들 사이에서 금손 똥손이 나뉩니다

유저간 실력격차이외에도
군단장 자체환경으로도 지표가 들쭉날쭉합니다

어딜가나 80만큼넣던 B 직업군과 달리
A 직업군은 군단장 자체 환경과 환경 변수에 따라서 60에서 100까지 편차가 매우 큽니다

따라서 개발사가 환경변수가 큰 직업군들의 지표를 해석할때
고려해야할 사항이 매우 많습니다

다만 A 직업군의 초고점은 100이아니라 120~150까지도 올라갑니다
흔히들 우리는 이러한 지표를 보고 너프해야만한다고 생각합니다


3. 환경변수 이외에도 고려해야 할 것

사실 '결국에는 딜로 귀결된다' 라고 많이들 생각하겠지만
스마게의 밸런스패치 방향은 '딜과 유틸리티 그리고 인식 모두'를 고려합니다

딜뿐만 아니라
체방/시너지/불쾌한 경험을 주는 구조 등등 모두를 고려하여 밸런스패치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환경변수가 적은 직업군들은 상향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반대로 말하면 환경변수가 큰 직업군들이 너프를 받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화 포강 황후 왜 너프안함?

태생론의 말을 빌리자면 '이새끼들은 원래 세야함' 이라고 할 수 있지만
결국 해당 직업군들은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해봤을때 충분히 강해야 하는 직업군' 이라는 의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앞으로도 너프안할거같아요
사멸딜러들이 한차례 더 박살나지 않는이상 진짜로 너프안할거같아요



4. 마치며

필자는 잘하는 사람이 잔혈 먹는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흔히들 약하다고 말하는 '사멸발사대', '룰루'인 잔재블레이드로 하칸 첫주차 엠빞을 먹었습니다
(1관 밑잔 2관 밑강 3관 밑잔, 컨트롤 장인 배지 획득하였습니다)

물론 현재 진짜 말도안되는 직업군이 존재하는거 같긴하지만
대부분의 클래스는 생각보다 황밸입니다

심지어는 B 직업군으로도 A 상대로 밑잔땁니다

아니 동일실력에서는 안뜨잖아요
A 너프해야되는거 아님?

그럴일 없어요
애초에 대부분은 초고점 파티 들어갈일도 없고
동일 실력인 사람들끼리 아둥바둥 레이드 할 일도 없습니다

심지어는 대부분의 인벤유저들은 겪어보지못하고
보기만했을뿐입니다


그냥 잘치면 잔혈떠요

그러니까 '저새끼 존나세네 너프해라'
보다는 '저사람이 잘쳤나? 내가 좀 못쳤나?' 생각해보는게 좋지않나 생각합니다



요약
스마게 밸패는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사멸이든 타대든 그냥 무슨 직업군이든 잘치는 놈이 잘뜬다(근데 예외인 직업도 있는거같음...)


기회가 된다면 뇌지컬과 관련해서 글을 쓰겠습니다